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四大)

육적(六賊,1830)-국어사전

근와(槿瓦) 2023. 12. 15. 04:13

육적(六賊,1830)-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육진(六塵).

 

참고

(,1953)-국어사전 : 도둑.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 해치다. 부수다. 역적. 반란을 일으키는 사람. 불충 불효한 사람. ...(,2237)-뉴사전 : 일반적으로 말하는 도둑. 도적. <俱舍論 1213, 14 > <灌頂經 1221535> <碧巖錄 9>作 賊人心虛()는 겁과 음통(音通)으로 겁()두렵다라고 읽음. 도적(盜賊)이 되는 사람은 어쩐지 항상 마음이 불안하다는 것. <碧巖錄 8> 망상미집(妄想迷執)으로부터 탈각(脫却)할 수 없는 수행승(修行僧). 어딘가에 사로잡히는 마음이 있는 수행승(修行僧). <臨濟錄> <景德傳燈錄 851259> 뛰어난 선자(禪者). 사가(師家)가 수행자의 미혹이나 욕심을 없애 교화하는 것에 비유한 말. <景德傳燈錄 保福傳>

 

육진(六塵,1830)-국어사전 : 불교에서 이르는, 인간의 본성을 흐리게 하는 여섯 가지. , (((((()의 여섯 가지 욕정. 육적(六賊). ...육진(六塵,1993)-뉴사전 : 육종(六種)의 대상을 말함. 육경(六境)과 동일. ()·()·()·()·(: 접촉할 수 있는 것)·(思考의 대상). 사람 몸에 들어 본래의 맑은 마음을 더럽히기 때문에 진()이라고 함.육경 <維摩經 14540> , artha , visaya ...본성(本性,1047)-국어사전 : (사람의) 본디의 성질. 타고난 성질. 천성(天性). ...본성(本性,910)-뉴사전 : 상주불변한 절대의 진실성. 타고난 그대로의 것. 본래 고유의 성질. 본래의 모습. 본체.本性功德(본래 갖추어져 있는 공덕.)본성(本性)을 보아 흩트러지지 않음을 선()이라 한다.<六祖壇經> 상캬철학에 있어서 근원적 근본원질. 고사라의 설에 있어서, 만유의 본성을 말함. (예를 들면 결함에 대해) 천성. ...천성(天性,2284)-국어사전 :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질. 본성(本性). 자성(自性). 천질(天質). ...욕정(欲情,1759)-국어사전 : 몹시 가지고 싶은 마음. 이성(異性)에 대한 육체적 욕망. 정욕. 색정(色情).

.....육경(六境,1775)-국어사전 : [불교] 육식(六識)의 대상이 되는 여섯 경계[(((((()의 총칭.] ...육경(六境,1827)-국어사전 : 불교에서, 육식(六識)으로 인식하는 여섯 가지 대상인색경(色境성경(聲境향경(香境미경(味境촉경(觸境법경(法境)’을 이르는 말. ...육경(六境,1966)-뉴사전 : 육근(六根)의 여섯 종류의 대상. (: )·()·()·()·(: 신체에 접촉하여 지각되는 것)·(: 의식의 사고대상). 인식작용의 대상을()이라 하지만, 특히 오관(五官)과 의()의 대경(對境)으로서의 색경(色境 : 눈에 의한 인식)·성경(聲境 : 귀에 의한 소리)·향경(香境 : 코에 의한 향)·미경(味境 : 혀에 의한 맛)·촉경(觸境 : 신체에 의한 접촉)과 법경(法境 : 의식에 의한 사고대상)을 말함. 육체와 사고의 작용 대상을 총괄하여 육경(六境)이라 하고, 거기에 전오식(前五識)도 의식에 의해 인식되어진다고 하는 것이 불교의 특색임. 구체적으로 말하면 (1) 색경(色境). 눈으로 인식하는 청()·()·()·()의 색채(色彩), ()·()·()·()·()·()·()·부정(不正)의 형상(形狀)을 말함. (2) 성경(聲境). 언어와 각종 음성을 가리킴. (3) 향경(香境). ()·()·()·부등(不等)의 네 종류의 향()과 취미(臭味)가 있음. (4) 미경(味境). ()·()·()·()·()의 다섯가지 맛 등. (5) 촉경(觸境). ()·()·()·()·()·()·()·()·()·()·()11종류를 헤아림. (6) 법경(法境). 일체의 것을 포함하지만, 협의(狹義)로 오경(五境)을 제한 나머지, 주로 사상(思想)을 가리킴. 육근(六根)은 주관(主觀)에 속하는 것이므로 육내처(六內處), 육경(六境)은 객관(客觀)에 속하므로 육외처(六外處)라고도 함.()육근(六根)() <俱舍論 211 >

