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집(妄執,770)-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망상을 버리지 못하고 그것에 집착함. ② 망령된 고집.
참고
망상을→망상(妄想,769)-국어사전 : ① 있지도 않은 사실을 상상하여 마치 사실인 양 굳게 믿는 일, 또는 그러한 생각. 망념(妄念). ② 정신 장애로 말미암아 생기는 잘못된 판단이나 확신. ...말미암다(762)-국어사전 : 원인이나 이유가 되다. 계기가 되다. 인연이 되다. ...원인(原因,1793)-국어사전 : 사물의 말미암은 까닭, 곧 어떤 일이나 상태보다 먼저 일어나 그것을 일으키는 근본 현상. 원유(原由). ...이유(理由,1887)-국어사전 : 까닭. 사유. ...까닭(383)-국어사전 : ① 어떤 일이 일어나는 이유. 어떤 결론이나 결과에 이른 사정. ② 속셈. 꿍꿍이속. ...사유(事由,1180)-국어사전 : 일의 까닭. 연고. 연유(緣由). 정유(情由). ...계기(契機,170)-국어사전 : ①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결정되는 근거나 기회. 동기. ② 철학에서, 사물의 운동·변화·발전의 과정을 결정하는 본질적인 사정을 이르는 말. ...동기(動機,639)-국어사전 : ① 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 계기. ② 음악에서, 악곡의 가장 작은 선율의 단위. 모티프. 모티브. ...모티브(motive,821)-국어사전 : →모티프. ...모티프(motif프,821)-국어사전 : ①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서의) 표현이나 창작의 동기, 또는 동기가 되는 중심 사상. 모티브. ② 음악에서, 악곡을 구성하는 선율이나 리듬의 최소 단위. 동기. ③ (편물·장식·벽지 따위의) 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인연(因緣,1903)-국어사전 : ① 사물들 사이에 서로 맺어지는 관계. ② 연분. ③ 내력. ④ 불교에서, 결과를 내는 직접적인 원인인 인(因)과 간접적인 원인인 연(緣). [쌀과 보리는 그 씨가 인(因)이고, 노력·자연·거름 따위가 연(緣)임.] ...인연(因緣,2116)-뉴사전 : ① 원인. 인(因)과 같음.→인 <四分律 33권 ㊅ 22권 798下> ② 직접적인 원인. <俱舍論 4권 4> ③ 인(因) 즉 연(緣)이라는 뜻. 넓은 뜻의 인연이라는 의미가 되며, 일체 유위법(有爲法)이 인연이라고 불린다. 4연(緣)의 하나. 어떠한 의미에서 연관이 있는 일체의 것을 말한다. 능작인(能作因) 이외의 5인(因)을 통틀어서 부른다.→사연(四緣) <俱舍論 7권 1 등> ④ 인(因)과 연(緣). 인은 결과를 부르는 직접적인 원인, 연(緣)은 인(因)을 도와 결과를 낳는 간접적인 원인. 직접적·간접적인 원인. 내부적 직접원인과 외부적 간접원인. 어떠한 의미의 원인을 모두 포함해서 말한다. 인(因)과 연(緣)에 의해 정해진 생멸의 관계. 「因緣生滅」(인연에 의해서 생기고 혹은 없어진다)「밖의 인연」(飛花落葉을 말한다)「因緣合力」<俱舍論 6권 5> 「因緣所生法」현교(顯敎)에서는 이것을 기근(機根)에 따라 말한 것이다 라고 밀교에서는 풀이한다. ⑤ (사물에) 의해서. 인연으로, 연으로 하여. ⑥ 인연이 되어 있다. ⑦ 다른 인연에 의한 것.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관계. 방황에 의한 조건부의 관계.「識因緣故起」⑧ 기회. 기연(機緣).「산, nidana란 원래 병리를 의미하는 말인데, 불교에서는 병의 원인과 같이 인간의 도를 깨닫지 못하는 생존을 성립시키는 원인을 말한다.」 ⑨ 이유. 그러한 이유. ⑩ 12인연(十二因緣)의 계열에 있어서 조건부 관계. 이것이 있을 때 그것이 있다 라고 하는 것. ⑪ 연기(緣起)와 같은 말. 대승에서는 특히 상의상관(相依相關)적 발생을 말함. 즉 모든 현상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여러 가지 원인이나 조건에 의해서 성립한다는 것을 말한다. ⑫ 원래는 연기(緣起)의 뜻이었으나 중국에서는 인(因)은 소득(所得)의 법, 연(緣)은 중생을 말한다고 이해하게 되었다. ⑬ 원인과 결과. 결과를 포함하여 말한다. ⑭ 도리. 인과의 법칙을 말한다. 인과관계. ⑮ 기연. 방법. ⑯ 특별한 경우. ⑰ 동기. 목적. 효용. 까닭. 어느 행위를 이루는 목적. ⑱ 개인적 소질. 근거. ⑲ 노작(勞作)의 운영. ⑳ 선문(禪門)에서는 공안(公案)·기연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즉 불조고덕(佛祖高德)의 언행을 인연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㉑ 일의 기원. 유래. 9분교(九分敎)의 하나. 12부경(部經)의 제6. 연기(緣起)라고도 한다.→니타나 ㉒ 남녀간의 인연. 까닭. 내력. 이른바 연(緣). 국어적 용법. ㉓ 관련. 부사의 관계. <法華經 1권 ㊅ 9권 5下> ...인과관계(因果關係,1897)-국어사전 : (사물의 생성변화에서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 [두 가지 일에서 한 현상은 다른 현상의 원인이고, 다른 한 현상은 그 결과가 되는 관계.] ...인과(因果,1897)-국어사전 : ① 원인과 결과. ②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게 마련이고,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그 원인이 있다는 이치. ③ 불교에서 이르는, 선악의 행위에는 반드시 그 업보(갚음)가 있다는 이치. ...원인(原因,1793)-국어사전 : 사물의 말미암은 까닭, 곧 어떤 일이나 상태보다 먼저 일어나 그것을 일으키는 근본 현상. 원유(原由). ...까닭(383)-국어사전 : ① 어떤 일이 일어나는 이유. 어떤 결론이나 결과에 이른 사정. ② 속셈. 꿍꿍이속. ...결과(結果,145)-국어사전 : ① 열매를 맺음. ② 어떤 까닭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결말이 생김, 또는 그 결말의 상태. ...인과(因果,2104)-뉴사전 : ① 원인과 결과. 어떠한 것이라도 일으키는 것을 인(因)이라고 하고 그 일어난 것을 과(果)라고 한다. 