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괴공(成住壞空,4겁),起世經

삼재(三災,1228)-국어사전

근와(槿瓦) 2023. 3. 15. 06:04

삼재(三災,1228)-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에서, 세계가 파멸할 때 일어난다는 세 가지 재해. 전란·질병·기근의 소삼재(小三災)와 화재(火災수재(水災풍재(風災)의 대삼재(大三災)가 있음.

 

참고

불교(佛敎,1091)-국어사전 :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이 세상에서의 온갖 번뇌를 버리고,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으로써 부처가 됨을 목적으로 함.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로 크게 나뉨.] 불법(佛法). ...석가모니(釋迦牟尼Sakyamuni,1290)-국어사전 : 불교의 개조(開祖). 세계 4대 성인 가운데 한 사람. 석씨. ) 석가. ...대승불교(大乘佛敎,580)-국어사전 : 대승(大乘)을 주지(主旨)로 하는 불교 종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주로, 우리나라·북부 인도·중국·일본 등의 북방 불교를 이루고 있는 삼론종(三論宗법상종(法相宗화엄종(華嚴宗천태종(天台宗진언종(眞言宗율종(律宗선종(禪宗) 등이 이에 딸림.]소승불교. ...대승(大乘,580)-국어사전 : 이타주의에 의하여 널리 인간 전체의 구제를 주장하는 적극적인 불법. [‘()’은 피안으로 타고 가는 수레라는 뜻으로, 교리진리를 뜻함. 기원전 1~2세기경, 북부 인도에서 일어난 진보적 불교 세력이 스스로의 교리·교설을 이르던 말. 종래의 출가자 위주의 교의를 반대하고, 재가(在家)의 대중을 두루 교화할 교리를 주장하였음.]소승(小乘). ...소승불교(小乘佛敎,1355)-국어사전 : 소승의 교법을 주지로 하는 불교 종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대승불교. ...소승(小乘,1354)-국어사전 : 후기 불교의 2대 유파의 하나. 자기의 인격을 완성함으로써 해탈(解脫)을 얻고자 하는 교법. [개혁파가 스스로를대승(大乘)’이라 일컫고 다른 전통적 불교를소승이라고 한 데서 비롯된 것임.]대승. ...불법(佛法,1095)-국어사전 : 부처의 가르침. 불교(佛敎). ) 불도(佛道). ...불도(佛道,1093)-국어사전 : 부처의 깨달음에 이르기까지의 가르침이나 수행. 보리. 부처의 가르침. 법도(法道). ) 불법(佛法). ...부처(1074)-국어사전 :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 부도(浮屠). 불상(佛像). 대도(大道)를 깨친 불교의 성자(聖者). 화를 낼 줄 모르고 자비심이 두터운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불타(佛陀). 높임말 : 부처님. ...부도(浮屠,1059)-국어사전 : 부처. 고승(高僧)의 사리나 유골을 넣고 쌓은 둥근 돌탑. 을 달리 일컫는 말. ...대도(大道,571)-국어사전 : 넓은 길. 큰길. 대로(大路).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근본이 되는 도리. ...불타(佛陀 Buddha ,1103)-국어사전 : 바른 진리를 깨달은 사람, 곧 부처. [흔히, 석가여래를 이름.] 각왕(覺王). 대각세존. ) (). ) 금선(金仙). ...각왕(覺王,39)-국어사전 :‘불타(佛陀)’를 달리 일컫는 말. ...번뇌(煩惱,982)-국어사전 : 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움. 불교에서,‘마음이나 몸을 괴롭히는 모든 망념(妄念)’을 이르는 말. [욕망·노여움·어리석음 따위.] ...망념(妄念,768)-국어사전 : 망상(妄想). ...망상(妄想,769)-국어사전 : 있지도 않은 사실을 상상하여 마치 사실인 양 굳게 믿는 일, 또는 그러한 생각. 망념(妄念). 정신 장애로 말미암아 생기는 잘못된 판단이나 확신. ...생각(1266)-국어사전 : (머리를 써서) 궁리함. 사고(思考). 가늠하여 헤아리거나 판단함. 마음이 쏠림. 바라는(하고 싶은) 마음. 관심. 욕심. 무엇을 이루거나 하려고 마음 먹음. 어떤 사물에 대해 가지는 견해. 느끼어 일어나는 마음. (새로운 것 또는 잊고 있던 것이) 머리에 떠오름. 깨달음. (지난 일을) 돌이켜 봄 또는 떠올려 봄. 추억. 기억. (앞날의 일을) 머릿속에 그려 봄, 또는 내다봄. 상상. 예측. 그리거나 그리워하는 마음. 아끼거나 염려하는 마음. 마음을 써 줌, 또는 헤아려 주는 마음. 고려. 배려. 그렇게 여김. 간주(看做). ...궁리(窮理,307)-국어사전 : (일을 처리하거나 밝히기 위하여) 깊이 생각함. (사리를) 깊이 연구함. ...사고(思考,1155)-국어사전 : 생각함. 궁리함. 사유(思惟).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그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심리 작용. ...사유(思惟,1180)-국어사전 : 논리적으로 생각함. 철학에서, 감각·지각 이외의 인식 작용. 분석·종합·추리·판단 등의 정신 작용을 뜻함. 불교에서,‘대상(對象)을 마음속에 그리며 생각함을 이르는 말. ...사유(思惟,1107)-뉴사전 : 생각하는 것. 대상을 사량하여 분별하는 것. 하나의 것을 계속 생각하는 것. 숙고. <出曜經 沙門品 4765> 마음속으로 생각함.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 달성하려고 생각하는 것. 수도하는 것을 말함. 십법행(十法行)의 하나. ()에 의해서 의미를 찰지(察知)하는 것. 사념하는 것. 16의 기억형식중 제6. 유사한 상()을 생각하는 것. 사신족(四神足)의 하나. , mimamsa (숙고하는 것) 신역에서는 각()이라고 함.통각기능바이세시카학파에서 함. , buddhi <中論釋 3213>