.....(,141)-국어사전 : 지경. 경계. . 경우. 처지. 상태. ...(,89)-뉴사전 : 대상. 외계의 존재. 현상. (). 사물. 외계의 사물. 감관(感官)과 마음에 의해 지각되고 사려되는 대상. 일반적으로는 귀·····()6기관이 감각작용을 일으키는 대상, 6(六境)을 말함. 이들은 인간의 마음을 더럽히기 때문에 진()이라 함. , visaya <俱舍論 14> <百五十讚 7> , gocara(원뜻은 마음을 움직이는 범위) 대상. 인식의 대상. 마음의 인식작용이 인식하는 대상. 또는 가치판단의 대상. 소취(所取)와 같음.이십오제. 5()의 대상. 5(). 또는 뜻의 대상까지 더해 6()이라 함.육경. 뛰어난 지혜의 대상으로서 불법의 이치를 분별하는 것. 천태교의에서는 관부사의경(觀不思議境)으로서 실상의 이치를 관하는 것. 마음의 상태. 경지. 유식(唯識)에서는 대상을 그 성질로 나누어 성()·독영(獨影)·대질(帶質)3류경(類境)으로 함. 세계. 객관세계. 경계·환경·주변. (해석예) 상대라는 것. <圓乘 3055> 상대.

.....(,71)-한자사전 : 티끌 진, 먼지 진,오랠 진. ...(,2450)-뉴사전 : 대상. ()과 같음. , artha <中邊分別論 上 31451: MAV. , 3> 물질적인 대상. , visaya <金七十論 541246: SK.5> 더러움. <法受塵經> 번뇌. , upaklesa 오점. 결함. 결점. , dosa 찰진(刹塵)의 준말.찰진 원자. 미진과 같음.미진 산, paramanu-raja <法華經 壽量品 942: SaddhP. p.269> , anu

 

육적(六賊,1986)-뉴사전 : 번뇌를 생기게 한 근원이 되는 눈·····뜻의 육근(六根)을 도적()으로 비유한 말. <碧巖錄 夾山無礙禪師降魔表> ...육근(六根,1775)-국어사전 : (불교) 육식(六識)을 낳는 여섯 가지 근. , (((((()의 총칭. ...육근(六根,1827)-국어사전 : 불교에서, 육식(六識)이 그 대상이 되는 육경(六境)에 대하여 인식 작용을 일으킬 경우의 그 여섯 가지 인식 기관. 안근(眼根이근(耳根비근(鼻根설근(舌根신근(身根의근(意根)을 이름. ...육근(六根,1968)-뉴사전 : 여섯 개 기관. 여섯가지 감각기관. 여섯가지 인식능력. 시각(視覺)·청각(聽覺)·후각(嗅覺)·()·()·()·()를 말함. ()은 인식기관을 의미함. ()·()·()·()·()·()가 그 대상에 대하여 감각(感覺)·인식작용(認識作用)을 하는 경우, 그 의지처가 되는 작용을 하는 것. , 시각기관(視覺機官 : 視神經)과 그에 의한 시각능력(眼根), 이하, 청각(聽覺)·후각(嗅覺)·미각(味覺), 그리고 촉각기관이나 촉각능력(身根)의 오근(五根), 또 사유기관(思惟機官)과 그 능력(意根)을 합하여 육근(六根)이 됨. 각기의 기관을 부진근(扶塵根 : 물질적인 형태가 있는 것)이라 하고, 그 능력을 승의근(勝義根)이라 함. 육경(六境)·육식(六識)의 연관에 있어 논의되고, 십이처(十二處)·십팔계(十八界)의 구성 내용임. 오근(五根)을 물질적 존재인 색법(色法)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의근(意根)은 마음의 외면적인 작용으로서 심법(心法)이라 함. 그러나 전오식(前五識)은 의근(意根)외에 각기 특정한 근()이 있지만, 의식(意識)은 의근(意根)을 근거로 하여, 그 이외에 특정한 근()을 갖지 않음. 또 육근(六根)을 인간의 신심(身心)전체라고 보아,법화경등에서는 이 경()의 독송(讀誦), 서사(書寫) 등에 의해 육근청정(六根淸淨)이 된다고 하고, 천태종(天台宗)에서는 보살의 오십이위(五十二位)의 최초의 십신위(十信位)를 육근청정위(六根淸淨位)라 하고, 그 전에 세운 수희(隨喜)·독송(讀誦)·설법(說法)·육도(六度) 등의 오품위(五品位)와 함께 중시함. ()오근(五根)육식(六識)육경(六境)부진근(扶塵根)승의근(勝義根). <俱舍論 118 > , sad-indriya<AK., 2> <법화경 6947> ...승의근(勝義根,1483)-뉴사전 : 기관(機官)의 능력 그 자체.() ...부진근(扶塵根,938)-뉴사전 : 안구(眼球)·이공(耳孔)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신체적인 기관. 승의근(勝義根)의 반대. 부진근(浮塵根)이라고도 쓰고, 부근(扶根·浮根)이라고도 한다. 5식으로 경계를 반연하기 위하여 승의근의 소의(所依)가 되며, 또 승의근을 붙드는 것. 그 자체(自體)는 머트러운 색()·()·()·()4()으로 이루어진 육단(肉團). 육안(肉眼)으로 볼 수 있는 보통의 눈··코 등의 감관(感官).()