사상(事象)을 성립시키는 것과 성립된 사상(事象). ②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고,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원인이 있다고 하는 것이 인과의 이치. 모든 것은 인과의 법칙에 의해 생성·소멸·변화한다. ③ 선악의 행위에는 반드시 그 과보가 있다고 하는 도리.「구사론」에서는 4연(緣)·6인(因)·5과(果)를 들고,「유식론」에서는 4연·10인·5과를 들었다. 일체 만상의 생성 괴멸(生成壞滅)하는 미오(迷悟)의 세계의 모양들은 하나도 인과 관계에 말미암지 않는 것이 없다 함. <俱舍論 6권 4-22, 9권 10-19 등> ...반드시(917)-국어사전 : 꼭. 틀림없이. ...꼭(397)-국어사전 : ① 단단히 힘을 주어 누르거나 죄거나 하는 모양. ② 애써 참거나 견디는 모양. ③ 깊숙이 숨거나 틀어박히는 모양. ④ 반드시. 어김없이. 큰) 꾹. 부) 꼭꼭. ...죄거나→죄다¹(2139)-국어사전 : ① (느슨하거나 헐거운 것을) 바싹 잡아 켕기게 하다. ② (벌어지거나 넓어진) 사이를 좁히다. ③ 마음을 졸여 가며 간절히 바라고 기다리다. ④ 쪼아서 깎아 내다. 조이다. ......켕기다(2377)-국어사전 : ① 팽팽하게 되다. ② 자기가 저지른 일에 대하여 슬그머니 겁이 나거나 거리끼는 것이 있다. ...팽팽하다(2479)-국어사전 : ① 잔뜩 켕기어 튕기는 힘이 있다. ② 양쪽의 힘이 서로 비슷비슷하다. ③ 성질이 너그럽지 못하고 퍅하다. 큰) 핑핑하다. ...비슷하다²(1122)-국어사전 : 거의 같다. 닮은 점이 많다. ...닮다(553)-국어사전 : ① 절로 비슷하게 생기다. ② 어떤 것을 본떠서 그와 같아지다. ...같아지다(81)-국어사전 : 같게 되다. 동화(同化)하다. ...동화(同化,651)-국어사전 : ① 본디 질이 다른 것이 감화되어 같게 됨, 또는 본디 질이 다른 것을 감화시켜 같게 함. ② 밖에서 얻은 지식 따위를 자기의 것으로 만듦. ③ 생물이 외부로부터 섭취한 물건을 자기의 몸을 구성한 성분과 같은 것으로 변화시키는 현상. ④ 음운이 서로 이어질 때, 어느 한쪽이나 양쪽이 영향을 받아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는 현상. ...감화(感化,67)-국어사전 : 남에게서 받는 정신적 영향으로 마음이나 행동이 바람직하게 변화함, 또는 그렇게 남을 변화시킴. ...변화(變化,1009)-국어사전 : 사물의 모양·성질·상태 등이 달라짐. 예)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다. ...달라지다(549)-국어사전 : 변하여 다르게 되다. ...다르다(521)-국어사전 : ① 같지 않다.↔같다. ② (생각이나 언행 따위가) 예사롭지 않은 점이 있다. ...예사롭다(例事-,1691)-국어사전 : 보통 있는 일이다. 별다를 것이 없다. ...변화(變化,858)-뉴사전 : ① 만물이 변하는 것. <中論釋 ㊅ 30권 1中> ② 각종으로 형태를 바꾸어 모습을 나타내는 것. 모습을 바꾸는 것.→변화신(變化身) <俱舍論 4권 18 등> ③ 본래의 모습을 감추고 임시로 나타난 것. <末燈鈔 92, 593> ④ 신통(神通). 신통으로 나타내는 것. ⑤ 신통력으로 만들어진 것. ⑥ 여러 가지의 것을 보이는 것. ⑦ 부사의(不思議)를 보이는 것. ⑧ 능변화(能變化)의 마음. 불가사의한 힘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마음. ⑨ 사종법신(四種法身)의 제3. <八宗綱要 490> ⑩ 도깨비. 요괴. ...보이다(1029)-국어사전 : [‘보다’의 피동] (눈에) 뜨이다. 준) 뵈다. ...뜨이다(708)-국어사전 : [‘뜨다’의 피동] ① 감았던 눈이 열리거나, 막혔던 귀가 뚫리는 것 같다. ② 눈에 보이다(들어오다). ③ 포(脯)나 각(脚)으로 뜸을 당하다. ④ 떠받음을 당하다. 준) 띄다. ...보다¹(1022)-국어사전 : ① (시각으로) 사물의 모양을 알다. ② (시각으로) 즐기거나 감상하다. ③ 대상의 내용이나 상태 등을 알려고 살피다. ④ (일 따위를) 맡아서 하다. ⑤ 맡아서 관리하거나 지키다. ⑥ (어떤 행사나 격식 따위를) 치르거나 겪다. ⑦ 자손이 생기거나 며느리나 사위를 맞이하다. ⑧ (궂은일이나 좋은 일을) 맞이하거나 당하다. ⑨ 마무리를 짓다. ⑩ 평가하다. 그렇게 여기다. ⑪ 고려하다. 생각하다. ⑫ 똥이나 오줌을 몸 밖으로 내보내다. ⑬ (올바르지 못하게) 이성 간에 정을 통하다. ⑭ 물건을 사거나 팔러 가다. ⑮ (음식상 따위를) 차리다. ⑯ (볼일이 있어) 만나다. ...만들어내다→만들다(752)-국어사전 : ① (원료나 재료 등을 써서) 어떤 물건을 이루다. ② 없던 것을 새로 이루어 내다. ③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어떤 상태로 이루다. 어떻게 되게 하다. ④ (상처 등이) 생기게 하다. ⑤ (무슨 일을) 일으키거나 꾸미다. ⑥ 마련하거나 장만하다. ...불가사의하다→불가사의(不可思議,1089)-국어사전 : ① 말로 나타낼 수도 없고 마음으로 헤아릴 수도 없는 오묘한 이치 또는 가르침. ② 상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이상야릇한 일. ...이상야릇하다(1881)-국어사전 : (무엇이라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이상하고 묘하다. ...묘하다(妙-,839)-국어사전 : ① (내용이나 생김새 따위가) 색다르고 신기하다. ② (내용이나 기회 따위가) 매우 공교롭거나 신기하다. ③ (재주나 솜씨·꾀 따위가) 매우 뛰어나거나 약빠르다. ...색다르다(色-,1262)-국어사전 : 종류가 다르다. 보통과는 달리 특이하다. ...특이하다→특이(特異,2453)-국어사전 : ① (보통 것에 비하여) 두드러지게 다름. 비) 특수(特殊). ② 보통보다 훨씬 뛰어남. ...두드러지다(657)-국어사전 : (자) ① 겉으로 두두룩하게 드러나다. ② 겉으로 뚜렷하게 드러나다. 작) 도드라지다. (형) ① 겉으로 드러나게 두두룩하다. ② 눈에 띄게 뚜렷하다. ...띄다(710)-국어사전 : ① <뜨이다>의 준말. ② 뜨게 하다. 띄우다. ...뜨이다(708)-국어사전 : [‘뜨다’의 피동] ① 감았던 눈이 열리거나, 막혔던 귀가 뚫리는 것 같다. ② 눈에 보이다(들어오다). ③ 포(脯)나 각(脚)으로 뜸을 당하다. ④ 떠받음을 당하다. 준) 띄다. ...묘(妙,611)-뉴사전 : ① 이것저것 헤아려볼 수 없는 것.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는 것. 대단히 뛰어난 것. 우리들의 생각을 넘어서 있는 것. 