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修行,공부)

영원한 자유-13(성철큰스님,55페)

근와(槿瓦) 2023. 4. 10. 05:22

영원한 자유-13(성철큰스님,5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초심리학-

 

  시간과 공간이 서로 융합하는 세계가 이른바 4차원의 세계인데, 이것은 결코 가공의 상상 속의 세계가 아닙니다. 인간의 능력을 자꾸 개발하여 가면 실제로 그런 세계에 들어갈 수 있고 또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요즈음에는 이 방면에 대해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심리학에서는 초심리학 Parapsychology이라는 분야에서 이것을 연구하고 있고 또 그에 대한 많은 실증적 연구 보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타임지에서 이에 관한 특집 기사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과학이 가장 발달했다는 미국에서는 100여 개 대학에서 초심리학에 대한 정식 강좌를 열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 소련은 유물론의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160억원이나 되는 막대한 예산을 편성하여 4차원의 과학을 연구·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기를 들어 군사 방면에서 잠수함이 바다 깊은 곳에 잠수했을 때 정신력으로 그 잠수함에 어떤 지시를 해보면 70퍼센트는 성공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상식으로 생각하면 정신력으로 무슨 지시를 할 수 있을까 하고 의아해 하겠지만, 70퍼센트의 성공률이라면 대단한 것입니다. 한편, 소련 땅의 서쪽 끄트머리인 모스크바와 동쪽 끄트머리인 블라디보스톡 사이에서 정신력에 의한 통신을 시도하였더니 서로 통하였다는 실험 결과도 나왔습니다. 더욱이 이 정신력에 의한 통신이 오히려 무선(無線) 통신보다 훨씬 더 힘이 강하고 전달이 빠르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실험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간에게는 영원한 생명만이 있는 것이 아니고 무한한 능력이 있어서 이를 자꾸 개발하면 기적이라고 할 만한 것이 실지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참고

초심리학(超心理學)심리학(心理學,1482)-국어사전 : 인간이나 동물의 의식과 행동의 양태를 연구하는 학문. [행동에 관해서도 생리학적 측면을 떠난, 심리적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양태를 연구 대상으로 함.] ) 심리.

 

시간(時間,1404)-국어사전 : 어떤 시각과 시각과의 사이. 시각. 과거·현재·미래가 내리 무한하게 유전하여 연속하는 것.공간. ...시간(時間,1438)-국어사전 : 어떤 시각에서 다른 시각까지의 동안, 또는 그 길이. 무슨 일을 하기 위하여 정한 일정한 길이의 동안. 철학에서,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 끊임없이 이어져 머무름이 없이 일정한 빠르기로 옮아간다고 생각되는 것. 공간과 더불어 인식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 시계로써 연(((((() 따위로 나누어 잼. 시진(時辰). ) 공간.

 

공간(空間,204)-국어사전 : 모든 방향으로 끝없이 퍼져 있는 빈 곳. 건물의 쓰지 아니하는 빈 칸. 시간과 더불어 물체계(物體界)를 이루는 기초 개념.시간. 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 기하학에서 n()의 독립된 좌표로 결정되는 양()의 집합(()유클리드 공간·리만 공간·벡터(vector)공간·함수 공간 같은 것). ...공간(空間,217)-국어사전 :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는 칸. (어떤 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범위. 영역이나 세계를 이르는 말. 물리학에서, 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 철학에서, 시간과 함께 세계를 성립시키는 기본 형식.

 

융합(融合,1834)-국어사전 : 여럿이 녹아서 하나로 합침. 섬모충 이하의 원생동물에서, 두 개체가 합쳐 하나의 개체가 되는 현상.

