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極樂)

상생(上生,1243)-국어사전

근와(槿瓦) 2024. 5. 14. 05:35

상생(上生,1243)-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극락왕생하는 이의 성질이나 그 행위의 차이에 따라서 나눈 아홉 계급 중, 상품(上品중품(中品하품(下品)의 각각의 상위(上位).

 

참고

극락왕생하는→–하다(2538)-국어사전 :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말을 동사로 만듦. ) 사랑하다. 고백하다. 일부 의존 형태소에 붙어 형용사를 만듦. ) 착하다. 훌륭하다. 부사에 붙어 동사나 형용사를 만듦. ) 산들산들하다. 형용사의 보조적 연결 어미‘-’‘-따위에 붙어 동사를 만듦. ) 슬퍼하다. 기뻐하다. 의존 명사··따위에 붙어 보조 형용사나 보조 동사를 만듦. ) 모른 체하다. 아는 양하다. ...극락왕생(極樂往生,331)-국어사전 : [불교에서] 죽어서 극락정토에 가서 다시 태어남. 편안히 죽음. 왕생극락. 정토왕생(淨土往生).

...00죽어서죽다¹(2158)-국어사전 : 목숨이 끊어지다. 숨지다. 사망(死亡)하다. (歿)하다. ) 오래 앓다가 죽다. ) 돌아가다. 동식물이 생명을 잃다. ) 옮겨 심은 나무가 죽어 버렸다. 기계, 또는 움직이던 물체가 멈추다. ) 시계가 죽다. 팽이가 죽다. 불이 꺼지다. ) 화롯불이 죽다. 야구나 술래잡기 따위의 선수, 또는 바둑이나 장기 따위의 말이 상대편에게 잡히다. 빳빳한 기운이 사그라들다. ) 옷의 풀기가 죽다. 생기나 활기가 꺾이다. ) 기가 죽다. 풀이 죽다. (놋쇠··식초 따위가) 화학적 변화로 빛이나 맛을 잃다. (옷 따위의) 빛깔이 산뜻하지 않고 우중충해지다. ) 죽은 빛깔.살다. ...0팽이(2479)-국어사전 : 둥근 나무토막의 한쪽 끝을 뾰족하게 깎아, 채로 치거나 끈을 몸체에 감았다가 풀면서 돌리는 어린아이들의 장난감. ...장난감(1988)-국어사전 : 아이들 놀음놀이의 재료가 되는 물건. 애완구. 완구(玩具). ...0화롯불(火爐-,2641)-국어사전 : 화로에 담아 놓은 불. ...화로(火爐,2641)-국어사전 : 숯불에 담아 놓는 그릇. ...숯불(1423)-국어사전 : 숯을 피운 불. 탄화(炭火). ...(1423)-국어사전 : (땔감으로 쓰기 위하여) 나무를 숯가마에서 구워 낸 검은 덩어리. 목탄(木炭). ...숯가마(1423)-국어사전 : 흙이나 돌 따위로 쌓아 만든, 숯을 구워 내는 시설.

...00극락정토에극락정토(極樂淨土,331)-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아미타불이 살고 있다는 정토. 살아서 염불한 사람이 죽어서 불과(佛果)를 얻는 곳으로, 더없이 안락하여 즐거움만 있다고 함. 극락세계. 서방정토. 십만억토. 안락국. 안락세계. 안락정토. 안양정토. ) 극락. ) 금색세계. ...00가서가다(6)-국어사전 : 이것에서 저곳으로 옮아 움직이다. (있던 자리를) 떠나다. (직업·학업·복무 따위로 해서) 몸 둘 곳을 옮기다.오다. ...오다(1698)-국어사전 : (다른 데서 이쪽으로) 움직여 이동하다. 어떤 직책이나 소임 따위를 띠고 부임하다.가다. ...부임하다부임(赴任,1069)-국어사전 : 임명을 받아 임지(任地)로 감. ...임지(任地,1928)-국어사전 : 관원이 부임하는 곳. ...옮겨가다옮기다(1725)-국어사전 : [‘옮다의 사동] 옮기게 하다. (사람이나 물건을) 본디 있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바꾸어 놓게 하다. (병균 따위를) 남에게 전염시키게 하다. (남에게서 들은 말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전하게 하다. 발걸음을 한 걸음 한 걸음 떼어 놓다. (관심이나 시선 등을) 이제까지의 대상에서 다른 대상에로 돌리다. (어떠한 일을 다음 단계로) 밀고 나아가다. (거처 따위를) 본디 머물던 곳에서 다른 데로 바꾸다. (어떤 나라 말을 다른 나라의 말로) 바꾸어 나타내다. 번역하다. 식물을 자라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가져다 심다. ...움직이다(1783)-국어사전 : 위치를 옮겨가며 동작을 계속하다. 바뀌다. 변동하다. 활동(활약)하다. 조종하다. 경영(운영)하다. 마음이 흔들리다. 제자리에서 흔들리다. 감동하다. ...떠나다(699)-국어사전 : 자리를 옮기려고 뜨다. 목적지를 향하여 가다. 어떤 일과 관계를 끊다. 사라지다. ...뜨다(708)-국어사전 : 비우다. 거처를 멀리 옮기다. 퇴직하다. 죽다. ...비우다(1124)-국어사전 : 안에 든 것을 없애어 그 자리를 비게 하다. 있던 사람이 나가고 그 자리만 남게 하다. (살던 집을) 내주다. (일하던 자리에서 떠나) 한동안 그 자리에 있지 아니하다.

