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량(道場)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부처님은 광엄(光嚴)동자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문병하여라.」
「부처님, 저도 적임이 아닙니다. 엔젠가 저는 베살리 성문을 나가려 하고 유마힐은 들어오고 있을 때의 일이 생각납니다. 저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거사(居士)¹님, 어디서 오십니까?」
「나는 도량(道場)에서 옵니다.」
「도량이란 어디를 말합니까?」
「곧은 마음이 도량입니다. 거짓이 없기 때문입니다. 믿음을 가지고 수행하는 것도 도량입니다. 사물을 판별하기 때문입니다. 공덕을 증가시키므로 마음 깊이 도를 구하는 것도 도량이며, 잘못에 떨어지거나 진리를 의심하는 일이 없으므로 보리심도 도량입니다. 보답을 바라지 않는 보시도 도량이며, 소원을 이루게 하므로 계를 지키는 것도 도량이며, 모든 중생을 대할 때 맞설 일이 없으므로 인욕도 도량입니다. 나태하여 물러서는 일이 없으므로 정진도 도량이며, 마음이 조화를 이루므로 선정(禪定)도 도량이며, 모든 것의 본체를 보므로 지혜도 도량입니다.
모든 중생에 대해 평등하므로 중생에게 즐거움을 베푸는 따뜻한 마음도 도량이며, 중생을 위해 괴로움을 잘 참아내므로 중생의 괴로움을 없애주고자 하는 마음도 도량이며, 여래의 가르침을 익히는 것이 즐거움이므로 중생의 기쁨을 기뻐하는 것도 도량이며, 사랑과 미움을 넘어선 것이므로 중생에 대해서 평등함도 도량입니다. 마음의 동요를 버리게 하므로 해탈도 도량이며, 중생을 교화하므로 방편도 도량입니다. 진리는 세상을 속이지 않으므로 도량이며, 무명으로부터 늙음과 죽음에 이르는 모든 일에 관계하므로 연기(緣起)도 도량이며, 온갖 번뇌까지도 진실을 알게 하므로 도량입니다. 무아(無我)를 알게 하므로 중생도 도량이며, 모든 존재가 공(空)함을 알게 하므로 모든 법도 도량입니다.
이와 같이 보살이 온갖 바라밀을 힘써 닦고 중생을 교화하고자 하면 발을 들고 내리는 동작까지도 도량으로부터 와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알아야 합니다.」
이런 일이 있기 때문에 저는 그를 찾아가 문병하는 일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1 : 가정생활을 하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 신도.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성전(維摩經 菩薩品)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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