 

오보리(五菩提,1802)-뉴사전 : (1) 발심보리(發心菩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위해 발심하는 것. ...사전 : 10信位의 보살이 한 없는 生死 중에서 無上菩提를 위하여 큰 마음을 하는 것. (2) 복심보리(伏心菩提). 번뇌를 끊고 모든 바라밀을 행하는 것. ...사전 : 10·10·10廻向位의 보살이 일체의 번뇌를 항복하고, 다른 이를 이롭게 하는 敎化의 수행을 행하는 것. (3) 명심보리(明心菩提). 반야바라밀 가운데 방편력을 얻으므로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증득하여 삼계(三界)를 벗어나 일체지(一切智)에 이르는 것. ...사전 : 初地 이상의 보살이 3世諸法本末·總相·別相 등을 관하여 一切法實相을 명백히 아는 것. (4) 출도보리(出到菩提). 8·9·10의 보살이 지혜를 닦음에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여 無性의 이치를 증득하고 一切智에 이르는 것. (5) 무상보리(無上菩提). 도량에 앉아서 번뇌를 끊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는 것. ...사전 : 보살이 等覺妙覺地位에 이르러 一切의 번뇌를 하고 위 없는 깨달음을 얻는 것.

.....발심(發心,934)-국어사전 : 무슨 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음. 불도(佛道)에 들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킴. ...발심(發心,758)-뉴사전 : 구도의 생각을 일으키는 것. 불도에 들어가, 깨달음의 지혜를 얻으려고 하는 의지를 일으키는 것. 보리심을 일으키는 것. 부처가 되려고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 발보리심(發菩提心)과 동일.발보리심 <俱舍論 188 > <空海般若心經秘鍵>발심(發心)에는 선후(先後)가 있지만 깨닫는 때는 먼저와 나중이 없다.<大慧書> (해석예) 발보리심의 뜻이다. 부처님의 정법(正法)을 듣고 싶다고 구함. 대보리심. <歸本鈔中本諺註 69> [표현예] 분발하려는 마음. 결의. 준비를 하려고 하는 것. 예외적인 용심(用心)으로서, 금전을 받으려고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 출가득도하는 것. .....복심(伏心,902)-뉴사전 : 마음을 평온히 하는 것. 마음을 정돈하는 것. <集異門論 226370> <維摩經 14524>

.....명심(明心,596)-뉴사전 : 의심이 없는 일을 의심하지 않고 믿는 마음. 육십심(六十心)의 하나. , sanbar gyur pahi sems <大日經 住心品 182> 일심일체법(一心一切法)이 이()가 명백하게 되는 것. 즉 득도(得道)를 말함. 깨달음을 여는 것. <正法眼藏 辨道話 8217> .....출도(出到)(,2570)-뉴사전 : 나타나는 것. 후퇴와 반대됨. <法華經 壽量品 942> , abhipravartate , skye hgyur (中論 1·14> , pravartate , skye hgyur <中論 1·14> , utpada <MSA> 모태로부터 나오는 것. , niskramati 미혹의 세계로부터 나오는 것. 타고 넘는 것. 십육행상(十六行相)의 하나.십육행상 (雜阿毘曇心論 628918> , niryana <MAV. > (1)출입왕래(있는 것과 관계를 갖는다)와 같은 뜻. (2) 출입지우(出入之右), 있는 것보다 뛰어나다의 의미. 출입지하(出入之下)는 있는 것보다 뒤떨어지다의 의미. <J : Syntaxe , p.256-257> ...(,584)-국어사전 : 이르다. 닿다. 오다. 가다. 다하다. 주밀하다. 헐후한 데가 없고 세밀하다. .....무상(無上,848)-국어사전 : 그 위에 더할 수 없음. 가장 좋음. (주로,‘무상의의 꼴로 쓰임.) ...무상(無上,648)-뉴사전 : 해탈. , anuttara. 부처님의 지혜. (俱舍論 1819> 훨씬. 부처님이 7가지 점에서 가장 뛰어난 것.칠무상(七無上) ()·()·()·()·()·()의 그 외에는 없는 것. 이 이상인 것이 없는 최고의 지고(至高). 최고.