감각으로 잡을 수 없는 것. 최상의·최고의·각별함·종종 산, manju 산, sat 산, su 등의 역어(譯語)로서 쓰임. ② 열(劣)의 대(對). 더러움이 없는 선(善). 산, pranita <AK. Ⅳ, 127> ③ 십육행상(十六行相)의 하나.→십육행상 산, pranita ④ 존경. 숭배해야 할 자. 산, bhattaraka <大悲空智經 序品 ㊅ 18권 587下 : Hevajra Ⅰ, 1.2> ⑤ 훌륭함으로. <上宮維摩疏 下 1 ㊅ 56권 51中>「妙得中道」<上宮維摩疏 上 ㊅ 56권 21上> ⑥ 숨겨진 본질. <老子 1> ...이상하다-이상(異常,1881)-국어사전 : ① 정상이 아닌 상태나 현상. ② 보통과는 다름. 이제까지와 달리 별남. ③ 의심스러움. 참) 이상(異狀). ...별나다(別-,1010)-국어사전 : 보통 것과 매우 다르다. 별하다. ...불가사의(不可思議,952)-뉴사전 : ① 또한 부사의(不思議)라고도 함. 말로 표현하거나 마음으로 추측할 수 없는 것. 부처님의 깨달음의 경지나 지혜·신통력 등의 형용에 쓰인다. <灌頂經 12권 ㊅ 21권 535上> 산, acintya <阿彌陀經 ㊅ 12권 347中, 下, 348上 : SSukh. 11, 12, 13, 14, 15, 16, 18> <歎異抄 10> (해석예) 생각지 못함. <永平正宗訓 46> <隨聞記 68> ② 불가사의의 경계. 산, acintya-dhatu ...같다(81)-국어사전 : ① 다르지 아니하다. ② (변동이나 변화가 없이) 한결같다. ③ (조사가 붙지 않은 체언에 바로 이어지거나,‘-ㄴ(은·는)것’, 또는‘-ㄹ(을·를)것’에 이어져) 추측이나 불확실한 단정을 나타냄. ④ (서술성이 없는 관형사형‘같은’의 꼴로 쓰이어) 관형사‘한’의 뜻을 나타냄. ⑤ (‘같은’의 꼴로 쓰이어) 비교·비유의 뜻을 나타냄. ⑥ (‘같은’의 꼴로, 같은 명사 사이에 끼이어) 어떤 기준을 나타냄. ⑦ (‘같으면’·‘같다면’의 꼴로 쓰이어) 조건이나 가정을 나타냄. ⑧ (‘같으니(라고)’의 꼴로 쓰이어) 감탄의 뜻이 담긴 종결 보조사의 하나. ㉠ 혼잣말투로 남을 욕하거나, 손아랫사람을 꾸짖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 (친한 사이에서) 가볍게 핀잔을 주거나, 농하여 놀리는 뜻으로 명사에 붙여 쓰는 말. ...다르다(521)-국어사전 : ① 같지 않다.↔같다. ② (생각이나 언행 따위가) 예사롭지 않은 점이 있다. ...예사롭다(例事-,1691)-국어사전 : 보통 있는 일이다. 별다를 것이 없다. ...좁히다(2126)-국어사전 : ① [‘좁다’의 사동] 좁게 만들다.↔넓히다. ②‘족대기다’의 잘못. ...좁다(2126)-국어사전 : ① (공간이나 면적이) 넓지 않다. ② 폭이 짧다. ③ (옷이 몸에) 빠듯하다. ④ (틈이나 구멍이) 가늘고 작다. ⑤ (규모나 범위가) 작다. ⑥ (도량이나 소견이) 너그럽지 못하고 잘다.↔넓다. ...넓히다(468)-국어사전 : [‘넓다’의 사동] 넓게 하다.↔좁히다. ...넓다(468)-국어사전 : ① 평면의 면적이 크다. ② 너비가 크다. ③ 도량이나 범위가 크다.↔좁다. ...너비(466)-국어사전 : 물건의 가로의 길이. 광(廣). 폭(幅). ...범위(範圍,991)-국어사전 : ① 얼마만큼 한정된 구역의 언저리. ② 어떤 힘이 미치는 한계. 테두리. ...언저리(1611)-국어사전 : ① 둘레의 부근. ② 어떤 나이나 시간의 전후. ...부근(附近,1058)-국어사전 : 가까운 언저리. 근처. ...근처(近處,338)-국어사전 : 가까운 곳. 근방. 부근(附近). ...틀림없이→틀림없다(2455)-국어사전 : ① 다름이 없다. 꼭 같다. ② 어긋남이 없다. 확실하다. ...믿다(893)-국어사전 : ① 그렇게 여겨 의심하지 않다. ② (종교나 미신을) 받들고 따르다. ③ 남의 도움을 기대하다. ④ 마음을 붙이고 든든히 여기다. ...의심(疑心,1859)-국어사전 : 확실히 알지 못하거나 믿지 못하여 이상하게 생각함, 또는 그런 마음. ...의심(疑心,2030)-뉴사전 : ① 어떠한 것에도 의심을 품고 대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갈 수 없는 마음. 60심(心)의 하나. 티, the tshomgyi sems <大日經 住心品 ㊅ 18권 2下> ② 호기심. 산, kautuhala ...호기심(好奇心,2622)-국어사전 : 새롭거나 신기한 것에 끌리는 마음. ...받들다(928)-국어사전 : ① 공경하여 높이 모시다. ② 가르침이나 뜻 따위를 소중히 여기며 따르다. ③ 물건을 밑에서 받아 잘 올려 들다. ...기대(期待,358)-국어사전 :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기다림, 또는 이루어지리라고 믿는 마음. 기망(企望). ...이루어지다(1876)-국어사전 : ① 뜻한 바대로 되다. ② 여럿을 얽어서 짜다. ...상상하다→상상(想像,1243)-국어사전 : ① 머릿속으로 그려서 생각함. ② 현재의 지각(知覺)에는 없는 사물이나 현상을 과거의 경험·관념에 근거하여 재생 시키거나 만들어 내는 마음의 작용. ...상상(想像,1257)-뉴사전 : (마음속에) 생각하여 그리는 것. <出三 216> ...그리다²(327)-국어사전 : ① (사물의 형상을) 선이나 빛깔로 나타내다. ② (사물의 형상이나 사상·감정을) 말이나 글로 나타내다. ③ 회상하거나 상상하거나 하다. ...회상(回想,2666)-국어사전 : 지난 일을 돌이켜 생각함. 추상(追想). ...망념(妄念,768)-국어사전 : 망상(妄想). ...망념(妄念,575)-뉴사전 : ① 미혹한 마음. 미망(迷妄)한 집념. 잘못된 생각. 근거도 없이 일어나는 진실하지 않은 생각. 범부가 육경(六境)에 탐착(貪著)하는 것을 말함. <成實論 1권 ㊅ 32권 242下> ② 미혹한 생존을 일으키는 근본작용. <起信論 ㊅ 32권 576上> <釋摩訶衍論 4권 ㊅ 32권 630中> (해석예) 마음의 허망한 것을 모르고 일어나는 생각. <壇經 2의 31> 나쁜 생각. <淨土眞要鈔 本 7> ...망상(妄想,577)-뉴사전 : ① 기도(계획)함. 끙끙거리고 생각함. 팔, pakappeti <雜阿含經 14권 ㊅ 2권 100上·中 : SN. Ⅱ, p.65> ② 잘못된 생각. 잘못된 상념. 분별. 가상. 분별된 것. 진실하지 않은 것을 진실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것. 미망심(迷妄心). <華嚴經 3권 ㊅ 9권 411上> ③ 잘못된 것. 산, mithya ④ 없는 것을 있다고 하는 생각. 티, hduses 산, samjna <大日經 住心品 ㊅ 18권 3下> ⑤ 5법의 하나. 