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세계(娑婆世界)

수라장(修羅場,1389)-국어사전

근와(槿瓦) 2024. 6. 28. 04:23

수라장(修羅場,1389)-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아수라가 제석천(帝釋天)을 상대로 싸운 곳이라는 뜻으로] 모진 싸움으로 처참하게 된 곳. 법석을 떨며 야단이 난 곳. ) 회의장이 삽시간에 수라장으로 변하다. 아수라장.

 

참고

아수라가아수라(阿修羅asura,1518)-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싸움을 일삼는 나쁜 귀신. 팔부중의 하나임. ) 수라(修羅). ...아수라(阿修羅,1638)-뉴사전 : , asura의 음역. 페르시아의 고어 ahura와 어원이 같으며, 처음엔 선신(善神)의 이름이 앞에 있었음. , asura , dava <金七十論 541245: Gaud. 2> 후대 인도에서는 신(, sura)이 아닌 자라고 하는 어원 해석이 있으며, 비천(非天), 즉 악신이 언제나 인드라신과 싸우거나 혹은 해와 달과 싸우는 자가 되었다. 신과 전투를 계속한다는 신화는 베다성전과 서사시(敍事詩) 등에서 볼 수 있다. 투쟁하여 그치지 않는 자. 투쟁의 생존자. 불교에서는 6()의 하나, 8부중(八部衆)의 하나로, 일종의 귀신으로 보여지며, 수미산 밑의 큰 바다 밑에 그 주거가 있다고 한다. 6()를 약하여 5()로 할 때는 천(·아귀·축생·지옥에 속한다. 태장계만다라에서는 외금강부원(外金剛部院)에 낀다. 또 무주신(無酒神)이라고도 한역된다(, a-sura로 해석하기 때문). <觀音經 : SaddhP. p.366> <阿彌陀經 12348: SSukh.19> <金剛經 8750> ...0팔부중(八部衆,2472)-국어사전 : 불법(佛法)을 수호하는 여덟 신장(神將). , ((야차(夜叉건달바(乾闥婆아수라(阿修羅가루라(迦樓羅긴나라(緊那羅마후라가(摩喉羅迦). ...팔부중(八部衆,2671)-뉴사전 : 불타의 설법교화(說法敎化)를 받는 8종류의 사람들. 왕족(크샤트리아)·바라문·장자거사(長者居士)·수행자(修行者 : 사문(沙門))·사천왕(四天王)·도리천(忉利天)·마왕(魔王)·범왕(梵王). <大般涅槃經 上 1192> 불타의 가르침을 수호하는 8종의 신들. 불법을 호지하는 영적 존재로법화경기타에 산견(散見). (1) ()(, Deva). 초인적인 귀신(鬼神) 등의 뜻. (2) ()(, Naga). 용신(龍神)·용왕(龍王). (3) 야차(夜叉)(, Yaksa). 용건폭악(勇健暴惡)하고, 공중비행(空中飛行)하는 귀신. (4) 건달바(乾闥婆)(, Gandharva). 반신(半神)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천상의 악사. (5) 아수라(阿修羅)(, Asura). 악령(惡靈)이지만 과보(果報)가 하늘에 버금가는 것. (6) 가루라(迦樓羅)(, Garuda). 금시조(金翅鳥)를 말하며 용()을 먹음. (7) 긴나라(緊那羅)(, Kimnara). 인비인(人非人)이라고 한역. 뿔이 있는 가신(歌神). 반인반수(半人半獸). (8) 마후라가(摩睺羅迦)(, Maho-raga). 대복행(大腹行)이라고 한역. 사신(蛇神)을 말함. 구렁이(大蛇). <寶性論 31825>

 

