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관(澄觀)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738~839) 중국 당나라 승려. 화엄종의 제4조. 속성은 夏侯. 자는 大休. 호는 淸凉. 탑호는 妙覺. 월주 산음 사람으로 청량산에 있었으므로 청량대사라 하다. 11세에 출가하여 霈禪氏를 섬기고, 14세에 계를 받다. 계율을 醒선사와 曇一에게, 삼론종을 玄璧에게, 기신론 · 화엄종을 法藏과 法詵에게, 천태종을 湛然에게 남종선을 惟忠과 道欽에게, 北宗禪을 慧雲에게 배우는 등 불교의 교학과 내외 많은 學藝를 널리 연구하다. 특히 화엄교에 관한 저술과 宗義를 밝혀 넓히기에 노력하였다.
賢首가 입적한 뒤에 그의 제자인 慧苑이 스승의 학설에 어기는 의논을 주장하므로 이에 분개, 宗旨의 전통을 바로 세우기 위해 五敎의 교판을 확실히 하며, 4종 法界의 性起說을 大成하였다. 그 때에 극히 성하던 禪宗과의 융화를 꾀하여, 敎禪一致論의 기초를 마련하고 唐貞元 12(796)년 반야삼장이 40권 화엄경을 번역하는데 참여하고, 뒤에 그 疏 10권을 저술하다.
경을 내전에서 講하매 그 묘법이 임금의 마음을 청량케 하였으므로, 德宗임금이 淸凉법사라 하고, 敎授和上으로 삼다. 또 憲宗이 화엄법계의 뜻을 물어 깨닫고 大統淸凉國師라 號하다. 839년(唐開成 4) 나이 102세에 입적함. 저서에 華嚴經註疏 · 華嚴經隨疏演義鈔 · 華嚴經綱要 · 華嚴玄談 · 華嚴略義 · 法界玄鏡 · 三聖圓融觀 등 4백여 권 등이 있음. 그의 법을 이은 제자로는 宗密 · 僧叡 · 寶印 · 寂光 등 1백여 명이 있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