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자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사리풋타는 빈 방안을 보고 생각했다.
「여러 보살과 수많은 불제자들이 어디에 다 앉을까?」
유마힐은 그러한 사리풋타의 마음을 알고 물었다.
「사리풋타님, 스님은 법을 위해 왔습니까, 아니면 앉을자리를 찾아온 것입니까?」
「저는 법을 위해 온 것이지 자리를 위해 온 것은 아닙니다.」
「알았습니다. 사리풋타님. 진리를 구하는 사람은 신명(身命)을 돌보지 않는데 하물며 앉을자리가 문제이겠습니까. 또 법을 구하는 사람은 물질이나 정신에서도 구하지 않으며, 욕계(欲界) · 색계(色界) · 무색계를 구하지도 않습니다. 진리를 구하는 사람은 부처님에게 집착하여 구하지도 않고 교법에 집착해서 구하지도 않으며 승단에 집착해서 구하지도 않습니다. 진리를 구하는 사람은 괴로움을 알기 위해서 구하거나 괴로움의 근원을 끊기 위해 구하지 아니하며, 열반과 열반에 이르는 길을 닦기 위해서도 구하지 않습니다. 만일 「나는 괴로움을 알고, 괴로움의 근원을 끊고, 열반과 열반에 이르는 길을 닦는다」고 말한다면, 그는 법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부질없는 말을 닦는 것에 불과합니다. 진리에는 부질없는 말이 없습니다.
사리풋타님, 진리를 적멸(寂滅)이라고 합니다. 만일 생멸을 거듭한다면 이는 생멸을 구하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물들지 않는 것입니다. 만일 진리라든가 열반에 물들게 되면 이것 역시 물든 집착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속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진리를 생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면 이는 곧 생각에 맴도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에는 취하고 버릴 것이 없습니다. 만일 진리를 취하고 버린다고 하면 이는 취하고 버림을 구하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일정한 곳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곳에 집착한다면 진리가 속해 있는 곳에
집착하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모양이 없습니다. 만일 모양에 의해 식별한다면 이는 모양을 구하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에는 머물 수 없습니다. 만약 진리에 머물면 이는 진리에 머무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보고 듣고
깨닫고 알 수 없습니다. 만일 보고 듣고 깨닫고 안다면 이는 보고 듣고 깨닫고 아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는 인연에 의해서
만들어지지 않았으므로 상주 불변(常住不變)한 것입니다. 만약 인연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변하는 것이라면, 이는 인연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을 구하는
것이지 진리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법을 구하는 사람은 모든 것에 대하여 결코 구하는 것이 없어야
합니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성전(維摩經 不思議品)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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