...00다시다시(526)-국어사전 : (하던 것을) 되풀이하여 또. 거듭 또. 새로이. 고쳐서 또. 이전 상태로. 전과 같이. 다음에 또. 이따가 또. (하다가 그친 것을) 또 잇대어. 그 밖에는. . ...(703)-국어사전 : 어떠한 행동이나 사실이 거듭됨을 나타내는 말. 그뿐이 아니고 다시. (주로‘-으면뒤에 쓰이거나 일정한 듯을 가지는 의문문에 쓰이어) 그래도. 그 위에 다시 더. ...거듭(104)-국어사전 : 되풀이하여. ...되풀이(655)-국어사전 : 같은 말이나 행동을 거듭함. 같은 상황이 거듭됨.

...00태어남태어나다(2414)-국어사전 : (사람이나 동물이) 어미의 태()로부터 세상에 나오다. ) 태나다. ...어미(1599)-국어사전 : <어머니>의 낮춤말. (새끼를 낳은) 동물의 암컷을 이르는 말. ...어머니(1599)-국어사전 : 자기를 낳은 여자. 모친(母親). 자기의양어머니’‘새어머니’‘수양어머니를 이르는 말. 자식을 가진 여자를 대접하여 일컫는 말. 사물을 낳는 근본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어머님. 자위(慈闈). ) 어멈·어미. ...암컷(1552)-국어사전 : 동물에서, 암의 것.수컷. ...(,2410)-국어사전 : 모체(母體) 안에서 새 생명체를 싸고 있는 난막(卵膜태반(胎盤탯줄을 통틀어 이르는 말. ¹. <태지(胎紙)>의 준말. ...(,2635)-뉴사전 : 모태. , kuksi <AK.,18> , jarayu , mnal <Lank. , > , yoni <Lank. > .....극락왕생(極樂往生,265)-뉴사전 : 또는 정토왕생. 죽어서 극락세계에 가서 다시 태어나는 일. ...극락정토(極樂淨土,331)-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아미타불이 살고 있다는 정토. 살아서 염불한 사람이 죽어서 불과(佛果)를 얻는 곳으로, 더없이 안락하여 즐거움만 있다고 함. 극락세계. 서방정토. 십만억토. 안락국. 안락세계. 안락정토. 안양정토. ) 극락. ) 금색세계. ...아미타불(阿彌陀佛,1516)-국어사전 : 아미타. ) 미타불. ...아미타불(阿彌陀佛,1629)-뉴사전 : 아미타와 같음. , Amitadha Buddha ; Amitayus Buddha. 대승불교의 중요한 부처님. 줄여서 미타. 범본경전(梵本經典)에는 아미타바불타·아미타유사불타의 두 이름이 있다. 한역한 여러 경전에도 여러 가지 이름이 있거니와 보통으로는 아미타불·무량수불이라 한다. 정토 3부경에 있는 이 부처님의 역사는 오랜 옛적 과거세에 세자재왕불의 감화를 받은 법장(法藏)210억의 많은 국토에서 훌륭한 나라를 택하여 이상국을 건설하기로 기원. 48원을 세워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원하면서 장구한 수행을 지나 성불하였으니 이가 아미타불이다. 구원한 옛적에 성불한 아미타불(本佛)에 대하여, 이 부처님을 10겁 전에 성불한 아미타불(迹佛)이라 한다.아미타 ...아미타(阿彌陀,1628)-뉴사전 : , Amitabha(無量光佛)·, Amitayus(無量壽佛)라는 이름의 처음에 있는 산, Amita의 음역. 무량한, 영원하신 부처님이란 뜻. 대승불교의 중요한 부처님. 범본경전(梵本經典)에는 아미타바불타·아미타율사불타의 두 이름이 있다. 한역한 여러 경전에도 몇 가지의 이름이 있는데 보통으로는 아미타불·무량수불이라 한다.정토삼부경에 있는 이 부처님의 역사는 오랜 옛적 과거세에 세자재왕불(世自在王佛)의 감화를 받은 법장(法藏)비구가 210억의 많은 국토에서 훌륭한 나라를 택하여 이상국토를 건설하기로 기원하였다. 48()을 세워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원하면서 수행한 결과 지금부터 10겁 이전에 그 원행(願行)이 성취되어 아미타불이 되었다. <無量壽經> <阿彌陀經> , Amitabha ...아미타(阿彌陀amitabha,1515)-국어사전 : 서방 정토의 극락세계에 있다는 부처의 이름. [모든 중생을 구제한다는 큰 서원(誓願)을 세운 부처로서, 이 부처를 믿고 염불하면 죽은 뒤에 곧 극락정토에 태어나게 된다고 함.] 서방주(西方主). 아미타불. 아미타여래. ) 미타. ...불과(佛果,1091)-국어사전 : 불도를 수행함으로써 얻는 좋은 결과. ...불과(佛果,958)-뉴사전 : 불인(佛因)의 대응어. 불도수행의 결과. 주어지는 불위(佛位). 부처라고 하는 궁극의 결과. 결과로서 부처로 된 상태. 깨달음. , bodhi (해석예) 불과법(佛果法). .....극락(極樂,331)-국어사전 : <극락정토)의 준말. 더없이 안락하고 아무 걱정이 없는 지경이나 그런 곳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지옥. ...극락(極樂,264)-뉴사전 : 또 안양(安養)·안락국(安樂國)·무량수불토(無量壽佛土)·무량광명토(無量光明土)·무량청정토(無量淸淨土)·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밀엄국(密嚴國)·청태국(淸泰國)이라고도 함. 아미타불의 정토. 단순히 정토라고도 함. 서쪽을 향하여 십만억의 불국토를 지나면 저쪽편에 있는 나라. 여러 가지 고통이 없고, 단지 즐거움(, sukha)만이 있으며, 아미타불은 그곳에 계시면서 항상 설법을 한다고 함.아미타경에는 이 정토의 모습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는데, 지금도 또한 아미타불은 여기에서 설법을 한다고 함. 이 나라에 태어나는 사람은 여러 가지 즐거움을 받는다고 함. 예를 들면 부처님 몸과 같이 32상과 신통을 얻고, 5()의 대상은 모두 미묘하고, 즐겁고, 마음대로 법을 듣고, 부처님에게 공양하면, 깨달음이 열린다고 함. 단 이 정토에는 변지(邊地)·의성(疑城)·태궁(胎宮) 등이라고 불리는 변두리가 있어서, 아미타불의 구제에 의혹을 품은 사람이 여기에 태어난다고 함. ()이 있는 곳. <阿彌陀經> <稱讚淨土經> <秘藏記 上> <天台彌陀經義記> <九字釋> <敎行信證 信卷, 眞佛土卷> <沙石集 7(18)> [표현예] 지금 살고 있는 나라. , sukhavati ...왕생(往生,1737)-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승을 떠나 저승에 다시 태어남. <왕생극락>의 준말. ...이승(1883)-국어사전 : 지금 살고 있는일생(동안)’, 또는이 세상을 이르는 말. 금생(今生). 금세(今世). 이생. 차세(此世). 차생(此生).저승. ...저승(2017)-국어사전 : 죽은 사람의 영혼이 가서 산다는 세계. 명부(冥府). 명도(冥途). 음부(陰府). 유명(幽冥). 타계(他界). 황천(黃泉).이승. ...왕생(往生,1850)-뉴사전 : 다시 태어남. 다른 세계에 태어나는 것. 윤회함. , sandhavati , samsarati <中阿含經 541767: MN. . p.256f.> 사후에 지옥에 태어나는 것. , niyyati <雜阿含經 322231: SN. , p.318> 이 세상에서 죽고, 후에 선업에 의해 33()·극락정토·도솔천 등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 <灌頂經 1221534> 특히 염불 공덕으로 사후 아미타불의 정토인 극락세계에 다시 태어나는 것. <灌頂經 1221533> <往生要集 8439, 41> (해석예) 이 사바를 떠나 극락정토에 가서 연화화생하는 것. 심행상응(心行相應)하는 일념을 말함. 연화장세계에 태어나는 것. (표현예) 가서 다시 삶. <往生禮讚偈> 일반적으로 죽는 것을 말함. 어떻게 해도 몸둘 곳이 없어 포기한 것을 왕생한다, 라고 사용함.