제석천(帝釋天)제석천(帝釋天,2095)-국어사전 : 도리천(忉利天)의 임금. 범왕(梵王)과 더불어 불법을 지키는 신. ) 제석. ...도리천(忉利天,616)-국어사전 : 욕계 육천(欲界六天) 가운데 둘째 하늘. 남섬부주(南贍部洲)에 있는 수미산(須彌山) 꼭대기에 있는데, 중앙에 제석천이 사는 선견성(善見城)이 있으며, 그 사방에 팔천(八天)씩 도합 33()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곳의 중생이 음욕을 행하면 인간이 된다 함. 삼십삼천. ...도리천(忉利天,483)-뉴사전 : 도리(忉利)는 산, Trayastrimsa , Tavatimsa(33)의 음역. 33(三十三天)이라 한역함. 욕계의 6(六天)중 두 번째. 수미산 정상에 있고, 제석천(帝釋天 : 인드라신)은 여기에 산다. 사방에 봉우리가 있고 봉우리마다 8천이 있어 32, 제석천과 함께 33천이 됨. [일찍이 베다 성전에 있던 천((()의 삼계에 걸쳐 33(三十三神)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十誦律 2387> <無量壽經 12270> (해석예) 수미산 정상에 있는 제석천의 거처. <念佛名義集 357> ...육욕천(六欲天,1829)-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삼계(三界) 중 욕계에 딸린 여섯 하늘. [사왕천(四王天도리천(忉利天야마천(夜摩天도솔천(兜率天화락천(化樂天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육욕천(六欲天,1983)-뉴사전 : 삼계(三界) 가운데, 욕계(欲界)에 속하는 여섯 종류의 천(). (1) 사천왕중천(四天王衆天 , Catur-maharaja-kayiah[devah]. 증상천(增長天)과 광목천(廣目天)과 지국천(持國天)과 비사문천(毘沙門天). (2) 삼십삼천(三十三天). 8의 바스신(), 2의 아슈빈 신(), 11의 루드라 신(), 12의 아디티야 신(). (3) 야마천(夜摩天 , Yamah[devah]. (4) 도사다천(都史多天 , Tusitah[devah]. 여기에서는 신()들이 만족하고 있다고 함. (5) 낙변화천(樂變化天 , Nirmanaratayah[devah]. 여기에서는 신()들이 원하는 대상을 만들어 내어 스스로 즐긴다고 함. (6)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Pa-ranirmita-vasa-vartinah[devah]. 다른 신()들이 만들어 낸 대상에 대하여도 자재(自在)롭게 즐거움을 받기 때문에 이처럼 이름 붙임. <俱舍論 82941> , sat devanikayah <俱舍論 81 : AKbh. p.112> <傳光錄 82350> ...범왕(梵王,991)-국어사전 : <범천왕>의 준말. ...범천왕(梵天王,992)-국어사전 : 바라문교의 교조인 조화의 신. [우주 만물의 창조신으로 사바 세계를 주재한다고 함.] 제석천(帝釋天)과 함께 정법(正法)을 수호하는 신. [부처가 세상에 나올 때마다 가장 먼저 설법을 청한다고 함.] 바라문천. 범천. ) 범왕. ...범왕(梵王,799)-뉴사전 : 범천(梵天)의 왕. 대범천(大梵天). <俱舍論 410 > <六度集經 331> , Brahma <觀音經 : Saddhp.p.365> <大悲空智經 大眞實品 18591: Hevajra ,5.12> <四敎儀註 上末 25> ...더불어더불다(598)-국어사전 : [불완전동사] (조사()’뒤에서,‘더불어의 꼴로 쓰이어)‘함께’‘같이’‘한가지로의 뜻을 나타냄. ...함께(2563)-국어사전 : 같이. 더불어. 동시에. ...같이¹(81)-국어사전 : 같게. 한 모양으로. (시간적·공간적으로) 함께. (어떤 사실과) 어긋남이 없이. 그대로. ...불법(佛法,1095)-국어사전 : 부처의 가르침. 불교(佛敎). ) 불도(佛道). ...불법(佛法,967)-뉴사전 :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 눈을 뜬 사람의 이법(理法). 교법(敎法). 부처님이 설한 법. 부처님의 가르침. 불교의 기초가 되는 근본. , buddha-dharma <金剛經 8749, 751> 부처님의 여러 미덕. 부처님의 훌륭한 덕. 부처님의 모습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부처님의 특성. 부처님이 되는 재료. 깨달음의 자료. 육도(六度). (해석예) 결실. <書記 下 75> 부처님의 결실. <書記 下 90> 불소설(佛所說)의 교법, 불소득(佛所得)의 법. <香月 2494> 불소설(佛所說)의 법. 불세존(佛世尊)이 설하는 법. <圓乘 731> 부처님이 설하는 법이고 성불의 법. <圓乘 3715> 사원이나 승려를 말함. <歎異抄 18> ...지키는지키다(2205)-국어사전 : (물건 따위를) 잃지 않도록 살피다. 보살펴 보호하다. (어떤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다. 눈여겨 감시하다. (정조나 지조 따위를) 굳게 지니다. (법이나 약속·예의 따위를) 어기지 않고 그대로 하다. ...살피다(1216)-국어사전 : 조심하여 자세히 보다. 어떤 현상을 관찰하거나 미루어 헤아리다. ...보살피다(1026)-국어사전 : 어리거나 생활이 어려운 이 등을 돌보아 주다. ...보호하다보호(保護,1034)-국어사전 : (위험 따위로부터) 약한 것을 잘 돌보아 지킴. ...돌보다(635)-국어사전 : 보살피다. 보호하다. 뒤를 보살펴 주다. 도와주다. ...제석천(帝釋天,2323)-뉴사전 : 범천과 함께 불법의 수호신.제석(帝釋) <俱舍論 247>天帝釋, Sakro devanam indran <俱舍論 1111 : AKh. P.167> ...제석(帝釋,2322)-뉴사전 : 인드라(, Indra). 베다신화에서 가장 유력한 신이었지만 후에 불교에 들어와 범천과 함께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라 여겨졌다. 그의 이름은 속어로 Sakka라 불리워지기 때문에()이라 음역되고, 또 신들의 제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라 함. 불교신화에 있어서는 도리천(忉利天)의 주인으로서 수미산 꼭대기의 희견성(喜見城)에 산다. , Indra <金剛針論 32169, 170: Vajras. C ; V> <金七十論 2頌註 541245: Gaud. ad sk.2> , Sakra <觀音經 : Saddhp. P.365> <Lank. > <今昔物語 1권 제4> ...범천(梵天,802)-뉴사전 : 인도사상에서 만유의 근원 브라흐만(, brahman )을 신격화한 것으로, 불교에 들어와 색계(色界)의 초선천(初禪天)을 이름. 이에 범중천(梵衆天 , brahma-kayika)·범보천(梵補天 , Brahma-purohita)·대범천(大梵天 , Maha-brahman)의 삼천(三天)이 있고, 그 총칭임. 또 보통으로는 대범천(大梵天)을 가리킴. 제석천(帝釋天)과 나란히 호법신(護法神)으로 간주되었음. <俱舍論 49> , Brahma <增壹阿含經 102593: SN. , p.138> , Brahma <金七十論 541246: Gaud. ad SK.5> , tshans pa <大日經 住心品 182> <上宮勝鬘疏> <傳光錄 上 82350> 범천(梵天)의 세계. , Brahma-loka <佛所行讚 3423: Bu-ddhac. , 51> ...희견성(喜見城,2902)-뉴사전 : 또는 희견궁(喜見宮선견성(善見城). 수미산 꼭대기에 있으며, 도리천주 제석천이 사는 성. 도리천의 중앙에 있는 궁성.

