色이 곧 空이다

반야심경-56(알기쉬운반야심경,162페)

근와(槿瓦) 2022. 10. 30. 05:52

반야심경-56(알기쉬운반야심경,16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웃으면서 죽어갈 수 있다면-

 

  이야기가 매우 어둡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두운 것은 반야심경이 아니라 인생이 어두운 것입니다.

  도피나 속임수가 아니고, 어디까지나 그 어두움을 피하지 않고 그대로 바라봄으로써 <어두운 그대로의 밝음>에 살아가라고 반야심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즉 어둠에서 밝음을 찾는 것입니다.

  어떤 여의사는 이런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나는 어떤 중환자인 노부인(老婦人)을 진찰하는 것이 항상 기쁩니다. 그 환자는 기분이 좋을 때는감사합니다’‘고마워요하는 말을 잊지 않았습니다. 나쁠 때에는 아무 말없이 두 손을 합장해서 감사를 표합니다. 그것도 할 수 없을 때에는 그 환자는 마음으로 미소를 띠우고 있는 것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환자를 진찰하면서 이 환자로부터 무언가를 배우고 있고 오히려 위로와 격려까지 받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언젠가는 죽게 됩니다. 그러나 죽는 자신에게도 그 둘레의 사람들에게도 마음의 평안을 맛볼 수 있도록, 앞서의 고승처럼아니, 죽고 싶지 않아.”하고 말하면서 미소를 지으며 죽어갈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생사의 사이에 있어서 생사를 넘어선 불생불멸의, 영원히 사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죽는 순간에 이르러 그렇게까지 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용이한 일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반야심경은모든 존재하는 것에는 실체가 없다는 공관(空觀)을 몸에 지니도록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배우는 것이 참된 인생의 지혜입니다.

  비록 깊이 이해할 수 없을지라도, 반야심경을 몇 번이고 독송(讀誦)해 나가면 그것이 겹쳐진 만큼 마음의 평안이 얻어지는 것입니다.

 <> 가운데는 생사가 없다. 불생불멸이라고 하는 것을 선어(禪語)로 산중(山中)에는 달력이 없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적이 드문 벽지의 깊은 산골에 있으면 달력은 필요가 없습니다. 대자연에 날짜가 필요없는 것처럼 <>의 세계에는 초하루나 행사의 마지막 날인 천추락(千秋樂) 같은 것을 정해 둘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팔이 안으로 굽는다든가 내가 편할 대로 한다는 식의 생각이 스며들기 시작하면, 살고 싶다, 죽고 싶다가 시작되고, 깨끗하다, 더럽다 하는 식의 집착이 생깁니다. 그 자신이 좋을 대로 고집을 세우는, 그 고집을 뽑아 버리면 아무런 문제도 없어집니다.

  그러나 달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생활이야말로 실은 정말로 생명을 소중히 아껴서 살아가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불생불멸은 무시무종(無始無終)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둥근 원의 둘레, 즉 원주(圓周)가 됩니다. 원주 위의 한 점은 어디를 붙잡아도 처음이며 그것이 끝이기도 합니다.

  자기가 누린 현시점을 있는 힘을 다해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이야말로 진실로 불생불멸의 궤도에 들어선 사람입니다.   그 사람도 인간인 이상 언젠가는 반드시 죽게 되지만, 그가 말했던 일과 실천에 옮겼던 일은 영원히 살아 남습니다.

  죽는 사람 가운데서, 끝장이 나는 사람들 가운데서 계속해서 살아 남으며, 죽지 아니 하는 영원한 것을 보는 것이 소중합니다. 가까운 사람 편을 들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을 떠나게 되면 반드시 그것을 알게 된다고 하는 것이 반야심경의 불생불멸의 가르침입니다.

 

참고

합장(合掌,2568)-국어사전 : 두 손바닥을 마주 합침. 부처에게 절할 때, 공경하는 마음으로 두 손바닥을 합침. ...합장(合掌,2746)-뉴사전 : 손을 합치는 것. 합장을 해서 예를 갖추는 것. 양손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합쳐서 공손히 절하는 것. 양손바닥을 조금 중간부분을 불룩하게 합쳐서 가슴앞에 세운다. 정성을 들여 상대방에게 신순(信順)하는 태도의 표현. 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도 내지 세이론·버마·타이·베트남 등에서 행해지는 예법. 반드시 부처님이나 신에게 대해서만은 아니고, 세속인 사이에서도 상호간에 행해진다. 인도인은 오른손을 신성한 손, 왼손을 부정한 손으로써 나누어 사용하는 습관이 있었지만, 그 합장하는 것은 인간안에 있는 신성한 면과 부정한 면을 합일하는 것에 인간의 진실한 모습이 있다고 하는 생각의 표현임. 천태(天台)의 해석에 의하면, 합장이라는 것은 권실불이(權實不二)의 뜻을 나타내지만, 오른손을 실신(實身)의 오온(五蘊), 즉 응신불(應身佛)을 가리킨다(觀心釋). 밀교에서는 좌우손을 금강계(金剛界태장계(胎藏界), ()와 지(), ()과 혜() 등으로 나눈다. 또 합장법을 12가지로 분류하고, 통상의 합장은 그 제 7 금강합장에 해당함. 12가지로는, (1) 견실합장(堅實合掌)·(2) 허심합장(虛心合掌)·(3) 여래 개운합장(如來開運合掌)·(4) 초할연합장(初割蓮合掌)·(5) 현로합장(顯露合掌)·(6) 지수합장(持水合掌)·(7) 귀명합장(歸命合掌)·(8) 반차합장(反叉合掌)·(9) 반배호상착합장(反背互相著合掌)·(10) 횡주합장(橫柱合掌)·(11) 복수향하합장(覆手向下合掌)·(12) 복수합장(覆手合掌). <俱舍論 1411> <觀音經> <華嚴經 29405> <灌頂經 1221535-536> , anjali <藥師本願經 14404: Bhaisaj. p.1,1.12> <Lank.,,> <Bodhis.p.6 ; 139> , anjali-karma <Bodhis.p.233> , anjaliskrto <法華經 199: saddhp.p.50> , anjalimpra-vnam <有部律破僧事 624129: CPS.S.182> <無量壽經 12266> , anjalim pranamya <有部律雜事 3624386: MPS.S.178> , anjalim pranamya<觀音經 : SaddhP.p.362> , pranjali <百五十讚 111> <金剛針論 32171Vajras.32> <今昔物語 2권 제1,5권 제21> <沙石集 10(10)>

 

