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팔원(第十八願,2323)-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아미타불 48원 중의 제18. 48원 중 가장 중요한 소원이기 때문에 왕본원(王本願)이라고도 하고 그 내용은 염불왕생(念佛往生)의 염원이라고도 함.→삼원(三願) <無量壽經 ㊅ 12권 268上 참조>
참고
아미타불(阿彌陀佛,1629)-뉴사전 : 아미타와 같음. 산, Amitadha Buddha ; Amitayus Buddha. 대승불교의 중요한 부처님. 줄여서 미타. 범본경전(梵本經典)에는 아미타바불타·아미타유사불타의 두 이름이 있다. 한역한 여러 경전에도 여러 가지 이름이 있거니와 보통으로는 아미타불·무량수불이라 한다. 정토 3부경에 있는 이 부처님의 역사는 오랜 옛적 과거세에 세자재왕불의 감화를 받은 법장(法藏)이 2백 10억의 많은 국토에서 훌륭한 나라를 택하여 이상국을 건설하기로 기원. 또 48원을 세워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원하면서 장구한 수행을 지나 성불하였으니 이가 아미타불이다. 구원한 옛적에 성불한 아미타불(本佛)에 대하여, 이 부처님을 10겁 전에 성불한 아미타불(迹佛)이라 한다.→아미타 .....아미타(阿彌陀,1628)-뉴사전 : 산, Amitabha(無量光佛)·산, Amitayus(無量壽佛)라는 이름의 처음에 있는 산, Amita의 음역. 무량한, 영원하신 부처님이란 뜻. 대승불교의 중요한 부처님. 범본경전(梵本經典)에는 아미타바불타·아미타율사불타의 두 이름이 있다. 한역한 여러 경전에도 몇 가지의 이름이 있는데 보통으로는 아미타불·무량수불이라 한다.「정토삼부경」에 있는 이 부처님의 역사는 오랜 옛적 과거세에 세자재왕불(世自在王佛)의 감화를 받은 법장(法藏)비구가 2백 10억의 많은 국토에서 훌륭한 나라를 택하여 이상국토를 건설하기로 기원하였다. 또 48원(願)을 세워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원하면서 수행한 결과 지금부터 10겁 이전에 그 원행(願行)이 성취되어 아미타불이 되었다. <無量壽經> <阿彌陀經> 산, Amitabha .....사십팔원(四十八願,1100)-뉴사전 : 아미타불이 과거세에 법장보살이었을 때에 세웠던 원(願)을 말함.「대무량수경(大無量壽經)」에 설함. 법장보살이 다음에 기술하는 것과 같은 것이 모두 존재하지 않도록, 만일 그 때 다시 다음과 같은 일이 있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고 맹서한 것임. 지금 대표적인 것 몇가지를 들어본다.(숫자는 원의 번호) (11) 나라안의 인· 천(사람과 신들)이 반드시 깨달음을 얻지 않으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 (12) 광명과, (13) 수명에 한계가 있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 (17) 모든 세계의 여러 부처님이 나를 칭송하지 않으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 (18) 모든 생명이 있는 것이, 지심(至心)으로 믿고 즐겨 나의 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라고, 불과 십성(十聲)의 염불이라도 외운 사람을 구제하지 않으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 (19) 그러한 사람의 임종의 자리에 갈 수 없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 등과 같이 맹서하고 있음. 친란(親鸞)은 이 가운데 (11)(12)(13)(17)(18)(22)를 진(眞), (19)(20)을 가(假)라고 하여 우열을 두고 있음. (18)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특히 왕본원(王本願)이라고 일컬어진다. 48원(願)의 호칭은 반드시 일정하지는 않으나, 요혜(了慧)의「무량수경초(無量壽經鈔)」에 의하면, (1) 무삼악취원(無三惡趣願), (2) 불갱악취원(不更惡趣願), (3) 실개금색원(悉皆金色願), (4) 무유호추원(無有好醜願), (5) 숙명지통원(宿命智通願), (6) 천안지통원(天眼智通願), (7) 천이지통원(天耳智通願), (8) 타심지통원(他心智通願), (9) 신경지통원(神境智通願), (10) 속득루진원(速得漏盡願), (11) 주정정취원(住正定聚願), (12) 광명무량원(光明無量願), (13) 수명무량원(壽命無量願), (14) 성문무수원(聲聞無數願), (15) 권속장수원(眷屬長壽願), (16) 무제불선원(無諸不善願), (17) 제불칭양원(諸佛稱揚願), (18) 염불왕생원(念佛往生願), (19) 내영인접원(來迎引接願), (20) 계념정생원(係念定生願), (21) 삼십이상원(三十二相願), (22) 필지보처원(必至補處願), (23) 공양제불원(供養諸佛願), (24) 공구여의원(供具如意願), (25) 설일체지원(說一切智願), (26) 나라연신원(那羅延身願), (27) 소수엄정원(所須嚴淨願), (28) 견도량수원(見道場樹願), (29) 득변재지원(得辨才智願), (30) 지변무궁원(智辯無窮願), (31) 국토청정원(國土淸淨願), (32) 국토엄식원(國土嚴飾願), (33) 촉광유연원(觸光柔軟願), (34) 문명득인원(聞名得忍願), (35) 여인왕생원(女人往生願), (36) 상수범행원(常修梵行願), (37) 인천치경원(人天致敬願), (38) 의복수염원(衣服隨念願), (39) 수락무염원(受樂無染願), (40) 견제불토원(見諸佛土願), (41) 제근구족원(諸根具足願), (42) 주정공불원(住定供佛願), (43) 생존귀가원(生尊貴家願), (44) 구족덕본원(具足德本願), (45) 주정견불원(住定見佛願), (46) 수의문법원(隨意聞法願), (47) 득불퇴전원(得不退轉願), (48) 득삼법인원(得三法忍願)이라고 함. (1) 극락 정토에는 악한 세계가 없기를 