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온(五蘊)

오온마(五蘊魔,1817)-뉴사전

근와(槿瓦) 2020. 12. 15. 03:53

오온마(五蘊魔,1817)-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또는 오중마(五衆魔)·오음마(五陰魔)라고도 함. 사마(四魔)의 하나. 유정(有情)은 모두 색()·()·()·()·()의 오온(五蘊)으로 구성되어져, 여러 방해를 받는다는 것을 말함.

 

참고

오음마(五陰魔,1820)-뉴사전 : 사마(四魔)의 하나. 오온마(五蘊魔)와 같음.오온마 10가지 종류의 마의 하나. <華嚴經 429663> .....사마(四魔,1063)-뉴사전 : 사람들을 괴롭히는 것을 네가지로 나눈 말. (1) 번뇌마(煩惱魔). 신심을 괴롭히는 탐욕 등의 번뇌. (2) 음마(陰魔). 갖가지 고민을 생기게 하는 오온. (3) 사마(死魔 : ). 죽음은 사람의 목숨을 빼앗으므로 마라 함. (4) 타화자재천마(他化自在天魔). 사람의 선행을 방해하는 욕계의 제6. 즉 타화자재천의 마왕. 음마(陰魔)는 오음마(五陰魔)·오중마(五衆魔)라고도 하고, 또 마지막의 것을 자재천마(自在天魔), 또는 천마파순(天魔波旬)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 <俱舍論 310> <大智度論 56, 6825458, 533> <上宮維摩經 下1 5647> <菴羅記 26370> <沙石集 2(5)> .....십마(十魔,1569)-뉴사전 : 10종의 번뇌를 마군에 비유. ()·우수(憂愁)·기갈(飢渴)·()·수면(睡眠)·포외(怖畏)·()·함독(含毒)·이양(利養)·고만(高慢).지도론5권 등에 있다. ()·번뇌(煩惱)·()·()·()·()·선근(善根)·삼매(三昧)·선지식(善知識)·보리법지(菩提法智).대명삼장법수43권에 있다. .....파순(波旬,2657)-뉴사전 : , Papiyas의 주격 Papiyan의 음역. 나쁜 사람의 뜻. 악마의 호칭. 마왕. 악의(惡意) 있는 자. 사람을 악()으로 꾀는 자. 종종 마파순(魔波旬)이라 쓰지만, ()의 원어는 산, , Mara로 죽이는 자, 목숨을 끊는 자의 뜻임. , papimant <遊行經 115, 般泥洹經 1180: MPS. , 7> <增壹阿含經 192642: SN. , p.124> , papiyas <法華經 譬喩品 911> , Mara <佛所行讚 34543> <三敎指歸> <傳光錄 82349> , papman , Papimant

 

사마(四魔)위 오음마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정(有情,1959)-뉴사전 : 생명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 살아있는 것. ()이 있는 것. 감정이나 의식을 가진 것. 옛날에는 중생이라 번역하고, 현장(玄奘) 이후의 새로운 해석에서는 유정(有情)이라 한역함. ()은 마음이라는 뜻. 일체 살아있는 것의 총칭. 무감각한 초목과 산하를 비정(非情)이라든가 무정(無情)이라고 하는 것에 반대되는 말. , sattva , sems can <俱舍論 291 : AK. , 30> 생존주체. 사람들. 유불성(有佛性)의 뜻. 불성이 있는 자. .....불성(佛性,975)-뉴사전 : 부처님의 성질. 부처로서의 본성. 각자(覺者 : 부처님)가 될 수 있는 가능성.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이 모든 인간, 또는 존재에 갖추어져 있다고 함. 진정한 인간성. 잠재된 보편적인 인간성.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 본연의 마음. 부처인 본질. 그 원어는 산, buddhata , buddha-tva라고 생각되고 있음. (여래장(如來藏)·각성(覺性)이라고도 한역함).여래장. [그 외 한역어佛性의 원어로서는 산, buddha , ta-thagatadhatu , garbha 등도 알려져 있음.] 선문(禪門)에서는 종자라고 보기보다도 부처 자체로 봄. 부처 그 자체인 불성(佛性)을 본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타내는 것이 수행(修行 : 妙修)이라고 설함. 일반으로 대승불교는 성불을 주로 하므로 소승불교보다는 불성을 중요하게 본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사람이 성불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원시불교 때부터 문제가 되었다. 특히 대승에서는 불성이 온갖 중생에게 보편(普遍)하였는가, 아닌가의 두가지 처지에서 중요한 의논을 일으킨다. 유식종에서는 5()이 각각 다르다고 말하여, 원칙적으로 본래 부처가 될 종성(種性), 되지 못할 것과의 구별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불성(理佛性)으로는 아무라도 법성(法性)의 이()를 본체로 한 것이므로 모두 불성을 갖추었으나, 행불성(行佛性)으로는 불성을 갖춘 것과 갖추지 못한 것이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일성개성설(一性皆成說)은 어떠한 기류(機類)라도 불성을 갖추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하는 본구보편(本具普遍)을 주장하여 천제(闡提)도 성불한다고 한다. 불성이 보편한 것이라면 그 불성의 개발은 필연이냐, 우연이냐 하는 문제가 일어나게 되니, 그 설명으로서 3불성·3인불성·5불성 등을 세움. <六祖壇經> <臨濟錄 47496> (해석예) 미타관음이 될만한 성()이다. 부처님이 될 인()이다. 인위(因位)의 명()이다. 숨겨진 것을 불성(佛性)이라 하고, 나타나는 것을 여래(如來)라 한다. .....삼불성(三佛性,1190)-뉴사전 : 불성의 개발됨이 필연이냐 우연이냐에 대하여, 셋으로 나눈 것. (1) 자성주불성(自性住佛性). 중생에게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 (2) 인출불성(引出佛性).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을 학습하고 수양한 결과로 끌어내는 것. (3) 지득과불성(至得果佛性). 수행을 완료하여 본래 갖추어 있는 불성을 개발하여 마치는 것.

