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별(分別)

세간팔법(世間八法,1376)-뉴사전

근와(槿瓦) 2021. 1. 20. 03:48

세간팔법(世間八法,1376)-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인간의 마음을 선동하는 8종류의 일들. (1) 이득(, labha), (2) (; 손실 산, alabha), (3) 칭찬(, yasas), (4) 비난(, ayaasa), (5) (; , ninda), (6) (; , parsamsa), (7) 즐거움(, sukha), (8) 괴로움(, duhkha)를 말함. <寶性論 31826> , loka-dharma <MSA>

 

참고

(,2042)-뉴사전 : 이익(利益). 이익(利益)을 얻는 것. 이양(利養). 이득. 팔법(八法)의 하나. , labha <增壹阿含經 392764: AN.N.p.157 ; 158 ; 159> , labha <Lank. , , > <正法華 1966: ShP.p.19> , labha , rned pa <Mvyut. 2342> <要集 164> <反故集>不獲其利, akrta-arthata <佛所行讚 14三中 : Buddhac. , 77> ~ 때문에 되는 것. 사정이 좋은 것. 남의 이득을 꾀하는 것. 타인을 이롭게 하는 것. 이행(利行)과 동일. , atthacariya <雜阿含經 91482: AN., p.219> <七處三觀經 2877: AN., p.32> , hita , upakara <那先經 A32698: Mil.P.p.38> , anugraha <MAV. > 금전상(金錢上)의 이익. <五分戒本 22197> 물질상의 이익.爲供養利故<五分戒本 2219· > , amisahetu <Pacit-tiya 24> 가격(價格). , mulya <Lank. > 예민함. 기세가 좋다. 예리(銳利), 날카로운 것. <四敎儀註 中本 5> 깨달음을 얻어 이로운 것. 사제(四諦)의 삼전(三轉)의 하나. <上宮維摩疏 上 5624> .....이익(利益,2080)-뉴사전 : 이익(利益). 유익이 되는 것. , artha , arthaya hitaya <有部律破僧事 24125> 뛰어난 이점(利点). 공덕(功德). 승리(勝利)와 똑같음. , anusamsa <有部律雜事 3624384: MPS. S. 140> 타인(他人)을 이롭게 하는 것. 은혜를 주는 것.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름으로써 얻어지는 행복, 은혜. <選擇集 838> .....이익(利益,1888)-국어사전 : 이롭고 도움이 되는 일. 물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것. 기업의 결산 결과 모든 경비를 빼고 남은 순소득. 이윤(利潤). .....이양(利養,2075)-뉴사전 : 이득(利得). 획득한 물(: 특히 출가자에 대하여 말함). 남에게서 물건을 받는 등 실질적인 이득(利得)을 말함. 이익(利益). , lavha <法華經 194: Saddhp. p.29> <正法華 1967: SaddhP. p.25> 존경(尊敬). , Satkara <出曜經 利養品 4689> 이익(利益)을 얻어 자기몸을 보양하는 것. 재물을 탐하여 자신을 살찌우는 것. <隨聞記 3>

 

()-한문사전 : 쇠하다. 약해지다. 작아지다. 여위다. 줄다.

 

칭찬(稱讚,2611)-뉴사전 : 칭송하는 것. 칭양찬탄(稱揚讚嘆)의 준말. , parikirtana <阿彌陀經 12347·348: SSukh. 11 ; 12 ; 13 ; 14 ; 15 ; 16 ; 18> , prakirtita <大悲空智經 大相應輪品 18592: Hevajra , 8, 6> , stava <Lank. > , samstava <Lank. > 베다성전, 특히 브라흐마나 산, Brahmana 중의 석의(釋義 , ar-thavada).儀規補足(, vidhi-sesa)인 문장을 말함. 찬가·제사의 의의를 해석하고, 어원을 논하고, 제사의 기원·비의(秘儀)를 밝히고, 또 그 사이에 신화·전설·고담(古談)을 삽입하고 있음. <十住毘婆沙論 2676>

 

비난(非難,1085)-국어사전 : 남의 잘못이나 흠을 책잡음.