원하며, (2)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악도에 떨어지지 않기를 원하며, (3)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금색 몸빛 이루기 원하며, (4)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 모습이 같기 원하며, (5)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 숙명통을 성취하기 원하며, (6)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 천안통을 얻기 원하며, (7)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 천이통을 얻기 원하며, (8)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 타심통을 얻기 원하며, (9)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신족통을 얻기 원하며, (10)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나라는 생각이 없기를 원하며, (11)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바른 깨달음을 이루기 원하며, (12)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광명이 한량없기를 원하며, (13)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수명이 한량없기 원하며, (14) 극락 국토에는 성문(聲聞)이 많기를 원하며, (15)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중생마다 장수하기 원하며, (16)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착한 이름 얻기를 원하며, (17)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부처님이 칭찬하기 원하며, (18) 열 번의 염불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며, (19) 임종할 때에 아미타부처님께서 나타나시기를 원하며, (20) 염불하는 모든 중생이 극락 세계에 왕생하기를 원하며, (21)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묘한 상을 구족하기를 원하며, (22)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일생 보처에 오르기를 원하며, (23) 새벽마다 시방 세계 부처님께 공양 올리기를 원하며, (24) 극락 왕생하는 사람은 모든 것에 만족하기를 원하며, (25)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근본 지혜를 얻기 원하며, (26)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부서지지 않는 몸을 얻기 원하며, (27) 극락 국토에는 장엄이 한량없기를 원하며, (28)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보배나무를 보고 깨닫기를 원하며, (29)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훌륭한 변재를 갖추기를 원하며, (30)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거룩한 설법 한량없기를 원하며, (31) 국토가 청정하여 두루 비치기를 원하며, (32)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거룩한 음성이 두루하기를 원하며, (33)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광명을 받아 안락을 얻기 원하며, (34)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생멸없는 진리를 성취하기 원하며, (35)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여자의 몸 받지 않기를 원하며, (36) 모두 다 아미타불의 이름을 듣고 성인의 과보를 얻기 원하며, (37) 하늘과 사람들이 모두 와서 공경하고 예배하게 되기를 원하며, (38)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저절로 의복이 얻어지기를 원하며, (39)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저절로 마음이 조촐하기를 원하며, (40)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보배나무를 보고 무량불토를 보기 원하며, (41)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육근이 구족하기를 원하며, (42)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해탈얻기를 원하며, (43)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훌륭하고 귀한 몸을 받기 원하며, (44)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좋은 마음씨가 구족하기를 원하며, (45)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부처님을 지성으로 받들기를 원하며, (46)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마음대로 법문을 듣기 원하며, (47)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모두 다 보리에서 물러서지 않기 원하며, (48) 극락에 왕생하는 사람은 생사없는 진리를 얻기 원함.
