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寺院)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불상을 安置하고, 僧尼가 사는 곳.
寺刹 · 佛寺 · 僧寺 · 精舍 · 道場 · 佛刹 · 梵刹 · 蘭若 · 淨住舍 · 法同舍 · 出世間舍 · 淸淨無極園 · 遠離惡處 · 親近善處 · 叢林 · 栴檀林 · 檀林 · 紺園 등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이 있다.
寺院에 해당하는 범어로 vihara와 samgharama가 있으니, 앞의 것은 毘訶羅라 음역하고 住處 · 遊行處라 번역하며, 뒤의 것은 僧伽藍摩 · 伽藍이라 音譯하고 衆園이라 번역하는데, 어떤 것이나 흔히 精舍라고 번역한다.
精舍는 수행을 精練하는 자가 있는 집을 의미한다. 漢語의 寺는 공공기관이란 뜻이니, 외국인의 접대를 맡은 鴻臚寺에 처음으로 西域에서 스님이 왔을 때에, 묵었기 때문에, 뒤에는 중이 머무는 곳을 모두 寺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우리의「절」이란 말은 절(chyol 禮拜)에서, 日本語의「데라」라는 말도 우리말의 절(禮拜) 또는 刹(범어 laksata)의 訛傳이라고도, 혹은 巴利語의 데라 thera(長老)에서 왔다고도 하나 분명하지는 않다.
漢語로 院이라고 하는 것은 원래 주위에 둘러친 담을 말하고, 변하여 周垣 또는 回廊이 있는 건물을 의미했으며, 官舍의 이름에도 쓰여졌다. 唐代에 勅命에 의해서 大慈恩寺 등에 翻經院을 세운 것이, 불교에 관한 건물에 院라고 이름붙이게 된 효시인 것 같다. 唐末에는 院이라고 불리우는 佛寺가 많았고, 宋代에는 官立의 大寺에 院號가 붙게 되었다.
蘭若는 阿蘭若의 略語로, 阿練若 · 練若라고도 하고, 범어 ara=nya의 音譯이다. 無諍 · 空閑處라 번역하고, 村落(동네)에서 떨어진, 조용한 수행에 알맞은 장소라는 것이 원래의 의미였는데, 후세에는 寺院에 寺號, 院號외에 山號가 붙여지기도 했다. 이것은 원래 寺院이 山중에 세워졌을 때, 山名과 寺名을 아울러서 부른 것이 처음으로, 평지에 세워진 寺院에도 山號를 붙여서 寺院의 別稱으로서 쓰여지는 수가 있었다.
寺院을 坊이라고도 하는데, 坊이란 區劃 · 區院의 뜻으로, 많은 僧房이 있는 구역을 의미하기 때문에 毘訶羅의 譯語로서 인용하게 됨으로 寶坊 · 僧坊 등으로 쓰였다. 원래 房은 조그마한 屋의 뜻으로, 僧侶가 평소 起居하는 방을 가리키고, 律에는 넓이나 건축방식이 정해져 있다. 뒤에는 널리 殿舍樓閣들도 房이라고 했다. 隋 · 唐의 寺院건축양식으로는 東西北의 세 방면에 僧侶가 머무는 寮舍를 두었었기 때문에 이것을 三面僧房이라고 한다.
또 寺院을 刹이라고 하는 것은 刹은 범어 laksata의 訛傳으로 幡竿을 의미하며, 일반으로 佛堂의 앞에 刹을 세우는 전통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禪宗에서는 寺院을 叢林 · 禪林 · 禪閣 등으로도 부른다. 林은 衆僧이 모여서 相磨琢鍊하며 화합하여 修道를 잘 하는 것을 숲속의 나무가 곧게 잘 자라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叢林 중 그 스승으로부터 法을 전해받은 弟子가 住持하는 것을 法門叢林(度弟院 · 徒弟院)의 뜻. 자기가 제도한 弟子를 住持로 시킨 寺院). 넓은 천하의 덕높은 고승을 불러서 住持케 하고 徒弟의 掛塔을 시키지 않는 것을 十方叢林(十方刹)이라고 한다.
祖師의 法을 전하는 根本寺院을 本寺, 本山 그 관할하의 院을 末寺 · 末山. 大寺院의 境內에 있어서 그 寺院에 속하는 小寺를 子院 · 支院 · 枝院 · 寺中 · 寺內 · 塔頭라 한다. 塔頭라 함은 본래는 祖師의 塔이 있는 곳을 일컫는 말이니, 祖師를 奉祀하기 위해 설립한 小院의 廟處이기 때문에 후세에 寺域내의 支院을 塔頭라고 부르게 되었고 塔中이라고도 하게 되었다.
寺院의 大小 · 高下 · 創立의 由緖 등에 의해서 그 격식등급을 정한 것을 寺格, 寺班이라 하는데, 중국에서는 이것이 제도화 되었다. 寺院을 주관하는 宗團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기도 했으니, 宋代에는 禪院(禪宗) · 敎院(天台 · 華嚴등의 諸宗) · 律院(律宗)이라 하고, 明代에는 禪寺(禪宗) · 講寺(經論)의 硏究所) · 敎寺(세속의 敎化所)라 했다.
다음에 절의 설립자에 의해서도 구분한다. 官府에 의해서 건립된 것을 官寺, 개인에 의해서 造營되는 것을 私寺라 하고 公刹(宗團所有) · 私刹(개인소유)의 명칭이 있는가 하면, 주거하는 대중의 남녀의 구별에 따라 僧寺와 尼寺로 분류한다. 僧尼의 2寺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세우도록 되어 있다. 寺院의 住職을 住持 · 院主라고 하며, 또 큰 절에서는 住持 외에 절의 대중을 비롯한 4부대중 전체의 정신적 歸依處로서 祖室 · 方丈을 추대하는 경우도 있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