심식(心識)의 분별. 이 분별은 헛된 것이고 참되지 못하므로 이같이 말한다. 그릇된 견해. 진리에 어긋난 허망부실(虛妄不實)한 상념. 미혹, 올바르지 못한 생각. <上宮維摩疏 下 1 ㊅ 56권 48上> ...오법(五法,1801)-뉴사전 : ① 오온(五蘊)을 말함. <俱舍論 1권 4> ② 명(名 : 사물의 가명)·상(相 : 사물의 색상)·망상(妄想 : 분별허망의 상념)·정지(正智 : 정견의 지혜)·여여(如如 : 불변불이의 진여)를 말함.「능가경」에서 설함. 산, panca-dha-rma ③ 오위칠십오법(五位七十五法)의 오위(五位)와 같음. 오법행(五法行)과 같음.→오위칠십오법 <阿毘曇五法行經> <俱舍論 實義疏 1권 ㊅ 29권 325中> ④ 희(喜)·애(愛)·의(依 : 猗)·낙(樂)·정(定)을 말함. <普法義經> ⑤ 사물·도리의 일체를 포함하여 5개로 정리한 것. ...미망(迷妄,710)-뉴사전 : 도리(道理)에 어둡고 잘못된 생각을 갖는 것. <眞言內證> ...잘못되다(1975)-국어사전 : ① (어떤 일이) 실패로 끝나다. 나쁜 결과로 되다. ② (품성이나 성질이) 나쁘게 되다. ③ (뜻밖의 사고나 병 등으로) 죽다. ...잘못하다(1975)-국어사전 : ① 올바르게 행동하지 못하고 어물어물하다. ② 일이 어그러지다. ...어물어물하다→어물어물(1599)-국어사전 : ① 말이나 행동을 분명하게 하지 않고 꾸물거리는 모양. ② 눈앞에서 보일 듯 말 듯 하게 조금씩 움직이는 모양. ...꾸물거리다(403)-국어사전 : <구물거리다>의 센말. 꾸물대다. 작) 꼬물거리다. ...구물거리다(275)-국어사전 : 자꾸 구물구물하다. 구물대다. 작) 고물거리다. 센) 꾸물거리다. ...구물구물(275)-국어사전 : 몸을 느리게 자꾸 움직이는 모양. 작) 고물고물. 센) 꾸물꾸물. ...느리게→느리다(506)-국어사전 : ① 움직임이나 일을 해내는 속도가 더디다. ② 짜임새가 느슨하거나 성글다. ③ 성미가 야무지지 못하고 누긋하다.↔급하다. ...움직이다(1783)-국어사전 : ① 위치를 옮겨가며 동작을 계속하다. ② 바뀌다. 변동하다. ③ 활동(활약)하다. 조종하다. ④ 경영(운영)하다. ⑤ 마음이 흔들리다. ⑥ 제자리에서 흔들리다. ⑦ 감동하다. ...옮기다(1725)-국어사전 : ① [‘옮다’의 사동] ㉠ 옮기게 하다. ㉡ (사람이나 물건을) 본디 있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바꾸어 놓게 하다. ㉢ (병균 따위를) 남에게 전염시키게 하다. ㉣ (남에게서 들은 말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전하게 하다. ② 발걸음을 한 걸음 한 걸음 떼어 놓다. ③ (관심이나 시선 등을) 이제까지의 대상에서 다른 대상에로 돌리다. ④ (어떠한 일을 다음 단계로) 밀고 나아가다. ⑤ (거처 따위를) 본디 머물던 곳에서 다른 데로 바꾸다. ⑥ (어떤 나라 말을 다른 나라의 말로) 바꾸어 나타내다. 번역하다. ⑦ 식물을 자라던 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가져다 심다.
버리지→버리다¹(980)-국어사전 : ① 쓰지 못할 것을 없애거나 처치하다. ② 어떤 성격이나 버릇 따위를 떼어 없애다. ③ 어떤 생각이나 소망 따위를 떨쳐 없애다. ④ 직업이나 직장 따위를 그만 두고 손을 떼다. ⑤ 가정이나 고향 등을 돌보지 않고 떠나거나 관계를 끊다. ⑥ 주의하거나 돌보지 않고 망치거나 망치게 하다. ⑦ 물건 따위를 쓰거나 잘 간수하지 않고 그냥 놓아두다. ⑧ (‘목숨’‘생명’따위 낱말과 함께 쓰이어) 살아 있기를 단념하다. ...없애다(1621)-국어사전 : [‘없다’의 사동.] 없어지게 하다. ...없다(1621)-국어사전 : ① 있지 아니하다. 존재하지 아니하다. ② 가지고 있지 않다. ③ 생기지 아니하다. ④ (속에) 들어 있지 아니하다. ⑤ 많지 아니하다. 부족하다. ⑥ 살아 있지 않다. ⑦ 드물다. 귀하다. ⑧ 진행되지 아니하다. 벌어지지 아니하다. ⑨ 구차스럽다. 가난하다. ⑩ 비다. 들어 있지 않다. ⑪ 가능하지 아니하다. ...처치하다→처치(處置,2277)-국어사전 : ① 일을 처리하거나 물건을 다루어서 치움. ② 병원에서, 환자에게 어떤 조치를 하는 일. ③ 죽여 없앰. ...구차-스럽다(하다)→구차(苟且,284)-국어사전 : ① 살림이 매우 가난함. ② 말이나 행동이 떳떳하거나 버젓하지 못함. ...버젓하다(981)-국어사전 : ① 흠잡히거나 굽힐 것이 없이 떳떳하고 의젓하다. ② 남의 축에 빠지지 않을 만큼 의젓하고 번듯하다. ...번듯하다(983)-국어사전 : ① 기울거나 굽거나 찌그러지지 않고 바르다. ② 생김새가 아담하고 말끔하다. 작) 반듯하다. 센) 번뜻하다. ...아담하다(雅淡-,1509)-국어사전 : ① 고상하고 깔끔하다. ② 조촐하고 산뜻하다. ...깔끔하다(388)-국어사전 : 깨끗하고 매끈하다. 큰) 끌끔하다. ...매끈하다(774)-국어사전 : ① 매끄러울 정도로 흠이나 거친 데가 없이 부드럽고 반들하다. ② 생김새가 보기에 날렵하고 말쑥하다. 큰) 미끈하다. ...매끄럽다(774)-국어사전 : ① 물건의 겉면이 거칠지 아니하고 반드럽다. ② 성질이 숫되지 아니하고 약바르다. ...날렵하다(435)-국어사전 : ① 재빠르고 날래다. ② 매끈하게 맵시가 있다. ...날래다(435)-국어사전 : (움직임이나 행동이) 나는 듯이 빠르다. ...깨끗하다(390)-국어사전 : ① 때나 먼지가 없다. ② (지저분하지 아니하고) 말쑥하다. ③ (잡것이 섞이지 아니하여) 맑고 산뜻하다. 순수하다. ④ 올바르고 떳떳하다. 결백하다. ⑤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이 말끔하다. ...산뜻하다(1200)-국어사전 : ① (기분이나 느낌이) 깨끗하고 시원하다. ② (차림새나 생김새가) 아담하고 조촐하다. ...흠잡히거나→흠잡다(欠-,2693)-국어사전 : 흠이 되는 점을 들추어 내다. ...의젓하다(1861)-국어사전 : 말이나 행동이 점잖고 무게가 있다. ...점잖다(2062)-국어사전 : ① 몸가짐이 묵중하고 음전하다. ② 품격이 속되지 않고 고상하다. ③ 됨됨이가 품위 있고 의젓하다. ...고상하다(高尙-,194)-국어사전 : (인품이나 학문·취미 따위가) 정도가 높으며 품위가 있다. ...정숙하다(整肅하다,2078)-국어사전 : 잘 정돈되고 엄숙하다. 엄숙하고 흐트러짐이 없다. ...흠(欠,2693)-국어사전 : ① 흉. ② 물건의 이지러진 곳, 또는 성하지 않거나 불충분한 부분. 하자. 변) 험. ...하자(瑕疵,2544)-국어사전 : ① 흠, 결점. ② 법률 또는 당사자가 예상한 상태나 조건 따위가 결여되어 있는 상태.
