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世界)

세계(世界)

근와(槿瓦) 2015. 9. 23. 01:48

세계(世界)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lokadhatu의 번역. 路迦駄覩라 音譯. 부서질 장소란 뜻. 곧 시간적으로는 생멸변화의 變異가 있고, 공간적으로는 방위 등의 한정이 있는 장소의 의미로, 중생이 살고 있는 장소를 말함. 이와 같이 본래의 의미로 말하면 三界有爲의 세계를 가리키지만, 大乘불교에서는 蓮華藏世界(佛陀의 境界, 華嚴宗의 說)라던가 아미타불의 淨土와 같이, 이 상대의 세계를 넘어선 절대의 세계, 無爲의 세계를 포함하여 말한다.

 

또 華嚴宗에서 說하는 十世界(十重世界라고도 한다)도 보살의 경계로서, 이 三千世界의 밖에 있다고 한다. 고대의 인도에서는 우주의 성립구조를 須彌山의 說에 의해서 말한다. 곧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九山八海가 있고 다시 四洲(四天下)와 日月 등을 합한 것을 단위로 해서 이것을 一世界라 한다.

 

一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小千世界, 小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中千世界, 中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大千世界(大千界, 大千)라 한다. 一大千世界중에는 小 · 中 · 大의 3종의 千世界를 포함하고 있는데서, 大千世界를 三千大千世界(三千世界)라고도 한다. 그리고 우주는 무수한 三千大千世界로 이루어 졌다고 한다.

 

一佛의 敎化가 미치는 범위(곧 一佛土)는 一世界(四天下)라고도, 一三千大世界라고도, 혹은 그것보다 더 크다고도 한다.「世界」라는 말은 본래는「世間」의 말과 같이 有情世間까지도 포함되었을 것인데, 慣用상 주로 器世間(山河大地)을 가리키는 것 같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세계(世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간(世間,1330)-국어사전  (0) 2022.08.21
세계(世界,1330)-국어사전  (0) 2022.03.25
수미산과 4천하가 뱅뱅 돌아가고   (0) 2017.12.16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  (0) 2015.09.24
화장세계(華藏世界)  (0) 2015.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