불생불멸(不生不滅,1097)-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생겨나지도 아니하고 죽어 없어지지도 아니하는, 상주불멸(常住不滅)하는 진여(眞如)의 경지. 불생불사. ...상주불멸(常住不滅,1250)-국어사전 : 불교에서, 본연진심(本然眞心)이 사라지지 않고 영원히 있음을 이르는 말. 상주부단(常住不斷). ...진여(眞如,2218)-국어사전 : [진실함이 언제나 같다는 뜻으로] 대승불교의 이상 개념의 한 가지. 우주 만유의 실체로서, 현실적이며 평등 무차별한 절대의 진리. 진성(眞性). ) 실성(實性). ...본연지성(本然之性,1047)-국어사전 : 사람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순수한 심성. ...진성(眞性,2217)-국어사전 : 본디 그대로의 성질. 타고난 성질. 순진한 성질. 진여(眞如). 의사성(擬似性)이나 유사성(類似性)이 아닌, 참된 증세의 병.가성(假性). ...실성(實性,1476)-국어사전 : 진여(眞如)’의 딴 이름. 거짓 없는 천성(天性).

.....불생불멸(不生不滅,973)-뉴사전 : 생기는 일도 멸하는 일도 없는 것. 상주(常住)인 것. 깨달음의 경지를 형용하여 말함. 해탈의 경지. 영원. , anirodham anutpadam<般若心經> <夢窓語錄> ...상주(常住,1250)-국어사전 : 한곳에서 늘 살고 있음. 불교에서, 생멸의 변화가 없이 늘 존재함. 상주승물(常住僧物). ...상주(常住,1269)-뉴사전 : 언제까지나 머물러 있는 것. 영구히 존재하는 것. 항상 주()하여 불변하는 것. 영원불변(永遠不變). 사물이 생멸 변화하지 않는 것. 무상(無常)의 반대. , nitya常住不滅, sada sthitah [부처님의 진실의 신체가] 항상 존재하는 것. <法華經 壽量品> 부처님이 영원히 실재하고, 멸하지 않는 것. [표현예] 변하지 않는 것(日沒). 언제나 계시다. (해석예) 잠시도 끊기는 적이 없는 것을 말함. <聞解 147> 진리가 영원한 것. 모든 이법(理法)이 영구히 정해져 있는 것. 이 의미의 상주라면, 불교에서 적극적으로 승인하고 있음. , nitya-sthita <法華經 方便品 103> 상주하는 영혼. , vedagu <那先經> 사원(寺院) 소속의 소유물, 또는 절의 부엌. <正法眼藏 行持 82129>

.....진여(眞如,2464)-뉴사전 : , tathata. 대승불교의 이상개념(理想槪念)의 하나. 우주 만유에 보편(普遍)한 상주 불변하는 본체. 이것은 우리의 사상 개념(思想槪念)으로 미칠 수 없는 진실한 경계. 오직 성품을 증득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것이며, 거짓이 아닌 진실이란 뜻과 변천하지 않는 여상(如常)하다는 뜻으로 진여라 한다. 진여에 대한 학설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곧 지론종에서는 아뢰야식과 진여는 같은 것이라 하고, 섭론종에서는 제8아뢰야식 밖에 제9암마라식을 따로 세워 진여를 설명하고, 유식종에서는 만유가 전개되는 모양을 설명할 때에 제8아뢰야식을 세우고 진여는 그 실성이며, 생멸 변화가 없는 응적잠연(凝寂湛然)한 것이라 하고,대승기신론에서는 진여는 잠연 적정한 무활동체(無活動體)가 아니고, 이것이 무명의 연을 만나면 진여의 체가 온통 그대로 일어나 생멸 변화하는 만유가 되거니와, 진여의 자체는 조금도 변전되는 것이 아니라 하여, 이것을 물과 파도에 비유하여 그 두가지 사이의 소식을 설명한다. 또 이것을 7진여·10진여·6무위 등으로 나눈다. 이것은 진여의 자체가 절대적 실재라고 인정하는 것은 같으나, 그 공덕상과 그것을 증득하는 과정에 따라 구별. 또 경·논에는 진여의 다른 이름으로 법계(法界)·법성(法性)·평등성(平等性)·실제(實際)·허공계(虛空界)·부사의계(不思議界)·무상(無相)·승의(勝義)·실상묘유(實相妙有)·여여(如如)·불성(佛性)·여래장(如來藏)·중도(中道)·제일의제(第一義諦) 등을 말하였다. 그와같이 있는 것. 그대로의 모습. 있는 그대로인 것. , tathata(, tathabhava) 법이 있는 그대로 성립해 있는 것. 법성(法性)과 같은 뜻. ③「…眞如」…인 법으로서 성립하고 있는 것. 보편적 진리. 마음의 있는 그대로 진실. 모든 존재의 참된 모습. 만유(萬有)의 근원. 진실을 갖춘 것이라는 뜻.

 

공관(空觀,138)-뉴사전 : 일체의 존재는 그 자체의 본성이 없고, 고정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진리를 관상(觀想)하는 방법. 일체의 존재를 공(: 실체가 없다)으로 보는 입장. 공허하다고 관찰하는 것. 모든 사물은 모두 공(: 실체가 없다)이라는 도리를 깨닫기 위해 수행하는 관법(觀法). 모든 사물은 인연소생(因緣所生 : 여러 원인과 조건에 의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실체는 있음이 없고, 공적무상(空寂無相)으로 보는 것을 말함. 개설(槪說)하면 소승불교에서는 아공관(我空觀)을 수습하여 번뇌장(煩惱障)을 끊고, 대승불교에서는 아법이공관(我法二空觀)을 수습(修習)하여 번뇌장(煩惱障)과 소지장(所知障)과의 이장(二障)을 여읜다. <俱舍論 2915> 천태종(天台宗)의 교학(敎學)에서는 이것을 (1) ()을 아주 미세하게 쪼개고, 마음을 찰나(刹那)로 생각하여 관찰하는 석공관(析空觀), (2) 제법(諸法)은 인연소생(因緣所生)으로서 그 본체에서 공()을 관찰하는 체공관(體空觀), (3) ()·()2(二諦)외에 별도로 공제(空諦)를 관찰하는 편공관(偏空觀), (4) () ()2()에 입각하는 공()을 관찰하는 원공관(圓空觀)4개로 분류함. 4개의 구별은 수행자의 소질의 이둔(利鈍)에 다른 것임. 천태종(天台宗)에서 가()에서 공()에 이르는 관상법(觀想法). 상식적인 사려분별에 의해 진실이라 생각되는 것은 진실의 입장에서 보면, 실체가 없는 것, 즉 공()이라는 것. (해석예) 제법개공(諸法皆空)의 관념(觀念). <標一言芳談抄 2385> <慧心 空觀> <往生要集 8441, 50> <安國論 209> 허공. 선정중(禪定中), 무색계(無色界)의 제1의 공처(空處)를 말함. , akasa <佛所行纂 3423: Buddhac. , 61>