못하고→못하다¹(834)-국어사전 :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거나 할 능력이 없다. ...능력(能力,511)-국어사전 : ①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② 법률상 어떤 일에 관하여 필요로 하는 자격. [민법에서는 행위 능력을 뜻함.] ...힘(2700)-국어사전 : ① 사람이나 동물이 스스로 움직이고 또 다른 것을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의 작용. ② 서 있는 물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움직이고 있는 물체의 속도를 바꾸거나 정지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작용. ③ 학식이나 재능, 세력이나 권력, 돈 따위의 구체적인 능력. ④ 도움이나 은덕. ⑤ 효력이나 효능. ⑥ 폭력. ...움직이다(1783)-국어사전 : ① 위치를 옮겨가며 동작을 계속하다. ② 바뀌다. 변동하다. ③ 활동(활약)하다. 조종하다. ④ 경영(운영)하다. ⑤ 마음이 흔들리다. ⑥ 제자리에서 흔들리다. ⑦ 감동하다. ...경영하다→경영(經營,161)-국어사전 : ① 방침 따위를 정하고 연구하여 일을 해 나감. ② 이익이 나도록 회사나 사업 따위를 운영함. ...운영하다→운영(運營,1779)-국어사전 : (어떤 일이나 조직 따위를) 운용하여 경영함. ...변동(變動,1005)-국어사전 : (상태가) 변하여 움직임. ...변하다(變-,1009)-국어사전 : 전과 달라지거나 딴 것으로 되다. ...정지하다→정지(停止,2084)-국어사전 : 중도에서 멈추거나 그침. ...멈추다(790)-국어사전 : ① 멎다. 그치다. ② (계속되던 움직임이나 상태를) 멎게 하다. ③ 시선을 한곳에 두고 옮기지 아니하다. ...그치다(330)-국어사전 : (움직임이) 멈추다, 또는 멈추게 하다. ...멎다(792)-국어사전 : ① (계속되던 움직임이나 현상 따위가) 멈추어지다. 그만두게 되다. ② (눈·비 따위가) 그치다. ...그만두다(328)-국어사전 : ① (하던 일을) 중도에서 그치다. ② (하려고 하던 일을) 아니하다. ...없다(1621)-국어사전 : ① 있지 아니하다. 존재하지 아니하다. ② 가지고 있지 않다. ③ 생기지 아니하다. ④ (속에) 들어 있지 아니하다. ⑤ 많지 아니하다. 부족하다. ⑥ 살아 있지 않다. ⑦ 드물다. 귀하다. ⑧ 진행되지 아니하다. 벌어지지 아니하다. ⑨ 구차스럽다. 가난하다. ⑩ 비다. 들어 있지 않다. ⑪ 가능하지 아니하다. ...있지→있다(1934)-국어사전 : (자동사) ① 존재하다. 높) 계시다. ② 사람이 어떤 직장에 계속 다니다. ③ 어떤 상태를 유지하다. ④ 얼마의 시간이 경과하다. ⑤ (무슨 일이) 벌어지다. 진행되다. (형용사) ① 존재하거나 소유한 상태(상황)임을 나타냄. ② 재물이 넉넉하거나 많다. ③ 가능하다는 뜻을 나타냄. ④ 어떤 사실을 강조하는 뜻을 나타냄. ⑤ 어떤 상태에 처하거나 놓이다. ⑥ 일정 범위에 포함된 상태이다. ⑦ 소유하거나 자격이나 능력을 가진 상태이다. ⑧ 일정한 관계를 가진 사람이 존재하는 상태이다. ⑨ 무슨 일이 생긴 상태이다. ⑩ (직장 따위에) 어떤 지위나 역할로 존재하는 상태이다. ⑪‘에(에게·게) 있어서’의 꼴로 쓰이어,‘에(에게·게)’를 강조하는 뜻을 지님. ⑫ 이유나 근거 따위가 성립된 상태이다. ...존재(存在,2046)-국어사전 : ① 거기, 혹은 현실에 있음. 또는, 있다고 생각되는 일. 또, 있는 그것. ② 어떤 인간, 또는 작용을 갖는 능력을 지닌 인간. ③ 독특성이나 가치·능력을 갖고 있음으로써 자립이 인정되는 일. ④ (철) 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외계에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일. ...존재(存在,2122)-국어사전 : ① 실제로 있음, 또는 있는 그것. ② 철학에서, 의식으로부터 독립하여 외계의 객관적으로 실재함, 또는 그 일. ③ 어떤 작용을 갖는 능력을 지닌 인간. ④ 일정한 범주 안에서 두드러지게 보이는 처지. ...계시다¹(175)-국어사전 : ① <있다>의 높임말. ② (연결 어미‘-(으)러’‘-(으)려’등과 어울려 쓰이어) 목적 또는 의도하는 뜻을 나타냄. ...아니하다(1508)-국어사전 : (조동)(여) 연결 어미‘-지’뒤에 쓰이어, 부정의 뜻을 나타냄. 준) 않다. ...않다(1542)-국어사전 : (타) 어떤 행동을 아니 하다. (조동) <아니하다>의 준말. (조형) <아니하다>의 준말.
