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독(三毒)

자비관(慈悲觀,2187)-뉴사전

근와(槿瓦) 2022. 12. 2. 05:12

자비관(慈悲觀,2187)-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오정심관(五停心觀)의 제2. 일체 중생을 관()하여 자비의 생각을 일으키고, 분노를 없애는 관법. <法苑珠林 9553986>

 

참고

자비(慈悲,1949)-국어사전 : (고통 받는 이를) 사랑하고 불쌍히 여김. 부처가 중생을 불쌍히 여겨 고통을 덜어 주고 안락하게 해 주려고 함, 또는 그 마음. 자비심. ...자비(慈悲,1890)-국어사전 : 사랑하고 가엾게 여김. () 부처나 보살이 중생에게 고통을 덜어 주고 안락하게 해 주려는 일.

.....자비(慈悲,2187)-뉴사전 : ·보살이 중생을 측은히 여기고 동정하는 마음. 불쌍히 여기는 마음. 만인에 대한 사랑, 측은과 동정. , maitra-cittata <Bodhis.p.9, , 4 ; 107, 1.5> , karupa <Lank. > , maitri <Lank. > , daya <佛所行讚 3426: Buddhac. ⅩⅢ, p.59>慈悲爲有情, anu-kampaka <法集要頌經 有爲品 4777: Udv. , 2> (태자, 자비의 마음으로 그 병자를 위해 스스로 슬픔을 이루어 운운) (그렇다면 모든 부처님의 마음은 자비이다. 모든 자비는 관음(觀音)이다.) <沙石集 2(4)> 중생에게 기쁨을 주는 자(, maitri), 중생의 괴로움을 없애는 비(, karuna)를 말함. ()의 원어는 대부분의 경우 산, maitri인데 그것은 산, mitra()라는 말로부터 만들어진 추상명사로, 최고의 우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 특정인에 대해서가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우정을 갖는 것이 자(). 또한 산, karuna의 원래의 뜻은 탄()인데 인생의 괴로움에 슬퍼하는 것이 아니고 나아가 불쌍히 여김, 동정을 의미함. <華嚴經 39411> (해석예) 여락(與樂)을 자()라고 하고, 발고(拔苦)를 비()라고 한다. <圓乘 3055> <香月 3059> 다른 고통을 없애고 즐거움을 주려고 한다. <筆記 下 84> 발고여락(拔苦與樂)의 마음이다. <筆記 上 54> 천태(天台)에서는 자()는 여락(與樂)의 뜻으로 부()의 사랑에 비유되고 비()는 발고(拔苦)로 모()의 사랑에 비유된다. <四敎儀註 中本 25> 동사로서 불쌍히 여기다라는 뜻.慈悲於一切, 不生懈怠人<法華經 安樂行品> [산스크리트 원문불명] ⑤「唯願慈悲垂哀는 부디 제발이라는 뜻. <有部律破僧事 524125>唯願慈悲(부디) <有部律雜事 3524382> (현대에 이르기까지 산스크리트의 회화에서 krpaya라는 것은 [부디 제발이라는 의미이다.) 공관(空觀)에 의거하여 자비를 최고의 것으로 생각하고 3(三緣)의 자비를 설함.삼연자비 <俱舍論 127· 9 > <一言芳談 上> <沙石集 1(3)> (해석예) 자비란 무진(無瞋)과 불해(不害)를 말하는 것이다. 무진은 자()이고 불해는 비()이다. <唯識大意> [표현예] 애정. 친절한 마음.

.....발고여락(拔苦與樂,752)-뉴사전 : 부처님과 보살이 중생의 고통을 제거하고 복락을 주는 것. 고통을 없애는 것은 비()이며, 즐거움을 주는 것은 자(). (, ()와 비()를 반대로 해석하는 견해도 있음.) 부처님의 자비의 덕을 말함.