 

사차원세계(四次元世界,1187)-국어사전 : 삼차원의 세계에 넷째 차원으로서의 시간을 보태어, 공간과 시간을 합쳐서 생각한 세계. [상대성 이론에서 쓰이는 개념.] 시공 세계. ...삼차원세계(三次元世界,1230)-국어사전 : 차원이 셋인 공간의 현실적 세계. ) 사차원세계. ...삼차원(三次元,1230)-국어사전 : 세로·가로·높이의 세 차원을 지닌 입체적 공간. ...사차원(四次元,1187)-국어사전 : 차원이 넷 있는 것. 보통, 공간의 3차원에 시간의 1차원을 포함시킨 개념을 뜻함. ...상대성-이론(相對性理論,1238)-국어사전 : 아인슈타인이 제창한 물리학상의 기본 이론. 상대성 원리를 전제로 한 이론으로,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으로 대별됨. 상대성 원리. ...상대성-원리(相對性原理,1238)-국어사전 : 등속 운동을 하는 모든 관성(慣性)의 좌표계(관측자)에 있어서는, 보편적 물리 법칙은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는 원리. 상대성 이론. ...상대성(相對性,1238)-국어사전 : 모든 사물이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다른 사물과 의존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는 성질. ...의존(依存,1861)-국어사전 : 남에게 의지하여 있음. ...등속운동(等速運動,686)-국어사전 : 속도가 일정한 운동.부등속운동. ...관성(慣性,246)-국어사전 : 물체가 외부의 작용을 받지 않는 한, 정지 또는 운동의 상태를 계속 유지해 나가려고 하는 성질. 타성(惰性). ...타성(惰性,2396)-국어사전 : (어떤 동작이나 경험으로) 굳어진 버릇. 관성(慣性).

.....특수 상대성 이론(特殊相對性理論,2452)-국어사전 : 1905년 아인슈타인이 시간·공간의 절대성을 부정하고 등속도로 운동하는 좌표계의 상대성을 수립한 이론. ) 상대성 이론. ...시간(時間,1438)-국어사전 : 어떤 시각에서 다른 시각까지의 동안, 또는 그 길이. 무슨 일을 하기 위하여 정한 일정한 길이의 동안. 철학에서,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 끊임없이 이어져 머무름이 없이 일정한 빠르기로 옮아간다고 생각되는 것. 공간과 더불어 인식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 시계로써 연(((((() 따위로 나누어 잼. 시진(時辰). ) 공간. ...공간(空間,217)-국어사전 :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는 칸. (어떤 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범위. 영역이나 세계를 이르는 말. 물리학에서, 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 철학에서, 시간과 함께 세계를 성립시키는 기본 형식. ...등속(等速,686)-국어사전 : 속도가 같음, 또는 같은 속도. ...좌표(座標,2138)-국어사전 : 직선·평면·공간에서의 점의 위치를, 기준이 되는 점 또는 직선과의 거리나 각도 등에 의하여 나타낸 수치. ...관측(觀測,249)-국어사전 : 자연현상의 변화 따위를 관찰하여 측정함. 어떤 상황 등을 잘 관찰하여 그 장래를 추측함.

.....일반 상대성 이론(一般相對性理論,1915)-국어사전 : 1915년 아인슈타인이 특수 상대성 이론을 확장하여, 가속 운동을 하는 좌표계에도 상대성 원리를 적용하여 체계화한 이론. ) 특수 상대성 이론. ...확장(擴張,2650)-국어사전 : (범위나 세력 따위를) 늘려서 넓힘.축소. ...가속운동(加速運動,21)-국어사전 : 시간이 갈수록 속도가 더해지는 운동.감속 운동.

 

가공(架空,3)-국어사전 : 공중에 건너지름. 근거 없는 일. 사실이 아니고 상상으로 지어 낸 일. ) 허구(虛構).

 

상상(想像,1243)-국어사전 : 머릿속으로 그려서 생각함. 현재의 지각(知覺)에는 없는 사물이나 현상을 과거의 경험·관념에 근거하여 재생 시키거나 만들어 내는 마음의 작용. ...상상(想像,1257)-뉴사전 : (마음속에) 생각하여 그리는 것. <出三 216>

 

능력(能力,511)-국어사전 :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법률상 어떤 일에 관하여 필요로 하는 자격. [민법에서는 행위 능력을 뜻함.]

