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향(廻向)

삼종회향(三種廻向)

근와(槿瓦) 2018. 3. 12. 02:12

삼종회향(三種廻向)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세 가지 회향. 자기가 좋은 일을 하고, 그 공덕을 돌려 자기가 바라는 바로 향하는 세 가지.


(1) 菩提회향. 자기가 닦은 모든 선근공덕을 無上佛果의 지혜를 얻는 데로 趣向하는 것.

(2) 衆生회향. 일체 중생을 불쌍히 여기는 衆生愛를 위하여 자기가 닦은 온갖 선근공덕을 취향하는 것.

(3) 實際회향. 有爲轉變하는 세계를 싫어하고 열반의 理想境에 도달하기 위하여, 자기가 닦은 선근 공덕을 취향하는 것. 廻向三處라고도 한다.

 

참고

공덕(功德) : 훌륭한 결과를 초래하는 功能(能力)善行을 통한 으로서 구비되어 있음을 말한다. 功德力하여 功力이라고 하며, 또한 善行을 하는데 종교적으로 순수한 것과 세속적인 것이 있어서, 前者眞實功德이라고 찬양하고, 後者不實功德이라고 한다.

 

회향(廻向) : 혹은 回向이라고도 쓴다. 廻轉趣向의 뜻. 자기가 닦은 선근 공덕을 다른 중생이나 또는 자기의 佛果에 돌려 향함. 大乘義章3종의 회향을 말한다.

(1) 衆生廻向. 자기가 지은 선근 공덕을 다른 중생에게 회향하여 공덕 이익을 주려는 것이니, · 보살의 회향과 세속에서 영가를 천도하기 위하여 독경하는 등이 그것.

(2) 菩提廻向. 자기가 지은 온갖 선근을 회향하여 보리의 果德을 얻으려고 趣求하는 것.

(3) 實際廻向. 자기가 닦은 선근 공덕으로 無爲寂靜한 열반을 취구하는 것.

또 일반적으로 往相廻向還相廻向이 있다. 왕상회향은 자기가 지은 과거와 금생의 선근 공덕을 중생에게 베풀어서 함께 정토에 왕생하기를 원하는 것. 환상회향은 정토에 왕생한 뒤에 다시 대비심을 일으켜 이 세계에 돌아와서 중생을 교화하여 함께 불도에 들게 하는 것.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회향(廻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력회향(自力回向,1945)-국어사전  (0) 2022.11.02
회향(回向·廻向,2669)-국어사전  (0) 2022.06.21
삼회향(三回向,1232)-국어사전  (0) 2022.06.09
회향   (0) 2016.11.06
회향(廻向)  (0) 2015.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