.....(,2178)-뉴사전 : 불쌍히 여김. 동정하는 마음. , 행위, 즐거움을 주는 깊은 정. 진실된 우정. 4무량심(四無量心)중 하나. 자비(慈悲)의 준말. <俱舍論 107 > , metta <中阿含經 211563, 法蘊足論 726485: DN. , p.223> <雜阿含經 322232, 別譯雜阿含經 72425: SN. , p.322> , maitra , metta <長阿含經 2112: DN. ⅩⅩⅩⅢ, p.2 : MPS.S.128> , me-tta <長阿含經 4125: MPS.V.14> (석존에 대한 아난다의 신((()3가지 행위가 사랑()으로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상하의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팔, metta라는 말은 팔, mitta()으로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진실된 우정을 의미한다.) , maitri <AK. , 121> <俱舍論 291 : AK. , 29> <百五十讚 122> <MSA> <Lank. > , maitra-citta(불쌍히 여기는 마음) <有部律雜事 132459: Divyav.30> , maitra(-manas) <觀音經 : Saddhp.p.371> <中論 17,1> , preman(애정) , byams pa ham mdsah ba ham sdug pa <Mvyut.2715> <長阿含經 2112: cf.MPS. , 10> <維摩經 14538, 542, 547> <灌頂經 1221532> <要集 160>

.....(,1002)-뉴사전 : 슬프다. 비탄. , paridevayanti <義足經 4176: Sn.774> , paridevana , smresnags <中論 26·8> , parideva <Lank. , , > 불쌍히 여김. 동정. 불쌍히 여기다. 가엾게 여기다. <維摩經 14547> , anukampa <金七十論 541262: SK.70> <MSA> , anukampana <MSA> , karuna <俱舍論 291 : AK. , 29> <百五十讚 58, 61> <MSA> <梵語千字文 541214> , karunya <AK. , 111> <廻諍論 3216: ad Vigr.Vy.7> <百五十讚 63> , krpata <MAV. ,> , karunayate , krpa , krpa-sneha , daya <MSA> <無量壽經 上 12266> <要集 31>起誓悲他<摩訶止觀 546521> 괴로움을 없애다. 괴로움을 제거하는 동정. <維摩經 14538, 542> , sninrje(, karuna) <大日經 住心品 181> [인도 희곡과 또는 미학서에서는 산, karuna는 산, rasa의 하나로서비장한」「슬픔을 맛보다라는 정도의 뜻.]

 

오정심관(五停心觀,1824)-뉴사전 : 사심(邪心)을 정지하는 다섯 종류의 관법(觀法)의 의미. (1) 외계의 부정한 양상을 관()하여 탐욕의 마음을 고치는 부정관(不淨觀). (2) 일체중생을 관()하여 자비의 마음을 생기게 하고 분노를 가라앉히는 자비관(慈悲觀). (3) 모든 사상(事象)이 인연에 의해 생겨난다는 도리를 관()하여 어리석은 마음을 고치는 인연관(因緣觀). (4) 오온(五蘊 : 인간을 성립시키는 다섯가지 요소. ()·()·()·()·()·십팔계(十八界) 등을 관()하여 사물에는 실체가 없다는 견해를 밝히는 계분별관(界分別觀). (5) 호흡의 수를 세어서, 흐트러진 마음을 가라앉히는 수식관(數息觀). 혹은 계분별관(界分別觀) 대신에 관불(觀佛)을 두고 오종관문(五種觀門)이라고 함. <四敎儀註 432733>

...(1) 부정관(不淨觀,935)-뉴사전 : 관법(觀法)의 하나. 육체의 더러움을 관상하여 번뇌·욕망을 없애는 방법. 몸의 부정(不淨)을 관()하여 탐욕을 버리는 관법.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 특히 시체가 점차로 부패하여 없어져 결국 백골로 화()하기까지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관상하는 것. 그것은 이성(異性)의 용색(용모와 안색)의 아름다움에 대하는 욕망을 누르기 위해서이다. , asubha-bhavana <人本欲生經> <十誦律 237> <集異門論 226374> <俱舍論 2213 : AK. , 9> (해석예) 우리 몸의 부정(不淨)을 관()하여 집착(執着)을 끊다. <標一言芳談抄 2384>

