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법인(三法印)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의 근본 敎義를 세 가지로 나타내는 것. 印은 一定不變하는 진리라는 표시.
(1) 諸行無常印. 一切의 物 · 心의 현상은 다 生滅變化하여 고정불변하는 것이 하나도 없지만, 중생들은 恒常하는 존재로 착각하기 때문에, 이 그릇된 생각을 없애기 위하여 無常하다고 말하는 것.
(2) 諸法無我印. 萬有의 諸法은 因緣에 의해 생긴 것이므로, 참다운 自我인 實體가 없는데도, 중생들은 我에 집착하는 妄執에 사로잡혀 있으므로, 이것을 없애기 위하여 無我라고 말하는 것.
(3) 涅槃寂靜印. 生死의 바다를 輪廻하는 고통을 벗어난 彼岸인 涅槃寂靜의 세계를 말한 것.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