 

독송(讀誦,628)-국어사전 : 소리를 내어 읽음. ② →독경(讀經). ...독송(讀誦,503)-뉴사전 : 독경이라고도 함. 소리를 높여 경문을 읽는 것. 문자를 보고 음독(音讀)하는 것을 독(), 문자를 보지 않고 음독하는 것을 송()이라 함. 간경(看經)의 반대. 수행승들이 반성·공구(攻究)·사념(思念)의 자료를 얻기 위해, 교단 내에서 낮은 소리로 불경을 읽는 것. 경전을 소리내지 않고 읽는 것.간경(看經) <集異門論 226373> <維摩經 14555>

.....독경(讀經,625)-국어사전 : 경문을 소리 내어 읽음. 판수 등이 신을 내리게 하려고 징을 치면서 경문을 욈. 독송(讀誦).간경(看經). ...독경(讀經,501)-뉴사전 : 경전을 읽는 것. <那先經 A32695> 소리를 높여 경문을 읽는 것. 간경(看經)의 반대.독송 <佛法夢> <方丈記 3>

.....간경(看經,41)-국어사전 : 불경을 소리 내지 아니하고 읽음.독경(讀經). ...간경(看經,27)-뉴사전 : 선종의 용어. 경을 읽는 것. 경을 조용한 곳에서 말없이 읽다(묵독). 풍경(諷經)에 반대. <臨濟錄> <隨聞記 6> <遠羅天釜> 승당·불전 등에서 경을 독송하는 것. <正法眼藏 看經> <正法眼藏 重雲堂式 8227> 후에 독경·풍경(諷經)과 같은 모양이 되고 또 경전을 연구하기 위해서 읽는 뜻으로도 되었다.

.....풍경(諷經,2705)-뉴사전 : 소리를 높여 경문을 읽는 것. <禪苑淸規 7, 亡僧>

 

생사(生死,1271)-국어사전 : 삶과 죽음. 태어남과 죽음. ...생사(生死,1286)-뉴사전 : 생과 사. 살아있는 것과 죽은 것. 생사에. 미혹의 세계. 유전(流轉)의 모습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말. 미혹. 미혹의 모습. 미혹의 생활. 현실 사회의 고뇌. 태어남과 죽음이 번갈아 끊임이 없는 미혹의 세계. 윤회와 같음.윤회 <俱舍論 99, 13, 15, 1315 > <無量壽經 12267> <維摩經 14545>

.....미혹(迷惑,889)-국어사전 : 마음이 흐려서 무엇에 홀림. 정신이 헷갈려 갈팡질팡 헤맴. ...미혹(迷惑,719)-뉴사전 : 방황. 도리에 어두운 것. 마음이 (도리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망설이는 것. ()는 사리를 속이고, ()은 사리에 밝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되는 경우가 있음. (해석예) 산에서 헤맨 상(), 명리에 눈이 가려서 의리도 치욕도 잊는 것을 말한다. 사람을 혼란시키는 것. 술 등에 탐닉하는 것. ...방황(彷徨,953)-국어사전 : 정처 없이 헤매며 돌아 다님. 할 바를 모르고 갈팡질팡함.

.....유전(流轉,1821)-국어사전 : 이리저리 떠돌아다님. 불교에서, 번뇌 때문에 생사(生死)를 수없이 되풀이하며,‘미망(迷妄)의 세계를 떠도는 일을 이르는 말.환멸. ...유전(流轉,1958)-뉴사전 : 미혹이 계속되는 것. 미망(迷妄)을 위한 육도(六道사생(四生)의 사이를 환생하고, 미혹의 생사를 계속하는 것. 환생을 계속하여 미혹의 세상을 떠돌아 다니는 것. 미혹의 마음에 따르는 것. 윤회의 생존. 생사의 갈림길. 혹은 환멸(還滅)의 대응어. 유위법(有爲法)이 인과상속(因果相續)하여 단절하지 못하는 기능. 윤회(輪廻)와 같음. <俱舍論 34 > <理趣經 8786> (해석예) (일체의 모든 법이) 마음의 밖에 유()라고 생각하는 것은 미란(迷亂)이고, 그 미란(迷亂)에 의지하는 이유로 무시이래생사(無始以來生死)에 윤회하는 몸이 된다. <唯識大意 本 2> 대도(大道)를 감싸는 일. 삼계육도(三界六道)를 윤회하는 것. 이십오유(二十五有)에 정신없이 걷는 것을 유전(流轉)이라고 함. 육도사생(六道四生)에 어찌할 바를 모른다고 함. <眞聖 537>

.....미망(迷妄,883)-국어사전 : (사리에 어두워) 실제로는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일, 또는 그런 잘못된 생각. ...미망(迷妄,710)-뉴사전 : 도리(道理)에 어둡고 잘못된 생각을 갖는 것. <眞言內證>

.....도리(道理,615)-국어사전 :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른길. 마땅한 방법이나 길. ...마땅하다(738)-국어사전 : (대상이나 상태가) 잘 어울리거나 알맞다. 정도에 알맞다. (이치로 보아) 그렇게 되어야 옳다. ...도리(道理,482)-뉴사전 : 도리. 일의 도리. 모든 사물이 존재하고, 변화해 가는 것에 맞춰서 반드시 의거하여 준비된 규칙. 법칙을 말함. 이치. 바른 논리. 생기고 없어지고 변화하는 모든 만유(萬有)를 꿰뚫고 있는 법칙. 관대(觀待)·작용(作用)·성성(誠成)·법이(法爾)의 네 가지 도리가 설명된다. <解深密經 16676> (해석예) 도리. <圓乘 2952> 사정. 이유.由此道理, anena paryayena <Bo-dhis. p. 46 ; 93> 역사적 변천의 전개과정. 모든 나라에 통하는 보편적 이법(理法)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愚管抄>

.....윤회(輪廻,1832)-국어사전 : 차례로 돌아감. <윤회생사>의 준말. ...윤회(輪廻,2000)-뉴사전 : 유전(流轉)이라고도 함. 원뜻은 흐르는 것. 인도 고래(古來)의 사고방식으로, 생명이 있는 사람이 생사를 반복하는 것을 말함. 중생이 미혹한 세상에 다시 태어나고 다시 죽어서 차바퀴를 둘러싸듯이 멈추지 않는 것. 끝없이 도는 것. 불교에서는 미혹한 세상의 것으로, 삼계(三界 : 欲界·色界·無色界)·육도(六道 : 地獄·餓鬼·畜生·修羅·人間·天上)로 생사를 반복하는 것을 말함. [그러나 그 원어 산, samsara는 현대의 산스크리트 또는 힌두어로는」「세계라는 의미로 사용됨. 이러한 용법은 꽤 고대에까지 다다랐음. 따라서 한역 불전에윤회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라도, 모두환생하다라고 하는 연상(連想)으로서만 이해하는 것은 잘못임. , 그것이 생존의 형식이라고 하는 의미로 산, bhava(·生存)와 같은 뜻임.] (해석예) 돌고 도는 것. 육도에 헤매 도는 것. 환생함.