 

개발(開發,87)-국어사전 : 천연자원 따위를 인간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하는 일.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어 실용화(實用化)하는 일.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잠재된 재능 등을 살리어 발달하게 함. ...개발(開發,45)-뉴사전 : 타인을 깨닫게 하는 것. 또는 그런 사람. <方廣大莊嚴經 63537> , Sammocodaka開發愚心<頂王經 14588> 노력해서 만들어 내는 것.無開發, anabhoga <Lank. > 진언밀교(眞言密敎)에서 우리들의 안에서 불성(佛性 : 大日金剛寶藏)을 열어 명백하게 하는 것. 숙집개발(宿執開發)의 것.숙집개발 숙선개발(宿善開發)의 것.숙선개발

 

과학(科學,241)-국어사전 : 어떤 영역의 대상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계통적으로 연구하는 활동, 또는 그 성과의 내용. 특히, 자연 과학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음. ...자연과학(自然科學,1953)-국어사전 :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 자연현상 사이의 상호 관계나 원인 등을 연구하여 그 일반적인 법칙을 탐구하려는 과학. ) 문화과학·사회과학·인문과학·정신과학. ...자연계(自然界,1953)-국어사전 : (인간을 포함한) 천지 만물이 존재하는 범위.

 

유물론(唯物論,1813)-국어사전 : 영혼이나 정신 따위의 실재(實在)를 부정하고, 우주 만물의 궁극적 실재는 물질뿐이라고 보는 이론. [고대 그리스에서 비롯하여 마르크스에 이르는 무신론(無神論)의 근거가 됨.] ...무신론(無神論,850)-국어사전 : 인격적인 신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종교·철학상의 견해나 관점. 유신론(有神論). ...유신론(有神論,1817)-국어사전 : 무신론에 대하여, 신의 존재를 주장하는 설. [이신론(理神論)에 대하여 세계를 창조·지배하는 인격신(人格神)을 주장하는 견해와, 범신론(汎神論)에 대하여 변화·생멸하는 세계를 초월한 신의 존재를 주장하는 견해가 있음.] 무신론(無神論). ...이신론(理神論,1883)-국어사전 : 세계의 창조자인 신()은 세상일에 관여하거나 계시를 보이지 않으며, 세계는 독자적인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고 하는 이성적인 종교관.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기독교 사상임. 자연신론. ...범신론(汎神論,991)-국어사전 : 신과 우주를 똑같은 것으로 보는 종교관 또는 철학관. 만유신론. ...범심론(汎心論,991)-국어사전 : 만물에는 모두 마음이 있다고 하는 설. 만유심론(萬有心論). ...계몽주의(啓蒙主義,172)-국어사전 : 15세기 말에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일어나, 18세기 후반에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이루었던 사상으로, 봉건적인 낡은 사상을 혁신적인 쌍으로 유도하려던 주의.

 

잠수함(潛水艦,1978)-국어사전 : 물속에 잠기기도 하고 물위에 떠다닐 수도 있는 군함을 통틀어 이르는 말. ) 잠함. ) 잠수정·잠항정.

 

정신력(精神力,2078)-국어사전 : 정신을 받치고 있는 힘.

 

지시(指示,2198)-국어사전 : 가리켜 보임. (무엇을 하라고) 일러서 시킴. 증권상의 기재에 따라 어떤 사람을 권리자로 지정하는 일.

 

통신(通信,2436)-국어사전 : 소식을 전함. (우편이나 전신·전화 따위로) 서로 소식이나 정보를 교환·연락하는 일.

 

통하다(-,2439)-국어사전 : 막힘이 없이 트이다. (특정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길이 열리다. (어느 곳으로 가는 길이) 열리거나 이어지다. (서로 사귀어 말이나 의사 교환이) 순조롭다. (말이나 문장 따위가) 막힘이 없다. (어느 분야에 능하여) 환히 알다. 비밀히 연락하거나 관계를 맺다. 전체에 걸치다. (사람·조직·기구 따위를) 거치다. (대변·소변 따위가) 몸 밖으로 배설되다.

