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뢰야식(阿賴耶識)이란?

뢰야연기(賴耶緣起)

근와(槿瓦) 2015. 10. 6. 01:04

뢰야연기(賴耶緣起)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법상종에서 세운 우주의 삼라만상은 阿賴耶識으로 緣起한다는 學說. 아뢰야식에는 모든 法을 내는 種子가 있다. 여기에는 先天的으로 있는 本有種子와 현행하는 모든 법이 後天的으로 새로이 熏付한 新熏種子가 있다. 이 두 가지 種子가 화합하여 점차로 온갖 차별의 현상을 일으킨다. 이 연기론은 개인적이며 상대적인 唯心論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설이다.

 

중생 각자의 아뢰야식은 끝없는 과거로부터 중생 각자의 아뢰야식으로 相續하여, 그 각자의 아뢰야식으로부터 모든 중생은 제각기 자기의 우주 만상을 變現(變化. 여러 가지 형태로 변해서 모습을 나타내는 것)한다고 하고, 각각의 우주가 교섭함을 말할 적에는, 共變 · 不共變의 학설을 세운다. 山河大地와 같은 것은 각각의 공통한 변현이고, 각자의 心識 · 勝義(第一義 · 眞實)相 등은 각자의 독특한 변현이라 한다. 여기에는 共中의 共 · 共中의 不共 · 不共中의 共不 · 共中의 不共의 구별이 있다.

 

이상은 迷界의 生起를 말한 것이며, 悟界의 生起에 대해서는 有漏의 제8識 가운데 이미 선천적으로 無漏의 종자를 간직하였고, 이 無漏의 종자는 중생이 모든 불 · 보살의 敎法을 듣는 힘을 增上緣으로 해서 발전하여 마침내 無漏의 證果를 얻는다고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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