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십오원통(二十五圓通)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圓通(널리 통하여 두루 막힘이 없는 것)을 깨닫기 위해 실천 수행하는 25종의 方便. 또는 깨달은 지혜에 의해서 나타난 眞如의 이치를 실천하는데 25종의 方便수단으로 圓通을 證得하는 것. 圓滿한 法性의 실다운 원리를 두루 通하는데, 중생의 근기가 千差萬別임을 따라 종종의 수행법이 있음을 말한다.
부처님이 楞嚴會上에서 보살 · 성문 등에서 眞如의 妙境을 원만하게 통달하면 周遍無碍의 心境을 통달함에 있어 어떤 法을 근본으로 하느냐? 고 물으심에 그 방법에 대해 각자가 體得한 바를 25종으로 대답한 것. 곧 그 25종은 6根 · 6塵 · 6識 · 7大에 의한 방편이 그것.
陳那의 圓通聲塵을 처음으로 하여 觀音의 圓通耳根을 끝으로 하는 25종으로 되어 있다. 圓通이란 점에서는 논하면 優劣이 없지만 여래는 특히 文殊로 하여금 耳根의 圓通을 취하도록 하게 한 것은,
이 세계 중생들은 耳根이 총명하므로 聽覺의 言語 등을 통해 法에 들어가는 것이 쉬웁기 때문이다. 따라서 聲圓通과 耳圓通을 初後에 배당한 것은 首尾相貫의 뜻이 있다 할 것이다.
(1) 音聲. 陳那의 圓通 곧 聲塵.
(2) 色因. 優波尼沙陀비구의 圓通 곧 色塵.
(3) 香因. 香嚴童子의 원통 곧 香塵.
(4) 味因. 藥上 · 藥王 2法子의 원통. 곧 味塵.
(5) 觸因. 跋陀婆羅의 원통. 곧 觸塵.
(6) 法因. 摩訶迦葉 등의 원통 곧 法塵.
(7) 見元. 阿那律陀의 원통이니 곧 眼根의 원통.
(8) 息空. 周利槃特迦의 원통이니 곧 鼻根의 원통.
(9) 味知. 憍梵鉢提의 원통이니 곧 舌根의 원통.
(10) 身覺. 畢陵伽婆蹉의 원통이니 곧 身根의 원통.
(11) 法空. 須菩提의 원통이니 곧 身根의 원통.
(12) 心見. 舍利弗의 원통이니 眼識의 원통.
(13) 心聞. 普賢보살의 원통이니 곧 耳識의 원통.
(14) 鼻識. 孫陀羅難陀의 원통. 곧 鼻識의 원통.
(15) 法音. 富樓那의 원통이니 곧 舌識의 원통.
(16) 身戒. 優波離의 원통이니 곧 身識의 원통.
(17) 心達. 目犍連의 원통이니 곧 意識의 원통.
(18) 火性. 烏芻瑟摩의 원통이니 곧 火大의 원통.
(19) 地性. 持地보살의 원통이니 곧 地大의 원통.
(20) 水性. 月光童子의 원통이니 곧 水大의 원통.
(21) 風性. 瑠璃光法王子의 원통이니 곧 風大.
(22) 空性. 虛空藏보살의 원통이니 곧 空大.
(23) 識性. 彌勒보살의 원통이니 곧 識大에 의한 원통.
(24) 淨念. 大勢至보살 등의 원통이니 곧 見大 또는 根大의 원통.
(25) 耳根. 觀音보살의 원통이니 六根중 제2根인 耳根에 의한 圓通이다.
참고
원통(圓通) : 널리 두루 통함으로 방해됨이 없는 것. 지혜에 의해 깨달은 眞如의 理는, 그 본질이 원만하여 널리 모든 존재에 두루하고 그 작용은 자재하여 방해됨이 없이 모든 존재에 작용하기 때문에 그 理를 圓通이라고 한다. 또 지혜로 眞如의 理를 널리 깨닫는 수행을 圓通이라고 하기도 한다. 首楞嚴經 卷五에는, 25聖者가 각기 六塵, 六根, 六識, 七大를 의지하여 圓通의 行을 닦는다고 하고, 그 수행에는 優劣이 없다고 說함. 이 25종의 行을 二十五圓通이라고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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