.....불교(佛敎,959)-뉴사전 : 부처님이 설한 가르침.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 부처님의 말. 석가모니불께서 말씀하신 교법과, 그 발달하고 분파한 온갖 교리와 법문과 종지(宗旨)의 총칭. 석존께서 처음 인도에서 교법을 말씀하심으로부터 교세(敎勢)가 점점 퍼져 인도의 여러 나라는 물론, 석존께서 멸도하신 뒤에도 대대로 고승(高僧)들이 쏟아져 나오고, 임금과 대신들이 항상 외호하여 드디어 버마·태국·세일론·중앙아세아의 여러 나라로 퍼지고, 또 북으로 서장·중국·몽고·만주·한국·일본까지 퍼지고, 요사이는 유럽·아메리카까지 전파되다. 종교로서는 세계 인구의 4분의 1의 신도를 얻어, 인생 신앙의 기초가 되었을 뿐 아니라, 철학상으로도 연구하는 이가 동서고금에 허다하다. 교리로는 대승·소승으로 구별되고, 전파된 지방으로는 남방불교·북방불교로 구별한다. 우리 나라에는 372(고구려 소수림왕 2)에 중국 전진(前秦)으로부터 들어온 뒤로 3국시대에 고승들이 많이 나서 우리 나라 불교의 특색을 이루었다. 또 고려 때에는 왕실에서 전적으로 보호하여 극성 시대를 이루었으나, 조선시대부터는 정치적·사회적으로 갖은 압박이 심하여 점점 쇠퇴하게 되다. <長阿含經 2112> (해석예) 부처님의 결실. <書記 下 117> 석가의 불교. <香月 2659> 1. 석가(往生大要抄, 大要). 2. 제불(諸佛)을 받아들이다(元祖). <圓乘 2657> 성립(成立)종교로서의 불교. <海東高僧傳 1501015> 부처님의 진정한 취지. <正信偈> ...부처(939)-뉴사전 : 불교의 교조 석가모니.불타 ...석가모니(釋迦牟尼,1301)-뉴사전 : , Sakya-muni의 음역. 샤카족출신의 성자라는 뜻. 석가모니세존(釋迦牟尼世尊)·석존(釋尊)이라고도 함. 불교(佛敎)의 개조(開祖)인 고타마·붓다. 중인도 가비라의 성주(城主)인 정반왕의 태자로 어머니는 마야(摩耶)부인. B.C. 623년 룸비니 동산 무우수(無憂樹) 아래서 탄생하였으며 출생하면서 바로 4방으로 7()씩 걸으면서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 외쳤다. 탄생한 지 7일 후에 어머니 마야를 잃고, 이모인 파사파제(波闍波提)에게 양육되었음. 어릴 때 이름은 교답마(喬答摩) 혹은 실달다(悉達多). 점점 자라면서 과학 문학의 대요(大要)4베다(吠陀)를 배우며, 무예(武藝)도 연마하여 숙달함. 선각왕의 딸 야수다라와 결혼. 아들 라후라를 낳음. 29(19)에 왕성의 4문으로 다니면서 노인·병든 이·죽은 이·수행승을 보고 출가할 뜻을 내어 하루 밤에 왕성을 넘어서 동방의 람마성(藍魔城) 밖 숲속에서 속복을 벗어 버리고 출가하였음. 남방으로 비야리·마갈타를 지나 다니면서, 발가바(跋伽婆)·아람가람(阿藍伽藍)·울다라(鬱陀羅) 등의 선인(仙人)을 만나 6년 동안 고행을 한 끝에 금욕(禁欲)만으로는 아무 이익이 없음을 알고, 불타가야의 보리수 나무 아래 단정히 앉아 사유(思惟)하여 마침내 크게 깨달아 불타가 됨. 그 때 나이는 35. 이로부터 스스로 깨달은 교법을 널리 퍼뜨리려고, 먼저 녹야원에 가서 아야교진여 등 5인을 교화하고, 다음에 3가섭·사리불·목건련 등을 제도하여 교단(敎團)을 조직함. 깨달은 뒤 3(6)후에 가비라 벌솔도에 돌아와서 부왕을 뵙고 친족을 제도함. 한편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빈바사라·아사세·바사익왕을 교화하여 불교에 귀위시키고 북방의 구시나가라성 밖 발제하(발제하) 언덕 사라쌍수 아래 누워 최후의 교계(敎誡)를 하시어, 45년 동안의 전도 생활을 마치고 밤중에 열반에 드심. 때는 B.C. 544215일 세수는 80. ...불타(佛陀,994)-뉴사전 : , , Buddha의 음역.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 부도(浮圖·浮屠)·부타(浮陀·部陀)·부두(浮頭)·발타(勃馱)·모타(母馱)·몰타(沒馱)라고도 음역. 각자(覺者)라 번역. ()이라 약칭. 미망(迷妄)을 여의고 스스로 모든 법의 진리를 깨닫고, 또 다른 중생을 교도하여 깨닫게 하는 자각(自覺)·각타(覺他)2()을 원만히 성취한 이. 이 말은 처음 보리수나무 아래서 성도한 석존에 대한 칭호로 쓴 것. 불타는 석존 뿐이었으나, 뒤에 불교의 교리가 발달함에 따라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으로 발전하여 드디어 그 수가 한량없게 되었다. 이것이 처음은 역사적 인물이던 것이 점점 이상화(理想化)되여 유형 무형 온갖 방면으로도 원만한 인격적 존재가 되었다.붓다 <法華經 壽量品 925> [표현예] 깨달은 사람. ...서가모니(釋迦牟尼,1292)-뉴사전 : , Sakyamuni. 불교의 교조(敎祖). 능인 적묵(能仁寂黙)이라 번역. 서가문(釋迦文)·서가(釋迦)라고도 약칭. 서가는 종족 이름. 서가모니라 함은 서가씨의 성자(聖者)란 뜻. 중인도 가비라 벌솔도(伐窣堵)의 성주(城主) 정반왕의 태자. 어머니는 마야(摩耶). B.C. 623 룸비니 동산 무수(無憂樹) 아래서 탄생. 나면서 바로 4방으로 7()씩 걸으면서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 외쳤다 함. 난지 7일 후에 어머니 마야를 잃고, 이모인 파사파제(波闍波提)에게 자라다. 어릴 때 이름은 교답마(喬答摩) 혹은 실달다(悉達多). 점점 자라면서 과학·문학의 대요(大要)4베다(吠陀)를 배우며, 무예(武藝)도 연마하여 숙달하다. 선각왕의 딸 야수다라와 결혼. 아들 라후라를 낳다. 29(19)에 왕성의 4문으로 다니면서 노인·병든 이·죽은 이·수행자를 보고 출가할 뜻을 내어 하루 밤에 왕성을 넘어서 동방의 람마성(藍摩城) 밖 숲속에서 속복을 벗어버리고 출가. 남방으로 비야리·마갈타를 지나 다니면서, 발가바(跋伽婆)·아람가람(阿藍伽藍)·울다라(鬱陀羅) 등의 선인(仙人)을 만나 6년 동안 고행을 한 끝에 금욕(禁欲)만으로는 아무 이익이 없음을 알고, 불타가야의 보리나무 아래 단정히 앉아 사유(思惟)하여 마침내 대오철저(大悟徹底)하여 불타가 되다. 그 때 나이는 35. 이로부터 스스로 깨달은 교법을 널리 퍼뜨리려고, 먼저 녹야원에 가서 아야교진여 등 5인을 교화, 다음에 3가섭·사리불·목건련 등을 제도하여 교단(敎團)을 조직함. 깨달은 뒤 3(6)에 가비라 벌솔도에 돌아가서 부왕을 뵙고 친족을 제도. 한편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빈바사라·아사세·바사익왕을 교화하여 불교에 귀의시키다. 북방의 구시나가라성 밖 발제하(跋提河) 언덕 사라쌍수 아래 누워 최후의 교계(敎誡)를 하시어, 45년 동안의 전도 생활을 마치고 밤중에 열반에 들다. 때는 B.C. 544215일 세수 80세이다.석가모니