 

상대로상대(相對,1237)-국어사전 : ① ㉠ 서로 마주 대함, 또는 그 대상. 서로 겨룸, 또는 겨룰 만한 대상. <상대자(相對者)>의 준말. 철학에서, 서로 관계하고 있어 그것과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 대응.절대. ...상대(相對,1250)-뉴사전 : 또는 상대(相待)라고도 함. 절대(絶待)의 상대되는 말. 2개의 것이 대립하는 것.오중상대(五重相對) <俱舍論 64> , prati-apardhin <Lank. >空有相對<上宮維摩疏 上 5630> ...상대(相待,1250)-뉴사전 : 상호의존. 갑과 을이 서로 더불어 존립하는 것. , apeksa <Lank. , > , speksana <Lank. > , apeksita <Lank. >無有相待, nirapeksa parasparam <中論 6·3> 상대시키는 것. <四敎儀註 上本 35> 서로 대응하는 것. <正法眼藏 禮拜得髓 82125>

 

싸운싸우다(1493)-국어사전 : 말이나 힘으로, 이기려고 다투다. 우열을 가리기 위하여 겨루다. 무엇을 물리치거나 달성하기 위하여 힘쓰다. ...0이기려고이기다(1866)-국어사전 : ()() 힘이나 재주를 겨루어 상대편을 앞지르거나 굴복시키다.지다. () (육체적·정신적 고통이나 장애·슬픔·흥분 등을) 참고 견디다. 몸을 가누거나 바로 하다. ...굴복(屈服,304)-국어사전 : 힘이 모자라서 주장이나 뜻을 굽히고 복종함. 굴복(屈伏). ...굴복(屈伏,304)-국어사전 : 머리를 숙이고 꿇어 엎드림. ② →굴복(屈服). ...굽히다(306)-국어사전 : [‘굽다의 사동] 굽게 하다. ·주장·지조 따위를 꺾고 남을 따르다. ...복종(服從,1042)-국어사전 : 남의 명령·요구·의지 등에 그대로 따름. ...명령(命令,803)-국어사전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시킴, 또는 그 말. ) ((). 행정 기관이 법률을 실시하기 위하여 제정하는 규칙. [대통령령이나 부령(部令) 따위.] 행정 기관이 특정인에게 부과하는 구체적인 처분. 재판장 및 수명(受命) 법관 등이 그의 권한에 속하는 일에 관하여 하는 재판. 컴퓨터에서, 동작을 지정함, 또는 그런 일. ...0다투다(530)-국어사전 : 옥신각신하다. 시비하다. 싸우다. (서로 자기가 이기려고) 맞서 애를 쓰다. (‘공간·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뒤에 쓰이어) 사태가 매우 급하다. 소중하게 여기어의 뜻을 나타냄. (주로,‘다투어의 꼴로 쓰임.) ...0겨루다(137)-국어사전 : 서로 버티어 승부를 다투다. ...0힘쓰다(2700)-국어사전 : 힘을 다하다. 노력하다. 애쓰다. 고심하다. 부지런히 하여 나가다. 남의 어려운 형편을 도와주다. ...노력(努力,476)-국어사전 :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힘을 다하여 애씀, 또는 그 힘. ...노력(努力,359)-뉴사전 : 불도를 닦을 것을 권하는 말. 정진. <般舟讚>努力哉<良寬 佛說遺敎云> (해석예) 반드시. <敎行信證 1285> 두손들고 불도에 정진함. <圓乘 1288> 열심히 정진하다. <香月 1293> 정진하라. <隨聞 21> <頓悟 27, 60> ...고심(苦心,196)-국어사전 : 몹시 애씀. 몹시 마음을 태움. 고려(苦慮). ...태움태우다¹(2414)-국어사전 : [‘타다의 사동] 불을 붙여 타게 하다. (탈 만큼 타서) 몹시 눋게 하다. 살갗이 햇볕에 그을게 하다. 몹시 애달게 하거나 걱정이 되게 하다. 바짝 마르게 하다. ...애달다(1561)-국어사전 : 마음이 쓰이어 속이 달아오르는 듯하다. ...달아오르다(551)-국어사전 : 쇠붙이 따위가 몹시 뜨거워지다. (애가 타거나 열이 나서) 몸이 뜨거워지다. 얼굴 등이 화끈해지다. ...화끈거리다(2640)-국어사전 : 자꾸 화끈화끈하다. 화끈대다. ) 후끈거리다. ...화끈(2640)-국어사전 : 갑자기 뜨거운 느낌이 일어나는 모양. ) 후끈. 얼굴이나 몸이 몹시 달아오르는 모양.

 

이라는이라는(1871)-국어사전 :‘이라고 하는이 줄어서 된 말. 자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 어떤 사실을 짐작하거나 인용하는 뜻을 나타내는 서술격 조사. (모음 뒤에서는가 생략되기도 함.) ) 어쩐지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든다. 명색이 반장이라는 사람이 그런 짓을 하다니. ) 라는. ...라는(715)-국어사전 :‘라고 하는이 줄어서 된 말.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 어떤 사실을 짐작하거나 인용하는 뜻을 나타내는 서술격 조사. ) 명색이 지도자라는 사람이 그런 짓을 하다니. ) 이라는. ...(216)-국어사전 : 어떤 한정된 공간. ) 높은 곳. (의존 명사적 용법) 일정한 자리나 지역을 세는 단위. ) 한 곳. 다섯 곳.