 

선어(禪語,1323)-뉴사전 : 선문(禪門)의 독특한 말. 술어(述語). <大慧書> ...선문(禪門,1317)-뉴사전 : ()의 실천. 선종. 달마(達磨)가 전한 교외별전(敎外別傳)의 가르침. <法華玄義 433718> <禪源諸詮集都序> <沙石集 10(3)> 선정문(禪定門)과 같음. 불문(佛門)에 들어간 남자.선정문 (해석예) 선정문(禪定門). 선삼매(禪三昧). ...선문(禪門,1301)-국어사전 : ① →선종(禪宗). 불문(佛門)에 들어간 남자. ...불문(佛門,1095)-국어사전 : 불가(佛家). 석문(釋門). ...불가(佛家,1089)-국어사전 : 불교를 믿는 사람, 또는 그 사회. 불문(佛門). 불법계. 석가. 석문(釋門). 석씨(釋氏). 승문(僧門). .

.....달마(達磨,401)-뉴사전 : , dharma , dhamma의 음역. 법과 동일. 그 자신의 본성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해석되고 있음.<俱舍論實義疏 129325> <性靈集 6> <要集 383> <俱舍論 29162> 보리달마(菩提達磨)의 약어. , Dha-rma. 중국 남북조시대의 선승(禪僧)으로 중국 선종의 시조이다. 범명(梵名)Bodhi-Dharma라 하고 보리달마(菩提達磨)라 음역하는데, 달마는 그 약칭이다. 남인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성장하여 대승불교의 승려가 돼 선에 통달하여 반야다라(般若多羅) 존자의 법통을 이은 뒤 벵골만에서 배로 떠나 오랜 항해 끝에 중국 광동(廣東)에 이르렀다. 그리고 지금의 남경인 금릉에 가서 양무제를 만났다. 그때 달마대사의 나이가 130세였다고 한다. 당시 중국은 남북으로 나뉜 채 북쪽 낙양에는 북위가 도읍을 정하고 있었고 남쪽에는 양나라가 있었다. 양무제는 불심천자(佛心天子)라 불리울 정도의 사람이어서 항상 가사를 걸치고방광반야경(放光般若經)을 강의했고 또오경의주(五經義註)2백여 권 및 그밖의 많은 저술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현세적인 이익에 더 관심을 기울였다. 달마대사를 만나자 먼저짐은 절을 세우고 경을 간행하며 승려들을 권장하오. 그러니 그 공덕이 얼마나 되겠오?하고 질문하자, 달마는무공덕(無功德)이오라고 잘라 말했다. 양무제는 달마대사의 언행을 알아듣지 못했다. 달마는 양자강을 건너가 위나라로 갔다. 그리고는 소림산에서 9년간 면벽(面壁)의 침묵을 시작했다.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치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하였다. 이로 인해 후세에 그를 중국 선종의 시조로 숭앙하였다. 선은 멀리는 석가모니 부처님으로부터 시작되고 가깝게는 달마대사로부터 시작된다. 석존이 가섭존자에게 마음과 마음으로 전한 이른 바 삼처전심(三處傳心), 즉 영산회 상에서 염화미소(拈花微笑)하고 다자탑(多子塔) 앞에서 자리를 나누며 쌍림에서 관 밖으로 발을 내보인 데로부터 시작해서 달마대사가 중국에 건너와 소림굴에서 9년 면벽 후 혜가(慧可)에게 법을 전한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니 선의 원조(遠祖)는 석가요, 종조(宗祖)는 달마가 된다. 혜가가 제2, 다음 제3조는 승찬(僧璨), 4조 도신(道信), 5조 홍인(弘忍), 6조 혜능(慧能)으로 달마의 정법이 전해져와 이 혜능에게서 선법은 크게 융성하게 된다. 그의 전기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양무제와 회견하여 문답한 이야기, 제자인 혜가가 눈 속에서 팔을 절단하여 구도심(求道心)을 보이고 선법을 전수받은 이야기, 보리유지(菩提流支)와 광통율사(光統律師)의 질투로 인해 독살당한 뒤 관속에 두 짝의 신만 남겨 놓고 서천으로 돌아갔다는 이야기, 인도 여행에서 돌아오던 송운(宋雲)이 도중에 인도로 돌아가는 사후(死後)의 달마를 만난 이야기 등 여러 가지 설화가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 돈황출토(敦煌出土)의 자료에 의하여 그가 이입사행(二入四行)을 설교한 것이 사실로 밝혀졌는데, 그것은 달마의 근본사상으로 이입(理入)은 정사(正師)의 가르침을 받고 중생의 일체가 동일진성(同一眞性)을 본유(本有)하는 사실을 믿는 것을 말하며, 행입(行入)은 수연행(隨緣行)·무소구행(無所求行)·칭법행(稱法行)·보토행(報菟行) 등을 말하지만, 달마는 4능가경(楞伽經)을 중시하고 이입(二入), 즉 이입(理入)·행입(行入)과 사행(四行)의 가르침을 설파하여 당시의 가람불교(伽藍佛敎)나 강설불교(講說佛敎)와는 전혀 다른 좌선을 통하여 그 사상을 실천하는 새로운 불교를 강조한 성인이었다. ...이입(二入,2081)-뉴사전 : 이입(理入)과 행입(行入). 이입(理入)은 진리에 맞는 것. 진리에 들어가는 것이고 행입(行入)은 이()에 의해 행()을 일으키고 행에 의해 이()에 들어가는 것. 구체적으로는 사행(四行). 보리달마(菩提達磨 , Bodhi-dharma)가 설하였음.사행(四行) <略辯大乘入道四行> ...이입(理入,2081)-뉴사전 : 행입(行入)의 대응어. 범부(凡夫)와 부처가 본래 하나라고 하는 것을 깊이 믿어 의심하지 않는 것. 진리와 하나가 되어, ()대로 아는 것. 달마대사가 설했다고 함.이입(二入) <楞伽師姿記> <金剛三昧經> <四行論 1, 禪門撮要 上> [천태종에서는 오히려 입리(入理)라고 함. 예를 들면입리실단(入理悉檀)」② 이론방면이서, 불조(佛祖)의 종지에 오입(悟入)하는 것. ...행입(行入,2770)-뉴사전 : 이입(理入)의 반대. 실행으로부터 불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함. 이입사행(二入四行)의 하나.이입(二入) <楞伽師資記> <金剛三昧經> ...사행(四行,1143)-뉴사전 : 5()중에서 불음주(不飮酒)를 제거한 것을 말함. , catuyama <中阿含經 262594: DN. , p.48> 또 사도(四道)·4신통도(神通道)라고도 함. 통달하여 열반으로 향하는 4종의 도()를 말함. 고지통행(苦遲通行)·고속통행(苦速通行)·낙지통행(樂遲通行)·낙속통행(樂速通行)4가지. <集異門論 726395> 사대(四大). 사대종(四大種). <阿毘曇五法行經> 밀교(密敎)에서, 보리(菩提)·복덕(福德)·지혜(智慧)·갈마(羯磨)4가지를 말함. <大日經方便會 21869> <楞伽大敎王經 18527> <覺海法語> (1) 보원행(報怨行). 아무것도 원망하지 않는 것. (2) 수연행(隨緣行). 모두가 인연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고, 도에 수순(隨順)하는 것. (3) 무소구행(無所求行). 진리를 아무것도 구하지 않는 것. (4) 칭법행(稱法行). 본성청정(本性淸淨)의 이치에 따라 자리이타(自利利他)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4가지를 행입(行入)이라고 한다. 보리달마(菩提達磨)가 설함.이입(二入) <略辯大乘入道四行> ...이입행입(理入行入,2081)-뉴사전 : 이입(理入)과 행입(行入). 행입(行入)은 이입(理入)의 반대로, 실천수행(實踐修行)으로부터 불도에 들어가는 것.이입(二入) (해석예) 첫째로, 이입(理入)이라고 하는 것은 일체유위(一切有爲)의 법은, 실시환화(悉是幻化)한 것을 깨닫고, 실유(實有)의 심병(心病)을 소멸하는 것을 말함. 둘째로, 행입(行入)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의 근기(根機)에 따라서 좌선(坐禪), 행도(行道), 송경(誦經), 염불(念佛), 수계(受戒) 등의 모든 행력(行力)으로써 신심(身心)의 번뇌를 책진(責盡)하는 것을 이른다. <反故集>