 

이의(1863)-국어사전 :‘사람이나사물()’을 뜻하는 말. ...사람(1130)-국어사전 : 지구상에서 가장 지능이 발달한 고등 동물. 서서 다니며 말과 글, 그리고 기구 따위를 만들어 쓰고 사회 생활을 영위함. 인류. 인간. 권리·의무의 주체인 인격자.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자연인. 타인. . 자기. . 윤리·도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 사람의 됨됨이 또는 성질. 자기 아내를 남에게 일컫는 말. 적절한 인재.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본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여 그 권리나 의무가 동일하다. ...사물(事物,1167)-국어사전 : 일이나 물건. 사건과 목적물.

 

성질이나성질(性質,1327)-국어사전 : 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기질. 성품. 사물이나 현상이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다른 것과 구별되는 특징. ...기질(氣質,372)-국어사전 : 개인이나 집단 특유의 성질. 심리학에서 이르는, 일반적인 감정의 경향으로 본 개인의 성질. [다혈질·신경질·담즙질·점액질 따위.] ...다혈질(多血質,531)-국어사전 : 쾌활하고 활동적이나. 성급하고 인내력이 부족한 기질. ...신경질(神經質,1461)-국어사전 : 신경이 예민하여 사소한 자극에도 필요 이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질. ...담즙질(膽汁質,556)-국어사전 : 기질(氣質)의 한 가지. 침착하고 냉정하며 의지력과 인내력이 강하나 고집스럽고 거만함. ...점액질(粘液質,2062)-국어사전 : 기질(氣質)의 유형의 한 가지. 감정이 차갑고 활발하지 못하나 침착하고 의지가 강하며 끈기 있는 기질임. ...됨됨이(655)-국어사전 : (사람이나 물건의) 생긴 품. ) 됨됨이가 아주 진득해서 미더운 데가 있다. ...성정(性情,1326)-국어사전 : 사람의 성질과 심정. 타고난 성질. 성품. 정성(情性). ...천품(天稟,2290)-국어사전 :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품. 성품(性稟). 천자(天資). ...천자(天資,2287)-국어사전 : 타고난 자질. 천품(天稟).

 