 

(,2894)-뉴사전 : 비방(誹謗)하는 것. 비난하는 것. , avajnanam prakaroti , prati-kisp , pratiksipati <MSA> , ninda , smad pa <Mvyut.2346> (해석예) 몹시 심하게 말하는 것. <四敎儀註 上末 4> 비난하는 사람. , vigarhaka <Bodhis.p.150, 1.9> 불명예. 8()의 하나. , ayaso <增壹阿含經 392764: AN. , p.157 ; 158 ; 159>

 

(,1779)-뉴사전 : 명예. 팔법(八法)의 하나. , yaso <增壹阿含經 392764: AN. , p.157 ; 158 ; 159> 칭찬하는 것. , samvanneyya <五分戒本 22195: Pacittiya 3> , prasamsa , bstod pa <Mvyut. 2347>

 

(,331)-뉴사전 : 안락. , sukha <中阿含經 101490: SN. , p. 31> 즐겁다. 기분좋다. 바람직한 상태에 있어 심신이 상쾌하고 안락한 것. 즐거움. 쾌감. (해석예) 육정(六情)이 바라는 바를 얻는 것을 낙()이라 함. <陰持入經註 上 3313> 쾌감. 신체가 즐거워하는 감수(感受). 오온(五蘊)의 하나로서의 수(). 사전도(四顚倒)의 하나. 해탈의 경지를 말함. 탐하는 것. 바이세시카철학에 있어서의 덕(, guna)의 제13. 쾌감.하나의 실()인 아()의 덕()으로 하여 적열(適悅)하는 자성(自性) 있는 것.」 ⑩ 상캬철학에서 순질(純質)의 것을 말함. 세가지 구성요소(三德 , tri-guna)의 하나. 바라다. 기뻐함. 바램. 기꺼이(副詞). .....(,425)-국어사전 : 즐거움. 위안으로 삼는 일.

 

(,117)-뉴사전 : 괴롭다라는 의미. <四敎儀註 上末 7> 괴로움. 번뇌.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 심신이 괴로워 불안한 상태. 이 괴로움에는 네가지 종류(四苦), 또는 여덟 종류(八苦)가 있다고 함.사고팔고(四苦八苦) 유루법(有漏法)의 다른 이름.(有漏法)은 성자(, arya , hphagspa) (의 마음)와 다르기 때문에 고()라 이름지었다<俱舍論 15> 고통. 과환(過患)과 같음.과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내세우는 덕(성질)14번째. 불쾌감. 상캬철학에서 창조와 서로 관계가 고(). 격질(激質). 3가지 구성요소(, triguna 三德)의 하나.삼덕 괴로움의 뜻. 부사(副詞)로서, 친절하게 공손하게. .....(,179)-국어사전 : 괴로움. 불교에서, 괴로움·번민 따위와 마음대로 되지 아니함. [심신이 괴로워 불안한 상태로, 사고(四苦) 또는 팔고(八苦)가 있음.]

 

보성론(寶性論,884)-뉴사전 : 인도 대승불교 중에서 여래장 사상을 조직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대표적 논서. 한역본으로는 후위(後魏)의 륵나마제가 번역한구경일승보성론(究竟一乘寶性論)(508)이 있다. 이 책은 7종의 금강구(金剛句)로서 불법승의 삼보, 여래성·보리·불공덕·불업을 설명하고 있다. 이 중 보리·불공덕·불업 등은 여래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래성은 불성 즉 부처로서의 성질이며, 그것이 원인이 되어 삼보가 있게 되므로 보성(보배로운 성질)이라 한다. 이 여래성이 번뇌에 쌓여 있을 때를 가리켜 여래장(여래의 씨앗)이라 한다. 또한 이 여래성이 더러움을 떠난 청정해진 상태를 보리라 하며, 이것은 법신의 완전한 나타남이라는 의미에서 전의(轉依)라 한다. 그리고 이 전의에 의하여 부처의 덕성과 자비가 나타나는 것이라 한다. 이 논서의 저술 목적은반야경의 공설(空說)을 비판하고 불성의 실재를 밝히려한 것으로 유식설과 관련하여 인도에 여래장사상의 발전을 연구하는 데에 좋은 자료가 된다.

 