.....교외별전(敎外別傳,264)-국어사전 : 선종(禪宗)에서, 석가가 말이나 문자를 쓰지 않고 마음으로써 따로 심원한 뜻을 전하여 준 일을 이름. ...교외별전(敎外別傳,198)-뉴사전 : 달마대사에 의해 중국에 전해진 조사선(祖師禪)은 말이나 문자에 의한 교설이외에 별도로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것이 있다,라고 함. 불교의 진수는 어떠한 가르침 속에서도 전지(傳持)될 수 없고, 경전의 문구에 의존하지 않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직접 체험에 의해서만 전해질 수 있다라는 뜻. 불립문자(不立文字)와 함께 선()의 입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말, 석존께서 말로써 가르침을 제자들에게 전한 것을 교내(敎內)의 법이라 하고, 이에 반해 교외(敎外)의 법은 부처님께서 마음을 바로 다른 사람의 마음에 전한 것을 말함. 선종(禪宗)에서는 다른 종파는 모두 교내(敎內)의 법인데 비해, 선종만은 교외의 법이라 보고, 선종의 가장 현저한 특색의 하나라고 주장함. <碧巖錄 14> <無門關 48293> <謠曲 方下僧> 도원(道元)에 따르면, 가섭마등(迦葉摩騰축법란(竺法蘭) 등이 중국에 처음 전한 불교이외에 별도로 달마가 전한 불법이 있는 것을 말함.불립문자 <寶慶記>

...불립문자(不立文字,964)-뉴사전 : 진리는 문자로 표현할 수 없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는 것. 보편적인 명제의 형태로 입언(立言 : 훌륭한 의견을 말함)하지 않는다. 또는 그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라는 뜻. 선종에서 법은 마음으로 마음에 전하는 것이므로, 따로 언어·문자를 세워 말하지 않는데 참 뜻이 있다고 하는 것. ()의 근본적 입장을 나타내는 구(). 무설무시(無說無示). <禪源諸詮集都序> <無門關 48293> ...불립문자(不立文字,1094)-국어사전 : [문자로써 세우지 않는다는 뜻으로] 불도(佛道)의 깨달음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것이지, 문자나 말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말.

 

고집(固執,202)-국어사전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만을 내세워 굽히지 아니함, 또는 그러한 성질.

 

집착(執着,2230)-국어사전 :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집착(執着,2477)-뉴사전 : 집착(執著)와 같음.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사물이나 도리를 고집하여 그것을 버리지 못하는 것. 탐애심에 집착하는 것을 염착(染着)이라 함. , gnaha <沙石集 1 (5)> ...집착(執著,2477)-뉴사전 : 사물에 고착하여 떨어지지 않는 것. 잊지 않고 언제나 마음속 깊이 생각하는 것. 사로잡힘. 꽉 쥐다. 달라붙다. 꽉 쥠. <本事經 317677> <俱舍論 514> , abbhini-vesa

 

무시무종(無始無終,850)-국어사전 :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음의 뜻으로] 불교에서, 진리나 윤회(輪廻)의 무한성을 뜻하는 말. 가톨릭에서, 하느님의 소극적 품성의 한 가지를 이르는 말.

