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체삼보(同體三寶)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一體三寶라고도 한다. 본체론적으로 볼 때에는 3보는 같은 眞如法身의 3방면을 나타낸 것으로 된다. 곧 진여법신에 갖추어져 있는 圓滿靈明한 佛性을 佛寶, 그 眞如로운 法性을 法寶, 三界一家의 和合의 극치인 德相을 僧寶라 한다.
참고
일체삼보(一體三寶) : 불·법·승 三寶가 일체라는 뜻.
본체론(本體論) : (철) 존재론.(국어사전)
삼보(三寶) : 불교도가 존경하고 공양할 佛寶와 法寶와 僧寶의 셋을 말한다. 佛은 우주와 진리와 인생의 참다운 모습을 깨닫고 이에 의해서 다른 이를 가리켜 인도하는 覺者로 불교의 敎主, 法은 그 불타가 스스로의 깨달음에 바탕하여 중생을 가르치기 위해 설한 敎, 僧은 그 法을 따라 修學하는 불타의 제자의 집단이다. 이 셋은 거룩하고 최상의 威德이 있어 변하지 않으므로 세속의 보배와 같기 때문에 寶라고 한다. 삼보에 대해서는 보통, 3종의 구별이 있다고 한다.
① 別相三寶. 階梯삼보라고도 하고, 불보와 법보와 승보가 각각 다른 존재인 측면에서 말한 것.
② 一切三寶. 同體삼보·同相삼보라고도 한다. 의미상으로는 불보·법보·승보의 셋으로 구별하지만, 그 본질은 다름이 없는 一體인 것을 말한다. 예컨대, 佛은 깨달은 사람이란 뜻으로 불보라 했고 불타의 덕은 깨달음의 軌範으로 할만하기 때문에 법보라고 이름하며, 僧은 다툼이 완전히 없는 화합의 상태에 있는 생활이므로 승보라고 하는데, 하나의 불보 안에 삼보가 구비하여 있고, 하나의 법보·승보 안에 삼보가 있음을 일체삼보라고 한다.
③ 住持三寶. 후세에 불교가 머물 수 있도록 전하여 가는 삼보란 뜻이니, 佛像과 經卷과 出家의 比丘 등을 말한다. 대승에서는 八相成道를 住持의 佛로 해석하고, 세상을 제도하는 온갖 敎를 住持의 법으로 삼으며, 法에 의해 敎化되어서 성립된 三乘의 대중을 住持의 僧으로 한다. 삼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온갖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근원이 됨으로 삼보에 歸依하는 것을 三歸 또는 三歸依라고 하여 入信 곧 최초의 入門의 요건으로 삼는다.
진여법신(眞如法身) : 不空眞如는 무량한 공덕법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眞如法身이라 하며 또한 法身의 體는 眞實如常하므로 진여법신이라 하였음.
원만(圓滿) : 缺滅. 곧 모자람이 없이 周遍充足하다는 뜻. 十八圓滿이라 함은 18종의 事가 圓滿하다는 뜻으로, 또 十八圓淨이라고도 十八具足이라고도 한다. 諸佛(報身佛)이 受用하는 國土에는, 18종의 功德事가 圓滿하다고 함. 곧 (1) 顯色원만. (2) 形色원만. (3) 分量원만. (4) 方所원만. (5) 因원만. (6) 果원만. (7) 主원만. (8) 輔翼원만. (9) 眷屬원만. (10) 住持원만. (11) 事業원만. (12) 攝益원만. (13) 無畏원만. (14) 住處원만. (15) 路원만. (16) 乘원만. (17) 門원만. (18) 依持원만이다. (佛地經論 卷一)
불성(佛性) : 범어 buddha-dhatu. 또는 gotra의 번역으로 如來性, 覺性이라고도 한다. 불타의 本性이란 뜻. 佛陀가 될 가능성·因性·종자, 혹은 迷·悟에 의하여 변하는 일이 없이 본래 갖추어진 性品. 如來藏의 다른 명칭이라고도 한다.
