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통교십지(通敎十地)

근와(槿瓦) 2018. 3. 8. 02:46

통교십지(通敎十地)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三乘共十地와 같음. 大智度論 78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성문·연각·보살을 통하여 만들어진 十地로 천태종에서 通敎하여 수행의 단계로 한다. (1) 乾慧地 外凡. (2) 性地 內凡. (3) 八人地 見道十五心. (4) 見地 初果. (5) 薄地 一來果. (6) 離欲地 不還果. (7) 已辦地 阿羅漢果. (8) 支佛地 緣覺地. (9) 菩薩地. (10) 佛地.

 

참고

통교(通敎) : 天台宗 化法 4의 제2. 성문·연각·보살의 3이 함께 받는 법. 얕고 깊은 법을 함께 말한 것이므로, 사람의 근성이 영리하고 둔함에 따라서 얕게도 해석하고, 깊게도 해석할 수 있는 . 근기가 둔한 사람이 이 교를 얕게 해석하면 藏敎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되고, 영리한 사람이 이 교를 높게 해석하면 별교와 원교에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것. 이렇게 근기에 따라 앞으로는 장교에, 뒤로는 별교와 원교에 통하는 교이므로 통교. 이 교의 세계관은 좁으나, 그 밝혀 놓은 이치는 깊다. 가 공한 것이 그 근본 사상이다.

 

내범(內凡) : 佛道를 수행하는 이 중에서, 凡夫位에 있는 이를 구별하여 內凡外凡이라 한다. 에 대한 것으로, 아직 불교의 교리를 證得하지 못한 이를 말하고, 그 가운데서 약간의 智解를 가진 이를 內凡이라 하고, 그렇지 못한 이를 外凡이라 한다. 內凡佛敎敎理 안의 凡夫이고, 外凡敎理 밖에 있는 凡夫를 말한다.

 

외범(外凡) : 見道이전의 修行位를 일컬음. 小乘에서는 5停心·別相念處·總相念處修行位이고, 大乘에서는 52의 처음인 10信位.

 

불과(佛果) : 수행한 으로 하여 極果에 이르는 부처님의 지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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