(323)-국어사전 : () <그이>의 준말. ) 그와 함께 기뻐하다. <그것>의 준말. ) 그와 같은 물건. () 말하는 이로부터 조금 떨어져 있는 물건을 가리킬 때 쓰는 말. ) 그 책상. 이미 말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물 등을 가리킬 때 쓰는 말. ) 그 친구네 집. 확실하지 않거나 밝히고 싶지 않은 일 등을 말할 때 쓰는 말. ) 그 얼마 전에 있었던 일. ...그것(323)-국어사전 : 말하는 이가 상대편의 가까이에 있는 물건을 가리키는 말. 이미 말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 그 사람을 홀하게 또는 얕잡아 이르는 말. 그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 ) ·그거. ) 고것. ...홀하다(-,2635)-국어사전 : 조심성이 적어 거칠고 가볍다. ...조심성(操心性,2112)-국어사전 : 미리 조심하는 성질이나 태도. ...조심(操心,2112)-국어사전 ; (잘못이나 실수 따위가 없도록) 마음을 씀. ...적다²(2021)-국어사전 : (분량이나 수효가) 일정한 기준에 이르지 못하다.많다. ...거칠다(114)-국어사전 : (가루·모래·흙 따위의) 알갱이가 굵다. (베나 천의 결이) 성기고 굵다. 살갗이나 판자 따위 겉면이 매끄럽지 아니하다. (하는 짓이나 일이) 차분하거나 꼼꼼하지 못하다. (행동이나 성질, ·글 따위가) 거세거나 막되다. 차분하거나 고상하지 못하다. (산야나 농토 따위가) 가꾸지 아니하여 메마르다. (물결·바람·날씨 따위가) 사납다. 손버릇이 나쁘다. 물건을 훔치는 버릇이 있다. 음식이나 먹이가 영양분이 적거나 부드럽지 아니하다. ...가볍다(17)-국어사전 : 무게가 적다. (성미나 성질이) 진득하지 못하다. 경솔하다. 닿는 정도가 약하다. 병증이나 독기가 대단하지 아니하다. (비중이나 값어치 등이) 대단하지 아니하다. 움직임이 날렵하다(재다). (기분·감정·옷차림 따위가) 가뿐하다. 정도가 대수롭지 않고 예사롭다. (다루기가) 힘들지 아니하고 손쉽다. 소리나 움직임이 약하다. ...진득하다(2215)-국어사전 : 몸가짐이 의젓하고 참을성이 있다. 눅진하고 차지다. ...참을성(2263)-국어사전 : 잘 참고 견디는 성질. ...참다(2260)-국어사전 : 어려운 고비를 잘 견디어 내다. 억지로 안 하다. (기회를) 기다리다. ) 참는 자에게 복이 있다(속담) 억울하고 분한 일이 있어도 꾹 참고 견디는 것이 상책이라는 말. ...참을 인() 자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속담) 어떤 어려운 일이 있어도 꾹 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말. ...견디다(142)-국어사전 :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어와 함께 쓰이어) 상태를 잘 유지하다. 현재대로 지속하다. 생계를 능히 꾸리어 나가다. (어려움이나 괴로움을) 참다. ...(1845)-국어사전 : 자음으로 끝난 체언이나 용언의 명사형에 붙어, 그 말이 행위의 목적물이 되게 하는 목적격 조사. ) 강을 건너다. 잠을 자다. ) .

 

행위의행위(行爲,2589)-국어사전 : (사람이) 행하는 짓. [특히, 자유 의사에 따라서 하는 행동.] 행동. ...행위(行爲,2768)-뉴사전 : 한역불전(漢譯佛典)속에는 행위라는 말은 나와 있지 않다. 그러나 그에 해당하는 말은 업(, karman , kamma). 행위로서의 카르마는 신··(··)3업이라 불리우고, (1) 신체로 하는 행위, (2) 입으로 말을 발하는 것. (3) 마음으로 생각하는 정신적 행위의 3(三者)를 행위라고 생각함. 입으로 내는 말도, 마음에 생각하는 심적 내용도, 그 하나하나가 원인이 되고, 조건이 되어 차차로 결과를 만들어내 가기 때문에, 행위라고 생각한 것임. 이 행위에 좋은 행위(선업)와 나쁜 행위(악업)을 세워, 각각 십종씩을 헤아려서 신삼(身三구사(口四의삼(意三)의 십선업·십악업 등이라고 함. ...삼업(三業,1226)-국어사전 : 불교에서, 신업(身業구업(口業의업(意業)을 이르는 말. ,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원인이 되는 신체 동작, 언어 표현, 심적(心的) 행위의 세 가지. ) . ...삼업(三業,1212)-뉴사전 : ()·()·()의 작용. ()과 구()와 의()가 이루는 행위. 몸으로 하는 것과, 입으로 말하는 것,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 3가지로 일체의 생활 활동이 이루어짐. 신업(身業)과 구업(口業)과 의업(意業). , 어떤 것을 하려고 의지하는 것이 의업(意業)이고, 그것이 신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신업(身業), 언어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이 구업(口業). (1) 복업(福業 : 欲界善業). (2) 비복업(非福業 : 欲界의 악업). (3) 부동업(不動業 : ·無色界에 속하는 禪定). 선업(善業)과 악업(惡業)과 무기업(無記業). (1) 유루업(有漏業 : 범부의 소작(所作)으로 분단생사(分段生死)의 과보를 느낌). (2) 무루업(無漏業 : 2()의 소작(所作)으로 방편유여토(方便有餘土)의 업보를 느낀다). (3) 비루비무루업(非漏非無漏業 : 보살의 소작(所作)으로 실보토(實報土)의 과보를 느낌). (1) 곡업(曲業 : 아첨에 의한 신()·()·()3. (2) 예업(穢業 : 분노에 의한 것). (3) 탁업(濁業 : 탐욕에 의한 것). (1) 순현수업(順現受業), 순차수업(順次受業), 순후수업(順後受業)3시업(時業). (1) 순락수업(順樂受業), (2) 순고수업(順苦受業), (3) 순불고불락수업(順不苦不樂受業)3수업(受業). <俱舍論 1513>

 