 

으로으로(1838)-국어사전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는 체언에 붙는 부사격 조사. 방향을 나타냄. ) 산으로 가자. 원인·이유를 나타냄. ) 암으로 죽다. 재료·연장·방편을 나타냄. ) 톱으로 나무를 켜다. 신분·자격을 나타냄. ) 반장으로 선출되다. 작용한 결과임을 나타냄. 한정된 시간()임을 나타냄. ) 오늘 오전으로 원서 접수가 마감되었다. ) . ...(710)-국어사전 : (무엇을 이루려고 속으로 다져 먹은) 마음. 의지(意志). ) 뜻을 이루다. (말이나 글의) 속내. 의미. ) 글의 뜻이 통하지 않는다. (어떤 말이나 행동이 지닌) 가치나 중요성. 의의(意義). ) 선생님의 말씀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리다. ...다져 먹은다지다(529)-국어사전 : ()() 어떤 일에 뒤탈이 없도록 단단히 아퀴를 짓다. () (무르거나 들떠 있는 것을) 누르거나 밟거나 쳐서 단단하게 하다. 마음을 굳게 가다듬다. 굳고 튼튼하게 하다. 음식물에 고명을 더해서 눌러 고르게 하다. (고기나 푸성귀 따위를) 칼질하여 잘게 만들다. ...먹은먹다(788)-국어사전 :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어서 삼키다. 음식물을 마시거나 빨아서, 씹지 않고 삼키다. (연기 등을) 들이마시다. (어떤 등급을) 차지하다. (생각이나 느낌 등을) 품다. (어떤 나이에) 이르다. (꾸지람이나 욕을) 듣다. (남의 것을) 제 것으로 삼다. 구기 시합 등에서, 상대편에게 득점을 하게 하다. 농사를 지어 추수하다. 천이나 종이가 기름이나 물감 따위를 빨아들이다. 뇌물을 받다. ) 자시다·잡수다. ...품다(2515)-국어사전 : (무엇을) 품속에 넣거나 가슴에 안다. 함유하다. 포함하다.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마음속에 가지다. ...속내(1364)-국어사전 : <속내평>의 준말. ...속내평(--,1364)-국어사전 : (사람이나 사물의)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사정. . ) 내평·속내. ...의미(意味,1858)-국어사전 : 어떤 말이 나타내고 있는 내용. . 의의(意義). 표현이나 행위 등의 의도나 동기. (어떤 행위나 사물이 지닌) 보람 또는 가치. ...내용(內容,457)-국어사전 : (그릇이나 포장 따위의) 속에 들어 있는 것. (글이나 말 따위에) 나타나 있는 사항. 어떤 일의 줄거리가 되는 것. 철학에서, 사물이나 현상 등을 성립시키고 있는 실질(實質).

 

모진모질다(819)-국어사전 : 차마 못할 짓을 능히 또는 함부로 하는 성질이 있다. (견디기 어려운 일을) 잘 배겨 내는 성질이 있다. (기세 따위가) 매섭고 거세다. ...독하다(-,630)-국어사전 : (어떤 물질에) 독성이 많다. (마음이) 모질고 잔인하다.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힘이 굳세다. (맛이나 냄새 따위가) 지나치게 진하다. ...잔인(殘忍,1972)-국어사전 : 인정이 없고 몹시 모짊.

 

싸움으로싸움(1493)-국어사전 : 싸우는 일. ...싸우다(1493)-국어사전 : 말이나 힘으로, 이기려고 다투다. 우열을 가리기 위하여 겨루다. 무엇을 물리치거나 달성하기 위하여 힘쓰다. ...000다투다(530)-국어사전 : 옥신각신하다. 시비하다. 싸우다. (서로 자기가 이기려고) 맞서 애를 쓰다. (‘공간·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뒤에 쓰이어) 사태가 매우 급하다. 소중하게 여기어의 뜻을 나타냄. (주로,‘다투어의 꼴로 쓰임.) ...0시비하다시비(是非,1445)-국어사전 : 옳고 그름. 잘잘못. 옳고 그름을 따짐. ...시비(是非,1495)-뉴사전 : 대립하는 두 개 가운데 한쪽편에 집착하는 것. <華嚴孔目章 445580> 좋은 것과 나쁜 것의 구별. 바른 것인가 틀린 것인가 하는 것. <灌頂經 1221535> 말다툼. 찬성과 반대의 논의. , rtsod pa <大日經 住心品 182> <顯戒論 74589> ...잘잘못(1976)-국어사전 : 잘함과 잘못함. 옳음과 그름. 시비. 조백(皁白). 흑백. ) 잘잘못을 가리기가 어렵다. ...0싸우다(1493)-국어사전 : 말이나 힘으로, 이기려고 다투다. 우열을 가리기 위하여 겨루다. 무엇을 물리치거나 달성하기 위하여 힘쓰다. ...이기려고이기다(1866)-국어사전 : ()() 힘이나 재주를 겨루어 상대편을 앞지르거나 굴복시키다.지다. () (육체적·정신적 고통이나 장애·슬픔·흥분 등을) 참고 견디다. 몸을 가누거나 바로 하다. ...굴복(屈服,304)-국어사전 : 힘이 모자라서 주장이나 뜻을 굽히고 복종함. 굴복(屈伏). ...굴복(屈伏,304)-국어사전 : 머리를 숙이고 꿇어 엎드림. ② →굴복(屈服). ...굽히다(306)-국어사전 : [‘굽다의 사동] 굽게 하다. ·주장·지조 따위를 꺾고 남을 따르다. ...복종(服從,1042)-국어사전 : 남의 명령·요구·의지 등에 그대로 따름. ...명령(命令,803)-국어사전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시킴, 또는 그 말. ) ((). 행정 기관이 법률을 실시하기 위하여 제정하는 규칙. [대통령령이나 부령(部令) 따위.] 행정 기관이 특정인에게 부과하는 구체적인 처분. 재판장 및 수명(受命) 법관 등이 그의 권한에 속하는 일에 관하여 하는 재판. 컴퓨터에서, 동작을 지정함, 또는 그런 일. ...다투다(530)-국어사전 : 옥신각신하다. 시비하다. 싸우다. (서로 자기가 이기려고) 맞서 애를 쓰다. (‘공간·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뒤에 쓰이어) 사태가 매우 급하다. 소중하게 여기어의 뜻을 나타냄. (주로,‘다투어의 꼴로 쓰임.) ...0겨루다(137)-국어사전 : 서로 버티어 승부를 다투다. ...힘쓰다(2700)-국어사전 : 힘을 다하다. 노력하다. 애쓰다. 고심하다. 부지런히 하여 나가다. 남의 어려운 형편을 도와주다. ...노력(努力,476)-국어사전 :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힘을 다하여 애씀, 또는 그 힘. ...노력(努力,359)-뉴사전 : 불도를 닦을 것을 권하는 말. 정진. <般舟讚>努力哉<良寬 佛說遺敎云> (해석예) 반드시. <敎行信證 1285> 두손들고 불도에 정진함. <圓乘 1288> 열심히 정진하다. <香月 1293> 정진하라. <隨聞 21> <頓悟 27, 60> ...고심(苦心,196)-국어사전 : 몹시 애씀. 몹시 마음을 태움. 고려(苦慮). ...태움태우다¹(2414)-국어사전 : [‘타다의 사동] 불을 붙여 타게 하다. (탈 만큼 타서) 몹시 눋게 하다. 살갗이 햇볕에 그을게 하다. 몹시 애달게 하거나 걱정이 되게 하다. 바짝 마르게 하다. ...애달다(1561)-국어사전 : 마음이 쓰이어 속이 달아오르는 듯하다. ...달아오르다(551)-국어사전 : 쇠붙이 따위가 몹시 뜨거워지다. (애가 타거나 열이 나서) 몸이 뜨거워지다. 얼굴 등이 화끈해지다. ...화끈거리다(2640)-국어사전 : 자꾸 화끈화끈하다. 화끈대다. ) 후끈거리다. ...화끈(2640)-국어사전 : 갑자기 뜨거운 느낌이 일어나는 모양. ) 후끈. 얼굴이나 몸이 몹시 달아오르는 모양. ...000싸움(1493)-국어사전 : 싸우는 일.