北本 涅槃經 卷九에는 이마의 구슬(額珠)에 비유(力士가 씨름을 하다가 眉間에 있던 구슬이 피부속에 들어 박힌 것을 잃어버린 줄로 잘못 알고 있다가 나중에 의사가 이 사실을 알려 줌으로 구슬을 잃지 않았음을 알게 되는 비유. 또는 거울에 비추어 봄으로 귀중한 보배구슬을 잃어버리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는 비유)를 써서 중생들이 본래부터 佛性이 있지만(一切衆生悉有佛性) 범부들은 번뇌에 뒤덮여서 알지 못하고 번뇌를 끊어야 불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① 阿含이나 小乘에서는, 불·보살 이외의 成佛을 말하지 않으므로 佛性은 거의 문제로 삼지 않았다. 그러나 世親의 佛性論卷一에 의하면 有部 등에서는 중생에게는 先天的인 性得佛性은 없지만, 後天的으로 修行을 해서 얻는 修得佛性은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決定無佛性·有無不定·決定有佛性의 세 종류로 중생을 나누며, 이에 대해서 分別部에서는 空을 佛性으로 하고, 모든 중생은 空을 바탕으로 하여 空에서 생긴 것이므로 다 그 本性으로서 佛性이 모두 있다고 전한다.
② 佛性論卷一에는 一切衆生悉有佛性이라고 말씀한 것은 불타가 중생으로 하여금 나 자신은 용렬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버리게 하는 등의 다섯 가지 과실을 없애고 부지런히 佛道에 정진하는 마음을 일으키도록 하는 등 다섯 가지의 功德을 베풀어 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또 同書卷二에는 佛性을 自性住佛性(凡夫의 位에서는 오직 理로서 있는 것)·引出佛性(初發心으로부터 成佛직전의 金剛心에 이르기까지 점차로 修行해서 나타나는 것)·至得果佛性(佛果에 이르러서 원만하게 나타나는 것)의 三位로 나누고 있다.
③ 중국·한국·일본의 諸宗에서는 각기 여러 가지 說이 있어, 서로 論雜했다.
(1) 天台宗에서는 正因佛性(모든 것에 본래 갖추어 있는 三諦 三千의 理)·了因佛性(이치에 비추어 나타나는 지혜)·因緣佛性(지혜를 일으키는 緣이 되는 모든 善行)의 正了緣의 三因佛性의 說을 세워 이 중 前一은 性(선천적), 後二는 修(후천적)이긴 하지만, 性修不二이므로 그대로 융합되어서, 三佛性은 非縱非橫(前後하여 繼起하는 것도 아니고 並列同時的인 것도 아니다)이라고 한다. 또 이 三因佛性에 果性(菩提의 智慧)·果果性(涅槃의 斷德)을 더하여 五佛性이라고 한다. 因果不離이므로 因位·果位가 서로 갖추어 합쳐진다고 한다.
(2) 華嚴宗에서는 중생의 佛性은 因果性相의 모든 것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하고 또 有情이 갖추고 있는 成佛의 가능성을 佛性·覺性이라고 하고, 非情이 가지고 있는 眞如의 理를 法性이라고 구별하여 成佛을 有情에 국한한다고 하기도 한다.
(3) 眞言宗에서는 삼라만상이 그대로 大日如來의 法身이라고 하여, 그런 의미에서 悉有佛性을 말한다.
(4) 三論宗에서는 佛性에 관한 여러 가지 論이 있어서 因果를 따로 說하는 것을 迷執이라고 하여 廢하고, 非因非果의 無所得 中道를 佛性이라 했다.
(5) 法相宗에서는 理佛性(모든 것의 本體인 眞如의 理)·行佛性(사람마다 阿賴耶識 가운데 숨겨져 있는 成佛의 因이 되는 無漏種子)의 二佛性說을 說하고, 理佛性은 있어도 行佛性이 없으면 成佛할 수 없다고 하여, 菩薩定姓과 不定姓이라야만 行佛性이 있다고 했다.
(6) 禪宗에서는 중생 본래의 면목을 깨닫는 것으로, 佛性의 有無 등의 문제에 구애되는 것을 否定하는, 狗子佛性 등의 公案이 있다.