차이에차이(差異,2251)-국어사전 : 서로 차가 짐. 서로 다름. ...0서로(1281)-국어사전 : 짝을 이루거나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 상호(相互). (이쪽은 저쪽을, 저쪽은 이쪽을 향하거나 위하여) 함께. ...0다르다(521)-국어사전 : 같지 않다. ) 의견이 서로 다르다.같다. (생각이나 언행 따위가) 예사롭지 않은 점이 있다. ) 역시 전문가라 보는 눈이 다르다. ...예사롭다(例事-,1691)-국어사전 : 보통 있는 일이다. 별다를 것이 없다. ) 그건 예사로운 문제가 아니다. ...같다(81)-국어사전 : 다르지 아니하다. (변동이나 변화가 없이) 한결같다. (조사가 붙지 않은 체언에 바로 이어지거나,‘-(·)’, 또는‘-(·)에 이어져) 추측이나 불확실한 단정을 나타냄. (서술성이 없는 관형사형같은의 꼴로 쓰이어) 관형사의 뜻을 나타냄. (‘같은의 꼴로 쓰이어) 비교·비유의 뜻을 나타냄. (‘같은의 꼴로, 같은 명사 사이에 끼이어) 어떤 기준을 나타냄. (‘같으면’·‘같다면의 꼴로 쓰이어) 조건이나 가정을 나타냄. (‘같으니(라고)’의 꼴로 쓰이어) 감탄의 뜻이 담긴 종결 보조사의 하나. 혼잣말투로 남을 욕하거나, 손아랫사람을 꾸짖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친한 사이에서) 가볍게 핀잔을 주거나, 농하여 놀리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따라서따르다(693)-국어사전 : 남의 뒤를 좇다. ) 나를 따르라. 앞선 것을 좇다. 남을 좋아하여 가까이 붙좇다. ) 친형처럼 따르다. 어떤 것을 본떠서 그대로 하다. ) 전례에 따르다. 아울러 이루어지거나 함께 나아가다. ) 성공은 노력을 따라 온다. 결정되거나 시키는 대로 좇아 하다. ) 지시에 따르다. 어떤 것을 저마다 근거로 삼다. (주로,‘따라()’‘따른’‘따르면의 꼴로 쓰임.) )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다. ...좇다(2135)-국어사전 : 남의 뒤를 따르다. 남의 뜻을 따라 그대로 하다. 대세(大勢)를 따르다. ...붙좇다(1108)-국어사전 : (공경이나 마음이나 섬기는 뜻으로) 가까이하며 따르다. 붙따르다.

 

나눈나누다(415)-국어사전 : (하나로 되어 있는 것을) 둘 이상의 부분으로 경계를 짓거나 따로 갈라놓다. 분할하다. (여러 가지가 섞인 것을) 성질이나 종류에 따라 분류하다. 한곳에서 갈리어 저마다 다른 방향으로 가게 하다. (대접하기 위하여) 음식을 함께 먹다. 인사나 대화를 하다. 고락을 함께 겪다. 한 핏줄을 타고나다. 나눗셈을 하다. ()하다.곱하다. ) 노느다. ...곱하다(216)-국어사전 : (어떤 수를) 곱절로 셈하다.나누다. ...00곱절(216)-국어사전 : 같은 수량이나 분량을 몇 번이고 거듭 합하는 일, 또는 그 셈. (의존 명사적 용법) 일정한 수나 양이 그 수만큼 거듭됨을 이르는 말. ) . ...거듭하다(104)-국어사전 : 자꾸 되풀이하다. ...0합하는합하다(2569)-국어사전 : (둘 이상이) 하나가 되다. (둘 이상을) 모아 하나로 만들다. 한데 모으다.나누다. 뒤섞다. ...되풀이(655)-국어사전 : 같은 말이나 행동을 거듭함. 같은 상황이 거듭됨.

...000(1341)-국어사전 : (,) 수효를 세는 일. 수식(數式)을 풀어 값을 헤아리는 일. ) 연산(演算운산(運算). 주고받을 액수와 수량을 서로 따져 밝히는 일. 값을 치르는 일. <셈판>의 준말. () 어떤 형편이나 결과.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 미루어 가정함.

...00수효를수효(數爻,1410)-국어사전 : 사물의 낱낱의 수. ...낱낱(447)-국어사전 : (여럿 가운데의) 하나하나. ...²(,1384)-국어사전 : 셀 수 있는 사물의 많고 적음. 자연수·정수·유리수·허수·복소수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

