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사(八事)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비구니의 팔기계(八棄戒)의 하나. 욕정의 마음을 품고 있는 남자의 손을 잡으며, 옷을 잡고, 함께 병처(屛處. 숨겨진 곳)에 들어가며, 함께 앉으며, 함께 이야기하고, 함께 가며, 서로 의지하고, 서로 만날려고 기약하는 것.(五分律 22권 188下)
② 四大와 四塵. 팔사구생수일불감(八事俱生隨一不減).
참고
비구니(比丘尼) : 범어 bhiksuni. 苾芻尼라고도 쓴다. 乞士女 ∙ 勤事女라 번역. 여자로서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사람을 말한다. 범어의 尼(ni)는 여성을 나타내는 소리. 여자는 업장이 두터우므로 비구가 지키는 계율보다 더 많다. 석존의 이모인 大愛道가 부처님의 허락을 얻어 승려가 된 것이 비구니의 시초.
대애도(大愛道) : 범어 Mahaprajapati. 摩訶波闍波提라고 음역. 부처님의 이모로서, 부처님의 어머니 摩訶摩耶가 돌아가신 후에 석존 부처님을 양육하였다. 불교 교단에서 맨 처음으로 비구니가 되다.
팔기(八棄) : 비구니의 8波羅夷罪이다. 波羅夷를 斷頭 또는 棄라고 번역한다. 이 죄를 범하면 영원히 佛法에서 버림을 당한다.(楞嚴經 八)
오분율(五分律) : 彌沙塞部和醯五分律의 준말. 五部律 중 미사색부.
오부율(五部律) : 불멸 후 100년경에 付法藏 第五祖 優婆毱多 문하에 6인의 제자가 있어 5부의 派를 이루었다. (1) 曇無德部. 曇摩毱多라고도 한다. 이것은 이 파의 주인 이름이다. 法正 · 法護 · 法密이라 번역. 律本은 四分律이라 한다. (2) 薩婆多部. 薩婆諦婆라고도 한다. 一切有라 번역. 律本을 十誦律이라 함. (3) 彌沙塞部. 不着有無觀이라 번역. 율본을 오분율이라 한다. (4) 迦葉遺部. 이는 重空觀이라 하며, 空도 空으로 관한다고 함. 戒本은 解脫戒經이며 戒의 모습은 오분율과 같다. (5) 婆麁富羅部. 婆蹉富羅라고도 한다. 犢子라 번역. 이 파의 주인의 이름을 따 이름하다. 實我가 있다고 집착하는 것.
사대(四大) : ① 地·水·火·風을 말함. 大(범어 maha-bhuta)는 元素란 뜻. 네 가지 元素. 萬有의 물질을 구성하는 4대원소.
(1) 견고한 것을 본질로 하고 그 본질을 보존하여 유지하는 작용을 가진 地大.
(2) 濕性을 본질로 하는 작용을 가진 水大.
(3) 열을 본질로 하고 태우는 작용을 하는 火大.
(4) 움직이는 성질이 있고 만물의 성장 작용을 하는 風大를 말한다.
이상의 4가지 요소가 모여서 물질이 생긴다고 생각하였으므로 能造의 色이라 한다. 이 元素說은 인도의 다른 사상체계에서도 유사한 說이 있다.
② 몸을 말함. 몸을 구성하는 근본요소가 地·水·火·風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
능조(能造) : 지(地)·수(水)·화(火)·풍(風)의 사대(四大)를 말함. 이에 반해, 사대(四大)로 이루어진 대상은 소조(所造)라고 함.
사진(四塵) : 色·香·味·觸. 物質界를 이룩한 4원소.
진(塵) : ① 8종의 形色과 함께 眼根의 대상이 된다. 곧 靑·黃·赤·白의 混色으로 바람이 細土를 날려서 나부끼는 먼지를 말한다. 또 여기에 7極微(分子·原子)의 集合을 微塵이라 하고 다시 그 7배씩을 順次로 金塵·水塵·兎毛塵· 羊毛塵·牛毛塵·隙遊塵이라 한다. 이 경우는 塵은 미세한 물질의 뜻. 塵이 항상 浮動하여 다른 것에 附著하여 그것을 오염시키므로 이것을 煩惱 또는 俗世間에 비유해 塵垢·塵勞·客塵, 또는 俗塵·塵世라 한다.
② 新譯에는 境 또는 境界라 한다. 六根(感官과 心에 따라서 感覺되어 일어나는 對象·對境으로 色·聲·香·味·觸·法의 六種이며, 이것을 六境· 六塵이라고도 한다. 內(主觀)에 속하는 六根에 대하여 外(客觀)에 속하는 것으로 外塵이라고도 한다. 또 色·香·味·觸을 특히 四塵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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