 

무선통신(無線通信,849)-국어사전 : 전파를 이용한 통신을 통틀어 이르는 말. [무선 전화나 라디오 방송, 텔레비전 방송 따위.]유선 통신. ...전파(電波,2051)-국어사전 : 전자기파(電磁氣波) 중에서 적외선 이상의 파장을 갖는 것. [주로, 무선 통신에 쓰이며, 장파·중파·단파·초단파 등이 있음.] 전기파(電氣波). ...적외선(赤外線,2025)-국어사전 : 파장이 가시광선보다 길며 극초단파보다 짧은, 750~1mm의 전자파. 눈으로는 볼 수 없고, 공기 중의 투과력이 강함. 사진·비밀 통신 등에 이용됨. 열선. ...가시광선(可視光線,23)-국어사전 :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보통 광선. ) 가시선. ...자외선(紫外線,1955)-국어사전 : 파장이 가시광선보다 짧고 엑스선보다 긴, 눈에 보이지 않는 복사선(輻射線). 태양 스펙트럼에서 보랏빛의 바깥쪽에 나타남. ) 적외선(赤外線).

 

전달(傳達,2034)-국어사전 : (상대에게 무엇을) 전하여 이르게 함.

 

빠르다(1141)-국어사전 : 어떤 동작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움직임이 보통보다 재다. 어떤 변화나 결과가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과정이 짧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시간적으로 아직 이르다. 기준보다 이르다. 어떤 일을 알아차리는 데 날래다.

 

생명(生命,1270)-국어사전 : 살아 있기 위한 힘의 바탕이 되는 것. 목숨. (). 생령(生靈). 사물을 유지하는 기간. 사물의 핵심(核心). 어떤 사회적 존재로서의 특질. 딴 존재와 구별되는, 생물로서의 특성을 보여 주는 추상적 활동. ...생명(生命,1285)-뉴사전 : 목숨. , jivita <五分戒本 22197: Pacittiya 61> <灌頂經 1221535>

 

무한(無限,857)-국어사전 : 한이 없음.유한(有限). ...유한(有限,1824)-국어사전 : 한도나 한계가 있음.무한. ...한도(限度,2554)-국어사전 : 일정하게 정한 정도. (). ...한계(限界,2552)-국어사전 : 땅의 경계. 사물의 정하여진 범위. 계한(界限).

 

기적(奇跡,371)-국어사전 : 상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이상야릇한 일. 기독교에서,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성령의 힘으로 힙을 입은 사람이 이루어 내는 일을 이름. [예수가 기도로써 눈먼 사람을 고치고 죽은 사람을 살린 일 따위.] 이적(異跡). ...성령(聖靈,1321)-국어사전 : 기독교에서 이르는 삼위일체의 제3. 진리의 신으로서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이 되며, 교회를 세우고 다스리는 힘의 원천으로서 인격화된 초자연적 존재. 성신(聖神). 보혜사(保惠師). ) 삼위일체. ...삼위일체(三位一體,1227)-국어사전 : 세 가지 것이 하나로 통일되는 일. 삼자(三者)가 뜻을 모아 하나가 되는 일. 기독교에서, 성부(聖父)와 성자(聖子)와 성신(聖神)은 신이 세 가지 모습이 되어 나타난 것으로, 원래는 한 몸이라는 생각. ) 성삼위(聖三位). ...성부(聖父,1322)-국어사전 : 기독교에서, 삼위일체의 제1위를 일컫는 말. 하느님. ...성자(聖子,1325)-국어사전 : 기독교에서, 삼위일체의 제2위를 일컫는 말. ) 예수 그리스도. ...성신(聖神,1324)-국어사전 : 기독교에서, 삼위일체의 제3위를 일컫는 말. 성령(聖靈).

 

이루어지다(1876)-국어사전 : 뜻한 바대로 되다. 여럿을 얽어서 짜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