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경대강좌(207)-수보리 보살 역여시~

근와(槿瓦) 2016. 7. 15. 09:57

금강경대강좌(207)-수보리 보살 역여시~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原文]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即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解義]

수보리야, 보살이 또한 이와 같아서, 보살의 사상 · 내용 · 정신 가짐 곧 소주지처(所住之處)가 이와 같고 마음 항복하는 법이 이와 같아서 만일 어떤 보살이내가 마땅히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했다.이렇게 말한다면 그는 곧 보살이라고 할 수 없느니라.이것은 보살의 용심(用心)을 설명한 것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수보리야 사실 어떤 법이 있어서 그것을 성취해야 보살이라 할만한 내용이 없다. 이렇고 이런 것이 보살이다, 초견성(初見性)을 해야 보살이다, 마하반야바라밀을 체득해야 보살이다 그러는데 어떤 내용이 마하반야바라밀이냐 하면 그런 것이 없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일체법에 <>도 없고 <>도 없고 <중생 살림살이> 도 없고 <오래 살려니 하는 생각>도 없다고 부처님이 말씀하느니라.



출전 : 금강경대강좌(청담큰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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