.....등각(等覺,683)-국어사전 : [모든 부처의 깨달음은 한결같이 평등하다는 뜻에서]‘부처를 달리 일컫는 말. [깨달음의 수준이 부처와 거의 같다는 데서] 보살(菩薩)의 오십이위(五十二位)의 둘째 자리. 등정각(等正覺). ...등각(等覺,526)-뉴사전 : 정각. 깨달음. 부처님의 깨달음. 평등일여(平等一如)의 깨달음. 부처님의 다른 명칭. 천태종(天台宗)에서 세운 지위중 하나. 삼현(三賢)·십성(十聖)위에, 부처님과 동등한 지위. 보살 52위중 하나. 삼지백겁(三祇百劫)이라고 하는 장기간의 수행을 완성하고, 지금부터 묘각(妙覺)의 불과(佛果)를 얻으려는 지위. 불과(佛果)를 얻을 수 있는 지위. 또는 일생보처(一生補處)·금강심(金剛心)이라고도 함. ...일생보처(一生補處,2142)-뉴사전 : 단지 한 생애 사이에서만 이 방황하는 생사의 세계에 구속되는 것뿐으로, 다음 생애에는 부처가 될 수가 있다는 지위. 다음에 태어날 때에 부처로서 태어나는 것이 약속되어 있다. 일생을 지나게 되면 불타의 위()를 도와야 할 자. 부처에 이은 자리. 보살로서의 최고의 자리를 말한다. <無量壽經 12268> <維摩經 14553> <華嚴經 9418> <往生要集 8444, 46, 61> , eka-jati-pratibaddha <阿彌陀經 12347: SSukh.10> , eka-jati-pratibaddha , skye ba gis thagpa <Mvyut. 806> 석존의 멸후에 석존의 지위를 보충하는 것. 미륵보살을 가리킨다. <五敎章 上 338>