 

모두(812)-국어사전 : 일정한 수효나 양을 기준으로 하여, 빠짐이 없는 전체.

 

오온(五蘊,1816)-뉴사전 : 5개의 집합. 5종류의 무리의 의미. (, skandha)은 적집(積集)의 뜻으로 해석되어져, 모임을 말함. 각각의 존재의 5개 구성요소(집합). 각각의 존재를 포함해서, 모든 존재를 5개의 모임(五蘊)의 관계에 두고 보는 견해. ()과 심()의 모임. 물질과 정신. 오온(五蘊)이란, 불교에서 물질과 정신을 5개로 분류한 것을 말함. 환경을 포함한 중생(衆生)의 신심(身心)5종류로 분석한 것. ()·()·()·()·()5개임. (1) (, rupa)은 물질 일반, 혹은 신체. 신체 및 물질. 물질성. (2) (, vedana)는 감수작용으로 감각·단순 감정을 말함. (3) (, samjna)은 마음에 떠오르는 상()으로 표상작용(表象作用). (4) (, samskara)은 의지, 혹은 충동적 욕구에 해당될 마음작용. 잠재적 형성력. ()·() 이외의 마음작용 전체를 말한다고도 해석될 수 있다. (5) (, vijnana)은 인식작용. 식별작용. 구별하여 아는 것. 또 의식 그 자체를 말함. 마음작용 전반을 총괄하는 마음의 활동. 대략적으로 말하면, 물질성·감각·표상·의지적 형성력·인식작용의 5가지라고도 말한다면 좋을 것임. ()은 신체이고, () 이하는 마음에 관계하는 것으로서 이를 합하여 신심(身心)이라 함. 우리들 개인 존재는 물질면()과 정신면(다른 4)으로 되어, 5개의 집합 이외에 독립의 자아()는 없다고 생각함. <俱舍論 14-512-21, 86-13 > ()·()·()·해탈(解脫)·해탈지견(解脫智見)을 말함. <俱舍論 120, 219> 밀교(密敎)에서는 오여래(五如來)를 말함. .....(,1275)-뉴사전 : 원어인 산, rupa(, gzugs)rup(형태 만들기)라는 의미의 동사로부터 만들어진 말로, 형태가 있는 것이라는 뜻이 있음.색이란 형태가 만들어진 것이다(, rupyata iti rupam)로 해석된다. 또한 ru(파괴하다)라는 동사로부터 만들어진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파괴되는 것, 변화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음. 요컨대 형()을 가지고 생성(生成)하며 변화(變化)하는 물질 현상을 가리키는 말임. 전통적으로는 변괴(變壞)·질애(質碍)라는 뜻이 있다고 해석됨. (해석예) 질애(質碍)의 뜻, 모든 형()이 있는 것. 색깔. 채색. , varna 색과 형. 눈의 대상.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형태를 가진 모든 물질적 존재. 시각기관의 대상이므로 단순히 색이 아닌 색과 형태를 포함함. 시각의 대상. 5()의 하나. 색진(色塵)이라고도 함. 색계(色界)·색처(色處)와 같음. 아비달마의 교학에서는 색을 현색(顯色), 형을 형색(形色)이라고 부름. 눈의 대상인 경우에는 때로는 색심(色心)의 색과 구별하기도 함. 예를 들면 현장(玄奘)의 유식비량(唯識比量)에서의 극성색(極成色). (). 물건의 형태. 물질. 물질일반. 물질적 존재. 형질을 갖고 생성변화하는 물질적 현상. 물체. 이 세상을 구성하는 물체. 색온(色蘊)과 같음.색온 물질(반드시 오온(五蘊)중의 하나는 아님). 마음의 반대개념으로 일컫는 것. 오위(五位)의 하나일 때는 색법(色法), 오온(五蘊)의 하나일 때는 색온(色蘊).색이란 오근(五根)과 오경(五境) 및 무표(無表).」⑦ 형태 있는 것. (물질적인 형체가 있는 것). 색관 색(色觀 色) 육체. 형해(形骸). 용색(容色). 중생의 마음에 비쳐 나타나는 불신(佛身)으로 나타나있는 각종 형상. 색계(色界). 깨끗하고 맑은 물질로 이루어져있는 세계.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성질()의 하나. (해석예) 다만 눈만이 소취(所取)하여 하나의 실()을 근거로 함. 집착. 색욕(色慾). 내용. 모양. 정태(情態). .....