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德)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바른 道를 행하므로 하여 얻는 공덕이 있다는 뜻. 변하여, 은총 · 행운 등의 뜻도 있으며, 공덕 · 복덕 · 도덕 등의 숙어로도 된다. 도덕이라 함은, 바른 도리(道)를 이미 얻어서 잃지 않는(德) 것, 또는 내가 얻은(德) 것을 다른 이에게 미치게 하는 것(道)이다.
佛果의 공덕을 나누어서 智德(菩提 곧 智를 완성하여 사물을 분명히 안다)과 斷德(열반 곧 번뇌를 완전히 끊는다)과의 二德. 혹은 智 · 斷 · 恩(원력에 의해서 중생을 제도함)의 三德으로 하며, 불 보살의 德性을 나누어서 非德(利他)과 智德(自他)의 二德으로도 하고, 또 선천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진실의 본성을 性德이라고 하는데 대해서 후천적인 수행에 의하여 얻은 덕을 修德이라고 하며, 또 이것을 二德이라고 일컫는다.
또 일반적으로는 열반에는 法身 · 般若 · 解脫의 三德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勝論學派에서는 十句義의 第二에 德句義(존재의 속성에 대한 範疇)를 세워, 二十四德을 들고 있다. 또 數論學派에서는 三德의 說이 있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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