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405-8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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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에서 생긴 법이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샘이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생긴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착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죄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번뇌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번뇌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출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물든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청정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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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생사에 속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열반에 속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안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바깥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두 중간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얻을 수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이 얻을 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또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 한 것을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곧 무명(無名)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行] 의식[識] 이름과 물질[名色] 여섯 감관[六入] 접촉[觸] 느낌[受] 애욕[愛] 취함[取] 존재[有] 태어남[生] 늙음과 죽음[老死]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항상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항상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덧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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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즐겁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즐겁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괴롭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나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나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나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깨끗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깨끗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공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공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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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이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모양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모양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원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고요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고요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벗어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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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벗어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함이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함이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샘이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샘이 있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생긴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이 생긴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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