 

세계(世界,1330)-국어사전 : 지구 위의 모든 지역. 온 세상. 모든 나라. (지구를 포함한) 우주 전체. 같은 종류끼리의 모임이나 이념·목적 따위를 같이하는 사람의 집단, 또는 관찰 방법에 따른 사물 현상의 특수한 범위. 한정된 어떤 심리적 경역(境域). 철학에서, 인간의 인식 대상이 되는, 객관적 현상의 모든 범위를 이르는 말. 불교에서 이르는, 중생이 사는 이 현상계. [‘는 과거·현재·미래의 삼세(三世),‘는 동서남북과 상하(上下)를 가리킴.] ...지구(地球,2187)-국어사전 : 인류가 살고 있는 천체. 태양계에 딸린 행성의 하나로 지각·맨틀·핵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으며, 지표는 엷은 대기층으로 싸여 있음. 자전(自轉)하면서 태양의 세 번째 궤도를 공전함. ...맨틀(mantle,782)-국어사전 : 지구의 지각(地殼)과 핵() 사이에 있는 중간층. 지각 바로 밑으로부터 2900km 깊이까지의 부분. 가스맨틀. ...자전(自轉,1959)-국어사전 : 저절로 돎. 천체(天體)가 그 내부를 지나는 축()을 중심으로 하여 회전하는 일.공전(公轉). ...공전(公轉,231)-국어사전 : 한 천체가 다른 천체의 둘레를 주기적으로 도는 일. [행성이 일정한 주기로 태양 둘레를 도는 일 따위.]자전. ...태양(太陽,2413)-국어사전 : 태양계의 중심을 이루는 항성. 거대한 고온의 가스 덩어리임. . 길이 자랑스럽고 희망을 주는 존재를 상징하여 이르는 말. 사상(四象)의 하나. 양기만 있고 음기는 조금도 없는 상태.태음. ...태음(太陰,2414)-국어사전 : (태양에 대하여)‘을 이르는 말. 사상(四象)의 하나. 음기(陰氣)만 있고 양기(陽氣)가 조금도 없는 상태.태양. ...세계(世界,1376)-뉴사전 : 해와 달이 비추는 범위. 즉 수미산을 중심으로 한 4대륙(四洲)을 말함. , 지옥이나 천상의 영역도 포함함. 막연히 우주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음.삼천대천세계 후대, 중국의 해석에 의하면, 세는 흐름의 변천이란 뜻이며 계는 방위의 뜻. 세는 과거·현재·미래의 시간. 계는 시방의 공간을 의미함. 세간과 같은 뜻. 세상 또는 세상의 사람들. 한분의 부처님이 사는 국토를 말함. ...수미산(須彌山,1433)-뉴사전 : 수미는 산, sumeru의 음역. 묘고산(妙高山)이라 한역함.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계의 중심에 높이 솟은 거대한 산. 대해(大海)속에 있고, 금륜(金輪) 위에 있으며, 그 높이는 수면에서 8만 요자나(, yojana 由旬)이며 구산팔해(九山八海)가 둘러싸고 있음. 그 주위를 해와 달이 돌고 육도(六道)·제천(諸天)은 모두 그 측면, 또는 위쪽에 있음. 그 정상에 제석천이 사는 궁전이 있다고 함. <道行般若經 88465> , sumeru <有部律雜事 142464: Divyav.30> <無量壽經 12270> <維摩經 14549: Siks.p.6> <Lank. , , > , Meru <佛所行讚 426: Buddhac. ⅩⅨ, 57> ...금륜(金輪,294)-뉴사전 : 4()의 하나. 대지의 아래에 있는 3개의 층(三輪) 가운데 가장 밑에 있는 것을 풍륜(風輪)이라 하고 그 위에 수륜(水輪)이 있고, 수륜 위에 금륜(金輪)이 있다. 4()이라는 것은 이것에 허공륜을 더한 것. 두께 32만 유순(由旬), 직경 123450유순(由旬)이라고 함. 유순은 인도의 거리의 단위로 1유순은 6마일의 22분의 3에 해당. 그것이 이 세계의 대지나 산··강과 바다(九山八海)를 받치고 있다고 생각됨. <俱舍論 111-4, 124·10·12> 전륜성왕(轉輪聖王)의 모든 것을 감득하는 7()의 하나. 금륜성왕(金輪聖王)의 생략으로 제왕의 칭호. 6()의 하나. <楞嚴經 419120> ...유순(由旬,1946)-뉴사전 : , yojana의 음역. 인도의 거리의 단위.요자나 <道行般若經 > <那先經 AB 32702, 717> <觀無量壽經 12342>成一由旬, 依隨數計 得三百八十四里一百三十步<佛本行集經 133710>中央二千半, 高一由旬半, madhye sardha-dvisa hasra-parsvam adhyardha-yojanam <眞諦譯 俱舍論 : AK. , 66 : AKbh. p.167, 121> (해석예) 40(). <圓乘 992> ...