소원(所願,1399)-뉴사전 : ① 바라는 바. 바라다. 맹세하는 바. 목적. <無量壽經 ㊅ 12권 267中> 산, artha <佛所行讚 3권 ㊅ 4권 22下 : Buddhac. Ⅻ, 12> ② 서원(誓願). 산, pranidhanu <法華經 1권 ㊅ 9권 8中 : Saddhp.p.44f ③ 욕망, <徒然草 217段> (해석예) 바라는 바. <諸神本懷集 本 2> 정토왕생을 기원하는 일. <香月 3541> .....소원(所願,1357)-국어사전 : (무슨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람, 또는 바라는 바. 소망(所望). 원(願). .....본원(本願,912)-뉴사전 : ① 원래부터의 서원. 부처님이나 보살이 옛날에 세웠던 서원. 보살이 과거세상에서 수행하고 있었을 때에 세웠던 원래의 서원. 모든 사람들을 구제하려고 하는 서원. 희망. 맹세. [표현예] 부처님의 서원. ② 근본적인 서원. 특히 아미타불이 일체 중생을 구제하려고 하여 발한 서원. 산, pranidhana <無量壽經 ㊅ 12권 268上> ③ 최초의 서원. 산, adi-pratijna <寶性論 ㊅ 31권 843中> ④ 사람의 숙원. 숙망. ⑤ 당탑·불상 등을 만들어 법회를 주최하려고 하는 발기인. ⑥ 불도수행의 일환으로서, 도로·다리·수상운송의 편리·여인숙 등의 설치에 힘을 다하는 반승반속(半僧半俗)의 행자나 고승들을 말함. (해석예) 옛날의 소원. <香月 1334> 아미타의 본의의 원(願)이라고 하는 것. <廣文 9권 73> 본(本)은 인본(因本)으로 되어 인위(因位)의 서원인 까닭에 본원(本願)이라 함. <香月 1919> 원(願). <書紀 下 106> [참고] 모든 보살에게는 일반적인 총원(總願-四弘誓願)과 각기의 보살에 고유한 별원(別願 : 예를 들면 아미타불의 四十八願, 약사여래의 十二大願, 석가여래의 五百大願 등)이 있다. .....사홍서원(四弘誓願,1145)-뉴사전 : ① 보살이 일으키는 4가지의 서원. 4가지의 광대한 맹서. 모든 산 것을 구하고자 하는 서원. 즉, (1)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일체의 살아있는 모든 것을,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건너가게하고자 하는 맹세. (2)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일체의 번뇌를 끊고자하는 맹세. (3)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부처님의 가르침 전부를 배워 알고자하는 맹세. (4)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위 없는 깨달음에 이르고자 맹세하는 4가지의 대결심. 보살의 맹세를 4가지로 정리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총원(總願)이라고 말함.「심지관경」에서 이 원형(原形)이 확인되었으나, 상기와 같은 형태는 지의(智顗)에 이르러 생긴 것으로 되어 있다. 진언종에서는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의 대신에, 복지무변서원집(福智無邊誓願集)·여래무변서원사(如來無邊誓願事)를 더하여 오대원(五大願)으로 함. <止觀大意> <心地觀經 7 참조> <四敎儀註 中下 33> <願文 ㊅ 74권 135中> <往生要集 ㊅ 84권 48下> ②「다라니잡집(陀羅尼雜集)」에서 상기(上記)와는 다른 사홍서(四弘誓)를 든다. .....