제(諦 : 진리)

언교이제(言敎二諦,1700)-뉴사전

근와(槿瓦) 2021. 3. 29. 04:28

언교이제(言敎二諦,1700)-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는 단순히 표현법의 차이가 아니라 무언가를 유라고 해석하는 것이 세제(世諦)의 입장이고, 그것을 공이라고 하는 것이 진제(眞諦)의 입장이라고 해석함. 삼론종(三論宗)의 설(). <大乘玄論 劈頭 4515>

 

참고

이제(二諦,2084)-뉴사전 : 진제(眞諦)와 속제(俗諦). 합해서 진속이제(眞俗二諦)라 한다. 진제는 산, paramartha-satya의 번역으로 승의제(勝義諦제일의제(第一義諦)라고도 하여 출세간적 진리를 가리킨다. 속제는 산, samvrti-satya의 번역으로 세속제(世俗諦세제(世諦)라 하여 세간적 진리를 가리키지만 그 뜻한 바는 여러 경론(經論)에 여러 가지 설이 있다.이체. ...이체(二諦,2094)-뉴사전 : 두가지 진리. 진체(眞諦 : 1의체, 진실한 견해)와 속체(俗諦 : 세속체(世俗諦), 세속일반의 견해). 진실로써의 진리와 세속의 생활 위에서의 진리. 전자는 성인이 본 바이며, 후자는 범부가 아는 바임. , dve satye <中論 24·8, 9 : cf.AKbh.p.333, 1.2> , satya-dvaya <大乘玄論 14515> <法華玄義 233702이하> <四敎儀註 上末 2 15620, 32> <八宗綱要 287> <沙石集 5(6)>

 

무엇(851)-국어사전 : 이름이나 내용을 모르거나 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거나 분명치 않은 사물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1927)-뉴사전 : ()·()의 반대말. 존재. 여기에 실유(實有)·가유(假有)·묘유(妙有)가 있다.삼종유 있음. , bhavati 라습(羅什)은 이 말을 대부분의 경우 유()라고 해석하고 있는데, 티베트어 번역에서는 티, yodpa라고 해석하는 것은 드물며, 대부분의 경우에 티, hgyur ba(가 된다)라고 번역하고 있다. 산스크리트의 일반용례에서는 산, bhavati「…가 된다라는 의미이다. 성립. , sambhava , hbyunba <中論 15.1> 없는 것을 있다고 간주하는 것. 소유. 가진 것. 어느.有謂」「있다는 뜻」⑧ 생존. 12인연의 제10()(10번째 항목) 생존의 장소. 미혹의 과(). 선악의 원인에 의해 미혹의 세계에서 고락의 과보를 느끼고, 생사윤회가 계속되어 인과가 다하지 않는 것. 미혹하는 것의 존재의 세계. 이것에는 세종류(三有)가 있다. 16행상(行相)의 하나. 나중에 생존. 존재상태. 정태(情態 : 관념의 창조). (해석예) 일체의 근본을 가리켜 유()라고 한다. (1) 가진다. 있다. (2) 국명(國名) 앞의는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3)有諸, 있는 것인가, 의 뜻. ...삼종유(三種有,1232)-뉴사전 : 3종의 물()이 존재하는 방식. (1) 상대유(相待有). 상대적(相對的)으로 존재하는 것. 장단(長短)이나 경중(輕重)과 같은 것. (2) 가명유(假名有). 다수가 집합하여 임시로 하나의 물체로서의 이름이 있는 것. 숲 등. (3) 법유(法有). 인연에 의해 생긴 색()·()의 제법(諸法), ()으로서의 실체가 있는 것. <大智度論 1225147> 실유(實有)·가유(假有)·묘유(妙有)의 호칭.

 

세제(世諦,1380)-뉴사전 : 세속적 입장에서의 진리. 제법의 구성을 성립시키고 있는 입장. 궁극적인 것을 뒤덮고 있는 입장에서의 진리. 미혹의 마음에서 인정되는 듯한 차별적 경계. 속제라고도 함. 진제(眞諦)·승의제(勝義諦)의 반대. , samvrti <起信論 32579> ...속제(俗諦,1410)-뉴사전 : 세간일반(世間一般)에 승인되어 있는 진리. 세속의 입장에서의 진리. 세간에 따라 가설(假說)한 여러 가지 가르침. 낮은 진리. 세제(世諦)·세속제(世俗諦)라고도 함.이제(二諦) , vyavahara <中論 2410> 정토진종(淨土眞宗)에서는 왕법(王法).