 

처참하게처참하다(悽慘-,2277)-국어사전 : 슬프고 참혹하다. ) 대형 교통사고가 빚은 처참한 광경. ...참혹하다참혹(慘酷,2265)-국어사전 : 끔찍하고 비참함. 혹독하고 잔인함. ) 학살의 현장에는 참혹하게 죽은 시체들이 널려 있었다.

 

된 곳되다¹(652)-국어사전 : 이루어지다. ) 일이 제대로 되다. 좋은 덕이나 조건을 갖추다. ) 된 인물. 우선 문장이 됐네. 가당하다. ) 될 말을 해야지. 그것으로 변하거나 이루어지다. ) 뽕밭이 바다가 되다. 어미‘-뒤에 쓰이어, 그 앞말이 나타내는 상태로 이루어지다. ) 착하게 되다. 시간적으로나 양적으로 어떤 한계에 이르다. ) 장가들 나이가 되다. 가축이나 작물이 잘 자라다. ) 배추가 잘 되다. 어떤 심적인 상태에 놓이다. ) 걱정이 되다. 가능한 대로의 뜻을 나타냄. ) 되도록 빨리 돌아오너라. 사회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어떠한 관계에 있다. ) 그 아이 오빠 되는 사람입니다. 소용에 닿다. ) 약이 되다.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다. ) 헛수고가 되다. 거의 다써 버리다. ) 돈도 떨어졌거니와 양식도 다 됐다. 동사나 형용사의‘-활용형 뒤에 쓰이어, 그 형상(형용)이나 행동대로 이루어짐을 나타냄. ) 예쁘게 되다. (동사의‘-(-아도/-어도)’활용형 뒤에 쓰이어)‘괜찮다’‘가능(가당)하다의 뜻을 나타냄. ) 이젠 나가 놀아도 됩니까? ...이루어지다(1876)-국어사전 : 뜻한 바대로 되다. 여럿을 얽어서 짜다. ...갖추다(80)-국어사전 : (필요한 것들을) 고루고루 지니거나 차려 가지다. ...차려차리다(2249)-국어사전 : (음식 따위를) 장만하여 갖추다. 필요한 것을 갖추어 벌이다. 어떤 격식이나 태도를 걸맞게 지니어 드러내다. 욕망을 채우거나 채우려하다. (기운·정신 따위를) 가다듬다. (방법·대책 따위를) 세워 취하다. 짐작으로 속내를 알다. ...채우다(2272)-국어사전 : (‘차다¹의 사동) 차게 하다. 차다¹(2248)-국어사전 : 가득하게 되다. 정한 수요에 이르다. 일정한 한도에 이르다. 작정한 기한에 이르다. (이지러졌던 것이) 온전하여지다. 보거나 느끼기에 흐뭇하다. ...(차다³의 사동) 차게 하다. 차다³(2248)-국어사전 : 몸의 어디엔가 끼우거나 걸거나 늘어뜨려 지니다. (수갑·차꼬 따위를) 팔목이나 발목에 끼우거나 잠그다. 자기 주변에 거느리다. ...(단추·자물쇠 따위를) 끼우거나 잠그다. (음식물 따위를, 식히거나 상하지 않게) 찬물이나 얼음 속에 담그다. ...벌이다(988)-국어사전 : 일을 베풀어 놓다. 여러 개의 물건을 죽 늘어놓다. (영업을 목적으로) 시설을 차리다. ...장만(1991)-국어사전 : (필요한 것을) 갖추어 놓음. (자기의 것으로) 마련하여 갖춤. ...갖추다(80)-국어사전 : (필요한 것들을) 고루고루 지니거나 차려 가지다. ...고루고루(188)-국어사전 : 여럿이 모두 고르게. ) 골고루. ...걸맞다(125)-국어사전 : 두 편이 거의 비슷하다. 격에 맞다. ...지니다(2190)-국어사전 : (물건을) 몸에 간직해 가지다. (어떤 상태나 현상을) 몸에 갖추어 가지다. (본디의 모양을) 그대로 간직하다. 기억하여 잊지 아니하다. ...간직(49)-국어사전 : 잘 간수하여 둠. ...간수(45)-국어사전 : (물건을) 잘 거두어 돌봄. 건사. ...가다듬다(7)-국어사전 : 흐트러진 정신을 바로 차리다. 마음을 다잡다. (목소리를 제대로 내려고) 목소리를 고르다. (몸가짐이나 옷맵시를) 바르게 하다. 느슨해진 힘을 다잡아 다스리다. ...다잡다(529)-국어사전 : 다그쳐 붙들어 잡다. 단단히 잡도리하여 엄하게 디스리다. (들뜨거나 어지러운 마음을) 다그쳐 바로잡다. ...잡도리(1981)-국어사전 : (잘못되지 않도록) 엄중하게 단속함. ...단속(團束,539)-국어사전 : 주의를 기울여 단단히 다잡거나 보살핌. 법률·규칙·명령 따위를 어기지 않게 통제함. ...보살피다(1026)-국어사전 : 어리거나 생활이 어려운 이 등을 돌보아 주다. ...고루고루(188)-국어사전 : 여럿이 모두 고르게. ) 골고루. ...가져오다(29)-국어사전 : 무엇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옮겨 오다.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다. 생기게 하다. ...00(216)-국어사전 : 어떤 한정된 공간. ) 높은 곳. (의존 명사적 용법) 일정한 자리나 지역을 세는 단위. ) 한 곳. 다섯 곳.