(7) 淨土敎에서는, 理佛性을 인정하는 주장과 否定하는 주장이 있는 등 종종의 說이 있는데, 往生은 彌陀의 本願力에 의한다고 하여 淨土宗에서는 이런 의미로 如來가 중생에게 준 信心을 佛性으로 하고 있다.(信心佛性)
④ 諸經典에서는 佛種·佛種性 등의 말이 있고, 成佛의 因이 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 내용은 說하는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佛性을 말하는 때도 있고 번뇌·보리심·보살의 수행·稱名 등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불보(佛寶) : 三寶의 하나. 부처님은 스스로 진리를 깨닫고, 또 다른 사람을 깨닫게 하여 自覺覺他의 行이 원만하여 세상의 귀중한 보배와 같으므로 이같이 말한다.
법성(法性) : 법의 體性이란 뜻. 우주의 모든 현상이 지니고 있는 진실 불변한 본성. 眞如法性 · 眞法性 · 眞性이라고도 하고 眞如의 다른 이름이라고도 한다. 智度論卷三十二에는 諸法에 대한 각각 相(현상의 차별적인 相)과 實相이 있다.
예컨대 相은, 모두 초를 불에 닿게 하면 녹아버려 이전의 相을 잃어 버리듯이 고정적인 것이 아니므로 그것을 분별하여 찾아보려고 하면 끝내 찾아낼 수 없다(不可得). 찾아낼 수 없으므로 空이며, 곧 그 空인 것이 諸法의 眞相이라고 설명한다. 空인 것이 모든 差別相에 대해 전부 동일하므로 그런 의미에서 如라 하고, 모든 相이 똑같이 空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空을 法性이라고 하며, 또한 예컨대 黃石 속에 金의 성질이 있듯이 일체 世間法 속에 모두 열반의 법성이 있어서 이 諸法 본연의 實性을 法性이라 설명한다. 일반적으로는 법성을 如來藏과 구별하여 광범위하게 일체법의 實性이란 뜻으로 사용하지만, 여래장과 같은 뜻이라고 하는 說도 있다.
법보(法寶) : 3寶의 하나. 부처님이 말씀하신 교법은 소중하기가 세간의 값비싼 보배와 같으므로 법보라 한다. 곧 佛法의 經典을 통틀어 일컫는 말.
삼계(三界) : 중생이 생사에 流轉하는 迷의 세계. 곧 有情의 경계를 셋으로 나눈 것. 生死輪廻하는 迷惑의 生存界(즉 有)의 분류이므로 三有生死라고도 하고 단순이 三有라고도 한다. 즉 欲界(欲有) · 色界(色有) · 無色界(無色有)의 셋을 말한다. 그 중에서 색계 · 무색계는 욕계보다 위에 있으므로 上二界 또는 上界라 한다(단 欲界 중의 六欲天까지도 포함한 天上界 전체를 가리켜서 上界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인간계를 下界라고도 한다). 三界는 끝이 없어 大海와 같은 迷 · 苦의 영역이므로, 苦界 · 苦海라고 한다.
삼계는 다시 여러 세계로 각각 세분되며 그 가운데 욕계는 지옥 · 아귀 · 축생의 3惡趣(아수라를 더한 4惡趣)와 天 · 人의 五(六)趣로 분류된다. 欲界의 하늘은 여섯이 있으므로 六欲天이라 한다. 색계는 初禪天에서 제 3禪天까지는 각각 3天이 있고 제四禪天은 九天(無想天을 제하고 八天이라고도 한다)이므로 色界 18天이라고 한다. 그 제四禪天 가운데 제5淨居天을 하나로 하고, 거기에 4洲의 4, 4惡趣(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의 4, 6欲天의 6, 梵天의 1, 無想天의 1, 四禪天의 4, 四無色天의 4를 합하여 二十五有라 한다. 여기에 淨居天을 5天(無煩 · 無熱 · 善現 · 善見 · 色究竟)으로 나누어 二十九有라고도 한다. 또한 欲界를 합하여 1地, 色界는 初禪天에서 제4禪天까지 4地, 無色界는 空無邊處天에서 非想非非想處天까지 4地로 하여 이것을 三界 九地라 한다.
일가(一家) : ① 성과 본이 같은 겨레붙이. ② 한집안.(국어사전)
화합(和合) : ① 통일된 것. 협동함. 조화한. ② 여러 가지 원인이 협동하고 조화하여 작용하는 것.
덕상(德相) : 부처님의 수승한 상호를 말하는 것.
승보(僧寶) : 三寶의 하나. 불법을 실천 수행하는 승려를 말함. 귀중하고 존경할 바라 하여 보배에 비유하여 승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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