 

입장(立場,1932)-국어사전 : 처지. ...처지(處地,2277)-국어사전 : 처하여 있는 형편이나 사정. 서로 사귀어 지내는 관계. 지위나 신분.

 

(,135)-뉴사전 : 텅빔. 원어. , sunya는 부풀어 올라 안이 텅비었다는 뜻. 바뀌어서 없다. 빠지다. 또 산, suny는 인도 수학에서는 제로()를 의미함. 모든 사물은 인연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는 것. 연기(緣起)하고 있다는 것. , sunya라는 합성어의 마지막 부분으로서「……가 결여되어 있다」「…가 없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지만, 단순한()」「비존재는 아니다. 존재하는 것에는 자체·실체·() 등의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 것. 자아의 실체를 인정하고, 혹은 아() 및 세계를 구성하는 것의 영구한 항존성(恒存性)을 인정하는 잘못된 견해를 부정하는 것. 무실체성(無實體性). 일시적 실체가 없는 것. 고정적이지 않은 것. 일체의 상대적·한정적(限定的) 내지 고정적인 테두리가 제거된 실로 절대·무한정한 진리의 세계. 유무(有無) 등의 대립을 부정하는 것. 파괴된 후, 아무것도 없는 것. , sunya(俱舍論 125 : AKbh. P. 180) (해석예) ()이라는 것은 무착(無著)의 심(), 만법(萬法)의 불가득(不可得)의 이()를 달성하려는 모습임. (沙石集 拾遺 83) 해설원시불교시대부터 이 사상은 있었는데, 특히 대승불교에서반야경(般若經)계통의 사상의 근본이 되어 왔다. 대별해서 인공(人空)과 법공(法空)으로 나눈다. 인공(人空) : 생공(生空)·아공(我空)이라고도 한다)은 인간의 자기안의 실체로서 자아 등은 없다는 입장이고, 법공(法空)은 존재하는 것은 모두 인연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실체로서의 자아는 없다는 입장임. 모든 현상은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는 의미에서 공(: 결여되어 있는, 존재하지 않는). 따라서 공()은 고정적인 실체가 없는 것을 인과관계의 측면에서 받아들인 연기(緣起)와 같음을 나타낸다. ()을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 등으로 잘못 이해하는 것을 공병(空病)이라 함.성실론에 따르면, 5가지 구성요소(五蘊) 중에 아트만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공()이라 함. 또 지의(智顗)와 길장(吉藏)은 소승불교가 설하는 공()은 존재를 분석하여 공()이라는 것을 관()하기 때문에 석공관(析空觀)이고, 이에 반해 대승불교는 존재 그 자체에서 공()의 이법(理法)을 관()하기 때문에, 체공관(體空觀)이라고 함. 또 소승은 공()만을 보고 불공(不空)을 보지 않기 때문에 단공(但空)이고, 이에 반해 대승은 일체의 존재를 공()이라 보고, 동시에 공()이 아닌 면도 보기 때문에 불단공(不但空), 즉 중도공(中道空)이라 함. 천태(天台)에서는 공()이라는 것은破情(世人의 생각을 타파하다)의 뜻으로 해석함. 내것이라는 견해가 없는 것. 16행상(行相)의 하나. 덧없다. 효과없다. 무의미한 것. 무효한 것. 헛된 것. 허공. 대공(大空). 허공의 비유로 공()의 개념을 표현한 것. ()은 항상 술어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10()의 비유의 하나. 한정된 공간. 창공의 공(). 청공(靑空)의 색. 허공무위(虛空無爲). 삼무위. (우주가) 파괴된 채로 있는 것. 대지의 밑에 있는 공륜(空輪). 바이세시카철학에서 9실체(實體)의 제5. 공허한 공간. 그 성질로서 소리를 갖는다.