...00세는 일세다²(1332)-국어사전 : 수효를 헤아리다. ) 돈을 세다. ...수효(數爻,1410)-국어사전 : 사물의 낱낱의 수. ...00사물의사물(事物,1167)-국어사전 : 일이나 물건. 사건과 목적물. ...¹(1908)-국어사전 : (어떤 가치 창조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쓰는 활동. 작업. (어떤 사건이나 사태에 관련된) . 행위(行爲). (생계나 벌이를 위한) 노동. 직업. (되어 가는) 형편. 볼일. 소간사(所幹事). 형편. 사정. 사유. 사실. 현상. (돈이나 노력이 드는) 행사(行事). 계획. 사업. (실제로 겪거나 본) . 경험. 말썽. 사단(事端). 사건. 변고(變故). (처리해야 할) 사안(事案). 책무(責務). 용변이나 남녀의 교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물리학에서, 물체의 힘이 작용하여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 ...물건(物件,868)-국어사전 : 일정한 형체를 갖추고 있는 모든 물질적 존재. 사고 파는 물품. ...사건(事件,1154)-국어사전 : 문제가 되거나 관심을 끌 만한 일. <소송 사건>의 준말. ...목적물(目的物,826)-국어사전 : 법률 행위의 목적이 되는 물건. ...사물(事物,1071)-뉴사전 : 물건. , vastu <Lank. > ·가구 등의 물체. <俱舍論 1510> , artha <AK. , 41> ...00많고 적음다소(多少,525)-국어사전 : () (분량이나 정도의) 많음과 적음. 조금. 약간. , 정도. () 어느 정도로. ...자연수(自然數,1953)-국어사전 : ()의 정수(整數)를 통틀어 이르는 말. [1·2·3따위] ...정수(定數,2077)-국어사전 : 일정한 수나 수효, 특히 규칙 따위에서 정해진 일정한 인원 수. 불교에서, 태어나기 전부터 정해져 있다는 사람의 운수를 이름. 명수(命數). 상수(常數). 수학·물리학에서,‘상수(常數)’의 구용어. ...상수(常數,1244)-국어사전 : 수식 따위에서, 늘 일정하여 변하지 않는 값을 가진 수나 양. 항수(恒數).변수. 물질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표시하는 수치, 곧 어떠한 상태 아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일정량을 보이는 수로, 비열(比熱비중(比重굴절률(屈折率) 같은 것. 불교에서 이르는, 본디 정해진 운명. 정수(定數). ...유리수(有理數,1812)-국어사전 : 정수(整數)나 분수(分數)의 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무리수. ...무리수(無理數,845)-국어사전 : 분수의 형식으로 나타낼 수 없는 실수(實數). 순환하지 않는 무한 소수로 나타나는 수.유리수. ...허수(虛數,2597)-국어사전 : 실수(實數)가 아닌 복소수. [모든 음수의 제곱근은 허수로 나타낼 수 있음.]실수. ...실수(實數,1476)-국어사전 : 유리수와 무리수를 통틀어 이르는 말.허수. 추정이 아닌, 실제로 확인된 수. 실제의 계수(計數). ...연산(演算,1654)-국어사전 : 정해진 방식에 따라 계산을 하여 필요한 답을 구하는 일. 운산(運算). ) 연산 기호. ) .

 

아홉아홉(1528)-국어사전 : 여덟에 하나를 더한 수(). (). 9. ...여덟(1632)-국어사전 : 8(,).

 

계급 중00계급(階級,170)-국어사전 : 지위나 관직 등의 등급. ) 계급이 한 단계 오르다. 신분이나 직업·재산 등이 비슷한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집단, 또는 그것을 기준으로 구분되는 계층. ) 지식 계급. 무산 계급. ...무산계급(無産階級,847)-국어사전 : 재산이 없이 노동력만으로 생활해 가는 하층 계급. [노동자나 빈농, 하급 봉급 생활자 등.] 프롤레타리아트.유산계급. ...유산계급(有産階級,1815)-국어사전 : 많은 재산을 가지고 풍요한 생활을 하는 신분의 계급. 부르주아지.무산계급. ...0부르주아지(bourgeois,1062)-국어사전 : 계급으로서의 부르주아를 이르는 말. [오늘날에는 자본가 계급을 뜻함.] 시민 계급. 유산계급(有産階級).프롤레타리아트. ...0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2522)-국어사전 : 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를 이르는 말, 노동자 계급. 무산계급. ) 프로.부르주아. ...프롤레타리아(proletariat,2522)-국어사전 :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 수단을 가지지 못하고 자신의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팔아서 생활하는 노동자. 임금 노동자. 무산자. ) 프로.부르주아. ...0지식계급(知識階級,2198)-국어사전 : 인텔리겐치아. ...인텔리겐치아(intelligentsia,1907)-국어사전 : [러시아 제정 시대에, 혁명적 지식인을 일컫던 말로] 지식 계급. ) 인텔리. ...인텔리(intelligentsia,1907)-국어사전 : <인텔리겐치아>의 준말. ...00(,2165)-국어사전 : .() (규모나 등급 따위를··또는··로 나눌 때) 가운데 규모나 등급. ) 성적이 학급에서 중이다. 가운데. . ) 내가 찾는 물건이 이 중에 있다. . (의존명사)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그 사이. ) 회의 중에는 들어오지 마시오. ...0가운데(26)-국어사전 : 평면이나 입체 등의 가장자리나 겉이 아닌 부분. . 둘의 사이. 선으로 된 것의 양 끝에서 같은 거리에 해당하는 부분. 일정한 무리의 안. (관형사형‘-’‘-다음에 쓰이어) 일이나 상태 따위가 진행되는 범위의 안. 순서에서, 처음이나 마지막이 아닌 중간. ) 한가운데. ...처음(2276)-국어사전 : 맨 첫 번. 맨 앞. ) . ...마지막(744)-국어사전 : 일이나 차례의 맨 나중. . 최종. 최후. ...(408)-국어사전 : 시간·공간·사물 등에서, 마지막이 되는 곳. 마지막. 가느다란 것이나 내민 것에서 가장 마지막 부분. 서 있는 물건의 꼭대기. 어떤 일이나 사태의 종말. 어떤 일의 결과. 어딴 일이 있은 바로 그 다음. 차례 중의 마지막. ...가장자리(28)-국어사전 : 물건의 둘레와 그에 가까운 부분. ...둘레(663)-국어사전 : 사물의 바깥 언저리. 주위(周圍). 사물이나 도형의 가장자리를 따라 한 바퀴 돈 길이. (). ...주위(2152)-국어사전 : 둘레. 사방(四方). 사위(四圍). 울녘.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수학에서, 원의 바깥 둘레.