 

법석을법석(法席,995)-국어사전 : 법회 대중이 둘러앉아 불법을 강()하는 자리. 법연(法筵). ...0(,71)-국어사전 : 지난날의 서당식 교육에서, 배운 글을 선생 앞에서 외던 일. <강의>의 준말. ...강의(講義,76)-국어사전 : 학문·기술 따위를 설명하여 가르침. 강연. ) (). ...법석(法席,821)-뉴사전 : 선승이 많은 수행승을 지도육성하고 있는 장소. <洞山語錄> 설법의 회장(會場)을 말함.

 

떨며떨다¹(701)-국어사전 : (1) 작은 폭으로 바르르 흔들다. ) 문풍지가 떨다. 무서워하거나 겁내다. ) 떨지 마라. 인색하여 몸을 사리거나 몹시 망설이다. ) 단돈 백 원에도 벌벌 떤다. (2) (춥거나 흥분한 일로 몸을) 잘게 흔들다. ) 추워서 입술을 바르르 떨다. 소리의 진동이 고르지 않게 울려 나오다. ) 목소리를 떨다. 경망스러운 짓을 자꾸 하다. ) 수다를 떨다. 방정을 떨다. ...0흔들다(2691)-국어사전 : 좌우나 앞뒤로 잇따라 움직이게 하다. 어떤 안정된 상태를 동요시키다. ...동요(動搖,646)-국어사전 : 움직이고 흔들림. 불안한 상태에 빠짐.

 

야단이야단(惹端,1568)-국어사전 : 떠들썩하게 일을 벌임. 큰 소리로 마구 꾸짖음. 어려움이나 낭패를 당함. <야기요단>의 준말. ...떠들썩하다²(699)-국어사전 : (1) 여럿이 시끄럽게 마구 떠들다. (2) 여럿이 떠들어서 시끄럽다. 소문이 퍼져서 왁자하다. ) 따들싹하다. ...왁자하다(1732)-국어사전 : 여럿이 한데 모여 떠들어서, 정신이 없도록 떠들썩하다. ...낭패(狼狽,446)-국어사전 : (실패나 사고를 당하여) 난감한 처지가 됨. ...야기요단(1568)-국어사전 : 시비가 될 가탈을 일으킴. ...시비(是非,1445)-국어사전 : 옳고 그름. 잘잘못. 옳고 그름을 따짐. ...시비(是非,1495)-뉴사전 : 대립하는 두 개 가운데 한쪽편에 집착하는 것. <華嚴孔目章 445580> 좋은 것과 나쁜 것의 구별. 바른 것인가 틀린 것인가 하는 것. <灌頂經 1221535> 말다툼. 찬성과 반대의 논의. , rtsod pa <大日經 住心品 182> <顯戒論 74589> ...가탈(33)-국어사전 : 일이 순편하게 나아가지 못하게 방해가 되는 일. 억지 트집을 잡아 까다롭게 구는 일. ) 까탈.

 

난 곳00나다¹(415)-국어사전 : 없던 것이 생겨나다. 태어나다. 출생하다. 자라다. 겉으로 나오다. 발생하다. (뛰어난 사람이) 나오다. (감정·심리·심경 등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다. (능률·기세·성과 등이) 오르다. ④ ㉠ 생산되다. 산출되다. (물품이) 새로 나오다. ⑤ ㉠ 빈자리가 생기다. 여가·여력 등이 생기다. 여분이나 여유가 생기다. 구하던 대상이 나타나다. (태깔·기풍(氣風풍미(風味) 등이) 더 나아지다. 결과나 결말이 지다. ⑧ ㉠ 훌륭하다. 잘생기다. 알려지다. 유명해지다. (신문·잡지 따위에) 실리다. 나이를 나타내는 말과 함께 쓰이어, 그 나이가 되다. ...00(216)-국어사전 : 어떤 한정된 공간. ) 높은 곳. (의존 명사적 용법) 일정한 자리나 지역을 세는 단위. ) 한 곳. 다섯 곳.

 

회의장이0회의(會議,2667)-국어사전 : (여럿이) 모여 의논함, 또는 그 모임. 어떤 사항을 평의하는 기관. ) 법관 회의. ...회장(會場,2667)-국어사전 : 모임 또는 회의가 열리는 곳.