구산팔해(九山八海,222)-뉴사전 : 수미산 등 아홉산과 그 산들을 둘러싼 여덟바다. 이것은 인도의 세계 구성설(構成說)에 나타난 산과 바다의 총수. 수미산을 중심으로 그 둘레에 카데라산, 또 그 둘레에 이사타라산·유건타란산·소달리사나산·안습박갈나산·니민타라산·비나다가산·작가라산이 차례로 둘러 있고, 산과 산 사이에는 각기 한 바다가 있으므로 모두 98해가 된다. ...사주(四洲,1133)-뉴사전 : 수미산의 사방의 바다에 있는 사대주(四大洲). 남섬부주(南贍部洲 : , Jambudipa)·동승신주(東勝身洲 : , Purva-videha)·서우화주(西牛貨洲 : , Apara-gadaniya)·북구로주(北瞿盧洲 : Uttara-kuru)를 말함. 남섬부주는 염부제(閻浮提)라고도 하고, 우리들이 사는 곳임. 사주(四洲)는 전세계를 나타냄. <長阿含經 201135> <大樓炭經 1, 4, 5災變品 1280, 296-, 302이하> , catur-dvipa <藥師本願經 14406: Bhaisaj. p.15, 1.2> <俱舍論 149, 10 > <正法眼藏 四攝法 82174>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1238)-뉴사전 : 줄여서 3천세계(世界)라고도 함.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에 따른 전우주. 수미산(須彌山)을 중심으로 하여 그 주위에 4대주(大洲)가 있고, 그 주변에 98(九山八海)가 있는데 이것을 우리들이 사는 세계이며 하나의 소세계(小世界)라 함. 위로는 색계(色界)의 초선천(初禪天)에서 아래로는 대지 아래의 풍륜(風輪)에까지 이르는 범위를 말함. 이 세계 중에는 일··수미산(須彌山) 4천하(天下)·4천왕(天王)·33(야마천(夜摩天도솔천(兜率天낙변화천(樂變化天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범세천(梵世天)을 포함함. 이 하나의 세계를 천개 모은 것을 하나의 소천세계(小千世界)라 부른다. 이 소천세계(小千世界)를 천개 모은 것을 하나의 중천세계(中千世界), 중천세계(中千世界)를 다시 천개 합한 것을 하나의 대천세계(大千世界)라 부른다. 그 넓이 및 세계의 성(()는 모든 것이 제4선천(第四禪天)과 같음. 이 대천세계(大千世界)는 천을 3번 모은 것이고, ··대의 3종류의 천세계(千世界)로 이루어지므로 3천세계 또는 3천대천세계라 함. 3천의 세계라는 의미는 천()3()의 수인 세계라는 의미임. 삼천세계(三千世界)10억의 소세계(小世界). 이 삼천대천세계를 천백억세계라고도 하는데 이 경우, 지금의 억보다 한자리 아래의 수를 억이라 부른다. 그러므로 백억은 십억을 의미함. 따라서 삼천대천세계는 실제는 10억의 세계임.

태양계×1000=소천세계(小千世界)

소천세계×1000=중천세계(中千世界)

중천세계×1000=대천세계(大千世界)

이 하나의 삼천세계(三千世界)가 하나의 부처님이 교화하는 범위라 함. 이것을 1불국(一佛國)으로 본다. 불전(佛典)에서 우주구성을 말한 것. 온갖 세계. 수없이 많은 세계. 어느 한도의 모든 세계. 하나의 우주 전체. 다 할수 없이 넓은 우주. , 중국·한국·일본에서는대천세계3천배한 세계혹은3천의 세계의 뜻으로 막연히 사용한 경우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분명하지 않다. , tri-sahasra-mahasahasra , tri-sahasra-maha-sahasra-loka-dhatu <有部律雜事 24211: Divyav.19> <金剛經 8752> <觀無量壽經 12343> <維摩經 14537> <俱舍論 111, 1210-11 참조> <往生要集 8459> (해석예) 수미세계(須彌世界)1천취합(千聚合)하여 소천세계(小千世界)라 한다. 소천세계일천(小千世界一千)을 중천세계(中千世界)라 한다. 중천세계일천(中千世界一千)을 대천세계(大千世界)라 한다. 3가지를 합하여 삼천세계(三千世界)라 함. <金般講 188>

 

파멸(破滅,2461)-국어사전 : 사람의 인격이나 집안·나라 등이 그 존재의 의미가 없을 정도로 망해 버림, 또는 그러한 상태.