그것에→그것(323)-국어사전 : ① 말하는 이가 상대편의 가까이에 있는 물건을 가리키는 말. ② 이미 말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 ③‘그 사람’을 홀하게 또는 얕잡아 이르는 말. ④‘그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 준) 그·그거. 작) 고것. ...홀하다(忽-,2635)-국어사전 : 조심성이 적어 거칠고 가볍다. ...조심성(操心性,2112)-국어사전 : 미리 조심하는 성질이나 태도. ...조심(操心,2112)-국어사전 ; (잘못이나 실수 따위가 없도록) 마음을 씀. ...적다²(2021)-국어사전 : (분량이나 수효가) 일정한 기준에 이르지 못하다.↔많다. ...거칠다(114)-국어사전 : ① (가루·모래·흙 따위의) 알갱이가 굵다. ② (베나 천의 결이) 성기고 굵다. ③ 살갗이나 판자 따위 겉면이 매끄럽지 아니하다. ④ (하는 짓이나 일이) 차분하거나 꼼꼼하지 못하다. ⑤ (행동이나 성질, 말·글 따위가) 거세거나 막되다. 차분하거나 고상하지 못하다. ⑥ (산야나 농토 따위가) 가꾸지 아니하여 메마르다. ⑦ (물결·바람·날씨 따위가) 사납다. ⑧ 손버릇이 나쁘다. 물건을 훔치는 버릇이 있다. ⑨ 음식이나 먹이가 영양분이 적거나 부드럽지 아니하다. ...가볍다(17)-국어사전 : ① 무게가 적다. ② (성미나 성질이) 진득하지 못하다. 경솔하다. ③ 닿는 정도가 약하다. ④ 병증이나 독기가 대단하지 아니하다. ⑤ (비중이나 값어치 등이) 대단하지 아니하다. ⑥ 움직임이 날렵하다(재다). ⑦ (기분·감정·옷차림 따위가) 가뿐하다. ⑧ 정도가 대수롭지 않고 예사롭다. ⑨ (다루기가) 힘들지 아니하고 손쉽다. ⑩ 소리나 움직임이 약하다. ...진득하다(2215)-국어사전 : ① 몸가짐이 의젓하고 참을성이 있다. ② 눅진하고 차지다. ...참을성(2263)-국어사전 : 잘 참고 견디는 성질. ...참다(2260)-국어사전 : ① 어려운 고비를 잘 견디어 내다. ② 억지로 안 하다. ③ (기회를) 기다리다. 예) 참는 자에게 복이 있다(속담) 억울하고 분한 일이 있어도 꾹 참고 견디는 것이 상책이라는 말. ...참을 인(忍) 자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속담) 어떤 어려운 일이 있어도 꾹 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말. ...견디다(142)-국어사전 : ①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어와 함께 쓰이어) 상태를 잘 유지하다. 현재대로 지속하다. ② 생계를 능히 꾸리어 나가다. ③ (어려움이나 괴로움을) 참다.
집착함→집착(執着,2230)-국어사전 :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쏠리다(1499)-국어사전 :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몰리다. ...몰리다¹(830)-국어사전 : ① 일이 한꺼번에 밀리다. ② 여럿이 한꺼번에 모이다. ...집착(執着,2477)-뉴사전 : 집착(執著)와 같음.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사물이나 도리를 고집하여 그것을 버리지 못하는 것. 탐애심에 집착하는 것을 염착(染着)이라 함. 산, gnaha <沙石集 1 (5)> ...집착(執著,2477)-뉴사전 : 사물에 고착하여 떨어지지 않는 것. 잊지 않고 언제나 마음속 깊이 생각하는 것. 사로잡힘. 꽉 쥐다. 달라붙다. 꽉 쥠. <本事經 3권 ㊅ 17권 677中> <俱舍論 5권 14> 산, abbhini-vesa ...고착(固着,202)-국어사전 : ① (물건 같은 것이) 굳게 들러붙음. ② 어떤 상황이나 현상이 굳어져 변하지 않음. ...들러붙다(678)-국어사전 : ① 끈기 있게 바짝 붙다. ② 썩 끈질기게 덤벼들다. ③ 가까이 붙어 떨어지지 않다. ④ 한곳에만 꼭 붙박여 있다. 본) 들어붙다. 작) 달라붙다. ...붙다(1107)-국어사전 : ① 서로 떨어지지 않게 되다. ② 서로 가까이 마주 닿다. ③ 좇아 따르다. 추종하다. ④ (본디 없던 것이) 새로이 생기다. ⑤ 불이 옮아 당기다. ⑥ 시험 따위에 뽑히다. ⑦ 보태어지다. 더 늘다. ⑧ 딸리다. ⑨ 아주 가까이 사귀다. ⑩ 별러서 속하게 하다. ⑪ 암수가 교미(交尾)하다. ⑫ 겨루는 일 따위가 서로 어울려 시작되다. ...추종하다→추종(追從,2335)-국어사전 : ① 남의 뒤를 따라 좇음. ② 남에게 빌붙어 따름. ...빌붙다(1134)-국어사전 : (남의 환심을 사려고) 들러붙어서 알랑거리다. ...알랑거리다(1543)-국어사전 : 자꾸 알랑알랑하다. 알랑대다. 큰) 얼렁거리다. ...알랑알랑(1544)-국어사전 : 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다랍게 아첨하는 모양. 큰) 얼렁얼렁. ...아첨(阿諂,1525)-국어사전 :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알랑거리며 비위를 맞춤, 또는 그렇게 하는 짓. 아부(阿附). 아유(阿諛). ...비위(脾胃,1124)-국어사전 : ① 비장(脾臟)과 위(胃). ② 음식 맛이나 어떤 사물에 대하여 좋고 언짢음을 느끼는 기분. ③ 아니꼽거나 언짢은 일을 잘 견디어 내는 힘. ...언짢다(1612)-국어사전 : 마음에 마뜩지 않다. 심기가 좋지 않다. ...마뜩하다(738)-국어사전 : (주로‘마뜩지’의 꼴로‘아니하다’나‘못하다’와 함께 쓰이어) 마음에 들 만하다. ...마뜩찮다(738)-국어사전 : 마음에 들 만하지 아니하다. ...아니꼽다(1508)-국어사전 : ① 비위에 거슬리어 게울 듯하다. ② 말이나 하는 짓이 마음에 거슬리고 밉살맞다. ...밉살맞다(896)-국어사전 : <밉살스럽다>의 속된 말. ...밉살스럽다(896)-국어사전 : 몹시 미움을 받을 만한 데가 있다. 작) 맵살스럽다. ...거슬리다(109)-국어사전 : 마음에 맞지 아니하고 벗어나다. ...벗어나다(998)-국어사전 : ① 어떤 표적이나 범위·경계의 밖으로 나가다. ② (부자유, 짐 되는 일, 어려운 환경 등에서) 헤어나다. ③ 남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되다. ④ 어떤 기준이나 도리에 어긋나다. ...헤어나다(2604)-국어사전 : 헤쳐 벗어나다. ...헤치다(2605)-국어사전 : ① (속의 것이 드러나도록) 거죽을 파거나 잡아 젖히다. ② 흩어져 가게 하다. ③ 앞의 것을 좌우로 물리치다. ④ 어려움이나 방해를 물리치고 극복하다. ...호감(好感,2621)-국어사전 : <호감정>의 준말.↔악감. ...호감정(好感情,2621)-국어사전 : 좋게 여기는 감정. 준) 호감.↔악감정. ...다랍다(521)-국어사전 : ① (주로 어린아이에게 쓰는 말로) 때가 묻어 깨끗하지 못하다. ② 아니꼬울 만큼 잘고 인색하다. 큰) 더럽다. ...아첨(阿諂,1525)-국어사전 :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알랑거리며 비위를 맞춤, 또는 그렇게 하는 짓. 아부(阿附). 아유(阿諛).
