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팔번뇌(百八煩惱)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번뇌의 數를 百八이라고 세는 것. 그 세는 법에는 異說이 있어,
(1) 十纒(전)과 九十八結.
(2) 六根은 六塵의 境을 대상으로 할 때, 각각 好 · 惡 · 平(非好非惡)의 세가지가 있어 십팔이 되고, 각각에 染 · 淨의 둘이 있으므로 삼십육이 된다. 이것에 각각 과거 · 현재 · 미래의 삼종류가 있어 합하여 백팔이 된다.
(3) 六根에 苦 · 樂 · 捨의 三受가 있고 또 好· 惡 · 平의 三種이 있어 십팔, 합하여 삼십육이 되고, 이것에 과거 · 현재 · 미래의 셋을 승하여 백팔이 된다. 사찰에서 朝夕으로 치는 백팔번 鐘(대개는 略하여 십팔)에는 이 백팔번뇌의 잠에서 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타, 백팔번뇌의 數에 따라 百八念誦 · 百八念珠 · 百八三昧 · 百八尊 등으로 말한다. 百八業結이라고도 한다.
참고
전(纏) : 마음을 얽어서 善을 수행할 수 없도록 방해하는 것. 번뇌 특히 隨煩惱의 異名. (예, 無慚 · 無愧 · 嫉 · 慳 · 悔 · 睡眠 · 掉擧 · 惛沈 등)
결(結) : 중생을 迷惑(欲界)의 경계에 結縛한다는 뜻이다. 번뇌의 다른 명칭이며 結使라고도 한다. [有身見結· 戒禁取見結 · 疑結 · 欲貪 · 瞋恚의 五(五下分結 : 下分은 欲界, 結은 煩惱)]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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