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空)이란?

본래공(本來空)

근와(槿瓦) 2017. 1. 15. 00:15

본래공(本來空)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萬有諸法은 본래부터 그 實體가 없는 것으로 하다는 원리.


참고

만유(萬有) : 우주간에 있는 삼라만상.

 

제법(諸法) : 여러 가지 법. 萬法과 같음. 우주에 있는 有形 無形의 모든 사물. 諸有. 諸行.

 

제유(諸有) : 諸法. 衆生·有情. 모든 것. 중생의 果報도 있고 도 있기 때문에 라 함. 또한 에는 三有 · 四有 · 九有 · 二十五有 등의 구별이 있으므로 총괄적으로 諸有라 한다.

 

이십오유(二十五有) : 有情으로서의 存在, 또는 生存의 뜻. 三界에 있는 25종의 중생세계란 뜻.

(1) 四惡趣(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

(2) 四洲(동불바제 · 남염부주 · 서구야니 · 북울단월).

(3) 六欲天(사왕천 · 도리천 · 야마천 · 도솔천 · 화락천 · 타화자재천).

(4) 色界(초선천 · 범왕천 · 2선천 · 3선천 · 4선천 · 무상천 · 5나함천).

(5) 無色界(공무변처천 · 식무변처천 · 무소유처천 · 비상비비상처천). 이를 줄여서 三界六道라 한다.

 

제행(諸行) : 일체의 有爲法을 일컫는 말. 의 뜻으로 곧 因緣和合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가리키며 그것은 또 有爲法이다. 근본불교에 있어서 諸行一切 · 諸法同義語였다. 因緣에 의존해서 成立된 것(有爲法)永遠不變한 것이 아니고 항상 변화하고 流動하는 것(無常)이므로 諸行無常이라 한다. 北本涅槃經卷十四에 보이는 無常偈諸行無常이란 말로 시작하고 있다. 제행무상은 三法印(불교의 三大진리의 印表)의 하나로서 불교의 근본 사상으로 되어 있다. 깨달음에 도달하기 위해 · · 로 행하는 일체의 行爲. 萬行이라고도 한다. 은 동작 · 行爲의 뜻으로 정토교에서는 諸餘 念佛이외의 善行이란 뜻으로 쓴다. 諸行에 의해 극락에 왕생하려 하는 것을 諸行往生이라 하며 彌陀本願諸行往生에 있다고 하는 諸行本願義라고 하며 諸行만 가지고는 왕생할 수 없다는 설을 諸行不生義라 한다.

 

() : 범어 sunya의 번역. 舜若라 음역한다. 이라는 것은空性이라 하며, 主空神舜若多神이라고도 칭한다. 이란, 一切法因緣을 따라서 생겨난 것이므로, 거기에 我體 · 本體 · 實體라 할만한 것이 없으므로 이라 한 것이다. 그러므로 諸法皆空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일체가 이라고 觀見하는 것을 空觀이라 한다. 虛無(偏空)이 아니고 하는 것은 진실한 가치의 별견이므로, 眞空 그대로가 妙有라는 것이다. 이것을 眞空妙有라 한다. 이에 반하여 을 허무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것을 惡取空이라 한다. 이것이 佛敎 전반에 통하는 기본적인 교리이다. 大乘·小乘經論으로 敎理에 관계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 그 교리에 천심에 따라 설명의 방법이 한결 같지 않다.

二空. (1) 人空(實我인 것. 有情個體 가운데에 我體라고 할만한 것이 없는 것. 我空 · 衆生空 · 生空 · 人無我라고도 한다)法空(인연을 따라 생긴 것이므로 일체의 존재 자체가 이란 원리, 法無我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小乘人空만을 설하고 法空을 설하지 않지만 大乘法二空(人法二無我, 我法二空)한다고 말한다. (2) 析空(존재를 분석하여 나타난 )體空(當體  의 뜻으로, 존재의 當體 바로 그대로가 이라고 體達하는 ). 소승과 성실론은 析空을 설하고, 대승은 體空한다고 한다. (3) 但空(에 치우쳐서 不空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妙有의 일면을 인정하지 않는 것, 偏空이라고 한다)不但空(에 집착하지 않고 구속받지 않으며 妙有의 일면을 아울러 인정하는 中道. 이것은 일체법에 결정된 고정불변의 자성이 있을 수 없다고 하는 공이므로, 不可得이라고도 한다). 三空. (1) 법상종에서는 三性의 하나하나에 마다 의 뜻이 있다고 하여, 이것을 삼공이라 한다. 凡夫에 의해 妄執된 경계인 遍計所執性空無임을 無性空이라 하고, 因緣을 따라 생긴 依他起性은 변계소집성과는 다른 것으로, 전혀 는 아닌데 그러나 범부가 妄情으로 집착하는 것과 같은 도 아닌 것을 異性空이라 하고, 眞如의 진리인 圓成實性人法二空에 의해 자성이 나타난 것을 自性空이라 한다. (2) 人空 · 法空 · 俱空(人法二空).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공(空)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공(解空)  (0) 2017.08.29
맺힘을 푸는 일   (0) 2017.03.31
십팔공(十八空)   (0) 2017.01.12
삼공(三空)   (0) 2016.04.27
불가득공(不可得空)  (0) 2016.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