 

진제(眞諦,2468)-뉴사전 : 진리. 진실. <中阿含經 601804>四眞諦法(···4제와 같음.)사제(四諦) <摩訶僧祇律 1922384> 진실한. 진실의. <雜阿含經 482354> 깨달음에 관한 진리.眞諦란 이른바 如法.<中阿含經 421> 현실 생활에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리는 것. <中阿含經 231576> 궁극적 입장. 궁극의 진실. 최상의 진리. 궁극의 진리. 제일의제. 일반적으로 세상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진리. [俗諦]와 상대적으로 쓰임.속제 <華嚴經 29405> ()의 진실. 실상은 공이라고 설하는 입장. <八宗綱要 298>不動眞際爲諸法立處」 ⑦ 정토진종에서는 불법을 말함.진속이제 <上宮維摩經 中1 5633>

 

삼론종(三論宗,1173)-뉴사전 : 성종(性宗)·공종(空宗)·파상종(破相宗)이라고도 함. 인도 대승불교의 중관계(中觀系)·유가계(瑜伽系) 중의 중관계에서 시작되어 중국에서 크게 번성한 종파. 용수가 지은중론」「십이문론과 제바가 지은백론3부를 주요 경전으로 하고, 성립한 종지(宗旨)로서 이를 상승(相乘)한 것을 말하면 문수·마명·용수에까지 이르러 2파로 갈리다. 그 중 1파는 용수·제바·라후라·청목·사거왕자수리야소마·수리야발타·구마라습이고, 다른 1파는 용수·용지·청변·지광·사자광에 전하다. 또 구마라습 문하에서 승조·승예·도생·혜관의 영준(英俊)들이 나오고, 다시 도생·담제·도랑·승전·법랑·길장으로 차례로 이어왔는데 승전에서 길장까지에 교의(敎義)가 크게 이루었다. 길장 이전을 고삼론(古三論), 이후를 신삼론(新三論)이라 구별. 특히 중국에서는 구마라습이중론」「백론」「십이문론」「지도론을 번역하고, 그 제자들이 모두 3() 대의(大義)를 품수하고 가상(嘉祥)에 이르러 크게 번성하다가, 선종(禪宗)이 들어오면서부터 점점 쇠퇴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신라 때 원효가 3론의 종요(宗要)를 짓고, 백제의 혜현(慧顯)3론을 강설했으며, 고구려의 혜관(慧灌)이 일본에 이 종을 전하였다.

 

대승현론(大乘玄論,450)-뉴사전 : 5. 수나라 길장이 지음. 삼론종(三論宗)의 공관중도(空觀中道)의 입장에서 쓴 일종의 불교통일론. 이제의(二諦義팔불의(八不義불성의(佛性義일승의(一乘義열반의(涅槃義이지의(二智義교적의(敎迹義논석의(論釋義)8부분으로 되었다. <45, No.1853>

 

언교(言敎,1700)-뉴사전 : 여래(如來)가 언어에 의해 보여 준 가르침. 말 표현. <玄義 179> <正法眼藏 即心是佛 8229> , vijnapti <Lank. >

 

진속이제(眞俗二諦,2458)-뉴사전 : 진제와 속제. 진제는 승의제, 제일의(第一義)라고도 하며, 궁극적 입장에서의 진리. 속제는 세제(世諦), 세속제라고 하며, 세속적 입장에서의 진리. ()란 명백하고 변함이 없는 진리 또는 진실. 도리에 관하여 2제를 구분하면, 속제는 세속적인, 표면적인 사상이고, 진제는 깊은 사상, 참된 지혜로써 이것들을 보면, 속제는 허망이며, 진제는 확실이기 때문에 속공진유(俗空眞有). 이 양면의 진리 그 자체를 보이면, 속제의 입장에서는 모든 현상세계는 존재하며 갖가지 차이가 있지만, 진제의 입장에서는 일체는 공()이며 평등한 까닭에 진공속유(眞空俗有)라 일컬어짐. 삼론종에서는 가르침에 관하여, 이제(二諦)를 세움. (), 즉 긍정의 가르침을 속제라 하며, (), 즉 부정의 가르침을 진제라 함. 공에 근거한 사상에 사로잡히는 것을 깨뜨리기 위해 속제의 유를 설하고 모든 것은 존재한다고 하는 그릇된 견해를 없애기 위해 진제의 공을 나타냄. 무집착의 진리를 얻게하기 위한 가르침. 4중의 이제(二諦)를 설하여 집착으로부터 벗어나게 함. 즉 제1()은 유속 공진(有俗, 空眞), 2중은 공유속 비유비공진(空有俗, 非有非空眞), 3중은 이불이속 비이비불이진(二不二俗, 非二非不二眞), 4중은 전삼중이제속 비비불유속 비비불공진(前三重二諦俗, 非非不有俗, 非非不空眞). 출세간의 법을 진제라 하고, 세간의 법을 속제라 함. , 불법은 진제이며, 국법은 속제라고 함. 이런 의미에 근거하여, 진종본파(眞宗本派)에서는 문화(文化문정(文政) 경부터, 그 종의(宗義)를 분명히 하기 위해 이제(二諦)의 명목(名目)을 사용하여, 타력의 안심은 진제문(眞諦門)이며, 세간에서의 행동은 속제문(俗諦門)이라고 함.진제속제이제 <三論玄義 456참조>