...(2) 자비관(慈悲觀,2187)-뉴사전 : 오정심관(五停心觀)의 제2. 일체 중생을 관()하여 자비의 생각을 일으키고, 분노를 없애는 관법. <法苑珠林 9553986>

...(3) 인연관(因緣觀,2117)-뉴사전 : 십이인연의 도리를 관()하여, 우치를 없애는 관법(觀法). 연각(緣覺)은 이 명상법에 의해서 깨닫는다고 생각되었다.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오정심관

...(4) (,160)-국어사전 : 지경. 토지의 경계. 한계. 한정. ()하여, 장소. 범위. 경계삼다. 또 경계를 접하다. 지층(地層). ...(,103)-뉴사전 : 지키는 것. 원리.無明界(무명이라는 원리) , avijja-dhatu <雜阿含經 172117: SN. , p.153> 차별. 이런 저런 사물들이 차별되어 혼란하지 않는 것. (). 부류(部類). 종족(種族). (). 근기(根基). 기초(基礎). 범주(範疇) (카테고리) 요소(要素). 인간존재의 구성요소. 지각(知覺)의 구성요소. <俱舍論 111> <辯中邊論 辯眞實品 31468, 470> 18(). 인간존재의 18의 구성요소. ()·()·()·()·()·()의 육근(六根)과 그것들의 대상인 색()·()·()·()·()·()의 육경(六境)과 견()·()·()·()·()·()의 인식작용을 아루는 육식(六識)을 각기 계()로 불러 18()로 이름붙인 것임.십팔계 산, dhatu 우주의 구성요소 또는 지()·()·()·()·()·()의 육대(六大)를 육계(六界)라고도 함. 경역(境域). 영역(領域). 예를 들면, 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삼계(三界). 세계(世界). <要集 92, 409> 사물 고유의 체성(體性)의 뜻. 예를 들면, 법계(法界). ()의 의미로 해석해 말함. 유지되는 것. 본질. 본체. 본성. , dhatu <瑜伽論 230284: YCBh. , p.26> 종자(種子). 유식학(唯識學) 및 화엄학(華嚴學)에서 종자(種子)를 계()라고 하는 요소(要素)나 인()의 의미에 의함.종자 (). 다른 것을 생성하는 원인. 구체적으로 아라야식을 말함. <五敎章 下 110> 범어(梵語)의 동사 어근을 산, dhatu라고 하고, 한역으로 자계(字界)라고 함. 마음의 작용. <維摩經 14539, 546> <, dhatu는 타도(駄都)라 음역됨>

...(5) 수식관(數息觀,1440)-뉴사전 : 출입하는 숨을 세어서 마음을 통일하는 것. 그것에 의해 마음의 산란을 막음. 호흡을 세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 5정심관의 하나.아나파나(阿那波那)오정심관 <禪秘要法經 中 15258> ...아나파나(阿那波那,1617)-뉴사전 : , , ana-apana의 음역. 또 안반(安般)으로도 음역. 수식관(數息觀)이라고 한역함. , , ana는 출식(出息), 즉 몸에서 나오는 숨. , , apana는 입식(入息), 즉 몸에 들어가는 숨.(, 반대로 해석하는 설도 있음.) 이 출입하는 숨을 세어서 마음을 안정시키는 관법을 말한다. ...아나파나념(阿那波那念,1617)-뉴사전 : , anapana-sati(samadhi)의 전반부의 음역에, , sati의 한역인 염()을 붙인 것. 안반(安般)·안나파나(安那波那)라고도 음역함. 출입하는 숨을 깊이 생각하는 관법, 즉 수식관(數息觀).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 <十誦律 238> , anapanasmrti <瑜伽論 2030393: Bodhis. p.110 ; 396>아나파나

 