(,1416)-뉴사전 : 마음의 감수작용. 감각·지각·인상(印象) 등에 작용. 마음의 기능의 하나. 의식가운데 무엇인가 인상을 받아들이는 것. 외계(外界)가 접한 것을 받아들여서 괴로움이나 즐거움을 느끼는 것. ()·()·불고(不苦)·불락(不樂)을 감수하는 것. ·불쾌 그 어느 것도 아닌 감각.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의 교학(敎學)에서는 십대지법(十大地法)의 하나.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오변행(五遍行)의 하나. 오온(五蘊)의 하나. 12인연중 제7(第七支). , ve-dana <雜阿含經 2211 : SN., p.16 > (감수하다, 경험하다라는 뜻). 사물을 받아들임. <聞解 1, 158> ()의 심소(心所)란 즐거움도 괴로움도 마음속의 수희(愁喜)도 또한 버린다고 생각하는 따위도 아닌것마저도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마음이다. 선악업(善惡業)인 과보(果報)를 각 개인이 받아들이는 것. 속박 또는 속박의 조건을 유지함.무수(無受) 질료(質料)로서 받는 것. ()와 같음. 12인연중 제9. (7가 아님).() 받을 준비함. 주어진 물건을 받는 것. 오온(五蘊)을 받아 계승하는 것. 다음 세상의 생존을 받아 계속하는 것. 계법을 받는 것. 맹세를 받아 보존함. 가르침을 보존함. 훈계. 덕행. 승인함. , ayatana의 한역. () 또는 처()와 같음.一受는 하나의 입() 또는 처()의 뜻.결점을 몸에 익히는 것. .....(,1246)-뉴사전 : 감수한 것을 상징하는 것. 표상(表象). 상념. 관념. 개념. , samjna의 한역. , jna(알다)라는 어근에 산, sam(종합하여)라는 접두어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말. 색채와 길이와 생멸과 고락 등에 관해 마음속에 생각되어 떠오르는 작용을 가리킨다. 대상의 모습을 마음에 잡는 표상작용. 취상(取象)의 의미라고 해석된다. 대상의 모습을 잡는 것. 오온(五蘊)의 하나. 소승 아비달마에서는 십대지법(十大地法)의 하나. 유식설에서는 오편행(五遍行)의 하나. 또 생각.오온대지법 (해석예) (, samjna , hdu ses)는 취상(형상의 파악)을 체()로 이룬다. <俱舍論 111> ()의 심소라 함은 특히 사물의 형태를 알아 그 물건들의 이름을 설명하는 마음이다. <唯識大意 本 11> .....(,2762)-뉴사전 : 행하는 것. , gamana <俱舍論 2714 : AK. ,48> ()·(). 상점이 나란히 늘어서 있는 것.부인행 물건이 있어야 할 위치. 운동장. 행함. 범함. 행하지 않는다. 근행, 수행의 준말. 불법수행의에서 유래한 말. 법행(法行). 스스로 수행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 16행상(行相)의 하나.십육행상 부처가 되는 수행. 보살행. 행위. ·말뜻(語意)의 행위. ()과 같음.삼행 교훈. 덕행. 관하는 것. 생각나는 일들을 잘 사유관찰하는 것. 고찰. 수행. 공양함. 불공드리다. 발전해가는 활동. 예부터 무상천류(無常遷流)의 뜻이라고 해석되어진구사론계품(界品)에 행()은 조작(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이름하지만 원래는 만들어져, 생멸변화(生滅變化)하는 것. 즉 모든 현상세계(有爲)를 말함. 만물. 존재하는 모든 것. 육체적 존재. 형성력.諸行여러 가지 형성력의 뜻. <반야심경 8848> [해설] ()의 원어 산, samskara , hdubyed이것에 의해 만들어진다라는 의미임. 거기서 산스카라라는 것은 (1) 형성력, (2) 형성되어진 것이라는 두가지 뜻이 성립되는 것임. 이것들은 각각 (A) 만들어지는 것. 만들어진 물건, (B) 수동형의 산, samakrta(有爲)와 동일하며, 만들어진 것의 뜻이 된다. 