.....묘각(妙覺,837)-국어사전 : [불교에서] 부처의 깨달음. 참다운 깨달음. 보살(菩薩)의 오십이위(五十二位)의 맨 뒷자리. ...묘각(妙覺,611)-뉴사전 : 부처님의 불가사의 절묘한 무상(無上)의 깨달음. 절묘한 깨달음. 깨달음 그 자체. 구극(究極)의 부처님의 위(). <天台四敎儀 46778> <願原文 74135> (해석예) 진실의 부처님. <一念多念證文 8, 4> 무각(無覺)이다. 무작(無作)이다. <無門鈔 上39> 보살 오십이위(五十二位)·사십이위(四十二位)의 하나. 보살수행의 최후의 위(), 번뇌를 단절하여 지혜가 원만하게 갖추어진 위()를 말함. 등각(等覺)상의 위(). 천태종에서 내세우는 위()중의 하나. <天台四敎儀 46779> <正法眼藏 禮拜得髓 8237>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1620)-뉴사전 : , anuttara-samyak-sambodhih , anuttara samma sambodhi의 음역. 약해서 아뇩삼보리·아뇩보리라고도 함.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무상정진도(無上正眞道)·무상정변지(無上正遍知)·무상정변지(無上正遍智)라고 한역한다. 부처님의 깨달음의 지혜로 위없이 뛰어난, 바른 평등원만이란 뜻. 부처님의 최상절대의 완전한 지혜. , , anuttara는 무상의, , samyak은 바른, 완전한, , , sambodhi는 깨달음이란 뜻이다. 부처님의 깨달은 경지를 나타내는 말. 세상의 그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나고 바른 깨달음. 완전한 깨달음. <雜阿含經 462334: SN. , p.68> <涅槃經 下 1204> <金剛經 8749> <般若心經 8848> <法華經 序品 92·7> <華嚴經 49419> <觀無量壽經 12345> <阿彌陀經 12348: SSukh. 17 ; 18 ; 19> <維摩經 14538> <大日經 住心品 181> <十誦律 2380> <寶性論 31821> <中論疏 4234> <五敎章 下 136> <三經義疏> ...아뇩보리(阿耨菩提,1620)-뉴사전 :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약칭. 최고의 깨달음. <正法眼藏 辯道話 8215> <往生要集 8444, 58, 73>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653)-뉴사전 : 최상의 올바르고 완전한 깨달음. 부처님의 최상의 깨달음. 뛰어난 깨달음의 위(). 무상정각(無上正覺)과 동일. , anuttara samyaksambodhih <能斷金剛般若經 8774> ...무상정각(無上正覺,653)-뉴사전 : 더없이 올바른 깨달음. 최고의 깨달음. 뛰어난 깨달음. 무상(無上)의 완전한 깨달음. , anuttara samyaksambodhih <有部律雜事 132357: Divyav. 30> <理趣經 8784> [理趣經을 독송할 때는無上正覺이라고 읽는다.] <慈雲 骨相大意 短篇語錄>成無上正覺, anuttaram sa-myaksambodhim adhigacchati , anuttaram sa-mmasambodhim abhisambujjhati <長阿含經 2116: MPS. , 17 : MPS. S. 216> ...무상정진도(無上正眞道,653)-뉴사전 :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 : 阿耨多羅三藐三菩提)과 동일. 더없는 부처님의 깨달음. 중국 불교의 초기의 번역어. <無量壽經 上 12267> <灌頂經 1221534> ...무상정변지(無上正遍知,653)-뉴사전 : , anuttara-samyak-sambodhi , anuttarasammasambodhih의 번역. 부처님의 깨달음. 곧 더 위 없는 깨달음이며 올바르고 두루하여 전지전능한 깨달음이란 뜻으로 한 말. 무상정등보리와 동일. <金剛能斷般若經 8770> ...무상정등보리(無上正等菩提,653)-뉴사전 : 뛰어난 깨달음. 무상의 깨달음. <理趣經 8784> [理趣經을 독송할 때는無上正等菩提라고 읽음.] , anuttara-bodhi , anutara samyaksambodhih <MAV. > <敎行信證 信卷> (해석예)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의 불과(佛果)인 것이다. ()은 평등이라는 뜻. 불과에 이르러 일체제법(一切諸法)을 평등하게 증명하는 것.

.....십신(十信,1580)-뉴사전 : 보살이 행해야 하는 52계단 중, 최초의 10계단을 가리킴. 초심의 구도자가 닦아야만하는 10종의 마음. 즉 부처님의 가르침에 들어가는 것은, 우선 믿음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초심의 보살이 믿어야만 하는 마음을 10종으로 나눈 것.영락경(瓔珞經)에 의하면 (1) 믿음을 일으켜서 성취를 기원하는 신심(信心). (2) 6(六念)을 닦는 염심(念心). (3) 정근해서 선업을 닦는 정진심(精進心). (4) 마음을 안주하는 정심(定心). (5) 일체의 사상(事象)의 공적(空寂)이라는 것을 요지하는 혜심(慧心). (6) 지계청정(持戒淸淨)인 계심(戒心). (7) 연마하는 선근(善根)을 보리(菩提)에 회향하는 회향심(廻向心). (8) 자기 마음을 방호해서 수행하는 호법심(護法心). (9) ·재물을 아까워하지 않고 버리는 사심(捨心). (10) 많은 기원을 닦는 원심(願心). ,인왕경(仁王經에서는 사심(捨心)을 바꾸어서 시심(施心)이라고 하고범망경에서는 신()·()·회향(廻向)3(三心)을 바꾸어서 인심(忍心)·희심(喜心)·정심(頂心)으로 하고,수능엄경(首楞嚴經)에서는 사심(捨心)을 바꿔서 불퇴심(不退心)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순위도 또한 다르다. 보살의 행위에 52(五十二)를 세는 화엄의 시교(始敎), 천태의 별교(別敎)와 원교(圓敎)에 있어서는 이것을 최초의 10()로 하고, 또한 3(三賢)을 내범(內凡)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것을 외범(外凡)이라고 이름 붙임.보살에 2종이 있고, 범부와 성인이 된다. 10신이하(十信以下)는 이 범부, 10해이상(十解以上)은 이 성인이다.<梁譯 攝大乘論 431177> <五敎章 下 17참조> 보살의 위(). <妙法蓮華經大意 200>