칠최승(七最勝,2607)-뉴사전 : 온갖 보시 등의 행을 모두 바라밀다라 이름할 수 없고, 반드시 그 최승함을 갖추어야만 바라밀다를 이룰 수 있다. (1) 안주최승(安住最勝). 보살의 종성(種性)에 안주함. (2) 의지최승(依支最勝). 대보리심에 의지함. (3) 의과최승(意果最勝). 모든 유정들을 불쌍히 여김. (4) 사업최승(事業最勝). 한 가지 행에만 그치지 않고 구족하게 모든 사업을 행함. (5) 교편최승(巧便最勝). 무상지(無相智)에 머물러 온갖 법이 환()과 같음을 통달하여 집착(執着)을 여의는 것. (6) 회향최승(廻向最勝). 무상보리(無上菩提)에 회향함. (7) 청정최승(淸淨最勝). 번뇌장(煩惱障소지장(所知障)으로 인하여 어지러워지지 않는 것. .....최승(最勝,2558)-뉴사전 : 최상의. 가장 뛰어난 것을 말함. , parama <Bodhis.p.298> , paramata <Bodhis.p.89> , agra <Bodhis.p.90> , pravara <瑜伽論 4030511, Bodhis.p.141> , agrya <AK. , 117> , pradhanya <AK. , 24> =, vijayin <Mvyut.30> <金光明最勝王經> <理趣經 9> 상중하로 나눈 것 중 상의 부분. , adhimatra <俱舍論 2329119: AKbh.p.344,1.10> 뛰어난 것. 힘이 뛰어난 것. 우세. 현저. 탁월. , pradhanya , gtso bo <俱舍論 111> 가장 잘 쳐서 이기는 것. , vijaya <理趣經 3> 가장 뛰어난 사람. 부처님. <正法華 1965> , jina <正法華 1967: Gil.Sad-dhP> 최고의 진리. , paramartha <文殊所說最勝名義經 20814: Namasamgiti 東大寫本 NOS.207 :209> 상캬철학파(samkhya)에서 상정(想定)하는 근본물질인(根本物質因). 근본질료인. , pradhana <正理門論> .....종성(種性,2355)-뉴사전 : , gotra의 한역. , gotra는 원래 자의(字義)로서는 소(, go)를 보호하는(, rai)것으로 일반적으로 망대목(網代木)으로 둘러친 우족(牛族)을 의미하며 인간에게 적용하여 가족·가족의 성(혈통·가문·씨족 등을 의미함. 통상은 성명(姓名)의 성으로 그 성 아래 공통되는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옛날에는 종성(種姓)이라 한역했으나 성()에는 같은 혈통이 계속되고, 한종의 같은 습관이나 성질이 있고 다른 종성과 서로 구별되므로 종성(種姓)이라고도 한역함.종성 팔, gotta <長阿含經 13183: DN. , p.99> <維摩經 14554> 소성(素性). 중생의 본성의 뜻. 숨어있는 본성. , gotra <瑜伽論 230284: YCbh. , p.26> <妻鏡> 계통.如來聖種性, sans rgyas kyi gdun <大方等無想經 5121102> .....무상지(無相智,654)-뉴사전 : 모든 사상(事象)은 무상(無相)이라 보는 지(). , jnana-animitta , mtshan ma med pahi ses pa <辨中邊論 辨無上乘品 31476> .....번뇌장(煩惱障,791)-뉴사전 : 번뇌라고 하는, 해탈을 얻기까지의 장애물. 번뇌라고 하는 장애. 깨달음에의 장해가 되는 번뇌의 방해를 이름. 소지장(所知障)에 댓구가 되고(唯識), 또 해탈장(解脫障)에 댓구가 됨(俱舍).번뇌 <俱舍論 1715 >煩惱障及智障(煩惱障所知障) 대략적으로 말하면, 도덕적 장해와 인식적 장해). .....소지장(所知障,1404)-뉴사전 : 알아야 할 것에 대한 장해의 뜻. 일체의 소지(所知)에 대해, ()의 기능의 방해가 되는 오염되지 않은 무지(無智 , sarvas-min jneye-pravrtti-pratibandha-bhutamaklistama jnanam)를 말함. 이것을 멸()하였을 때에 일체 지자(智者)인 것. 혹은 보리(菩提 , bodhi)가 얻어진다고 해석되고 있음. 이상은 Sthiramati의 설명. (해석예) 소지장(所知障)이라는 것은 그 번뇌의 하나 하나의 밑바닥에서 몸에 미혹할 수 있는 마음이라, 번뇌로부터는 끊기 어려운 장애가 되니, 누구도 번뇌외에 다른 몸에 있지 않다. 오직 번뇌의 밑바닥에 깊고 유현한 것을 소지장(所知障)이라 한다. <唯識大意 末 26>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477)-뉴사전 : 건너다의 뜻. 무상과 고통의 차안(此岸)에서 상주(常住)하고 편안한 피안(彼岸)으로 건너는 것. 미혹의 차안(此岸)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건너 구원하는 것. 깨달음의 세계, 부처님의 세계로 끌어넣는 것. 이끔. 구원. 교화. 바라밀(波羅蜜)과 동일. 득도. 체발염의(剃髮染衣)하고 불도에 듬. 또는 출가하는 것은, 깨달음의 제일보이므로, 전이되어 출가하는 것을 허가하는 것을 득도(得度)라 하고, 그러한 사람을 득도자(得度者), 또는 도자(度者)라 함. (해석예) 집에서 사라지다. 결정함. 결도(決度)라고도 함.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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