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심관(五停心觀)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五度觀門 · 五門禪 · 五觀 · 五念이라고도 한다. 佛道修行의 최초의 位에서 5종의 허물을 그치게 하기 위해 닦는 5종의 觀法. 곧,
不淨觀(自他의 육체의 부정한 모습을 觀하여 貪欲을 그친다) ·
慈悲觀(일체 중생에 대해 慈悲의 마음을 일으켜서 성냄을 그친다) ·
因緣觀(緣起觀이라고도 한다. 諸法因緣生의 道理를 觀하여 어리석음을 그친다) ·
界分別觀(界差別觀 · 界方便觀 · 分析觀이라고도 한다. 十八界의 諸法은 모두 地 · 水 · 火 · 風 · 空 · 識의 화합에 지나지 않는다고 觀하여 我見을 그친다) ·
數息觀(呼吸을 세어 산란한 마음을 가지런히 한다)이다.
때로는 界分別觀 대신 念佛觀(불타를 念하여 가지가지의 번뇌를 그친다)을 한다.
이와 같은 五停心觀을 닦는 자리를 五停心位라 하고, 小乘에서는 이 자리에서 別相念住位를 지나서 總相念住位에 이르기까지를 총칭하여 三賢이라 한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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