 

삽시간에삽시간(霎時間,1233)-국어사전 : 아주 짧은 동안. (주로,‘삽시간에의 꼴로 쓰임.) 순시(瞬時). 일순간. ) 삽시간에 먹어 치우다. ) 삽시.

 

수라장으로수라장(修羅場,1389)-국어사전 : [아수라가 제석천(帝釋天)을 상대로 싸운 곳이라는 뜻으로] 모진 싸움으로 처참하게 된 곳. 법석을 떨며 야단이 난 곳. ) 회의장이 삽시간에 수라장으로 변하다. 아수라장.

 

변하다변하다(-,1009)-국어사전 : 전과 달라지거나 딴 것으로 되다. ...달라지다(549)-국어사전 : 변하여 다르게 되다. ...다르다(521)-국어사전 : 같지 않다.같다. (생각이나 언행 따위가) 예사롭지 않은 점이 있다. ...예사롭다(例事-,1691)-국어사전 : 보통 있는 일이다. 별다를 것이 없다. ...딴 것³(695)-국어사전 : 다른. 틀리는. ...(132)-국어사전 : 사물·현상·사상·존재 등의 이름 대신으로 쓰는 말. 사람을 얕잡아 일컫는 말. 소유물임을 뜻함. 내용·정도·수준을 뜻함. 확신·결심·결정을 뜻함. 전망·추측·예상을 뜻함. (끝맺는 말로 쓰이어) 명령이나 부탁을 뜻함. ) . ...얕잡다(1591)-국어사전 : 남을 낮추어서 하찮게 여기다. ...낮추다(447)-국어사전 : [‘낮다의 사동] 낮게 하다. 말을 하대(下待)하여 쓰다.높이다. ...하대(下待,2538)-국어사전 : (업신여기어) 소홀히 대우함. (상대편에게) 낮춤말을 씀.공대·존대. ...업신여기다(1620)-국어사전 : 젠체하며 남을 보잘것없게 여기다. ...보잘것없다(1029)-국어사전 : 볼 만한 값어치가 없을 정도로 하찮다. ) 하잘것없다. ...하찮다(2545)-국어사전 : <하치않다>의 준말. ...하치않다(2545)-국어사전 : 그다지 훌륭하지 않다. 대수롭지 않다. ) 하찮다. ...젠체하다(2101)-국어사전 : 제가 제일인 체하다. 잘난 체하다. ...잘난-체하다. (생김새가) 남보다 빼어나서 썩 좋아 보이다. 잘생기다. (반어적으로 쓰이어) 보잘것없거나 대수롭지 않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못나다. ...낮다(446)-국어사전 : 높이의 정도가 작다. 지위나 수준 따위가 떨어져 있다. 질이 좋지 못하다. 소리나 강도 따위가 약하다. 온도·습도·위도 따위가 높지 않다.높다.

 

아수라장아수라장(阿修羅場,1518)-국어사전 : 수라장. ) 아수라장이 된 교통사고 현장.

 