 

대안반경(大安般經,452)-뉴사전 : 후한 안세고의 번역. 본래는대안반수의경(大安般守意經)이라 함. 안반은 산, anapana의 음역으로 수식관(數息觀)을 말한다. 좌선하면서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의 수를 세는 것으로서, 산란한 마음을 쉬고 뜻을 지키는 방법을 말한다. 3권으로 되어 있음.

.....(1) 대안반수의경(大安般守意經,452)-뉴사전 : 3. 후한의 안세고가 번역함. 안반은 범어로 수식관이라 함. 좌선하면서 내쉬고 들이쉬는 숨을 세어 산란함을 방지하고 뜻을 지키는 법. <15, No.602>

.....(2) 수식관(數息觀,1440)-뉴사전 : 출입하는 숨을 세어서 마음을 통일하는 것. 그것에 의해 마음의 산란을 막음. 호흡을 세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 5정심관의 하나.아나파나(阿那波那)오정심관 <禪秘要法經 中 15258> ...아나파나(阿那波那,1617)-뉴사전 : , , ana-apana의 음역. 또 안반(安般)으로도 음역. 수식관(數息觀)이라고 한역함. , , ana는 출식(出息), 즉 몸에서 나오는 숨. , , apana는 입식(入息), 즉 몸에 들어가는 숨.(, 반대로 해석하는 설도 있음.) 이 출입하는 숨을 세어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관법을 말한다. ...아나파나념(阿那波那念,1617)-뉴사전 : , anapana-sati(samadhi)의 전반부의 음역에, , sati의 한역인 염()을 붙인 것. 안반(安般)·안나파나(安那波那)라고도 음역함. 출입하는 숨을 깊이 생각하는 관법, 즉 수식관(數息觀).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 <十誦律 238> , anapanasmrti <瑜伽論 2030393: Bodhis. p.110 ; 396>아나파나 ...오정심관(五停心觀,1824)-뉴사전 : 사심(邪心)을 정지하는 다섯종류의 관법(觀法)의 의미. (1) 외계의 부정한 양상을 관()하여 탐욕의 마음을 고치는 부정관(不淨觀). (2) 일체중생을 관()하여 자비의 마음을 생기게 하고 분노를 가라앉히는 자비관(慈悲觀). (3) 모든 사상(事象)이 인연에 의해 생겨난다는 도리를 관()하여 어리석은 마음을 고치는 인연관(因緣觀). (4) 오온(五蘊 : 인간을 성립시키는 다섯가지 요소. ()·()·()·()·()·십팔계(十八界) 등을 관()하여 사물에는 실체가 없다는 견해를 밝히는 계분별관(界分別觀). (5) 호흡의 수를 세어서, 흐트러진 마음을 가라앉히는 수식관(數息觀). 혹은 계분별관(界分別觀) 대신에 관불(觀佛)을 두고 오종관문(五種觀門)이라고 함. <四敎儀註 432733>

.....(3) 안세고(安世高,1662)-뉴사전 : 번역가. 안식국의 태자. 안후(安候) 또는 안청(安淸). 부왕이 죽은 후 왕위를 숙부에게 사양하고, 불교를 배워 특히아비담에 정통. 선경(禪經)도 배웠다. 147(후한 건화 1)에 중국 낙양에 와서 170(건령 3)까지에 경권 95115권을 번역.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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