복지무변서원집(福智無邊誓願集,903)-뉴사전 : 복덕과 지혜는 종국이 없는 것이지만, 그것을 자신의 몸에 축적하기를 바란다는 뜻. (해석예) 끝없는 육도만행(六道萬行)을 수행하여 공덕을 쌓으려고 생각한다. <三昧耶戒和釋 8의 63> .....여래무변서원사(如來無邊誓願事,1712)-뉴사전 : 수없이 많은 부처님에게 봉사하도록 기원한다는 뜻. (해석예) 시방세계(十方世界)의 모든 부처님에게 친하고 가까운 공양과 봉사를 받도록 기원하는 것. <三昧耶戒和釋 8의 63> .....삼매야(三昧耶,1178)-뉴사전 : 산, samaya 삼매(三昧)라고도 함. ① 진언 밀교에서는 부처님이 수행하던 때의 서원을 말함. 흔히 손에 칼·탑·보주를 가진 삼매야형은 그 본서(本誓)를 구체적으로 표시한다. ② 시(時)의 뜻. 일정치 아니한 때를 표시하는데 쓰는 말. ③ 종(宗). 종지로 삼는 마음. 근본 교의(敎義). ④ 밀교에서는 여기에 평등(平等)·서원(誓願)·경각(驚覺)·제구장(除垢障)의 뜻이 있다고 함. (해석예) 평등의 뜻, 또는 본서(本誓)의 뜻. <三昧耶戒和釋 8의 61> .....삼매야형(三昧耶形,1178)-뉴사전 : 상징하는 물체라는 뜻. 즉, 불·보살의 그 본서(本誓)를 표시하는 소지물(所持物)로 궁(弓)·전(箭)·기(器)·장(杖)·인계(印契) 등. 즉 밀교에서 제불(諸佛)이 일체의 중생을 평등의 이(理)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한 본서(本誓)를 삼매야(三昧耶)라 하고, 그 본서(本誓)에 의해 각각 나타나는 곳의 형태를 말함. 구체적으로는 제존(諸尊)이 가지고 있는 궁(弓)·전(箭)·기(器)·장(杖)·인계(印契) 등의 형태를 말함.
염불왕생(念佛往生,1761)-뉴사전 : 아미타불을 믿고 그 명호를 소리내어 불러서 극락정토에 왕생하는 것. .....염불(念佛,1760)-뉴사전 : ① 부처님을 억념(憶念)하는 것. 부처님의 공덕이나 상(相)을 마음에 떠올리는 것. 관념의 염불(念佛). 산, buddha-manasikara <阿彌陀經 12권 347上 : SSukh.6> ➁ 육념(六念)의 하나로 보는 경우가 있음. →육념<長阿含經 2권 1권 12上> [단, 산스크리트문 및 팔리문의 상당 개소(箇所)에는 나와있지 않음.] 「나무아미타불」의 여섯글자의 명호를 소리내어 외는 것. 칭명염불(稱名念佛). (해석예) 염불(念佛)은 타력이라 함과 동시에 자력도 있음. <沙石集 拾遺 18(3)> 칭명염불(稱名念佛)을 이름. .....염불문(念佛門,1760)-뉴사전 : 염불하여 정토(淨土)에 왕생(往生)하는 법문(法門). 정토교(淨土敎). <敎行信證 行卷> <正像末和讚> .....염불삼매(念佛三昧,1760)-뉴사전 : 부처님을 염원하는 것으로 얻어지는 마음의 안락. 평안. 안정된 마음으로 염불(念佛)에 전념하는 것. 부처님을 억념(憶念)하여 마음의 통일안정이 실현된 상태. 또, 일심으로 나무아미타불을 외는 것. <華嚴經 1권 ㊅ 9권 396下> <大集經(日藏分) 念佛三昧品>「以見諸佛故名念佛三昧」(제불을 본다라는 의미로, 염불삼매(念佛三昧)라 이름함.) <觀無量壽經 ㊅ 12권 343中> <往生要集 ㊅ 84권 52中, 58中> <敎行信證 行卷 등> .....칭명(稱名,2610)-뉴사전 : ① 부처님과 보살의 이름을 부르는 것. <觀音經 : SaddhP. p.362> ② 부처님을 향해「나무불」이라고 칭하는 것.「법화경」방편품(方便品)의「一稱南無」에서 유래함. ③ 칭송하는 것. 산, varna <Mvyut. 2619> ④ 염불을 입으로 하는 것. 