중생(衆生,2171)-국어사전 : 많은 사람들. 불교에서, 부처의 구제의 대상이 되는 이 세상의 모든 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불자(佛子). 제유(諸有). ...중생(衆生,2387)-뉴사전 : 생존하는 것. 목숨이 있는 것. 이 세상에 생을 얻은 것. 산것. 살아있는 것. 살고자하여 살 수 있는 것. 특히 인간. 사람들. 여러 사람. 세상 사람. 세상의 많은 사람들. 중생에는 중인(衆人)과 함께 산다는 의미. 중다(衆多)의 법이 거짓으로 화합하여 산다는 의미. 중다(衆多)의 생사를 거치는 의미 등이 있음. 중생이라는 것은 옛날의 역어(譯語)이고, 현장 이후의 신역(新譯)에서는유정(有情)이라 함. 실체로서의 생물. 존경할만한 사람들. 특히 대승불교도를 가리킬 경우에는 이런 의미가 있음. 부처가 될 수 있는 요소. 본질.

...유정(有情,1959)-뉴사전 : 생명을 가지고 존재하는 것. 살아있는 것. ()이 있는 것. 감정이나 의식을 가진 것. 옛날에는 중생이라 번역하고, 현장(玄奘) 이후의 새로운 해석에서는 유정(有情)이라 한역함. ()은 마음이라는 뜻. 일체 살아있는 것의 총칭. 무감각한 초목과 산하를 비정(非情)이라든가 무정(無情)이라고 하는 것에 반대되는 말. , sattva , sems can <俱舍論 291 : AK. , 30> 생존주체. 사람들. 유불성(有佛性)의 뜻. 불성이 있는 자.

 

(,231)-국어사전 : 보다. 사물을 잘 주의하여 보다. 경치 같은 것을 보다. 구경 또는 그 대상. 생각하여 보다. 멀리 바라보다. 천문을 보다. 보이다. 보게 하다. 모양. 용모. 상태. 광경. 생각. 의견·견해. ...(,162)-뉴사전 : 진리를 관()하는 것. 마음이 고요하고 청정(淸淨)한 경지로 세계의 존재 그대로를 바르게 조망하는 것. 관념함. 관찰함. 마음이 고요한 관상(觀想). 명상(冥想). 수식관(數息觀)의 제4단계에서 지혜를 가지고 관찰하는 것. 고구(考究)하는 것. 지혜로써 사물의 도리를 관지(觀知)하는 것. 신역(新譯)에서 말하는 사()와 동일. 자세한 생각. 미세한 사고(思考). 자세한 분별심. 불정지법(不定地法)의 하나. () 또는 심()의 반대. 반성. 걱정함. (고통을 걱정하지 않고 참음.) ⑦ …에 의해. 에 관해서. 나타남. (해석예) 29종의 넓음()을 아는 방법이라. (부처님이)보시다. 부처님의 지혜로써 보시는 것.

 

분노(憤怒,1081)-국어사전 : 분하여 몹시 성을 냄. ...분노(忿怒,943)-뉴사전 : 노여움. <出曜經 16忿怒品, 法句經 下, 忿怒品 : Dhp.17, Kodha-vagga> 진언밀교(眞言密敎)에서 말하는 삼십이종(三十二種)의 맥관(脈管)의 하나. ...분노(忿怒·憤怒,1055)-국어사전 : 분해 성냄. ...분하다(忿-,1061)-국어사전 : 억울하고 원통하다. 섭섭하고 아깝다. ...억울하다(1564)-국어사전 : 억제를 받아 답답하다. 애먼 일을 당하여 원통하고 가슴이 답답하다. ...원통하다(冤痛-,1741)-국어사전 : 분하고 억울하다. 몹시 원망스럽다. ...억제(抑制,1609)-국어사전 : 왕성하여지거나 일어나지 못하도록 억누름. 억륵(抑勒). ...애먼(1561)-국어사전 : 엉뚱하게 딴. 애매하게 딴. ...애매(曖昧,1561)-국어사전 : (이것인지 저것인지) 분명하지 못함. ...³(695)-국어사전 : 다른. 틀리는.

