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숙식(異熟識)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아뢰야식의 果相이란 점에서 果報識이라고 할 수 있다. 八識은 인간계나 天上界와 같은 有情에게 공통한 報를 가져다 주는 引業에 의해서 이끌어 가므로 항상 끊어질 사이가 없이 相續하는 總報의 體이므로 異熟 · 異熟能變 · 異熟識 · 眞異熟이라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이숙식(異熟識)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아뢰야식의 果相이란 점에서 果報識이라고 할 수 있다. 八識은 인간계나 天上界와 같은 有情에게 공통한 報를 가져다 주는 引業에 의해서 이끌어 가므로 항상 끊어질 사이가 없이 相續하는 總報의 體이므로 異熟 · 異熟能變 · 異熟識 · 眞異熟이라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