이것들은 게다가 (a) 잠재적(潛在的) 형성력. (b) 잠세적(潛勢的) 형성력. 우리들의 존재를 성립시키는 것. , 성립시키고 있는 상태. ()을 형성하는 잠재력. (c-c) 의사(意思)에 의한 형성력. 의지작용. 의지적 형성력. 의지. (d) ()·() 이외의 심리적 작용의 일반(이 경우에는 5()의 하나)으로 분류된다. 12인연(因緣)의 제12(). 12인연(因緣)의 계열로 계산할 때는, 과거세상에서 행해진 선악의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 된다. 무명으로부터 생겨난 의식을 생각하게 하는 작용.십이인연 수행의 약칭으로서, 정토종에서는 믿음에 대해 칭명염불(稱名念佛)을 말함. 정토종서산파(淨土宗西山派)에 있어서 10()의 과거에 정각성취(正覺成就)한 나무아미타불의 불체(佛體)에 이름을 붙였다. 진종에서는 아미타불의 구원을 믿고 보은(報恩)의 염()이 칭명염불(稱名念佛)하는 것을 말함. ()의 반대. 사량.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세운 덕의 21, 잠세력(潛勢力). , samskara <俱舍論 99-2 >()에 두가지 종류가 있음. 하나는 염인(念因), 둘째는 작인(作因)이 됨. ()은 소위 세력임.」㉑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하는 복합 운동. 관습. (해석예) 조작의 뜻. 소신소행(所信所行)의 나무아미타불. 요문(要門)에 붙여서 말하면 9품정행(品正行). 홍원(弘願)에 붙여서 말하자면 염불일행(念佛一行)이 됨. <圓乘 2827> .....(,1501)-뉴사전 : , vijnana , vinnana의 한역. 인식작용. 식별작용. 작용하는 마음. 식별의 작용을 이루는 것. 인식하는 마음. 인식기능. ()·()·()·()·촉각(觸覺)의 기관 및 사고력을 매개로 하는 6종의 인식기능. ()·()·()·()·()·()6종의 인식작용이 색()·()·()·()·()·()인 것. ()6종 대상을 인식하는 기능. [표현예] 보고 정함. 마음의 작용. 마음·뜻과 같음. 마음. 5(五蘊)의 하나. 인간의 생명을 지키는 한가지 요소. 12인연 중 제3. (, samskara)에 조건 지워진 마음.십이인연 유식(唯識)(). 의식. 순수 의식. 마음. 기억. 만유에 편재하여 있어 상주하는 정신적 원리. ()이 모든 곳에 편재하고 지()·()·()·()·허공계(虛空界)안에도 식은 모두에 편만해 있다고 설명했음. 불교이외의 철학에서 상정했음. 깨달음. 지식. 방황하고 있는 범인(凡人)의 마음의 작용. (해석예) 대경(大經)에서도 식()과 신()을 나누어 이해한다면 식()은 오식(五識), ()은 육식(六識)이다. 영혼. 요별의(了別義). 깨달음. 지혜. ()은 요별(了別)의 의(). 분별.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가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않는 것을 식과(識寡)라고 함. ()은 식지(識知)와 숙력된 지혜. (해설) , vijnana라는 말은 산, vi(분석(分析). 분할(分割)+Vjna ()의 합성어로 대상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인식하는 작용이다. 후세에는 심(, , citta)·(, mano)·(, vinnana)을 구별하지만, 초기에는 이들 말은 구별없이 사용되었다. 대승불교에서는 대상을 분석적으로 인식하는 식()에 대해 존재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프라쥬나(, prajna)가 설명되어 훌륭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말의 속어형, 예를 들면 팔리어의 팔, panna는 반야라 음역하고, 대승불교의 상징이 되었다. 선종에서는 반야를 무분별지(無分別智)라 부르고 분석적인 지()인 분별지와 구별하여 무분별지를 얻는 것을 수행의 목표로 하였음.