 

재해(災害,2011)-국어사전 : 재앙으로 말미암은 피해. ...재앙(災殃,2007)-국어사전 : 천변지이(天變地異) 따위로 말미암은 불행한 변고.

 

(1) 전란(戰亂,2035)-국어사전 : 전쟁으로 말미암은 난리. ...전쟁(戰爭,2047)-국어사전 : 국가 또는 교전 단체 사이에 서로 무력을 써서 하는 싸움. 전화(戰火). 금혁(金革). 극심한 경쟁이나 혼잡한 상태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2) 질병(疾病,2224)-국어사전 : 몸의 온갖 기능 장애로 말미암은 병. 건강하지 않은 상태. 질환(疾患).

 

(3) 기근(飢饉,357)-국어사전 : 흉년으로 식량이 모자라서 굶주리는 상태. 기황(飢荒). 필요한 물자가 크게 부족한 현상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기근(饑饉,306)-뉴사전 : 농작물이 부족하고 식물이 모자라는 것. 삼재(三災)의 하나. <俱舍論 1014, 1214, 1215> , durbhiksa <AK.,99> <長阿含經 215: MPS.S.190>

 

000 소삼재(小三災,1392)-뉴사전 : 주겁(住劫)에 있어서 인간의 수명이 십세(十歲)에 이르렀을 때에 일어나는 삼종(三種)의 재앙을 말함. 도병재(刀兵災)와 질역재(疾疫災)와 기근재(饑饉災). (1) 도병재(刀兵災). 그때 사람들이 탐욕으로부터 진심(瞋心)을 일으켜 손에 잡히는 것들이 모두 날카로운 칼이 되어 서로 찔러 죽이되, 77야를 연속하여 남섬부주에 겨우 만명이 남는다 함. (2) 질역재(疾疫災). 앞에 말과 같은 여러 가지 허물이 있으므로 야차·악귀 등이 독기를 토하여 질병을 유행시켜 죽는 이가 많다. 77일 동안 계속하여 남섬부주 중에 겨우 1만 사람이 남는다 함. (3) 기근재(饑饉災). 위와 같은 허물이 있으므로 천(용이 노여워하여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온갖 곡식들이 타 죽어 흉년이 들어 굶주림이 계속하기를 777일을 연속하여 남섬부주 중에 겨우 1만 사람이 남는다 함. 그 일어나는 시기에 대하여는 여러 말이 있다. 소승에서는 1감겁 말()마다 1()씩 일어나 20겁 중에 차례로 3재가 반복한다 하고, 대승에서는 사람 목숨 30세 때는 기근재, 20세 때는 질역재, 10세 때는 도병재가 일어난다 함. , (tribhir) antara-kalpasya<俱舍論 1214 참조 : AKbh.p.187>

.....(1) 주겁(住劫,2367)-뉴사전 : 세계의 존속기. , Vivartasthayin-kalpa. 4()1. 세계가 성립되었다가 파괴되어 공으로 돌아가는 동안의 오랜 시기를 넷으로 나눈 것의 하나. 4겁은 모두 20중겁(中劫)으로 되었다. 주겁은 세계가 성립된 뒤부터 머물러 있는 동안의 20중겁을 말한다. 처음의 1중겁은 인수(人壽) 무량세(無量歲)로부터 100년마다 1세씩을 감하여 10세까지 이르는 동안이고, 2중겁은 10세부터 100년마다 1세씩을 더하여 84천세에 이르고, 다시 100년마다 1세씩을 감하여 10세에 이르는 동안이며, 이렇게 제19중겁을 마치고, 20중겁에는 인수 10세로부터 84천세까지의 동안. 또 인수 10세 때가 되면 중생들이 서로 죽이며, 나쁜 병이 유행하며, 또 흉년이 드는 소() 3()의 고통을 만난다고 한다.사겁(四劫) , yavaniam kalam vivrttas tisthati tavantam eva kalam<俱舍論 125 : AKbh.p.180>

.....(2) 사겁(四劫,1042)-뉴사전 : 세계가 성립과 파괴를 번복하여 순환하는 4시기. 4개의 기간. 하나의 세계가 성립되고, 계속되고, 파괴되고, 다음세계가 다시 성립하기까지의 성과를 4기로 분류한 것. (1) 성겁(成劫). 세계의 성립기. 기세간(器世間 : 산하·대지·초목 등)과 중생세간(衆生世間 : 살아 있는 것으로서의 세계)이 성립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누어짐. (2) 주겁(住劫). 존속기. 위의 2종의 세간(世間)이 안온하게 계속되어가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누어짐. (3) 괴겁(壞劫). 파괴기. 중생세간이 우선 파괴되고, 이어서 기세간이 완전히 파괴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뉨. (4) 공겁(空劫 : 空漠期). 모두 파괴되어 버리고 완전한 무()가 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이 있음. 4기는 무한히 순환함. , 괴겁(壞劫)·성겁(成劫)·중겁(中劫)·대겁(大劫)4겁을 내세우는 설도 있음. 또한, 괴겁(壞劫)의 시기에 세계를 불태우는 화()를 겁화(劫火)라고 함. <俱舍論 122-7 >

.....(3) 도병(刀兵,484)-뉴사전 : 무기의 뜻. 삼재(三災)의 하나.삼재 산, sastra <Lank. > <俱舍論 1214 : AK.,99> 무기로 살해될 위험. , bhaya <佛所行讚 144: Buddhac.,12>

.....(4) 기근(饑饉,306)-뉴사전 : 농작물이 부족하고 식물이 모자라는 것. 삼재(三災)의 하나. <俱舍論 1014, 1214, 1215> , durbhiksa <AK.,99> <長阿含經 215: MPS.S.190> ...기근재(饑饉災,306)-뉴사전 : 이 세계의 종말에 일어나는 작은 3()의 하나. 인간의 수명이 84천살인 때부터 이후로 백년에 한 살씩 줄어서 인간의 나이가 10세일 때에 이르러 발생하는 기근을 말함. 이때에는 큰 가뭄으로 초목이 나지 않고 777일 사이에 기근에 의해서 죽는 사람의 수가 무수하여, 남섬부주(南贍部洲)안에 생존하는 사람은 불과 1만명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함.