...무시무종(無始無終)무시(無始,661)-뉴사전 : 시작이 없다. 아무리 올라도 그 시점을 알 수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말. 먼 옛날부터 있음. 일체 세간(世間)의 중생과 법이 모두 처음이 없는 것과 같이 금생은 전생의 인연을 따라 존재하고, 전생은 또한 전생을 따라 존재하는 것처럼 이같이 추구해 들어가면 중생과 법은 원래 얻을 수 없으므로 무시(無始)라고 한다. , anadi <中論 22·19> ...무종(無終,681)-뉴사전 : 끝이 없는 것. , anidhana <Lank. >

 

반야심경(般若心經,922)-국어사전 : <반야바라밀다심경>의 준말.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922)-국어사전 : 대반야경의 정수(精髓)를 뽑아 간결하게 설한 경. ) 반야심경·심경. ...대반야경(大般若經,576)-국어사전 : <대반야바라밀다경>의 준말.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576)-국어사전 : 반야(般若)를 설명한 여러 경전을 집성한 경. 600권으로, 대승 불교의 근본 사상이 설명되어 있음. ) 대반야·대반야경. ...반야(般若,898)-국어사전 : 대승 불교에서, 모든 법의 진실상을 아는 지혜. ...진실(眞實,2218)-국어사전 : 거짓이 없이 바르고 참됨. ...진상(眞相,2133)-국어사전 : 사물의 참된 모습. 실제의 형편. ...대반야(大般若,576)-국어사전 : <대반야바라밀다경>의 준말. ...정수(精髓,2077)-국어사전 : 뼛속에 있는 골. ) (). 사물의 본질을 이룬 가장 뛰어난 부분. 가장 중요한 것.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密多心經,745)-뉴사전 : , Prajnaparamita-hrdaya-sutra 1. 당나라 현장 번역이다.반야심경」「심경이라 약칭한다. 5(), 3(), 12인연, 사제(四諦)의 법을 들어 온갖 법이 모두 공하다는 이치를 기록하고, 보살이 이 이치를 관()할 때는 일체 고액을 면하고, 열반을 구경하여 아뇩다라삼먁 삼보리를 증득한다고 말하고, 이것을 요약하여 아제아제(擖帝擖帝) 등의 대신주(大神呪)를 말하다. 전문 16()의 작은 경이나, 600권에 달하는대반야경의 정수를 뽑아 모은 것으로서 여러 나라에 널리 유통하였다. 반야심경에는 대본과 소본의 두 종류가 있는데, 산스크리트 본으로 전해져 온 것이다. 대본과 소본의 내용은 별로 큰 차이가 없다. 대본은 소본에 해당하는 것 외에 앞뒤에 서론과 결말의 문구(流通分)가 들어 있을 따름으로 그 본문에 차이는 없다. 이 산스크리트 원본에서 여러 가지 한문 번역들이 나왔는데 소본에 해당하는반야심경은 현장이 번역한 것이다. 이 소본의 산스크리트 사본은 인도나 다른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유독 일본의 법륭사에 보존되어 있다고 한다. 한편 같은 소본을 한자로 음역한 것이 중국의 돈황에서 발견되었는데,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것은범본반야바라밀다심경이라고 불리는데관자재보살이 현장법사를 위하여 친히 교수한 범본으로서 윤색하지 않는다라는 부제가 붙어 있으며대정신수대장경(大正新修大藏經)안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대본은 그 사본이 일본의 장곡사에 전해지고, 또 이것과 거의 같은 것이 중국에도 전해져 왔다.반야심경의 번역본은 (1) 요진(姚秦)의 구마라습(402~413) 번역본인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1. (2) 당의 현장 번역(649)으로반야바라밀다심경1. (3) 반야(748~810)와 이언(利言)의 번역반야바라밀다심경1. (4) 법월(法月)의 중역보편지장반야바라밀다심경1. (5) 당의 지혜륜(智慧輪)의 번역반야바라밀다심경1. (6) 법성(法成) 번역반야바라밀다심경1. (7) 송의 시호 번역성불모반야바라밀다경1권 등 7가지가 있다. 그러나 이 7가지 번역본 가운데서도 현장역과 구마라습역, 특히 현장역이 가장 많이 읽혀지고 있다. 우리 나라를 비롯한 동양 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독송용이 바로 이것이다. 이 외에 이 경전은 영어·티벳어·프랑스어·몽고어로 번역되었다. 또한 이 경에 관한 주석서는 모두 현장의 번역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는데, 중국에서 모두 77, 우리나라에서는 원측(612~696)이 집필한반야바라밀다심경찬1권이 남아 있다.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424)-뉴사전 : 범어 이름은 Mahaprajnaparamita-sutra이다. 줄여서대반야·대품반야경이라 한다. 반야 바라밀다란 지혜로써 저 언덕에 이른다는 뜻이니, 이 경에서는 모든 법이 모두가 공()하여 얻을 수 없는 실상을 바르게 관찰하기를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2승의 미혹한 집착을 깨뜨리고, 대승의 지위에 안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3세의 부처님의 어머니요, 뭇 공덕의 근원이라 하였다. 원래 반야 바라밀다는 여섯 가지 바라밀다의 하나였지만 이러한 의미에서 반야 바라밀다는 온갖 불법을 총괄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대승불교의 근본 경전으로 추앙되고 있다. 이 경은 무려 600(390)460여만자로 이루어진 불교 최대의 경전이다. 소위 대승의 5대 경전(화엄·방등·법화·열반·반야)의 하나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방대한 내용을 지닌 큰 산맥이다. 그러므로 이 경을 처음 대할 때는 누구나 약간 지루한 감을 느끼지만 곧 깊고 그윽한 맛에 심취하여 마치 얕은 산을 오르내리던 등산객이 큰 산에 오르기 시작한 뒤에 산의 취미를 바로 깨닫는 것과 같다 하겠다. 이 경의 번역은 당나라 고종 현경(顯慶) 5(서기 660)에서부터 용삭(龍朔) 3(서기 663)까지에 현장이 번역하였다. 이보다 앞서 구마라습 등이 부분적으로 번역한 것이 많았으므로 현장도 그 예에 따라 추려서 번역하기로 하였으나 그날 밤의 꿈에 두려운 일을 보고 전부를 번역하니, 끝마치는 날에 서광이 비쳤다 한다. 이 경의 구성은 흔히 416회라 한다. 즉 장소는 네 곳으로 옮겼고, 모이기는 열여섯 번 한 것이다. 그러므로 열여섯 경의 합편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네 곳이란 영취산·기원정사·죽림정사·타화자재천이요, 16회라 함은(16분이라 함) 1회에서 제16회까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경의 구성을 회별(會別)로 보면 장단의 차이가 많다.대반야경16회의 구성상황과 명칭·권수·별역본 등을 살펴보면 (1) 1(1~400)10만송반야. (2) 2(401~478)28천송반야(大品般若) 별역본으로서 방광반야바라밀경 20권 무라차(無羅叉)(291). 광찬반야바라밀경 10권 축법호(286) ·마하반야바라밀경 대품반야 27권 라습(404). (3) 3(479~537)18천송반야. (4) 4,5(538~565)8천송반야(小品般若) 별역본으로 도행반야바라밀경 10권 지루가참(222~228)·대명도경 6권 지겸(222)·마하반야초경 5권 축불염(265)·마하반야바라밀경(小品般若) 10권 라습(408)·불모출생삼장반야바라밀다경 시호(982~)·불모보덕반야바라밀경 3권 법현(1001)(관련본)·성팔천송반야바라밀다일백팔명진실원의다라니경 1권 시호의 번역. (5) 6(566~573) 승천왕반야(勝天王般若) 별역본으로 승천왕반야바라밀경 7권 월바수나(月婆首那 ; 538~539). (6) 7(573~575) 7백송반야(曼殊室利分) 별역본으로서 문수사리소설마하반야바라밀경 2권 만다라선(503)·문수사리소설반야바라밀경 1권 승가바라(460~524). (7) 8(576) 5백송반야(那伽室利分) 별역본으로 유수보살무상청정분위경 2권 상공(翔公 ; 420~479). (8) 9(577) 금강반야(能斷金剛分)별역본으로 금강반야바라밀경 1권 라습(402~). 금강반야바라밀경 1권 보리유지(509). 금강반야바라밀경 1권 진제(562)·금강능단반야바라밀경 1권 의정(703) . (9) 10(578) 150송반야(般若理趣分) 별역본으로 실상반야바라밀경 1권 보리유지역·금강정유가이취반야경 1권 금강지역·편조반야바라밀경 1권 시호(982~)·최상근본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 7권 법현(?~1001). (10) 11(579~583) 보시바라밀분. (11) 12(584~588) 정계바라밀다분. (12) 13(589) 안인바라밀다분. (13) 14(590) 정진바라밀다분. (14) 15(591~592) 정려바라밀다분. (15) 16(593~600) 반야바라밀다분. 이와같은 구성상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대반야경 안에는 여러 가지 번역본들이, 현장이 이 경을 번역하기 약 400년전부터 번역되기 시작하여 별행(別行)되고 있었는데, 1회의 제11~16회의 현장 이전에는 그와 유사한 내용의 이본(異本)이 전역(傳譯)된 일이 없는 새로운 것이다. 사상과 내용으로 이 경전을 보면 다른 반야부 경전과 같이 공사상(般若空)을 천명하고 있으며 육바라밀 중 특히 반야바라밀을 강조하고 있다. 반야(智慧)는 불모(佛母)이며 육바라밀의 원천이어서 일체의 불법이 반야로부터 유출되었기 때문에 반야바라밀을 성취함으로써 육바라밀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은 방대한 경전이어서 같은 반야계 경전인 대품반야경이나 소품반야경 또는 금강반야경과 이 경을 요약한 반야심경 등에 비해서 많이 읽히거나 연구되지 않았다. 그러나대자은사삼장법사전(大慈恩寺三藏法師傳)10회에서 말했듯이 이 경은진국(鎭國)의 전(), 인천(人天)의 대보(大寶)로 여겨 천재·병란·질병·기근 등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는 이 경을 고승들에게 독송시키거나 강설케 하고, 서사유포(書寫流布)시키고 받들어 공양함으로써 그러한 어려움을 없앨 수 있다고 믿어 종파에 관계없이 전독(轉讀)하는 자, 사유(思惟)하는 자, 여실(如實)히 행하는 자는 모두 악취(惡趣)에 떨어지지 않는 법을 얻을 것이다라 하여 이 경을 송지전역(誦持轉譯)하고 경에 설한 대로 행함으로써 일체의 고액(苦厄)을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액을 면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볼 때 제액초복(除厄招福)이요 국가적으로는 진호국가(鎭護國家)인 것이다. 이 경은 이러한 점에서 신앙적으로 존중되어 왔다. 고려 고종 때, 몽고군이 침입하여 국가가 누란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을 때, 몽고군의 격퇴를 불전에 기원하여 온 국민이 혼연일치하여 조조(雕造)한 고려대장경의 경우 그 첫머리에 이대반야경을 배열한 것은 바로 이러한 데에 그 연유가 있다.

