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편공관(成實偏空觀)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我 · 法 二執은 비록 空하나 空의 한 편에 치우쳐 空이 곧 不空인 것을 알지 못하므로 偏空觀이라 하며, 대승의 여러 宗에서는 이것을 배척함. 즉 四見, 또는 四執의 하나.
참고
사견(四見) : ① 네 가지의 다른 견해. 천상 · 인간 · 아귀 · 물고기가 똑같은 물을 보되, 天人은 유리로 보고, 人間은 물로 보며, 餓鬼는 불로, 물고기는 자기의 집으로 보는 것과 같은 것. ② 凡夫가 無常 · 苦 · 無我 · 不淨인 것을 常 · 樂 · 我 · 淨이라고 잘못 보는 것과 같음. ③ 外道의 4種. 邪因邪果 · 無因有果 · 有因無果 · 無因無果의 4迷執.
사집(四執) : 四邪 · 四迷 · 四術이라고도 한다. 인도에서 外道들이 하는 말을 넷으로 분류한 것.
(1) 邪因邪果. 大自在天은 萬物을 생기게 하므로 萬物이 滅하면 다시 本天으로 돌아간다. 만약 本天이 노하면 四生은 다 苦惱에 잠기고 本天이 즐기면 六道가 다 즐긴다. 그러나 天은 萬物의 因이 아니며 萬物은 天의 果도 아니라고 한다. 이 說은 邪心에서 일어난 말이므로 邪因邪果라 한다.
(2) 無因有果. 萬物은 因이 없이 자연히 생긴다고 집착하는 것. 예를 들면 萬物은 造化에 의해 있는데 造化는 그 원인이 없다. 곧 造化는 因이 없이 果만 있다고 한다. 그래서 自然外道라 한다. 因이 없으므로 無因, 果가 있으므로 有果라 하며 自然이라고 하는 그것에의 집착이다.
(3) 有因無果. 현재의 事象만 진실하고 後世는 없다. 마치 草木이 여름 한철이 지나고 나면 시드는 것처럼 현재만 있다는 주장이니 이것은 斷見外道의 1종이다.
(4) 無因無果. 모든 因果를 무시하고 고려하지 않는 邪見이다. 그래서 苦樂의 果를 받는 善惡의 業因도 없고 善惡의 業因에 대한 苦樂의 果도 없다고 하는 邪見. 또 內外道 四執이 있으니 一切外道 · 毗曇宗 · 成實宗 · 大執의 넷이 그것이다. 이를 四宗이라고도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