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乘)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yana의 번역. 衍那라 音譯한다. 타는 것을 말하며, 運載 · 運度(운전하여 건넨다)의 의미가 있다. 중생을 태우고 깨달음의 저 언덕에 실어 나르는 것. 곧 불교를 말한다.
大乘 · 小乘 · 一乘 · 二乘 · 三乘 · 五乘 등으로 쓴다. 진실한 구경의 교를 正乘, 진실에 인도하기 위해서 잠정적인 수단으로 마련한 敎를 方便乘이라고 하고, 方便乘을 굴려서 正乘을 닦게 하는 것을 救濟乘이라고 한다.
참고
대승(大乘) : 涅槃의 적극적인 의미를 인정하여 自利 · 利他의 兩面을 다 갖춘 보살의 도.
소승(小乘) : 자신의 解脫만을 목적으로 하는 自調自度(調는 번뇌를 制伏하여 없애는 것. 度는 깨달음에 이르는 것)의 聲聞 · 緣覺의 道.
일승(一乘) : 一乘이라 함은 불교의 참다운 교는 오직 하나로, 그 교에 의해서 모든 이가 고루 불타가 된다고 說하는 교.
이승(二乘) : 2종의 교법이란 뜻. 곧 (1) 대승과 소승 (2) 성문승과 연각승 (3) 성문승과 보살승 (4) 별교일승과 삼승.
삼승(三乘) : 三乘이라 함은, 중생의 성질이나 능력에 응해서, 聲聞 · 緣覺 · 菩薩에 固有한 3종의 깨달음의 길이 있는 것을 말함.
오승(五乘) : 五乘은 일반으로, 人乘 · 天乘 · 聲聞乘 · 緣覺乘 · 菩薩乘의 다섯을 말하고, 人 · 天乘과 같이 世間(人 · 天의 세계)에 태어나게 하는 敎를 世間乘, 聲聞 · 緣覺 · 菩薩乘과 같이 生死(迷의 세계)를 넘어선 깨달음에 인도하는 敎를 出世間乘이라고 한다. 천태종에서는, 聲聞乘 · 緣覺乘을 합해서 二乘으로 하여 하나로 세고 佛乘을 더하여 五乘으로 하며, 화엄종에서는, 小乘 · 聲聞乘 · 緣覺乘 · 菩薩乘 · 一乘으로 하는 수도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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