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眼)의 종류와 능력

안(眼,1023)

근와(槿瓦) 2014. 9. 25. 00:25

안(眼,1023)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視覺을 맡은 감각기관. 또는 視覺的인 인식기능을 뜻할 때도 있다.

 

① 三眼. 肉眼 ․ 天眼 ․ 慧眼(聖慧眼)의 셋을 말함. 肉眼은 막힘이 없는 可視的 물질(色)만을 보며, 天眼은 막혀 있는 可視的 물질(色) 곧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물질까지도 보며, 慧眼은 물질적 ․ 정신적인 모든 것을 보는 것을 말한다(瑜伽論 卷十四).

 

② 五眼. 肉眼 ․ 天眼 ․ 慧眼 ․ 法眼 ․ 佛眼의 5眼을 일컫는다.

 

肉眼은 장애가 있으면 보지 못하며,

天眼은 인연 ․ 인과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 가상적인 것, 현상적 차별적인 것만을 볼 뿐 그 實相 곧 본체계의 절대경은 보지 못하며,

慧眼은 空의 원리는 보지만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도리는 볼 줄 모르며,

法眼은 다른 이를 깨달음에 이르게는 하지만 方便道를 알지 못하며,

佛眼은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한다(智度論 卷三十三).

 

 

또 凡夫는 肉 ․ 天의 二眼을, 二乘은 觀法을 닦아 깨달음에 이르는 점에서는 法 ․ 肉 ․ 天의 3眼을, 깨달음의 작용인 점에서는 慧 ․ 肉 ․ 天의 3眼을, 보살은 깨달음에 들어간 점에서는 慧 ․ 肉 ․ 天의 3眼을, 깨달음의 작용인 점에서는 法 ․ 肉 ․ 天의 3眼을 갖춘 것으로 된다. 이에 대해 佛은 5眼을 다 갖춘 具足者라고 한다(大乘義章 卷二十末). 또 그 각각을 순차로 凡夫 ․ 天人 ․ 二乘 ․ 菩薩 ․ 佛의 眼에 配列하기도 한다.

 

 

천태종에서는 因位(修行時의 菩薩位)을 前四眼, 果位(깨달음을 완성한 佛位)를 佛眼이라고 하며, 또 藏 ․ 通 ․ 別 ․ 圓의 四敎에 따라 5眼의 의미가 각각 다르다고 한다. 密敎에서는 평등의 원리로 보면 5眼이 다 평등한데, 특히 佛眼을 높이어 인격화함으로 佛眼尊이라 했다.

 

③ 十眼. 5眼을 더 구체적으로 나눈 것.

곧 肉眼 ․ 天眼 ․ 慧眼(智慧眼) ․ 法眼 ․ 佛眼(佛正覺眼) ․ 智眼(聖慧眼) ․ 明眼(光明眼) ․ 出生死眼(導利眼) ․ 無礙眼(無爲眼) ․ 普眼(一切智眼)의 10이 그것.

 

④ 法眼淨. 淨法眼 ․ 淸淨法眼이라고도 하며, 四諦(곧 불교의 진리)를 바르게 본다는 의미로 부르는 이름. 小乘에서는 이것을 見道에 해당하는 것으로, 大乘에서는 初地에서 無生法忍을 얻은 것으로 보아, 5眼중 法眼을 특히 대승의 法眼淨이라고 한다.

 

⑤ 肉眼으로서는 볼 수 없는 장애에 의해 막혀진 물건(色)을, 禪定三昧의 힘으로 透視하는 것을 心眼으로 본다고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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