.....(5) 질역(疾疫,2474)-뉴사전 : . 삼재(三災)중 하나.삼재 <俱舍論 1214, 15> , roga <AK.,99> , amaya <佛所行讚 144: Buddhac.,13>

.....(6) 삼재(三災,1220)-뉴사전 : 수재(水災화재(火災병재(兵災). 불교의 세계관에서는, 세계는 성립기(成立期 : 成劫존속기(存續期 : 住劫파괴기(破壞期 : 壞劫공막기(空漠期 : 空劫)4(四期)가 영구적으로 순환한다고 하는데, 그 중 대소(大小)3()가 있다고 함. (1) 소삼재(小三災). 세계의 존속기(存續期)에 중생의 수명이 8만세(萬歲)10() 사이에서 증감을 20() 반복하여, 인간의 수명이 10세로 저하되었을 때 교대로 1()씩 일어나는 재액(災厄). 도병재(刀兵災 : 서로 흉기를 갖고 살해함질역재(疾疫災 : 큰 병이 유행함기근재(饑饉災 : 기근이 일어남)3종류. 이것으로 인해 사람들이 망함. (2) 대삼재(大三災). 세계의 파괴기의 최후에 화재(火災수재(水災풍재(風災)가 있어서 세계는 파괴됨. 이것에 의해 국토가 망함. 불과 물과 바람 3가지 자연재해. 괴겁(壞劫)20십소겁(小劫)이 있는 최후의 일소겁(一小劫)에 일어나고, 기세간(器世間)을 파괴하는 화재(火災수재(水災풍재(風災)를 말함. 괴겁(壞劫)의 처음 19소겁(小劫)에는 초선천(初禪天)이하의 일체의 중생이 모조리 죽고, 뒤의 1소겁에 7개의 태양이 나타나 대화재(大火災)가 일어나고, 초선천(初禪天)이하 모든 것이 타버림. 이와같은 화재(火災)7번 일어난 후 1번의 수재(水災)가 있어, 2선천(第二禪天)이하를 유실(流失)한다. 칠화일수(七火一水)7번 일어난 후, 7번의 화재(火災)가 일어나고 풍재(風災)가 한번 일어나서, 3선천(第三禪天)이하를 파괴한다. 이렇게 화재(火災) 56. 수재(水災) 7. 풍재(風災) 1회에 의해 제4선천(第四禪天)이하 모든 것이 멸함. , samvartani <俱舍論 1214~18 AKbh.p.190> , samvartanyah tisro <AK. , 100> , tretr <Lank. > <灌頂經 1221535> <願文 74135> <本尊抄 712>

 

(1) 화재(火災,2646)-국어사전 : 불이 나는 재앙. ¹화난(火難). 화변(火變). ...화재(火災,2859)-뉴사전 : 외계에서 불의 요소가 격동하는 것. , bahira tejo-dhatu pakuppati <中阿含經 71465: MN.,p.187> 우주파괴의 때(壞劫)의 종말에 일어나는 대삼재중 하나. 이것이 다할 때, 사람은 모두 악업을 행하고, 하늘은 비를 보내지 않고, 대지에 불이 나서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것을 말함.

 

(2) 수재(水災,1404)-국어사전 : 큰물로 입는 재해. 수화(水禍). ...수재(水災,1449)-뉴사전 : 물의 재앙. 수난. , apo-dhatu pa-kuppati <中阿含經 71464: MN.,p.185> 3재의 하나. 괴겁(壞劫)때 큰 비가 내려 지하의 물이 솟아나와 이선천(二禪天) 이하의 세계를 파괴한다고 함. <俱舍論 1216-19>

 

(3) 풍재(風災,2520)-국어사전 : 심한 바람으로 생기는 재해(災害). 풍해(風害). ...풍재(風災,2707)-뉴사전 : ()에 의한 재해. 대삼재(大三災)의 하나. (((()4겁중 괴겁(壞劫)의 끝에 일어나서, 세계를 쓸어버리는 대폭풍의 재난. 밑으로는 무간지옥에서부터 위로는 색계의 제3선천까지 쓸어 없애 버린다고 한다. 이것이 3재 가운데 가장 해가 크다.화재 <俱舍論 1216>

 

000 대삼재(大三災,440)-뉴사전 : 소삼재(小三災)의 반대어. 괴겁(壞劫)20증감겁(增減劫) 마지막 겁에 기세간(器世間)을 파괴하는 화재·수재·풍재를 말한다. 3재는 각각 차례로 일어나서 세계를 파괴. 먼저 화재가 일곱 번 일어난 뒤에 수재가 한번 있고, 다시 화재가 일곱 번 일어난 뒤에 수재가 한번 있다. 이와 같이 일곱 번 화재가 있은 뒤마다 한번 수재가 일어나고, 일곱 번 수재의 뒤에는 다시 일곱 번의 화재를 거쳐 한번의 풍재가 있다. 그래서 3재를 한번 도는데는 56번의 화재와 7번의 수재와 1번의 풍재가 있다. 그러므로 모두 64번의 대재(大災)가 된다.화재·수재·풍재.