.....반야(般若,744)-뉴사전 : , panna의 음역. , Prajna. 반야(班若)·바야(波若)·발야(鉢若)·반라야(般羅若)·발랄야(鉢剌若)·발라지야(鉢羅枳孃)이라고도 쓰며, ()·()·지혜(智慧)라 번역. 법의 실다운 이치에 계합한 최상의 지혜. 이 반야를 얻어야만 성불하며, 반야를 얻은 이는 부처님이므로 반야는 모든 부처님의 스승, 또는 어머니라 일컬으며, 또 이는 법의 여실한 이치에 계합한 평등·절대·무념(無念)·무분별일 뿐만 아니라, 반드시 상대 차별을 관조하여 중생을 교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색. 이를 보통 2·3·5종 등으로 나눈다. 깨달음을 얻는 진실한 지혜. 깨달음의 지혜. 진실을 보는 지혜의 눈. 존재의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에 이름. (해석예) 반야제법(般若諸法)이란 진나라에서 지혜라고 말함. 실상(實相), 위지반야(謂之般若). 공무소득(空無所得)과 같이 통달하는 지혜임. 지혜의 범어(梵語). 실지근본지(實智根本智). 부처님의 일체지(一切智). ...반야(般若Prajna,922)-국어사전 : 만물의 본질을 이해하고 불법(佛法)의 참다운 이치를 깨닫는 지혜.

.....대승불교(大乘佛敎,447)-뉴사전 : 대승이라 함은 큰 탈 것이라는 의미로 자기 혼자의 깨달음을 위해서가 아니고 많은 사람들을 구제하는 거대한 탈 것과 같은 불교라고 하는 것. 소승불교에 대한 것임. 기원전후 무렵부터 수행승이 교단과는 별도로 재가(在家)불교신자의 단체가 각지에 성립되어 그들은 스스로를 보디사트바(, bodhisattva 보리살타(菩提薩埵), 생략하여 보살), 즉 깨달음을 구하는 자라 불렀다. 보살은 그때까지 부처님의 전생을 얘기하는 전생담 중에서 수행중의 부처님을 가리키는 말로서 사용되고 있던 것을 자신들 모두는 부처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살이라 칭할만하다고 확신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최초 기간은 탑과 사당을 참배하는 것에만 그쳤으나 그중의 깨달음에 진보적인 자들이 자기의 경전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된다. 우선반야경이 기원전후 무렵에 성립하고 계속해법화경」「유마경」「화엄경」「무량수경등이 연이어 각각의 보살들에 의해 작성되어 이것들이 합류하여 대승불교가 되었다. 후기의 대승불교는 힌두교와 인도의 토속신앙에 강하게 영향 받아 현저히 밀교화했으나 회교도의 인도침입과 함께 멸했다. 대승불교는 중국·조선·일본·티벳·몽고·베트남 등에 전해져 각각 독자의 발전을 이루었다. , mahayana ...소승불교(小乘佛敎,1395)-뉴사전 : 전통적, 보수적 불교. 대승불교에 대해서 말함. 소승이라는 호칭은 대승불교 성립이래 있었음. ...대승불교(大乘佛敎,580)-국어사전 : 대승(大乘)을 주지(主旨)로 하는 불교 종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주로, 우리나라·북부 인도·중국·일본 등의 북방 불교를 이루고 있는 삼론종(三論宗법상종(法相宗화엄종(華嚴宗천태종(天台宗진언종(眞言宗율종(律宗선종(禪宗) 등이 이에 딸림.]소승불교. ...소승불교(小乘佛敎,1355)-국어사전 : 소승의 교법을 주지로 하는 불교 종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대승불교.