.....십주(十住,1598)-뉴사전 : 보살이 수행해야 하는 52단계 중 제11위에서 제20위까지를 가리킴. 마음을 진실의 공리(空理)에 안주하는 곳. (1) 발심주(發心住). 10()의 종가입공관(從假入空觀)의 관법이 완성되어 진무루지(眞無漏智)를 내고, 마음이 진체의 이치에 안주하는 지위. (2) 치지주(治地住). 항상 공관(空觀)을 닦아 심지(心地)를 청정하게 다스리는 지위. (3) 수행주(修行住). 만선(萬善) 만행(萬行)을 닦는 지위. (4) 생귀주(生貴住). 정히 부처님의 기분(氣分)을 받아 여래종에 들어가는 지위. (5) 구족방편주(具足方便住). 부처님과 같이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방편행을 갖추어 상모(相貌)가 결함(缺陷)이 없는 지위. (6) 정심주(正心住). 용모가 부처님과 같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똑같은 지위. (7) 불퇴주(不退住). 몸과 마음이 한데 이루어 날마다 더욱 자라나고 물러서지 않는 지위. (8) 동진주(童眞住). 그릇된 소견이 생기지 않고, 보리심을 파하지 않는 것이, 마치 동자의 천진하여 애욕이 없는 것과 같아서 부처님의 10() 영상(靈相)이 일시에 갖추어지는 지위. (9) 법왕자주(法王子住).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지해(智解)가 생겨, 다음 세상에 부처님 지위를 이을 지위. (10) 관정주(灌頂住). 보살이 이미 불자가 되어, 부처님의 사업을 감당할 만하므로, 부처님이 지수(智水)로써 정수리에 붓는 것이, 마치 인도에서 왕자(王子)가 자라면 국왕이 손수 바닷물을 정수리에 부어 국왕이 되게 하는 것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 또 이것을 탁태(托胎)의 순서를 모방하여, 처음 발심주에서 제4생귀주까지를 입성태(入聖胎), 5구족방편주에서 제8동진주까지를 장양성태(長養聖胎), 9법왕자주를 출성태(出聖胎)라고도 함. 혹은 보살의 10()10주라고 한데도 있다.오십이위

.....십행(十行,1608)-뉴사전 : 십악(十惡)과 같음.십악 <長阿含經 151100> 보살이 수행하여야 하는 52단계 중 제21위에서 제30위까지를 가리킨다. 이타행(利他行)을 수행하는 위(). (1) 법공(法空)에 들어가 사견(邪見)에 흔들리지 않는 환희행(歡喜行). (2) 항상 중생을 인도하고 도움을 주는 요익행(饒益行). (3) 항상 참고 남에 대해 역행하지 않는 무위역행(無違逆行). (4) 대정진(大精進)을 행하여,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열반에 이르게 한다고하는 발심(發心)을 품고, 마음이 해이해짐이 없는 무굴요행(無屈撓行). (5) 무지(無知) 때문에 흐트러지지 않는 무애난행(無礙難行). (6) 항상 불국토(佛國土)안에 생을 나타내는 선현행(善現行). (7) 공유(空有)한 이견(二見)에 집착하지 않는 무착행(無著行). (8) 난득(難得)의 선근(善根)을 성취하는 난득행(難得行). (9) 법을 설하여 남에게 베푸는 선법행(善法行). (10) 중도의 진실의 이법을 깨닫는 진실행(眞實行). 보살의 10가지 수행. (1) 부처님이나 법 등을 믿는 마음. (2) (). (3) (: 여기에는 삼연(三緣)이 있다). (4) 내외의 두가지 베품을 행하는 사(). (5) 세간(世間)·출세간(出世間)의 행을 행하는 불피권(不疲倦). (6) 오명(五明)을 아는 지경서(知經書). (7) 세간(世間)의 사의(事義)를 아는 지세지(知世智). (8) 참괴(慚愧). (9) 스스로 지키고 또한 향상하는 견고력(堅固力). (10) 제불(諸佛)에 공양하고 배운대로 수행하는 것. <天台八敎大意 46771> <天台四敎儀 46778> 십성(十聲)의 염불 중에 포함되어 있는 행. <安心決定鈔 本>

.....십회향(十廻向,1609)-뉴사전 : , dasa-parinamana.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52() 중에서, 31위에서 제40위까지. 10행위(行位)를 마치고, 다시 지금까지 닦은 자리(自利)·이타(利他)의 여러 가지 행을 일체 중생을 위하여 돌려 주는 동시에, 이 공덕으로 불과를 향해 나아가 오경(悟境)에 도달하려는 지위.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회향(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불괴회향(不壞廻向)·일체제불회향(等一切諸佛廻向)·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무진공덕장회향(無盡功德藏廻向)·입일체평등선근회향(入一切平等善根廻向)·등수순일체중생회향(等隨順一切衆生廻向)·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무박무착해탈회향(無縛無着解脫廻向)·입법계무량회향(入法界無量廻向). <華嚴經 149488이하 참조>

