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도(佛道)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道는 菩提(깨달음)의 譯語. 곧 부처의 果德인 無上菩提를 말한다.
② 부처가 중생을 위하여 가르치신 道. 佛敎.
③ 부처가 되는 길. 곧 佛果인 無上菩提에 이르러야 할 길.
참고
도(道) : 범어 marga의 번역으로 末伽라고 음역하며 목적지에 이르게 하는 通路. 밟아 행해야 할 길(軌路)을 뜻하는 말이다. 俱舍論卷二十五에는, 道라 함은 涅槃(깨달음)으로 가는 길이고 열반의 果를 얻기 위해 마땅히 의지할 바라고 했다. 이와 같이 道는 주로 불교의 궁극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행의 법칙을 의미한다. 또 널리 果에 이르게 하는 通路의 뜻도 있다. 예컨대 智度論卷八十四에는, 人天 · 聲聞 · 연각 · 보살의 4종의 道가 있다. 사람이나 하늘은 十善이나 布施를 道로 하여 세간적인 福樂을 구하고, 二乘은 三十七道品을 道로 하여 열반을 구하고, 보살은 삼십칠도품이나 六波羅蜜을 道로 하여 佛果를 구한다고 했다. 이상과 같은 의미의 道와는 달리 惑 · 業 · 苦를 三道라고도 하는데 이때의 惑은 業을, 業은 苦를, 苦는 惑을 가져오는 通路로서, 이 三者는 서로 바퀴와 같이 돌아가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三惡道 · 五道 · 六道라고 할 때의 道는 善惡의 業에 의해 지옥 등의 果로 들어가는 통로가 되는 道며, 그것은 應報가 業을 따라 각각 다르고 순환하는 道인 것이다. 또 菩提(깨달음의 지혜)를 道로 번역하는 수가 있기 때문에, 구별하여 菩提를 果道라 하며 그 이전의 道를 因道라 부르기도 한다. ①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번뇌를 制伏하거나 혹은 이것을 끊는 道가운데에 有漏道와 無漏道의 二道가 있다. 유루도는 世間道 · 世俗道라고도 하며, 앞에서의 人天의 道도 이에 해당된다.
무상보리(無上菩提) : 5종 보리의 하나. 佛果에 이른 지혜를 5종으로 나눈 중에서 보살이 等覺 · 妙覺位에 이르러서 온갖 번뇌를 끊어 없애고 佛果圓滿한 證悟를 이룬 것.
불과(佛果) : 수행한 因으로 하여 極果에 이르는 부처님의 지위.
등각(等覺) : ① 等正覺(두루하고 바른 보편타당성 있는 覺이란 뜻)을 말함. 불타를 말함. 널리 진리를 깨달아 諸佛의 깨달음의 내용이 동등하다는 뜻. ② 내용적으로는 불타의 깨달음과 동등하고, 실제로는 불타의 한 발 앞에 있는 자. 보살 수행의 階位 五十二位 가운데의 제51位, 六種性의 제5. 等正覺(正覺과 동등한 覺) · 有上士(妙覺의 불타를 無上士라고 하는데 대해, 이 等正覺은 아직 上位가 있기 때문) · 一生補處(현재의 一生 뒤에는 불타가 될 補處佛) · 金剛心(金剛처럼 견고한 마음으로 온갖 번뇌를 쳐부순다는 뜻)이라고도 한다. 等覺의 보살이 불타가 되기 전에, 다시 거듭하여 범부의 位에 내려가서 닦는, 진리에 비추어 닦는 수행을 入重玄門이라고 한다. ③ 淨土宗에서는, 他力의 信心을 얻은 이는 반드시 往生해서 불타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그 信心을 彌勒보살이 일으키는 等覺의 金剛心(불타가 되기 직전에 최후의 미혹을 소멸하는 굳은 마음)에 견주어 橫超의 金剛心이라고 하며, 이 세상에서 미륵과 동등한(便同彌勒) 等覺의 지위에 들어간다고 한다.
묘각위(妙覺位) : ① 佛陀의 不可思議絶妙한 無上正覺. 究極의 佛陀의 자리(天台四敎儀). ② 보살52位 · 41位의 하나. 곧 보살수행 최후의 자리로 번뇌를 끊고 지혜가 원만하게 갖춰진 자리를 말함.
증오(證悟) : 올바른 지혜로 진리를 증득하여 깨달음.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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