.....(1) 소삼재(小三災,1392)-뉴사전 : 주겁(住劫)에 있어서 인간의 수명이 십세(十歲)에 이르렀을 때에 일어나는 삼종(三種)의 재앙을 말함. 도병재(刀兵災)와 질역재(疾疫災)와 기근재(饑饉災). (1) 도병재(刀兵災). 그때 사람들이 탐욕으로부터 진심(瞋心)을 일으켜 손에 잡히는 것들이 모두 날카로운 칼이 되어 서로 찔러 죽이되, 77야를 연속하여 남섬부주에 겨우 만명이 남는다 함. (2) 질역재(疾疫災). 앞에 말과 같은 여러 가지 허물이 있으므로 야차·악귀 등이 독기를 토하여 질병을 유행시켜 죽는 이가 많다. 77일 동안 계속하여 남섬부주 중에 겨우 1만 사람이 남는다 함. (3) 기근재(饑饉災). 위와 같은 허물이 있으므로 천(용이 노여워하여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온갖 곡식들이 타 죽어 흉년이 들어 굶주림이 계속하기를 777일을 연속하여 남섬부주 중에 겨우 1만 사람이 남는다 함. 그 일어나는 시기에 대하여는 여러 말이 있다. 소승에서는 1감겁 말()마다 1()씩 일어나 20겁 중에 차례로 3재가 반복한다 하고, 대승에서는 사람 목숨 30세 때는 기근재, 20세 때는 질역재, 10세 때는 도병재가 일어난다 함. , (tribhir) antara-kalpasya<俱舍論 1214 참조 : AKbh.p.187> ...주겁(住劫,2367)-뉴사전 : 세계의 존속기. , Vivartasthayin-kalpa. 4()1. 세계가 성립되었다가 파괴되어 공으로 돌아가는 동안의 오랜 시기를 넷으로 나눈 것의 하나. 4겁은 모두 20중겁(中劫)으로 되었다. 주겁은 세계가 성립된 뒤부터 머물러 있는 동안의 20중겁을 말한다. 처음의 1중겁은 인수(人壽) 무량세(無量歲)로부터 100년마다 1세씩을 감하여 10세까지 이르는 동안이고, 2중겁은 10세부터 100년마다 1세씩을 더하여 84천세에 이르고, 다시 100년마다 1세씩을 감하여 10세에 이르는 동안이며, 이렇게 제19중겁을 마치고, 20중겁에는 인수 10세로부터 84천세까지의 동안. 또 인수 10세 때가 되면 중생들이 서로 죽이며, 나쁜 병이 유행하며, 또 흉년이 드는 소() 3()의 고통을 만난다고 한다.사겁(四劫) , yavaniam kalam vivrttas tisthati tavantam eva kalam<俱舍論 125 : AKbh.p.180> ...사겁(四劫,1042)-뉴사전 : 세계가 성립과 파괴를 번복하여 순환하는 4시기. 4개의 기간. 하나의 세계가 성립되고, 계속되고, 파괴되고, 다음세계가 다시 성립하기까지의 성과를 4기로 분류한 것. (1) 성겁(成劫). 세계의 성립기. 기세간(器世間 : 산하·대지·초목 등)과 중생세간(衆生世間 : 살아 있는 것으로서의 세계)이 성립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누어짐. (2) 주겁(住劫). 존속기. 위의 2종의 세간(世間)이 안온하게 계속되어가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누어짐. (3) 괴겁(壞劫). 파괴기. 중생세간이 우선 파괴되고, 이어서 기세간이 완전히 파괴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으로 나뉨. (4) 공겁(空劫 : 空漠期). 모두 파괴되어 버리고 완전한 무()가 되는 시기로, 20소겁(小劫)이 있음. 4기는 무한히 순환함. , 괴겁(壞劫)·성겁(成劫)·중겁(中劫)·대겁(大劫)4겁을 내세우는 설도 있음. 또한, 괴겁(壞劫)의 시기에 세계를 불태우는 화()를 겁화(劫火)라고 함. <俱舍論 122-7 > ...도병(刀兵,484)-뉴사전 : 무기의 뜻. 삼재(三災)의 하나.삼재 산, sastra <Lank. > <俱舍論 1214 : AK.,99> 무기로 살해될 위험. , bhaya <佛所行讚 144: Buddhac.,12> ...기근(饑饉,306)-뉴사전 : 농작물이 부족하고 식물이 모자라는 것. 삼재(三災)의 하나. <俱舍論 1014, 1214, 1215> , durbhiksa <AK.,99> <長阿含經 215: MPS.S.190> ...기근재(饑饉災,306)-뉴사전 : 이 세계의 종말에 일어나는 작은 3()의 하나. 인간의 수명이 84천살인 때부터 이후로 백년에 한 살씩 줄어서 인간의 나이가 10세일 때에 이르러 발생하는 기근을 말함. 이때에는 큰 가뭄으로 초목이 나지 않고 777일 사이에 기근에 의해서 죽는 사람의 수가 무수하여, 남섬부주(南贍部洲)안에 생존하는 사람은 불과 1만명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함. ...질역(疾疫,2474)-뉴사전 : . 삼재(三災)중 하나.삼재 <俱舍論 1214, 15> , roga <AK.,99> , amaya <佛所行讚 144: Buddhac.,13> ...삼재(三災,1220)-뉴사전 : 수재(水災화재(火災병재(兵災). 불교의 세계관에서는, 세계는 성립기(成立期 : 成劫존속기(存續期 : 住劫파괴기(破壞期 : 壞劫공막기(空漠期 : 空劫)4(四期)가 영구적으로 순환한다고 하는데, 그 중 대소(大小)3()가 있다고 함. (1) 소삼재(小三災). 세계의 존속기(存續期)에 중생의 수명이 8만세(萬歲)10() 사이에서 증감을 20() 반복하여, 인간의 수명이 10세로 저하되었을 때 교대로 1()씩 일어나는 재액(災厄). 도병재(刀兵災 : 서로 흉기를 갖고 살해함질역재(疾疫災 : 큰 병이 유행함기근재(饑饉災 : 기근이 일어남)3종류. 이것으로 인해 사람들이 망함. (2) 대삼재(大三災). 세계의 파괴기의 최후에 화재(火災수재(水災풍재(風災)가 있어서 세계는 파괴됨. 이것에 의해 국토가 망함. 불과 물과 바람 3가지 자연재해. 괴겁(壞劫)20십소겁(小劫)이 있는 최후의 일소겁(一小劫)에 일어나고, 기세간(器世間)을 파괴하는 화재(火災수재(水災풍재(風災)를 말함. 괴겁(壞劫)의 처음 19소겁(小劫)에는 초선천(初禪天)이하의 일체의 중생이 모조리 죽고, 뒤의 1소겁에 7개의 태양이 나타나 대화재(大火災)가 일어나고, 초선천(初禪天)이하 모든 것이 타버림. 이와같은 화재(火災)7번 일어난 후 1번의 수재(水災)가 있어, 2선천(第二禪天)이하를 유실(流失)한다. 칠화일수(七火一水)7번 일어난 후, 7번의 화재(火災)가 일어나고 풍재(風災)가 한번 일어나서, 3선천(第三禪天)이하를 파괴한다. 이렇게 화재(火災) 56. 수재(水災) 7. 풍재(風災) 1회에 의해 제4선천(第四禪天)이하 모든 것이 멸함. , samvartani <俱舍論 1214~18 AKbh.p.190> , samvartanyah tisro <AK. , 100> , tretr <Lank. > <灌頂經 1221535> <願文 74135> <本尊抄 712>