 

상품(上品)상품(上品,1253)-국어사전 : 높은 품격. ② →상치. 불교에서, 극락왕생의 아홉 등급 중에서 윗자리 셋을 이르는 말. ) 중품·하품. ...상품(上品,1272)-뉴사전 : 아주 뛰어나다. 최상의. , adhimatra <Bodhis.p.17 ; 106 ; 116> <MSA> , adhimatrata <MAV.> [玄奘譯에는上品性으로 되어 있음.] , adhimatra avastha <MSA>上品諸人, sat <MAV,>

 

중품(中品)중품(中品,2177)-국어사전 : 품질이 중질인 물건. 중간치. 중치. 극락정토의 아홉 계층 중에서 중간 자리의 셋을 이르는 말. ) 상품·하품. ...중품(中品,2395)-뉴사전 : 구품정토의 중간 자리에 있는 삼품(三品). 곧 상의 중품, 중의 중품, 하의 중품. 중등(中等)의 부류.

 

하품(下品)하품(下品,2546)-국어사전 : 품격이 낮음. ② →하치. 불교에서, 극락정토의 아홉 계층 중 밑자리의 세 품을 이르는 말. ) 상품·중품. ...하품(下品,2721)-뉴사전 : ()은 품류(品類부류(部類)의 뜻. ··하의 3등급으로 나눈 것중 하류를 말함. 능력이나 소질이 가장 떨어지는 것. , mrdu <Bodhis.p.87> <往生要集 8447,71> 아미타불의 정토에 왕생하는 사람을 9종류로 나누고, 그중 아래 3종류를 하품(下品)이라 함.

 

각각의각각(各各,35)-국어사전 : () 사람이나 물건의 하나하나. () 제각기. 따로따로. 몫몫이. ...따로따로(693)-국어사전 : 저마다 따로. 각각 달리. ...따로(693)-국어사전 : (한데 섞이거나 어울리지 않고) 떨어져서. 서로 달리. 딴 갈래로. 별도로. 보통과는 다르게. ...제각기(2089)-국어사전 : () 저마다 각기. 각자(各自). () 여럿이 다 저마다. ...각자(各自,39)-국어사전 : () 각각의 자기. 제각기. () 저마다. 따로따로.

 

상위(上位)상위(上位,1248)-국어사전 : 높은 지위. 높은 순위. ) 상위 5% 이내의 사람만 응시할 수 있음.하위. ...하위(下位,2543)-국어사전 : 낮은 지위. 낮은 순위. ) 하위 타선. 하위에 머물다.상위(上位고위(高位).

 

구품왕생(九品往生,241)-뉴사전 : 정토에서 왕생하는 이에게 9종류의 차별이 있다. 상품상생(上品上生상품중생(上品中生상품하생(上品下生중품상생(中品上生중품중생(中品中生중품하생(中品下生하품상생(下品上生하품중생(下品中生하품하생(下品下生). <觀無量壽經 12344참조>

 

상생(上生,1258)-뉴사전 : 상계(上界)에 태어나는 것. , urdhva-janma <AK.,42> 상천(上天)에 왕생하는 것. <沙石集 2(8)> ...상천(上天,1251)-국어사전 : 하늘.하토(下土). 하느님. 사천(四天)의 하나인 겨울 하늘.

...000상계(上界,1234)-국어사전 : <천상계(天上界)>의 준말.하계(下界). ...천상계(天上界)의 준말천상계(天上界,2284)-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십계(十界)의 하나. 하늘 위의 세계. ) 상계·천계·천상.하계. ...십계(十界,1486)-국어사전 : 불교에서, 미계(迷界)와 오계(悟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지옥계(地獄界아귀계(餓鬼界축생계(畜生界수라계(修羅界인간계(人間界천상계(天上界)의 여섯 미계와 성문계(聲聞界연각계(緣覺界보살계(菩薩界불계(佛界)의 네 오계를 이름. ...십계(十界,1558)-뉴사전 : ····몸의 오근(五根)과 색·소리···촉의 오경(五境)을 말함.()() , dasa-dhatavah <俱舍論 111, 21 : AKbh.p.10> 방황과 깨달음의 세계를 10종으로 나눈 것. , 지옥계·아귀계·축생계·아수라계·인간계·천상계·성문계·연각계·보살계·불계. 지옥에서 천상계(天上界)까지의 6가지 계()가 범부의 미혹의 세계, 그 뒤의 4가지 계()가 성자의 깨달음의 세계인데, 합쳐서 64(六凡四聖)이라 함. 지옥에서 천상(天上)까지의 6(六界)는 소승불교에서도 일컬어지고 있지만, 대승불교, 특히 천태의 교학에서는 성문에서 불()까지의 4(四界)를 부가하여 10(十界)라 함. 사취(四趣인천(人天이승(二乘보살·()로 나누거나, 삼악도(三惡道삼선도(三善道이승(二乘보살·()로 나누거나 하는 경우도 있음. 앞의 6계는 괴로움에 가득차고, 업에 의해 윤회전생하는 세계로, 6도윤회(六道輪廻)라고 함. 천태종에서는법화경의 모든 성불사상을 기준으로 삼고, 10계의 각각에 10계를 소유함. 십계호구(十界互具)라고 설명함.십계호구 <摩訶止觀 5참조> <佛祖統記 50> <覺海法語>십계(十界)란 지옥·아귀불계시야(佛界是也).<沙石集 10(1)>