망령된→망령되다(妄靈-,768)-국어사전 : 늙거나 정신이 흐리어 말이나 행동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있다. ...흐리다(2688)-국어사전 : (타) ① 무슨 흔적을 잘 알지 못하게 지워 버리다. ② 맑은 물 따위에 잡것을 섞어서 혼탁하게 하다. ③ 집안이나 단체의 명예를 더럽히다. (형) ① 기억력이나 사리 판단, 또는 하는 일이 분명하지 않다. ② 다른 것이 섞이어 맑지 못하다. ③ 구름이나 안개가 끼어 날씨가 맑지 않다. ④ 시력이나 청력이 약하여 똑똑히 보이거나 들리지 않다. ⑤ 등불이나 빛 따위가 희미하다.
고집(固執,202)-국어사전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만을 내세워 굽히지 아니함, 또는 그러한 성질. ...굽히다(306)-국어사전 : ① [‘굽다’의 사동] 굽게 하다. ② 뜻·주장·지조 따위를 꺾고 남을 따르다. ...굽다³(305)-국어사전 : (1) 휘다. 구부러지다. (2) 한쪽으로 휘어 있다. ...구부러지다(276)-국어사전 : 한쪽으로 구붓하게 되다. ...구붓하다(276)-국어사전 : 좀 굽은 듯하다. ...휘다(2682)-국어사전 : (자) 꼿꼿하던 물체가 구부러지다, 또는 물체를 구부리다. (타) 남의 의지를 꺾어 뜻을 굽히게 하다. ...구부리다(276)-국어사전 : 한쪽으로 구붓하게 굽히다.
망집(妄執,579)-뉴사전 : ① 집착. 미혹에 의한 집착. 산, abhi-nivesa <Lank. 魏> <金剛仙論 10권 ㊅ 25권 868下> <一遍語錄 下, 門人伝說> ② 허망한 집념. 성불(成佛)을 방해하는 집착심. ...집착(執著,2477)-뉴사전 : 사물에 고착하여 떨어지지 않는 것. 잊지 않고 언제나 마음속 깊이 생각하는 것. 사로잡힘. 꽉 쥐다. 달라붙다. 꽉 쥠. <本事經 3권 ㊅ 17권 677中> <俱舍論 5권 14> 산, abbhini-vesa ...사로잡히다(1163)-국어사전 : (‘사로잡다’의 피동) ① 산 채로 잡히다. ② 마음이 쏠리어 얽매이다. ...쏠리다(1499)-국어사전 :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몰리다. ...몰리다¹(830)-국어사전 : ① 일이 한꺼번에 밀리다. ② 여럿이 한꺼번에 모이다. ...모이다¹(818)-국어사전 : ① 여럿이 한곳으로 오다. 집합하다. ② 돈이나 재물이 쌓이다. ...얽매이다(1617)-국어사전 : [‘얽매다’의 피동] 얽매임을 당하다. ...얽매다(1616)-국어사전 : ① 얽어서 매다. ② 자유를 주지 않다. ...얽다²(1616)-국어사전 : ① 노끈이나 새끼 따위로 이리저리 걸쳐서 묶다. ② 이리저리 짜 맞추어 꾸미다. ③ 없는 사실을 꾸미다. ...달라붙다(549)-국어사전 : ① 끈기 있게 착 붙다. ② 끈질기게 덤벼들다. ③ 가까이 붙좇아 따르다. ④ 한곳에 꼭붙어 있다. 큰) 들러붙다. ...덤벼들다(603)-국어사전 : 함부로 달려들다. ...달려들다(549)-국어사전 : ① 와락 대들다. 별안간 덤비다. ② (어떤 일에) 끼어들다. 참견하다. ...덤비다(603)-국어사전 : ① 대들다. 싸움을 걸다. ② 서두르다. ③ 아무 일에나 마구 끼어들거나 달려들다. ...끼어들다(410)-국어사전 : 자기 순서나 자리가 아닌 틈 사이를 비집고 들어서다. 준) 껴들다. ...대들다(572)-국어사전 : (요구하거나 반항하느라고) 맞서서 달려들다. ...집착(執着,2477)-뉴사전 : 집착(執著)와 같음.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사물이나 도리를 고집하여 그것을 버리지 못하는 것. 탐애심에 집착하는 것을 염착(染着)이라 함. 산, gnaha <沙石集 1 (5)> ...집착(執着,2230)-국어사전 : 어떤 일에만 마음이 쏠려 떠나지 아니함. ...미혹(迷惑,889)-국어사전 : ① 마음이 흐려서 무엇에 홀림. ② 정신이 헷갈려 갈팡질팡 헤맴. ...흐리다(2688)-국어사전 : (타) ① 무슨 흔적을 잘 알지 못하게 지워 버리다. ② 맑은 물 따위에 잡것을 섞어서 혼탁하게 하다. ③ 집안이나 단체의 명예를 더럽히다. (형) ① 기억력이나 사리 판단, 또는 하는 일이 분명하지 않다. ② 다른 것이 섞이어 맑지 못하다. ③ 구름이나 안개가 끼어 날씨가 맑지 않다. ④ 시력이나 청력이 약하여 똑똑히 보이거나 들리지 않다. ⑤ 등불이나 빛 따위가 희미하다. ...홀리다(2634)-국어사전 : (자) 유혹에 빠져 정신을 못 차리다. (타) 유혹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하다. ...유혹(誘惑,1825)-국어사전 : ① 남의 마음을 현혹되게 하여 꾐. ② 남을 호리어 나쁜 길로 꾐. ...현혹(眩惑,2612)-국어사전 : 제정신을 못 차리고 홀림, 또는 홀리게 함. ...호리다(2623)-국어사전 : ① 매력으로 남의 정신을 어지럽게 하여 꾀다. ② 그럴듯한 말로 속이다. ...헷갈리다(2605)-국어사전 : ① 정신을 차리지 못하다. ② 갈피를 못 잡다. ③ 여러 갈래가 뒤섞이다. 참) 헛갈리다. ...갈팡질팡(55)-국어사전 : 갈피를 잡지 못하여 이리저리 헤매는 모양. ...이리저리(1877)-국어사전 : ① (일정한 방향이 없이) 이쪽저쪽으로. ② 이러하고 저러하게 되는대로 하는 모양. 작) 요리조리. ...이쪽저쪽(1891)-국어사전 : 이쪽과 저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 ...이쪽(1891)-국어사전 : 이곳을 향한 쪽.↔저쪽. ...헤매다(2604)-국어사전 : (자)(타) (갈 바를 몰라)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자) 마음이 가라앉지 않아 갈피를 잡지 못하다. ...혼탁(混濁,2633)-국어사전 : ① (불순한 것들이 섞여) 흐림. ② (정치나 사회 현상 따위가) 어지럽고 흐림. ...어지럽다(1605)-국어사전 : ①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을 만큼 정신이 아뜩아뜩하다. ② 질서 없이 뒤섞여 있어 어수선하다. ...아뜩하다(1510)-국어사전 : 갑자기 정신이 어지럽고 까무러칠 듯하다. ...까무러뜨리다(384)-국어사전 : 까무러치게 하다. 까무러트리다. ...까무러치다(384)-국어사전 : <가무러치다>의 센말. ...가무러치다(16)-국어사전 : 한때 정신을 잃고 죽은 상태처럼 되다. 기절하다. 센) 까무러치다. ...기절(氣絶,371)-국어사전 : ① 한때 정신을 잃고 숨이 막힘. ② 숨이 넘어감. ...넘어가다(469)-국어사전 : ① (서 있던 것이) 한쪽으로 쓰러지다. ② 시간이 지나가다. ③ 높은 데나 어떤 경계를 지나서 가다. ④ 남의 책임으로 되거나 남의 소유가 되다. ⑤ 처리할 일이나 절차가 다른 데로 옮아가다. ⑥ 해나 달이 지다. ⑦ 입 안에서 목구멍으로 지나가다. ⑧ 고비를 지나다. ⑨ 다음 차례로 옮아가다. ⑩ 꾐이나 속임을 당하다. ...옮아가다(1725)-국어사전 : ① 본디 있던 자리에서 다른 곳으로 가다. ② 마음이나 눈길 등이 이제까지와는 다른 쪽으로 가다. ③ 어떤 일이 다른 데로 미치다. ④ 병이나 버릇 따위가 다른 데로 번지거나 물들다. ...물들다(870)-국어사전 : ① 빛깔이 옮아서 묻거나 배다. 염색되다. ② (사상이나 행동·버릇 따위가) 영향을 받아 닮다. ...미혹(迷惑,719)-뉴사전 : ① 방황. 도리에 어두운 것. 마음이 (도리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망설이는 것. 미(迷)는 사리를 속이고, 혹(惑)은 사리에 밝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되는 경우가 있음. (해석예) 산에서 헤맨 상(相), 명리에 눈이 가려서 의리도 치욕도 잊는 것을 말한다. ② 사람을 혼란시키는 것. ③ 술 등에 탐닉하는 것. ...방황(彷徨,953)-국어사전 : ① 정처 없이 헤매며 돌아 다님. ② 할 바를 모르고 갈팡질팡함. ...도리(道理,482)-뉴사전 : ① 도리. 일의 도리. 모든 사물이 존재하고, 변화해 가는 것에 맞춰서 반드시 의거하여 준비된 규칙. 법칙을 말함. 이치. 바른 논리. 생기고 없어지고 변화하는 모든 만유(萬有)를 꿰뚫고 있는 법칙. 관대(觀待)·작용(作用)·성성(誠成)·법이(法爾)의 네 가지 도리가 설명된다. <解深密經 ㊅ 16권 676中> (해석예) 도리. <圓乘 2952> ② 사정. 이유.「由此道理」산, anena paryayena <Bo-dhis. p. 46 ; 93> ③ 역사적 변천의 전개과정. 모든 나라에 통하는 보편적 이법(理法)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愚管抄> ...미(迷,704)-뉴사전 : 방황. 구분하지 못하는 것. 깨달음(悟)의 반대. <碧巖錄 61칙> (해석예) 혹(惑)이다. 방황하는 것. <香月 2353>11 방황하는 것. 사전도(四顚倒)가 미(迷)이다. ...사리(事理,1060)-뉴사전 : ① 사(事)와 이(理). 사(事)는 상대·차별의 현상. 이(理)는 절대 평등의 진리. 현상 세계와 구극의 경지. <選擇集 ㊅ 83권 3中> <從然章 157段> ② 사항과 도리. 중국 불교에서는 사(事)와 이(理)는 서로 대립하는 개념으로 생각되어 왔음.「事理自通」(사항이 저절로 도리에 맞음) ...혹(惑,2834)-뉴사전 : ① 번뇌와 동일. 더러움. 방황. 방황의 근본이 되는 것.「俱舍論」계품(界品)에「여러가지 혹(惑)이 세상의 사람들을 이 생사(生死)의 대해(大海 : 산, samsara-maharnava)에 떠돌게 한다」라고 되어 있음. 교리적(敎理的)으로 한정되는 경우는, 12인연 중에서 애(愛)와 취(取), 혹은 애(愛)가 혹(惑)임. <俱舍論 1권 2, 24권 5> ② (특히 지적장해에 대하여) 정적 혹은 도덕적인 면에서의 장해. ③ (수행에 의해) 대치되어야 할 것. 즉, 번뇌를 가리킴. 뜻을 취하여「惑」이라고 번역했음. ④ 결점. 과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권 2, 17권 11 등>「因 善法 向上」산,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頌 54권 1255下>
