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般若)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범어 prajna의 음역. 波若. 般羅若. 鉢刺若라고도 한다. 慧·智慧·明·黠慧라고 번역한다. 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뚫어 보는 깊은 지혜를 말한다. 보살이 깨닫고 彼岸에 도달하기 위해 닦는 六種의 行. 곧 六波羅蜜 가운데 般若波羅蜜(智慧波羅蜜)은 諸佛의 母라 일컬어지고 다른 五波羅蜜을 성립시키는 근거로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① 반야를 2종으로 나눈다.
(1) 共般若(성문·연각·보살을 위해 공통으로 설한 般若)와 不共般若(다만 보살만을 위해 설해진 반야).
(2) 實相般若(반야의 지혜에 의해 관조된 對境으로서 일체법의 진실하고 절대적인 모습. 이것은 반야가 아니지만 반야를 일으키는 근원이므로 반야라 부른다)와 觀照般若[일체법의 진실하고 절대적인 모습(實相)을 관조하여 알아내는 지혜].
(3) 世間般若(세속적 상대적인 반야)와 出世間般若(超世俗的 절대적인 반야).
② 實相般若와 觀照般若의 둘에 方便般若(추리판단을 작용시켜 諸法의 차별을 了解하는 相對智)를 더하여 혹은 文字般若(실상·관조의 반야를 담은 반야의 諸經典)를 더하여 三般若라 하고, 이 실상·관조· 문자의 삼반야에 境界般若(般若지혜의 대상으로서 객관의 一切諸法)와 眷屬般若(諸法의 實相을 아는 觀照智로서의 반야에 수반하여 이것을 도웁는 六波羅蜜 등의 諸種의 수행)의 둘을 더하여 五種般若라고도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