 

구성(構成,278)-국어사전 : 몇 개의 부분이나 요소를 얽어서 하나로 만드는 일, 또는 그렇게 해서 짜여진 것. 예술 작품에서, 작품을 이루는 여러 요소를 결합하여 전체적인 통일을 꾀하는 일. 플롯.

 

방해(妨害,952)-국어사전 : 남의 일에 헤살을 놓아 못하게 함. .....헤살(2604)-국어사전 : 짓궂게 훼방함, 또는 그 짓. .....훼방(毁謗,2682)-국어사전 : 남을 헐어서 비방함. 남의 일을 방해함.

 

색심불이문(色心不二門,1279)-뉴사전 : 천태종에서 말하는 십불이문(十不二門)의 제1. (물질)과 마음의 불이(不二)를 증거하는 법문(法門). 삼라만상을 통틀어 색·심의 둘로 나누고, 이 색·심의 대립(對立)적 차별적 존재를 부정하여, 천태종의 처지로서 두 법체가 필경에 둘이 아니어서 본래 융묘(融妙)한 법임을 표시한 법문. 이 문제의 해석에 대하여 천태종 산외파(山外派)·산가파(山家派)가 각각 그 처지를 취하고, 산가파는 실상론적 처지를 취한다. 앞의 것은 색·심 등의 삼라만유는 필경에 우리의 일심(一心)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므로, 차별된 모든 법을 모두 심성(心性)의 하나에 돌려 보내어 필경에 둘이 아니라 말하고, 뒤의 것은 일체 모든 법인 색·심의 당처(當處)가 곧 3() 3()의 묘한 법이어서 색즉삼천(色即三千)·심즉삼천(心即三千)이거니와, 이는 한 개의 3천이므로 필경에 둘이 아니라고 말함. <十不二門指要鈔> .....십불이문(十不二門,1573)-뉴사전 : 중국의 천태종의 중흥조였던 형계잠연(荊溪湛然)법화현의(法華玄義)에서 설한 10(十妙)를 주석하고, 색심(色心)·내외(內外)·수성(修性)·인과(因果)·염정(染淨)·의정(依正)·자타(自他)·삼업(三業)·권실(權實)·수윤(受潤)10종의 불이문(不二門)을 설치하고 이것을 일념의 마음으로 돌아가게 해 관법(觀法)의 대강(大綱)을 나타낸 것. 무릇 색심(色心)·내외(內外) 등의 내용은 쉽게 불이(不二)라고 말해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승원교(一乘圓敎)에 있어서는 이러한 내용은 모두 삼천삼제(三千三諦)·호구호융(互具互融)의 묘법(妙法)의 이()에 의해 범부의 마음의 일념으로 갖추어져서 융묘자재(融妙自在)하게 나타나는 것임. .....불이(不二,987)-뉴사전 : 다르지 않은 것. 동일. 동체(同體). 2개의 것이 대립이 없는 것. 두 개의 평등. , advaya <中阿含經 60800: DN. , p.268> <Lank. , > <維摩經 14542> 실천적으로는 상대의 마음이 되는 것. 일본 메이지시대 이후의 인도학자가 베단타 철학중의 샹카라(, sankara) 철학의 중심관념인 산, ad-vaita의 번역어로서 사용했다. 일원(一元). 인도 사상사(思想史)에 있어서는 일원론(, advaita)이 대세를 차지하고 있었다. 우파니사트 철학에서 우주의 본질로서의 브라흐만(, brahman ), 개인의 주체적 본질로서의 아트만(atman )의 두가지 원리가 세워지고, 이 두 원리는 실은 동일한 것(梵我一如)이고, 만유는 절대자인 브라흐만, 아트만에 귀일(歸一)해야 하는 것으로 되었다. .....색심(色心,1279)-뉴사전 : 색법(色法)과 심법(心法). ()과 심(). 물질과 정신. <俱舍論 116, 3014> .....색법(色法,1278)-뉴사전 : , rupa. 물질적 존재. 물건. 일체의 존재하는 것을 색법(色法)과 심법(心法)으로 나누고, 질애(質礙 : 공간적 占有性)가 있는 것을 색법(色法)이라고 함. 질애(質礙)란 동시에 동일 개소를 점유할 수 없는 성질을 말함. ()·()·()·()·()5관에 의해 취해지는 대상은 모두 색법임. 5()의 하나로 심법(心法)의 반대.<俱舍論 71,6,82> <八宗綱要 91> .....심법(心法,1545)-뉴사전 : 마음(, , citta). 심왕이라고도 함. 심소법에 대한 심왕. 마음의 본체. 기능에 따라 심()·()·()이라 불림. 심소(心所)와 같음.심소 마음의 법. 마음의 모습.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존재. 마음 및 마음의 작용일체. 베트남에서는 불교를 이와 같이 말함.古今心法.....심왕(心王,1550)-뉴사전 : 심작용의 근본이 되는 것. 심자체. 심소(心所)를 신하에 비유하는데 대하여 심을 왕이라 함. 심소의 반대. 마음의 개별적인 작용에 대하여 마음이 인식대상의 전부를 통괄하는 작용을 하는 점에서, 마음을 왕에 비유한 것. , citta <俱舍論 63> 의식작용의 본체. 아뢰야식을 가리킴. 우주만유 전개의 근원인 것. <沙石集 8(23)> .....심소(心所,1548)-뉴사전 : 심소유법(心所有法)의 준말. 마음에 속하는 것을 말함. 심작용. 마음의 움직임. 정신현상. 정신작용. 심왕(心王)에 대하여 말함. 심작용의 달마(, dharma)로서는 46종류의 헤아림. 