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六識)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六境을 知覺하는 眼識 · 耳識 · 鼻識 · 舌識 · 身識 · 意識의 총칭. 八識에 대해 말할 경우에는 이것을 前六識이라 하고 그 體에 대해서 俱舍 · 唯識論에서는 體別이라 하고 成實論에서는 體一이라 한다. 欲界엔 前六識이 있지만 色界初禪에는 眼 · 耳 · 身 · 意의 넷, 제 2禪으로부터 有頂天까지는 意識만 있다 한다. 제 6意識의 略.
[참고]
六境 → 五官 또는 그 기능을 五根이라고 하고, 五根에 意根(마음, 十二處에서는 意處라고 한다)을 더하여 六根이라 하며, 六根의 對境을 六境이라고 한다. 곧,
眼根 · 耳根 · 鼻根 · 舌根 · 身根 · 意根의 對境인, 色境 · 聲境 · 香境 · 味境 · 觸境 · 法境의 6이다. 六境은 六塵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티끌과 같이 마음을 더럽히기 때문이다. 俱舍論 卷一에 의하면,
色境에는 靑 · 黃 · 赤 · 白 · 雲 · 烟 · 塵 · 霧 · 影 · 光 · 明 · 闇의 十二顯色 곧 「빛」과, 長 · 短 · 方 · 圓 · 高 · 下 · 正 · 不正의 八形色 곧 「形」이 있다.
聲境에는 生物의 몸에서 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어, 그 각각에 事物의 理를 표시하는 의미가 있는 言語와 拍手 · 哭聲 · 管絃의 音 · 雷鳴 등의 言語가 아닌 소리가 있다. 이들의 각기에 快한 소리와 불쾌한 소리를 나누어서 8종으로 한다.
香境에는, 沈香과 같은 好香과 葱(총) · 韮(구)와 같은 惡香이 있어, 그 각각에 알맞는 좋은 향기와, 지나치게 강렬한 등의 4종으로 나눈다.
味境에는 苦 · 酢 · 鹹(함) · 辛 · 甘 · 淡의 6종이 있고,
觸境에는 堅 · 濕 · 煗 · 動의 四大에 滑 · 澁(삽) · 重 · 輕 · 冷 · 饑 · 渴을 더하여 11종이 된다.
法境은 널리 이야기하면 일체법을 포함하고, 좁게 말하면 五境을 제한 남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곧 意根 · 意識은 六境의 전체에 향해 작용하는데, 특히 意根 · 意識만이 향하여 작용하는 대상을 法境이라 하고, 十二處중에서는 이것을 法處라고 한다. 有部에서는 無表色 · 心所 · 不相應行 · 無爲를 포함한다고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