.....실상(實相,1534)-뉴사전 :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 진실의 본성. 참모습. 그것은 평등의 실재. 상주불변(常住不變)의 이법(理法)이라고 함. ()은 특질의 뜻. 실상(實相)은 제1의공(第一義空)이다. <圓乘 1410> 적멸무상(寂滅無相)의 것이다. 진여일실(眞如一實)의 공덕보해(功德寶海)의 사(). 진실공덕상(眞實功德相). 진실이다라고 하는 생각. 진실의 관념. [해설] 본체·실체·진상·본성 등이 본래의 어의(語義).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의 모습을 말하고, 진실의 이법(理法)·불변의 이(), 진여(眞如)·법성(法性)이라고 하는 의미까지 깊게 사용함. 원어는 산, dharmata , bhuta-tathata 등에서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을 이루는 본연의 진실을 의미하고, 일여(一如)·실성(實性)·열반(涅槃)·무위(無爲) 등도 실상(實相)의 다른 이름이 될만큼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구마라습(鳩摩羅什)의 번역에는 공()의 의미도 포함시키고, 나가루쥬나(, Nagarjuna 龍樹)이래 강조되었다. 제법(諸法)의 실상을 설하는 것은 대승불교의 표치(標幟)로 소승불교의 3법인(三法印 : 무상(無常)·무아(無我)·열반(涅槃)에 대해서 제4로 실상인(實相印)을 든다. 모든 존재의 진실의 현상을 말함. 제법실상(諸法實相)이라고 하는 말이 의미하는 내용은 모든 종파의 교학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입장에서 최후구경(最後究竟)의 것으로써 생각되어진 것을 이 말로 나타낸다. 이 실상의 양상은 말이나 마음으로 짐작할 수 없는 것이 일반의 입장이지만 이 입장의 사적(史的) 발전의 최후적인 것으로 되는 천태종에서는 가장 완전한 자기발견의 장()을 말하고, 본질()도 현실()도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완전하게 조화하고 있는 세계이든가 방황하는 범부의 위에 직접 숭고한 부처님을 볼 수 있는 세계라든가로 생각되어 현생즉실재(現象即實在), 차별즉평등(差別即平等) 등으로 표현됨. 선종에서는 제법실상(諸法實相)은 불조(佛祖)의 현성(現成)·본래(本來)의 면목으로써 정토교는 미타의 명호를 실상법으로 생각하고 일연종(日蓮宗)에서는 본문의 제목으로 해석하는 등, 여러 가지 해석이 되어왔지만 진여(眞如)인 실상을 현실로 끌어당겨 양자의 융합상즉(融合相即)을 논하고 대승불교의 현실긍정적 태도를 이론적으로 해명한 점에서는 공통이다.제법실상. ...제법실상(諸法實相,2318)-뉴사전 : 모든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된 모습. 모든 것의 진실 구극의 모습. 제법실상은 또 실상의 원어로서는 산, dharmata 등이 있음. 중국의 천태종 이후제법(諸法)은 실상(實相)이다라고 독해하는 일이 행해졌음. 현상(現象)으로서의 모든 존재는 그대로 정말 실재의 표현임. 존재하는 것 모두가 진실의 상()이라는 것. (해설) 제법실상은 불교의 진리를 가리키는 말의 하나이며 대승불교를 일관하는 근본사상이지만, 그 의의는 일정하지 않다. (1) 삼론종(三論宗)의 교의에서는 공리(空理)를 제법의 실상이라고 함. 게다가 이 공리는 유·(·)을 함께 파하고, ()한 그 자체에도 집착하여 머무르지 않는 표현을 초월한 것이다. (2) 천태종의 교의에서는 제법실상을 말하는 경우에 삼중(三重)의 구별이 있음. 초중(初重)은 인연소생(因緣所生)의 제법이 그대로 공인 것을 가리켜 실상이라 한다. 이중(二重)은 공과 유를 제법이라 하고, 따로 중도(中道) 1의제(義諦)의 이()를 세워 실상이라 한다. 삼중은 차별의 현상을 모두 제법이라 하고, 그 제법이 삼제원융(三諦圓融)하고 있는 진실의 존재를 가리켜 실상이라 한다. (3) 선종에서는 본래의 면목이 제법의 실상을 나타내는 것이라 한다. (4) 정토종에서는 진여(眞如)의 이()를 제법실상이라 하고, 나무아미타불의 명호(名號)를 실상법이라 부른다.