구사(俱舍)에서는 646대지법(大地法)10, 대선지법(大善地法)10, 대번뇌지법(大煩惱地法)6, 대불선지법(大不善地法)2, 소번뇌지법(小煩惱地法)10, 부정지법(不定地法)8로 나누며, 유식설(唯識說)에서는 651[편행(遍行)5, 별경(別境)5, ()11, 번뇌(煩惱)6, 수번뇌(隨煩惱)20, 부정(不定)4로 나누었다. 심소념(心所念) 참조. 유식설(唯識說)에서는 대상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는 것을 말함.了差別名爲受等諸心所法.....산외(山外,1150)-뉴사전 : 천태종에서 다른 유파(異流派)를 낮추어 부르는 말.산가산외 .....산가·산외(山家·山外,1147)-뉴사전 : 중국의 천태종이 송대에 이르러, 여러 학파의 영향으로 지의소설(智顗所說)에 대해 이론(異論)이 생겨, 학문의 계통이 대립하여, 산가파와 산외파의 양맥이 나타났음. 당말(唐末)의 전란에 의해 천태의 전적(典籍)을 잃고, 송대에 이르러, 조선·일본에서 역이입(逆移入)하여, 10·11세기에는 천태학은 다시 연구가 왕성해졌으나, 청송문하(淸竦門下)의 의적(義寂)과 지인(志因)의 법계(法系)가 서로 의견을 달리하고, 북송(北宋)의 초기 약 160년간에 2회의 대논쟁이 이루어져, 전자의 법계인 사명지례(四明智禮), 후자의 계통의 원청(源淸)·경소(慶昭)·지원(知圓) 등에 대하여, 스스로 정통을 내세우며 산가(山家)라고 칭했음. 또 지례(智禮) 이후를 특히 4명파(四明派)라고도 칭하며, 산가파(山家派)의 타사(他師)와의 대립도 있어, 논쟁은 매우 복잡해졌는데, 그 주요 대립점은 산가파가 관법(觀法)의 대상을 자기의 일념(一念)의 망심(妄心)으로 하는데 대하여, 산외파(山外派)는 자기의 진심(眞心)으로 여겼음. 전자는 후자를, 화엄의 교의(敎義)로 기울어져, 천태의 정의(正意)를 잃었다고 주장했으나, 여러 가지의 절충설도 나왔음. 이 두파로부터 여러파가 나와 약 250년간 정밀한 연구가 행해졌음. 이 논쟁의 내용은,십의서(十義書)」「관심이백문(觀心二百問)」「관경묘종초(觀經妙宗鈔)」「사명교행록(四明敎行錄)등에 상세히 나와 있음. .....산가(山家,1147)-뉴사전 : 천태종을 뜻함. (顯戒論 74609> .....일심(一心,2147)-뉴사전 : 궁극적 근저로서의 마음. 만유의 실체진여(實體眞如)를 말함. ()이란 평소절대의 의미. ()은 견실성을 나타낸다. 또 중생의 근저에 있는 일심식(一心識). 모든 현상의 근원에 있는 마음. 우주 사상의 기본에 있는 절대적인 진실.화엄경(25)삼계는 허망하여, 단지 이 일심(一心)이 만든다라고 되어 있는데, 이 일심(一心)의 실체에 대해서,입능가경(1),대승기신론등에는 여래장(如來藏)·무성(無性),섭대승론석(4),성유식론(3) 등에는 아라야식으로 한다. <신심명>但是一心, svacitta-matra 마음을 통일하는 것. 정신통일·선정(禪定)과 같다. 마음의 동요를 평졍하는 것. 일심(一心)으로 아미타불을 생각하는 것처럼, 미타일불을 생각하고, 다른 불을 생각하지 않는 것을 무이(無二)의 일심(一心)이라고 하고, 염불일행(念佛一行)을 상속(相續)하여 다른 행()을 섞지 않는 것을 전일(專一)한 일심(一心)이라고 한다. , dhyana <六方禮經 1351> , samadhi , dhyana <有部律雜事 3524383: MPS.S.130> , samadhi <那先經 A32698: Mil. P. p.38> <法華經 序品 93> <無量壽經 下 12277> 마음을 닦아 일심을 어지럽지 않게. <法華經 壽量品 943> , eka-agra <觀音經 : SaddhP p.362> , eka gracitta <法華經 序品 93>이 경우의 一心이라는 것은 一心(, eka-citta)과는 달라 하나의 대상으로 향해진 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④ 생각을 몰입하여. , sakkaccam <五分戒本 22199: Sekhiya 27> 16기억형식의 제14. 수행. 많은 사람들의 마음이(하나의 목적을 위해) 하나가 되는 것.一心同事(마음을 하나로 하여 협력하는 것.) , ekotibhava <有部律雜事 3524383: MPS.130> 6바라밀 중의 선정(禪定)과 같다.선정. <文殊師利普超三昧經 15407> 사람들이 사물에 관련하여 작용하는 마음. <俱舍論 412, 515> .....심성(心性,1547)-뉴사전 : 불변하는 마음의 본성. 본체.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 등이라고 함. 모든 인간이 태어나면서 갖고 있는 본성. 우주의 절대 이법을 인간의 근원적인 본성으로서 취한 경우의 말. 심자(心字)를 사용하는 것은 마음(정신)이 인간의 생활에 있어서 가장 본원적인 것이기 때문임. 마음은 현상에 있어서 정신작용을 이루는 인간의 주체라든지, 육체에 내재하는 실체 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俱舍論 219> , citta-dharmata <華嚴經 59427> <信心銘> <正法眼藏 辯道話 8219> 중생의 망심. 여래장심. <起信論 32579> .....