...000하계(下界,2535)-국어사전 : (천상계에서 본) 인간이 살고 있는 이 세상. 인간계.상계·천상계. 높은 곳에서땅 위를 이르는 말. 하토(下土). ...하계(下界,2716)-뉴사전 : 욕계(欲界). 천상계에 대하여, 사람이 사는 이 세상을 일컫는 말. <四敎儀註 中下 14>下界即欲界<俱舍論 213> ...인간계(人間界,1895)-국어사전 : 사람이 사는 세계. 하계(下界). ) 인계. 불교에서 이르는, 십계(十界)의 하나. 중생의 세계. 사바세계. ...인간계(人間界,2103)-뉴사전 : 인간 세계를 말함. 십계(十界)의 하나.인계(人界) ...인계(人界,1896)-국어사전 : 삼계(三界)의 하나. 사람의 세계. <인간계(人間界)>의 준말. ...인계(人界,2103)-뉴사전 : 인간계(人間界)의 약어. 인간이라는 세계(世界), 또는 인간이 사는 세계라는 뜻. 천태종(天台宗)에서 정한 십계(十界 : 지옥·아귀·축생·수라·인간·천상·성문·연각·보살·)중의 하나. 고락(苦樂)을 수반하는 생존(生存)의 경지. 이세상. <隨聞記 5> <本尊鈔 704> ...사바세계(娑婆世界,1168)-국어사전 : 사바. ...사바세계(娑婆世界,1073)-뉴사전 : 사바(娑婆)와 같음.사바 산, saha-loka-dhatu <法華經 如來壽量品 942> , sahayam <觀音經 SaddhP.p.365> <四敎儀註 上末 25> <往生要集 8452> <正法眼藏 一顆名珠 8225> 인간이 사는 이 세상. 정토의 반대. 현세. <覺海法語> 바꾸어서, 인간계. 세속계. ...사바(娑婆,1072)-뉴사전 : , saha의 음역. 인토(忍土감인토(堪忍土인계(忍界)라고 한역함. 어원적으로는참다의 의미로, 이 세계. 이 세계의 중생은 안으로는 여러 가지 번뇌가 있고, 밖에는 풍우한서(風雨寒暑)가 있어서, 고뇌를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한다. 이세계. 현실의 세계. 석존이 나타나 교화하는 세계. , saha <Lank. , > <華嚴經 94419> <法華文句 2> <往生要集 8442> (표현예) 이 현실의 세계. [이 세계에는 35(三惡五趣)가 잡다이 모였기 때문에 잡회(雜會)라고 하는 해석이 옛날부터 있지만 필시 산, saha를 팔, sabha의 속어형으로 간주했기 때문일 것이다. 현장(玄奘)索訶世界, 三千大千國土, 爲一佛之化攝也」「句曰娑婆世界, 又曰 沙訶世界皆訛(大唐西域記 151869)이라고 말하지만, 사바(娑婆)는 오래된 시대의 어형으로 예를 들면 sabha에 가까운 발음의 말의 음역이라고 생각된다.] ...인토(忍土,2127)-뉴사전 : 이 세상. 세계. 사바(娑婆). 사바(娑婆)의 원어(原語) , saha참다의 뜻으로 플이하여 인토(忍土)라고 함. <出三 324> <婆羅門碑> ...감인토(堪忍土,38)-뉴사전 : 사바세계. 감인세계 참조. (해석예) 다양한 고통을 감인하는 세계이므로 사바를 감인토라고 함. <皆往 4137> ...감인(堪忍,38)-뉴사전 : 참고 견디다. 참고 견디는 것. 추위·더위·갈증·기아·바람··모기·파리··전갈 등의 저촉을 참고 받아들이는 것. 원어는 통상 산, ksanti , khanti이다. , khamaniyam <集異門論 226371> <俱舍論 187> 이해하므로 참는다. <四敎儀註 中本 33> 사바세계(娑婆世界). (해석예) 사바. <圓乘 4132> 십신(十信)의 지위. <五敎章 下 127> ...참다(2260)-국어사전 : 어려운 고비를 잘 견디어 내다. 억지로 안 하다. (기회를) 기다리다. ) 참는 자에게 복이 있다(속담) 억울하고 분한 일이 있어도 꾹 참고 견디는 것이 상책이라는 말. ...참을 인() 자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속담) 어떤 어려운 일이 있어도 꾹 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말. ...견디다(142)-국어사전 :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어와 함께 쓰이어) 상태를 잘 유지하다. 현재대로 지속하다. 생계를 능히 꾸리어 나가다. (어려움이나 괴로움을) 참다. ...감인세계(堪忍世界,38)-뉴사전 : , sahaloka(사바세계)의 한역. 이 세계의 중생은 숨기거나 남몰래 행동하고 악()을 지어 모든 보살이 교화를 위해서 참고, 노권(勞倦)을 받기 때문에 이와같이 설명된다. , saha 참고 견디다. (, sah라는 어원에서 유래한다.) ...사바(娑婆·sabha ,1168)-국어사전 : 불교에서, 중생이 갖가지 고통을 참고 견뎌야 하는 괴로움이 많은 이 세상. 사바세계. 속세(俗世). 인간 세계. 탁세(濁世). 사파. ...준말(2161)-국어사전 : 둘 이상의 음절로 된 말이 줄어 간단하게 된 말. [‘조금’‘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컴으로 되는 따위.] ② →약칭. ...약칭(略稱,1577)-국어사전 : 정식 명칭의 일부를 줄여서 간략하게 일컬음, 또는 그 명칭. [‘농과 대학농대라고 일컫는 따위.] 준말.

 

000 랍디까(719)-국어사전 :‘라고 합디까가 줄어서 된 말. 모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 남이 전에 들은 사실을 돌이켜 묻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형 서술격 조사. ) 직업이 뭐랍디까? ) 이랍디까. ...이랍디까(1873)-국어사전 :‘이라고 합디까가 줄어서 된 말. 자음으로 끝난 체언에 붙어, 남이 전에 들은 사실을 돌이켜 묻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형 서술격 조사. (모음 뒤에서는가 생략되기도 함.) ) 그 청년이 우리 학교 학생이랍디까? ) 랍디까.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