.....오계(五戒,1786)-뉴사전 : ①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권 ㊅ 1권 14下> 팔, Panca-Sila <遊行經 ㊅ 1권 196下> <九橫經 ㊅ 2권 883中>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㊅ 22권 640中> <俱舍論 14권 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㊅ 2권 345中> 산,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㊅ 14권 407上 : Bhaisaj. p.19, c.8> <灌頂經 12권 ㊅ 21권 534中, 535下> <反故集> ②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①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산,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산,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산,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산,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산,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산,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산,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산,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산,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산,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㊅ 1권 272中> <觀無量壽經 ㊅ 12권 341下> <大智度論 46권 ㊅ 25권 395下 참조> ②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位 :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임.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의 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의 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①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팔, lokuttara <雜阿含經 28권 ㊅ 2권 203上 : MN. Ⅲ, p.72> ②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도(六度) 등. <維摩經 ㊅ 14권 554中> ③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이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의 53>「出世間慧」산,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산, Catvari-aryasatyani 팔,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고(苦)·집(集)·멸(滅)·도(道).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제(諦)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相)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苦)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고(苦)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業)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悟)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5온(蘊) 설(說)을,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을,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에,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성(聖 ; 산, arya 팔,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제(諦 ; 산, satya 팔,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즉, 고제(苦諦 ; 산, duhkha-satya)·집제(集諦 ; 산,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산,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산,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권 1-3> <中阿含經 7권 ㊅ 1권 464中 : MN. Ⅰ,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을 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행(行 : 잠재적 형성력), (3) 식(識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촉(觸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수(受 : 감수작용), (8) 애(愛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취(取 : 집착), (10) 유(有 : 생존), (11) 생(生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계(戒)는, 악(惡)을 멈추고 선(善)을 닦는 것. (2) 정(定)은,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혜(慧)는,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또 3학(學)(산,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산,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산,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산,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권 ㊅ 26권 388中> <俱舍論 24권 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의 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福)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智)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팔,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도(度)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산,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의 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산,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산,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산, virya). 진실의 도(道)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산,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산,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권 ㊅ 8권 256下 등>(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산, 팔,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도(度)」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도(度)란,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란,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施)·계(戒)·인(忍)·진(進)·정(定)·혜(慧)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산,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法)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산,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산,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산,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산,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산,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제6의 반야에 방편(方便)·원(願)·력(力)·지(智)의 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권 9> <起信論 ㊅ 32권 579中>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眞, 玄>
분별(分別,945)-뉴사전 : ①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② 다투다. ③ 수기(授記)와 동일. ④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⑤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⑥ 조치. ⑦ 하나하나 분해함. ⑧ 구별. ⑨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⑩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⑪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⑫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⑬ 개념작용. 생각. ⑭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⑮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⑯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⑰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⑱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⑲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⑳ 사유(思惟). ㉑ 구별. ㉒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㉓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㉔ 생각하는 것. ㉕ 수심(受心)을 말함. ㉖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산, svabhava-vikalpa)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산,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산,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권 ㊅ 29권 8中>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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