수라장(修羅場,1427)-뉴사전 : 아수라가 제석천(帝釋天)과 싸우는 장소의 뜻. 인도의 신화에 의하면, 아수라는 신들과 싸우지만 신들의 주인이 인드라(帝釋天). 투쟁이 격렬한 경우에 비유하여 말함. 격렬한 전투를 행하는 피비린내 나는 장소. ...00제석천(帝釋天,2095)-국어사전 : 도리천(忉利天)의 임금. 범왕(梵王)과 더불어 불법을 지키는 신. ) 제석. ...도리천(忉利天,616)-국어사전 : 욕계 육천(欲界六天) 가운데 둘째 하늘. 남섬부주(南贍部洲)에 있는 수미산(須彌山) 꼭대기에 있는데, 중앙에 제석천이 사는 선견성(善見城)이 있으며, 그 사방에 팔천(八天)씩 도합 33()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곳의 중생이 음욕을 행하면 인간이 된다 함. 삼십삼천. ...도리천(忉利天,483)-뉴사전 : 도리(忉利)는 산, Trayastrimsa , Tavatimsa(33)의 음역. 33(三十三天)이라 한역함. 욕계의 6(六天)중 두 번째. 수미산 정상에 있고, 제석천(帝釋天 : 인드라신)은 여기에 산다. 사방에 봉우리가 있고 봉우리마다 8천이 있어 32, 제석천과 함께 33천이 됨. [일찍이 베다 성전에 있던 천((()의 삼계에 걸쳐 33(三十三神)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十誦律 2387> <無量壽經 12270> (해석예) 수미산 정상에 있는 제석천의 거처. <念佛名義集 357> ...육욕천(六欲天,1829)-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삼계(三界) 중 욕계에 딸린 여섯 하늘. [사왕천(四王天도리천(忉利天야마천(夜摩天도솔천(兜率天화락천(化樂天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육욕천(六欲天,1983)-뉴사전 : 삼계(三界) 가운데, 욕계(欲界)에 속하는 여섯 종류의 천(). (1) 사천왕중천(四天王衆天 , Catur-maharaja-kayiah[devah]. 증상천(增長天)과 광목천(廣目天)과 지국천(持國天)과 비사문천(毘沙門天). (2) 삼십삼천(三十三天). 8의 바스신(), 2의 아슈빈 신(), 11의 루드라 신(), 12의 아디티야 신(). (3) 야마천(夜摩天 , Yamah[devah]. (4) 도사다천(都史多天 , Tusitah[devah]. 여기에서는 신()들이 만족하고 있다고 함. (5) 낙변화천(樂變化天 , Nirmanaratayah[devah]. 여기에서는 신()들이 원하는 대상을 만들어 내어 스스로 즐긴다고 함. (6)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Pa-ranirmita-vasa-vartinah[devah]. 다른 신()들이 만들어 낸 대상에 대하여도 자재(自在)롭게 즐거움을 받기 때문에 이처럼 이름 붙임. <俱舍論 82941> , sat devanikayah <俱舍論 81 : AKbh. p.112> <傳光錄 82350> ...범왕(梵王,991)-국어사전 : <범천왕>의 준말. ...범천왕(梵天王,992)-국어사전 : 바라문교의 교조인 조화의 신. [우주 만물의 창조신으로 사바 세계를 주재한다고 함.] 제석천(帝釋天)과 함께 정법(正法)을 수호하는 신. [부처가 세상에 나올 때마다 가장 먼저 설법을 청한다고 함.] 바라문천. 범천. ) 범왕. ...범왕(梵王,799)-뉴사전 : 범천(梵天)의 왕. 대범천(大梵天). <俱舍論 410 > <六度集經 331> , Brahma <觀音經 : Saddhp.p.365> <大悲空智經 大眞實品 18591: Hevajra ,5.12> <四敎儀註 上末 25> ...더불어더불다(598)-국어사전 : [불완전동사] (조사()’뒤에서,‘더불어의 꼴로 쓰이어)‘함께’‘같이’‘한가지로의 뜻을 나타냄. ...함께(2563)-국어사전 : 같이. 더불어. 동시에. ...같이¹(81)-국어사전 : 같게. 한 모양으로. (시간적·공간적으로) 함께. (어떤 사실과) 어긋남이 없이. 그대로. ...불법(佛法,1095)-국어사전 : 부처의 가르침. 불교(佛敎). ) 불도(佛道). ...불법(佛法,967)-뉴사전 :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 눈을 뜬 사람의 이법(理法). 교법(敎法). 부처님이 설한 법. 부처님의 가르침. 불교의 기초가 되는 근본. , buddha-dharma <金剛經 8749, 751> 부처님의 여러 미덕. 부처님의 훌륭한 덕. 부처님의 모습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부처님의 특성. 부처님이 되는 재료. 깨달음의 자료. 육도(六度). (해석예) 결실. <書記 下 75> 부처님의 결실. <書記 下 90> 불소설(佛所說)의 교법, 불소득(佛所得)의 법. <香月 2494> 불소설(佛所說)의 법. 불세존(佛世尊)이 설하는 법. <圓乘 731> 부처님이 설하는 법이고 성불의 법. <圓乘 3715> 사원이나 승려를 말함. <歎異抄 18> ...지키는지키다(2205)-국어사전 : (물건 따위를) 잃지 않도록 살피다. 보살펴 보호하다. (어떤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다. 눈여겨 감시하다. (정조나 지조 따위를) 굳게 지니다. (법이나 약속·예의 따위를) 어기지 않고 그대로 하다. ...살피다(1216)-국어사전 : 조심하여 자세히 보다. 어떤 현상을 관찰하거나 미루어 헤아리다. ...보살피다(1026)-국어사전 : 어리거나 생활이 어려운 이 등을 돌보아 주다. ...보호하다보호(保護,1034)-국어사전 : (위험 따위로부터) 약한 것을 잘 돌보아 지킴. ...돌보다(635)-국어사전 : 보살피다. 보호하다. 뒤를 보살펴 주다. 도와주다. ...제석천(帝釋天,2323)-뉴사전 : 범천과 함께 불법의 수호신.제석(帝釋) <俱舍論 247>天帝釋, Sakro devanam indran <俱舍論 1111 : AKh. P.167> ...제석(帝釋,2322)-뉴사전 : 인드라(, Indra). 베다신화에서 가장 유력한 신이었지만 후에 불교에 들어와 범천과 함께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라 여겨졌다. 그의 이름은 속어로 Sakka라 불리워지기 때문에()이라 음역되고, 또 신들의 제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라 함. 불교신화에 있어서는 도리천(忉利天)의 주인으로서 수미산 꼭대기의 희견성(喜見城)에 산다. , Indra <金剛針論 32169, 170: Vajras. C ; V> <金七十論 2頌註 541245: Gaud. ad sk.2> , Sakra <觀音經 : Saddhp. P.365> <Lank. > <今昔物語 1권 제4> ...범천(梵天,802)-뉴사전 : 인도사상에서 만유의 근원 브라흐만(, brahman )을 신격화한 것으로, 불교에 들어와 색계(色界)의 초선천(初禪天)을 이름. 이에 범중천(梵衆天 , brahma-kayika)·범보천(梵補天 , Brahma-purohita)·대범천(大梵天 , Maha-brahman)의 삼천(三天)이 있고, 그 총칭임. 또 보통으로는 대범천(大梵天)을 가리킴. 제석천(帝釋天)과 나란히 호법신(護法神)으로 간주되었음. <俱舍論 49> , Brahma <增壹阿含經 102593: SN. , p.138> , Brahma <金七十論 541246: Gaud. ad SK.5> , tshans pa <大日經 住心品 182> <上宮勝鬘疏> <傳光錄 上 82350> 범천(梵天)의 세계. , Brahma-loka <佛所行讚 3423: Bu-ddhac. , 51> ...희견성(喜見城,2902)-뉴사전 : 또는 희견궁(喜見宮선견성(善見城). 수미산 꼭대기에 있으며, 도리천주 제석천이 사는 성. 도리천의 중앙에 있는 궁성.

 

000 입니다(1929)-국어사전 : 자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이다의 높임말로, 어떤 사실을 단순히 베풀어 말하거나 동작이나 상태의 어떠함을 나타내는 합쇼체의 종결형 서술격 조사. (모음 뒤에서는가 생략되기도 함.) ) 여기가 제 고향입니다. ) 니다. ...니다(899)-국어사전 :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는³’의 높임말로, 어떤 사실을 단순히 베풀어 말하거나 동작이나 상태의 어떠함을 나타내는 합쇼체의 종결형 서술격 조사. ) 잘사는 나라입니다. ) 입니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