.....대승(大乘,444)-뉴사전 : 커다란 탈 것의 뜻. 불교의 2대유파(二大流派)의 하나. 1, 2세기경 일어났다. 종래의 불교였던 소위 소승에 반대. 그 특징은 자신의 이익보다 많은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이타행(利他行)을 실천하고, 그것에 의해 부처가 되는 것을 주장하는 점에 있음. 민중적(民衆的)이려고 했기 때문에, 힌두교의 여러 요소를 많이 도입하고 있음. ()방등 증일아함경(12550-)대승이라는 말이 나와 있지만, 여기에서는대승불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위대한 교설의 뜻일 것임. 쟈이나교에서도 예부터 팔, mahajana(, mahayana)라고 하는 것을 말함. 보살승(菩薩乘). 삼승(三乘)의 하나. 일승(一乘)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음. <五敎章 上 135> 모든 실천법. 모든 실천법을 포용하는 가르침. 일체의 승(). (해석예) 자기를 해탈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체의 중생과 평등하게 생사를 함께 하는 것을 바라는 이것을 대승이라 함. ...삼승(三乘,1225)-국어사전 : 세제곱의 구용어. [중생을 수레에 태워 열반의 언덕으로 실어 나른다는 뜻으로] 성문승(聲聞乘연각승(緣覺乘보살승(菩薩乘)의 세 가지 교법을 이르는 말. ) 삼거(三車). ...삼승(三乘,1199)-뉴사전 : 3가지 탈 것. 3가지의 입장. 3가지 길을 걷는 자. 깨달음에 이르는 3가지 실천법. ()이란 사람을 태워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수단으로서의 가르침을 말함. 성문승(聲聞乘)·연각승(緣覺乘)·보살승(菩薩乘)이라는 3가지 실천 방법. 각각의 사람을 능력·소질에 맞게 깨달음으로 이끌어 가는 가르침을 탈것에 비유한 것으로 성문(聲聞)·연각(緣覺)·보살(菩薩)에게 적합한 가르침을 말함. 성문(聲聞)·연각(緣覺)·보살의 3가지 능력에 맞도록 깨달음으로 이끌어가는 가르침을 탈 것에 비유한 말. 중생(, sattva 살아있는 것)의 성질이나 능력에 맞게 성문(聲聞 , sravaka)·연각(緣覺 , praty-eka-buddha)·보살(菩薩 , bodhisattva)에게 3종류의 고유한 깨달음으로 나아가게 하는 입장이 있는 것을 말함. (, yana)이란 탈 것이라는 의미로 깨달음(해탈)을 향하게 하는 가르침을 말함.법화경이 성립된 당시까지 불교속에 존재하였던 3가지 중요한 가르침이었다고 볼 수 있으나,법화경은 그 어느 것이나 역할과 의의를 인정하고 모든 것은 부처님의 자비로 구해지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성문승연각승보살승일승 산, tri-yana <法華經 方便品 96> 성문(聲聞)과 연각(緣覺)과 보살. 이것으로 불교수행자의 전체를 총괄함. 성문승·독각승(聲聞乘·獨覺乘)의 소승과 보살승 혹은 불승(佛乘)이라는 대승의 3가지가 구분된다. 소승과 점교(漸敎)와 돈교(頓敎) <五敎章 下 467> ...대승(大乘,580)-국어사전 : 이타주의에 의하여 널리 인간 전체의 구제를 주장하는 적극적인 불법. [‘()’은 피안으로 타고 가는 수레라는 뜻으로, 교리진리를 뜻함. 기원전 1~2세기경, 북부 인도에서 일어난 진보적 불교 세력이 스스로의 교리·교설을 이르던 말. 종래의 출가자 위주의 교의를 반대하고, 재가(在家)의 대중을 두루 교화할 교리를 주장하였음.]소승(小乘).

.....(,1472)-뉴사전 : 타는 것. 운재(運載)라는 뜻. 범부에서 부처님이 되는데 이르는 가르침을 타는 것에 비유함. 깨달음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 수단. <法華經 193> (해석예) ()은 이 운출(運出)을 뜻으로 삼는다. 십육행상(十六行相)의 하나로서의 출(, nairyanika)의 이역(異譯). ()은 그대로 무위(無爲)이다라고 해석함. <肇論 45160>

.....소승(小乘,1394)-뉴사전 : 대승에 비해 그 수행하는 바의 교()·()·()·() 및 수행하는 사람이 열등한 점에서 그것을 멸칭(蔑稱)하여 소승이라 함. 성문승(聲聞乘)이라고도 함. 열등한 탈 것의 뜻. 대승편에서 붙인 명칭임. ()은 싣고 운반하는 뜻. 사람을 태워 이상경(理想境)에 이르게 하는 교법. 소승에는 성문승·연각승 둘이 있다. (1) 성문승. 4()의 이치를 관하여 성문의 4()를 증득하여 열반에 이르는 것을 교리로 함. (2) 연각승. 12인연을 관하여 벽지불과(辟支佛果)에 이르는 것을 교체(敎體)로 함. 이것은 모두 회신멸지(灰身滅智)의 공적한 열반에 이르는 것을 최후 목적으로 여김. 인도의 상좌부·대중부 등의 20분파와 동토의 구사종·성실종·율종 등. ...소승(小乘,1354)-국어사전 : 후기 불교의 2대 유파의 하나. 자기의 인격을 완성함으로써 해탈(解脫)을 얻고자 하는 교법. [개혁파가 스스로를대승(大乘)’이라 일컫고 다른 전통적 불교를소승이라고 한 데서 비롯된 것임.]대승.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