당처(當處,563)-국어사전 : (어떤 일이 일어난) 그 자리. (자기가 있는) 이곳. .....삼천(三千,1238)-뉴사전 : 천태종에서 만유(萬有)를 통틀어 3천이라 함.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성문·연각·보살·불을 10()라 하고, 원융(圓融) 호구(互具)의 이치에 의하여 10계가 10계를 갖추었으므로 100계가 되고, 낱낱 10계마다 성()·()·()·()·()·()·()·()·()·본말구경(本末究竟)10여시(如是)의 뜻이 있으므로 천여(千如)가 되고, 다시 천여에 3종 세간을 곱하여 3천이 된다 함.일념삼천 .....일념삼천(一念三千,2132)-뉴사전 : 인간의 일념중에 삼천의 현상이 내포되어 있다는 주장. 우리 범부가 일상적으로 일으키는 한순간 한순간의 마음에 3천의 수로 표현된 우주의 일체의 모습이 완전히 갖춰지고 있다는 것. 천태종의 교설. 3천이라 함은 화엄의 10()가 각각 10계를 갖추어 100계가 되고 각 세계마다 법화(法華)10여시(如是)의 뜻이 있으므로 천여(千如)가 되고, 다시지도론3세간을 곱하여 3천 세간(世間)이 된다. 이상의 3천 제법중 1법을 들면 반드시 3천의 제법을 갖추는 터이나, 가장 관하기 쉬운 자기의 망심을 취하여 처음 공부하는 수행자에게 보여주는 것.십여시 .....십여시(十如是,1583)-뉴사전 : 모든 것이 상()·()·() 등의 10가지 방법으로 존재하고 생기(生起)한다는 것. ()·()·()·()·()·()·()·()·()·본말구경(本末究竟)이라고 하는 10가지 카테고리.법화경방편품에단지 부처님과 부처님만 지금 능숙하게 제법실상(諸法實相)을 궁구한다. 모든 법(諸法)의 여시상(如是相), 여시성(如是性), 여시체(如是體), 여시력(如是力), 여시작(如是作), 여시인(如是因), 여시연(如是緣), 여시과(如是果), 여시보(如是報), 여시본말구경(如是本末究竟)이다라고 되어 있는 글에 근거하여 천태종(天台宗)에서 설하고 있음.법화경의 원문에 의하면모든 존재의 그대로의 형상, 그대로의 특성, 그대로의 본체, 그대로의 능력, 그대로의 작용, 그대로의 원인, 그대로의 조건, 그대로의 결과, 그대로의 과보, 그대로의 종합(본체와 형상)이 구경으로 평등(하나의 것)하다란 뜻. 여기에 조응(照應)하는 산스크리트 원어는 산, ye ca yatha ca yadrsas ca ya-laksanas ca yat-svabhavas ca te dharma iti, 티벹역은 티, chos de dag gan yin pa dan, ji lta bu yin pa dan ci hdra ba dan mtshan nid gan yin pa dan, no bo nid ci yin pa yan mkhyen to이며,모든 존재는 무엇인지, 어떠한지, 어떠한 것과 같은지, 어떠한 특상(特相)을 가지는지, 어떠한 본질을 가지는지, 여래(如來)만 알 수 있다란 뜻임. 원래법화경의 산스크리트 원전에는 십여시(十如是)는 없었을 것이지만, 구마라습(鳩摩羅什)이 이것을 한역할 때,대지도론(32)에서 보이는 체()·()·()·()·()·()·()·한애(限厓)·개통방편(開通方便)9가지 법()을 십여시(十如是)로서 전용한 것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法華經 方便品 95> .....삼제(三諦,1223)-뉴사전 : ()·()·()이라는 3가지 진리. ()는 진리라는 뜻. 진리의 3가지 모양. 이론적 해설로는 제법(諸法 : 여러 가지 사물)은 인연에 의해 생긴 것이고, 그 자신의 자성(自性 : 그 자체)이 없기 때문에 공()인 공제(空諦). 이것은 확실히 진리이지만, 우리들은이라는 특수한 원리를 생각해서는 안됨. 공이라는 것은 가명(임시로 세워져 이름 붙여진 것)이다. 공을 실체시해서는 안된다(假諦). 그러므로 공()은 다시 부정되어야 함.(空亦復空). ()을 다시 공()으로 한 경지에 중도(中道)가 나타남. 인연소생(因緣所生)의 제법(諸法)을 공()이라 하므로 비유(非有)이고, 또 비유(非有 : )를 공()이라 하므로 비공(非空)이고, 이렇게 비유비공(非有非空)의 중도(中道)가 성립함.(中諦). 즉 중도(中道)는 이중(二重)의 부정을 의미함. 천태종의 교설. 성립사적(成立史的) 설명으로는 세속적 입장(여기에서는 소승불교의 입장)에서의 진리인 속제(俗諦), 부처님의 입장에서의 진리인 진제(眞諦)의 이제사상(二諦思想), 독자적인 천태의 입장에서 발전·조직화 시킨 공()·()·()3()를 말함. 모든 존재는 얽매인 마음에 의해 임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라 이해하고, 모든 사상을 임시의 것이라 긍정하는 것이 가제(假諦 : 俗諦·有諦). 모든 존재는 공()이나 가()라고 일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말이나 사고의 대상을 넘은 것이라는 것을 밝히는 3면으로 하고, 항상 3()과 함께 사용함. <法華玄義 233704이하> <止觀輔行 15 45174> (해석예) 공제(空諦), 가제(假諦), 중제(中諦). <台宗綱要 234> .....