...(,356)-뉴사전 : 성냄. ()과 동일.진 팔, dosa <善生子經 1252: DN. , p.18> ...삼독(三毒,1220)-국어사전 : 불교에서, 착한 마음을 해치는탐욕·진에·우치의 세 가지 번뇌를 아울러 이르는 말. 삼구(三垢). ...삼독(三毒,1170)-뉴사전 : 선근(善根)을 해치는 3가지 독. 3가지 번뇌. ()·()·(). 독이라 한 것은대승의장“3독이 모두 3계의 온갖 번뇌를 포섭하고, 온갖 번뇌가 중생을 해치는 것이 마치 독사나 독룡(毒龍)과 같다하고,법계차제에는독은 짐독(鴆毒)으로 뜻을 삼고, 내지 출세의 선심(善心)을 무너뜨리는 까닭이라고 하다. (1) 탐욕. () 또는 염(, ragra), (2) 분노. (, dvesa), (3) 어리석음. (, moba). 탐욕과 진에(瞋恚 : 미워하고 노하는 것)과 우치(愚癡 : 갈피를 못잡고 망설이는 것)3가지. <彌勒成佛經 14431> <維摩經 14547> <俱舍論 1618참조>滅三毒(3종의 허물을 없애는 것. 여래의 동의어). , tri-dosapaha (해석예) 탐진치(貪瞋癡)이다. <一遍上人語錄諺釋 251> 탐욕, 진에, 우치. 과거에서부터 훈습한 비뚤어짐. <聞解 1504> ()·()·(). 인도의 원의(原義)에 대해 말하면, 과 구별이 없다. <上宮維摩疏 下2 5659>

 

관법(觀法,245)-국어사전 : 불교에서, 불법의 진리를 관찰하고 생각함. ...관법(觀法,166)-뉴사전 : 법을 관상(觀想)하는 것. 마음으로 진리를 관()하고 염()하는 명상의 실천 수행법. 사리(事理)를 마음에 떠올려서 명확하게 하는 것. 마음의 산동(散動)을 멈추어, 그 결과 생기는 지혜에 의해 제법(諸法)의 진실한 모습을 관찰하는 것.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 특히 화엄종(華嚴宗)에서 말함. 관심(觀心)과 동일. 관심수행(觀心修行)의 방법의 뜻. [해설] 관법(觀法)이라는 것은 불교 일반에서는 실천 수행을 말하고, ()·수관(修觀)·관념(觀念)·관상(觀想)·관행(觀行) 등도 같은 종류의 말로서, 이것을 총칭해서 사용함. ()은 산, vipasyana의 한역으로, 마음을 하나로 해서 (專心) 지혜로써 부처()나 법()의 확실한 대상을 관찰하고, 염상(念想)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 일상관(日想觀)·월륜관(月輪觀)이나 구상관(九想觀)처럼 다양한 구상적(具象的)인 상()을 마음에 떠올려서 깨닫는 초보적인 것에서부터, 구상적(具象的)인 것을 빈 깊은 교의(敎義)나 불교철리(佛敎哲理)를 깨닫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 내용은 대단히 많다. 예를 들면, 소승은 석공관[析空觀 : 모든 사상의 당체(當體)에 입각해서 그대로 공()인 것을 체달(體達)한다]이든지, 명상(名相)을 여의어 진여(眞如)의 이()와 합하는 이관(理觀)에 대해서, 부처님이나 정토(淨土)를 관()하는 것을 사관(事觀)이라고 한다든지, 12인연의 이치()를 관()함에, 그 성질능력에 따라 상상(上上)·()·하지관(下智觀)이라고 이름을 붙인다든지 하는 다양한 분류가 있다. 또한 출입식(出入息)을 깨닫는 것을 수식관(數息觀), 부정(不淨)·무상(無常)·무아(無我)·오정심(五停心)·이제(二諦)·중도(中道)·실상(實相)·오중유식(五重唯識) 등을 관()하는 것을 각기의 자()를 붙여서 수행 실천법을 하고 있음.

...관상(觀想,168)-뉴사전 : 깊이 생각해 집중하는 것. 수습(修習)하는 것. [10종의 법무상(法無常)의 행]. , akaran bha vayet<大悲空智經 18592: Hevajra , 8.8> , bhavana <大悲空智經 18592: Hevajra , 8,1> , bhavana , sgom pa <Mvyut.912> <玉鏡>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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