.....(2) 괴겁(壞劫,188)-뉴사전 : 우주가 파괴되는 시기. 세계의 변화 생멸을 4기로 분류한 것 중의 제3. 여러 생명이나 자연환경이 파괴되는 기간. 세계가 파멸되는 기간. 20중겁을 말한다. 19겁동안 살던 생류(生類), 곧 지옥·축생·아귀·아수라·인간·천상계에 살던 이 중에서 가장 나쁜 지옥에 있던 이로부터 차례로 파멸하고(유정괴 有情壞), 마지막 1중겁에 일곱 해가 나타나 화재를 일으켜 먼저 지옥에서부터 색계 초선천(初禪天)까지를 태워버리고, 다음은 수재를 일으켜 색계 제2선천 이하를 떠내려 보내고, 다음엔 풍재를 일으켜 색계 제3선천 이하를 불어 없앤다고 한다(외기괴 外器壞). <俱舍論 122-5>

.....(3) 증겁(增劫,2400)-뉴사전 : 4겁중 주겁(住劫)에 있어서 인간의 수명이 10세부터 백년마다 1세씩 증가하여 84천세에 이르는 사이를 말함. 감겁(減劫)의 상대되는 말.주겁 <俱舍論 122963·참조> ...감겁(減劫,35)-뉴사전 : 증겁(增劫)의 반대. 주겁(住劫)에 있어서 인간의 수명이 백년마다 한 살씩 줄어서 8만세에서 10세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말함. 한 세계가 성립하고나서 다음 세계가 성립하는 사이를 4기로 나누어, (((()4겁으로 함. 각각의 겁()20개의 소()겁이 있고, 하나의 소겁(小劫)은 인간 수명이 84천세에서 백년에 한 살씩 줄어, 결국 인간의 수명이 10세에 이르고, 그 위에 백년에 한 살씩 증가해 또 수명이 84천살이 될 때까지의 기간을 이름. 그 수명이 감해가는 것을 감겁(減劫), 늘어가는 것을 증겁(增劫)이라고 함. 주겁(住劫)20개의 소겁(小劫)이 있으므로, 감겁(減劫)10회 있다. <俱舍論 12> <正法眼藏 行持 82131>

.....(4) 기세간(器世間,310)-뉴사전 : 기세계(器世界)라고도 함. 자연세계. 무생물계. 물질세계. 세계를 유정세계(有情世界)와 기세계(器世界)로 나누어, 기세계(器世)는 산하·대지·초목 등으로 유정(有情)이 들어가 사는 그릇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음. 의보(依報)와 정보(正報)와의 사이에서는 의보(依報)가 됨. <俱舍論 124-18 > <寶性論 31833> <辨中邊論 辨相品 31466> , bhajana-loka , snod kyi hjig rten <AK.,45> <MAV. > , bhajana <Lank. > , pra-tistha <Lank. >

.....(5) 화재(火災,2859)-뉴사전 : 외계에서 불의 요소가 격동하는 것. , bahira tejo-dhatu pakuppati <中阿含經 71465: MN.,p.187> 우주파괴의 때(壞劫)의 종말에 일어나는 대삼재중 하나. 이것이 다할 때, 사람은 모두 악업을 행하고, 하늘은 비를 보내지 않고, 대지에 불이 나서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것을 말함.

.....(6) 수재(水災,1449)-뉴사전 : 물의 재앙. 수난. , apo-dhatu pa-kuppati <中阿含經 71464: MN.,p.185> 3재의 하나. 괴겁(壞劫)때 큰 비가 내려 지하의 물이 솟아나와 이선천(二禪天) 이하의 세계를 파괴한다고 함. <俱舍論 1216-19>

.....(7) 풍재(風災,2707)-뉴사전 : ()에 의한 재해. 대삼재(大三災)의 하나. (((()4겁중 괴겁(壞劫)의 끝에 일어나서, 세계를 쓸어버리는 대폭풍의 재난. 밑으로는 무간지옥에서부터 위로는 색계의 제3선천까지 쓸어 없애 버린다고 한다. 이것이 3재 가운데 가장 해가 크다.화재 <俱舍論 1216>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