.....일체지(一切智,1923)-국어사전 : 삼지(三智)의 하나. 일체 만상(萬相)을 완전히 아는 지혜로, 성문 연각(聲聞緣覺)의 지혜. 일체종지(一切種智). ...일체지(一切智,2163)-뉴사전 :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 부처님. 완전한 지혜를 갖고 있는 이. 전지자. , sarva-jna <有部律破僧事 624127: CPS.p.128> 부처님의 지혜. 일체를 아는 지혜. , sarvajna-jnana <方廣大莊嚴經 43560: Lalit. p.128> <華嚴經 359623: RGV.p.22> <往生要集 8461, 78> 모든 것을 아는 것. <出曜經 여래품 4716> 일체는 공()이라고 아는 지혜. <四敎儀註 中下25> 삼지(三智)의 하나. 내외의 일체의 것에 통달한 지혜를 말한다. 천태에서는 2승소득(二乘所得)의 지혜라 하고, 구사(俱舍)에서는 불지(佛智)라고 한다. <俱舍論 275, 2917, 305-11 > ...일체종지(一切種智,1923)-국어사전 : 삼지(三智)의 하나. 일체 만상(萬相)의 진리를 낱낱이 구체적으로 아는 부처의 지혜. 일체지. ...일체종지(一切種智,2162)-뉴사전 : 일체를 그 구체적인 특수상(特殊相)에 있어서 아는 지혜. 모든 것의 개별성을 아는 지혜. , sarva-akara-jna-ta <俱舍論 275> 일체지(一切智 : 모든 것을 다 알아낸 자의 지혜)의 지(). 부처님의 일체지를 가리킴. 전지자의 지혜. 본래 한역에서는 일체지지(一切智智)라는 것이 올바르다. 최고의 완전무결한 깨달음. 부처님의 지혜. 모든 존재에 관해 평등의 상()에 즉()하여 차별의 상()을 상세히 아는 지혜.

.....바라밀(波羅蜜,903)-국어사전 : <바라밀다>의 준말.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477)-뉴사전 : 건너다의 뜻. 무상과 고통의 차안(此岸)에서 상주(常住)하고 편안한 피안(彼岸)으로 건너는 것. 미혹의 차안(此岸)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건너 구원하는 것. 깨달음의 세계, 부처님의 세계로 끌어넣는 것. 이끔. 구원. 교화. 바라밀(波羅蜜)과 동일. 득도. 체발염의(剃髮染衣)하고 불도에 듬. 또는 출가하는 것은, 깨달음의 제일보이므로, 전이되어 출가하는 것을 허가하는 것을 득도(得度)라 하고, 그러한 사람을 득도자(得度者), 또는 도자(度者)라 함. (해석예) 집에서 사라지다. 결정함. 결도(決度)라고도 함. ...바라밀다(波羅蜜多paramita,903)-국어사전 : [불교에서, 차안(此岸)에서 열반의 피안(彼岸)으로 간다는 뜻으로]‘보살의 수행을 이르는 말. ) 바라밀.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보리(菩提Bodhi,1024)-국어사전 : [불교 용어로서, ((() 등으로 번역되는 말로] 세속적인 번뇌를 끊고 얻는 깨달음의 경지. 깨달음을 얻고 극락왕생하는 일. 불도(佛道). ...보리(菩提,871)-뉴사전 : , , bodhi의 음역. ()·()·()이라 한역함. 부처님의 정각(正覺)의 지(). 깨달음. 정지(正智)의 작용. 깨달음의 지혜. 미혹으로부터 눈뜬 것. 지혜의 작용에 의해 무명(無明)이 없어진 상태. <臨濟錄 47497> 법성을 깨닫는 지(). <유가론 230284> 숭고한 개오(開悟). 지혜의 드러남. <寶性論 31821> 보리도량(菩提道場)의 약어. 깨달음을 연 장소. 번뇌를 끊고 얻은 열반을 말함. 깨달음의 경지. 인간의 완성. (해석예) 뭐라고 표현할 수 없는 것이 보리(菩提). 여실히 자심(自心)을 아는 것임. <大日經 住心品 181> 대각(大覺)이라 번역함. 열반에 이르는 인()으로서의 도()를 말함. 흔히 불도의 뜻으로 쓰임. 흔히, 명복(冥福)의 뜻으로 사용함. (해석예) 불도(佛道). (표현예) 눈뜸.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