묘법(妙法,614)-뉴사전 : 심원미묘(深遠微妙)한 도리. 이법(理法). 특별한 진리. , dhamma <增壹阿含經 102593: SN. , p.136> 바른 이법(理法). , saddharma , sadddhamma <法集要頌經 有爲品 4777: Udv. , 19 : Dhp.60> , saddharma <百五十讚 47> 뛰어난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고귀한 가르침. <灌頂經 1221532> 신성한. , divya <Lank. > (해석예) 부사의한 법. <圓乘 2499> 훌륭한 불법. .....천태종(天台宗,2520)-뉴사전 : 또는 천태법화종(天台法華宗)·천태법화원종(天台法華圓宗)·태종(台宗)·태가(台家). 중국 수나라 때 절강성 천태산에서 지의(智顗)가 창립한 종파.법화경과 용수(龍樹)보살의 사상(思想)을 기본으로 한 것. 지의의 선구자(先驅者)로서 북제의 혜문(慧文)과 진()의 혜사(慧思)가 있었다. 이들을 합하여 지의를 천태종 제3조로 하기도 한다. 지의는법화경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적으로 불교를 통일하고, 적극적으로 제법 실상론(諸法實相論)을 주창하며 불교 철학의 심오한 체계를 세워,법화문구」「법화현의」「마하지관」「삼대부를 지어서 한 종을 이룩하고, 그 뒤에 장안(章安)·지위(智威)·혜위(慧威)·현랑(玄朗)·(湛然) 등이 계승하다. 형계 잠연은 삼대부의 주석을 지어 그 때에 융성하던 법상종·화엄종·선종 등에 대항하여 천태종의 면목을 발양. 그 뒤에 도수(道邃)·광수(廣修)·물외(物外)·원수(元琇)·청송(淸竦)·의적(義寂) 등이 전해오다가, 오대(五代)의 전란에 종전(宗典)이 흩어지고, 사조(思潮)가 떨치지 못하였다. 의적은 그 종전을 고려와 일본에 구하여 다시 종의(宗義)의 연구가 성행. 송나라 때에는 산가(山家)·산외(山外)의 두 파로 대립. 산가파의 으뜸은 사명 지례(四明知禮). 그의 학풍(學風)은 천태종 본래의 사상인 물·심을 같이 취급하는 사상을 굳게 지키고, 또 현재의 자기를 여의지 않고 전체를 해결하는 데 치중(置重), 산외파는 원청(源淸)·종욱(宗昱)·지원(智圓)·종의(縱義)·인악(仁岳) 등이 영도. 그 학풍은 연기론(緣起論)에 반하여 마음을 근본으로 삼아서, 온갖 것을 해결하는데 있었다. 중국에서는 명나라 때의 지욱(智旭)이 종풍을 빛낸 것이 마지막. 우리 나라에는 신라의 현광(玄光)·법융(法融), 고구려의 파야(波若), 고려의 체관(諦觀) 등이 천태종을 연구. 또 의천(義天)은 송나라에 가서 종지(宗旨)를 배우고 돌아와서 1097(고려 숙종 2) 개성에 국청사를 창건, 천태교를 강설함으로써 천태종이 성립되고, 그 문하에 덕린(德麟)·익종(翼宗)·경란(景蘭)·연묘(連妙) 등이 그 교법을 전하고, 남숭산(인동 금오산)·북숭산(해주 수양산) 등이 그 소속 도장이었다. 이 천태종은법화경」「대열반경」「대품반야경」「화엄경」「금광명경」「유마경」「지도론」「중론」「법화론등을 소의(所依)의 경전으로 삼고, 주창하는 것은 실상론의 극치이다. .....실상론(實相論,1535)-뉴사전 : 연기론(緣起論)의 상대어. 만유의 본체와 현상의 요점을 잡아, 본체는 어떤 물건이며, 현상은 허망한가 진실한가를 깊이 파고 들어, 횡으로 연구한 교리. 연기(緣起)를 주로 해서 설하는 연기론(緣起論)에 대한 것. 명치(明治)이후의 불교학자가 주창한 것으로, 전자는 삼론(三論)·천태종(天台宗), 후자는 구사(俱舍)·법상(法相)·화엄종(華嚴宗) 등을 대지만, 근래의 불교학에서는 이 구별을 그다지 하지 않는다. .....연기론(緣起論,1736)-뉴사전 : 실상론의 반대. 불교 교리의 체계를 둘로 나눈 것으로, 중국의 혜원 등의 설에 의거해서 후세인이 부른 것. 근대불교학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았다. 구사종·법상종·화엄종 등 연기를 주로 하여 설하는 교설을연기론이라 하고, 삼론종·천태종 등 실상을 주로 하여 설하는 교설을실상론이라고 한다. 연기론에는, 업감연기(業感緣起)·아뢰야연기(阿賴耶緣起)·진여연기(眞如緣起)·법계연기(法界緣起)·육대연기(六大緣起) 등의 설이 있다. 즉 중국·한국·일본 등에 전파된 불교를 교리상으로 보아 두 부문으로 나눈다. (1) 연기론은 어떤 근본으로부터 일체 만상이 벌어진 상태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계통으로 이 계통에 속하는 경론은화엄경·심밀경·능가경·승만경기신론·보성론·유가론·유식론·구사론등이다. (2)실상론은 일체 만법의 본체를 듣고서 자세히 구명하려한 계통.실상론계통에 속하는법화경·반야경·유마경·중론·백론·십이문론·성실론등이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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