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힘

전식득지[轉識得智(四智)]

근와(槿瓦) 2015. 9. 12. 01:00

전식득지[轉識得智(四智)]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唯識宗의 용어. 佛界에 이르기까지 有漏의 八識(阿賴耶識)을 닦아서 轉向하여 無漏의 四智를 성취하는 것. 見道位에 들어 갈 때에 제八識을 轉向하여 大圓鏡智를 이루고 제七識을 轉向하는 平等成智를 이루고 前五識을 뒤집어서 成所作智를 이룸이 그것.

 

사지(四智)

법상종에서 세운 여래의 네 가지 지혜. 범부의 8識이 변하여 여래의 4智가 된다.

(1) 大圓鏡智. 有漏의 제8식을 비쳐서 얻는 無漏의 지혜. 이것은 거울에 한 점의 티끌도 없이 삼라만상이 그대로 비추어 모자람이 없는 것과 같이, 원만하고 분명한 지혜이므로 대원경지라 한다. 佛果에서 처음으로 얻는 지혜.

 

(2) 平等性智. 제7識이 변하여 얻은 무루의 지혜. 通達位에서 그 일분을 증득하고, 佛果에 이르러 그 全分을 증득한다. 일체 모든 법과 자기나 다른 유정들을 반연하여 평등 一如한 理性을 觀하고 나다 남이다 하는 차별심을 여의어 대자대비심을 일으키며, 보살을 위하여 가지가지로 교화하여 이익케 하는 지혜를 말함.

 

(3) 妙觀察智. 제6識이 변한 것. 모든 법의 相을 묘관찰하여 설법을 베풀고 의혹을 끊는데 사용되는 지혜를 말함. 妙는 불가사의한 힘의 자재를 말함. 관찰은 모든 법을 살피는 것.

 

(4) 成所作智. 佛果에 이르러 有漏의 前五識과 그 相應心品을 轉捨하고 얻는 지혜. 十地 이전의 보살, 二乘 · 범부 등을 利樂케 하기 위하여 十方에서 3업으로 여러 가지 변화하는 일을 보여 각기 이락을 얻게 하는 지혜를 말함.(唯識論十, 百法問答妙 八)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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