정토교에서는 염불을 칭명(稱名「나무아미타불」이라고 입으로 외우는 것)의 뜻으로 해석하고, 칭명(稱名)을 정토에 태어나기 위한 정정업(正定業)이라고 함. <一遍語錄 上, 誓願偈文> (해석예) 입으로 염불하다. <吉水遺誓諺論> 명호를 칭하는 것. <圓乘 2538> .....칭명염불(稱名念佛,2610)-뉴사전 : 입으로 아미타불의 명호(名號)를 외며, 마음으로 부처님을 염(念)하는 것. 4종 염불의 1. 염불을 해석하면, 염은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부르는데 통하고, 불은 불상(佛像)과 불체(佛體)와 불명(佛名)에 통하므로 4종으로 나눈다. 이 칭명염불은 불명(佛名)을 부르는 칭념(稱念)의 염불을 말한다. 여기에 정심(定心)염불과 산심(散心)염불, 소리의 크고 작음으로 나누는 대념(大念)·소념(小念), 한 부처님 명호만을 일컫는 칭명정행(正行)과 여러 부처님의 명호를 일컫는 칭명잡행(雜行)이 있다. .....염원(念願,1764)-뉴사전 : 마음속 깊이 기원하는 것. 바라는 것. .....염원(念願,1672)-국어사전 : 늘 생각하고 간절히 바람, 또는 그러한 소원. .....명호(名號,602)-뉴사전 : ① 명자(名字)·명(名)이라고도 함. 이름. 명(名). 주로 부처님과 보살의 이름이기에 존호(尊號)·가호(嘉號) 등이라고도 함. 이 명호(名號)를 듣기도 하고 부르기도 하는 것에 커다란 작용이 있다고 여기고, 여기에서 아미타불의 이름을 부르는 등의 행(行)이 이루어지게 되었음. <百緣經 ㊅ 4권 209下> 산, nanam <法華經 踊出品 ㊅ 9권 40下 : SaddhP. p. 260, v. 28> 산, nama-dheya <無量壽經 下 ㊅ 12권 272中, 荻願本, 96> <阿彌陀經 ㊅ 12권 347中, 348上 : Ssukh. 10 ; 17> <觀音經 : Saddhp. p.364> <藥師本願經 ㊅ 14권 404下 : Bhaisaj. p. 1, 1. 13> <往生要集 ㊅ 84권 44中, 58下, 69中, 72下> <正信偈> <沙石集 2(7)> ②「나무아미타불」이라는 육자(六字)의 명호(名號). <敎行信證 敎卷 등> <歎異抄 11, 12> (해석예) 안락정토(安樂淨土)에 이르는 진실의 가르침. 존호(尊號)는 나무아미타불…호(號)는 부처님이 된 후의 이름을 말한다. 이름은 아직 부처님이 되기전의 이름을 말한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326)-뉴사전 : 아미타불에게 귀의한다는 뜻. 염불(念佛)이라고도 칭함. 염불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입으로「나무아미타불」이라 제창하는 것을 염불이라 함. 정토교에서는 이것을 육자(六字)의 명호(名號)라 부르고, 이것을 제창하는 것에 의해 정토에 태어날 수 있다고 설함. 그러나, 정토종에 따라서는 아미타불에 구제된 기쁨의 나머지 감사의 생각을 가지고 제창하는 보답의 염불이라 설명함. <敎行信證 行卷 등> <淨土和讚> (해석예) 나무(南無)의 2글자는 모든 잡행을 버리고 현세를 비는 마음을 버리고, 일심으로 미타(彌陀)에 귀명(歸命)하는 마음이고, 아미타불의 4글자는 한마음 한방향으로 부탁하는 중생을 도우신다는 뜻임.「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등에 나오는데, 선도(善導)는「관경(觀經)」을 해석하는 현의분(玄義分)에서 이 6자를 대역(對譯)하여, 귀명무량수각(歸命無量壽覺)이라 함. 6자 중에서 나무와 불은 모든 부처님에게 통한 것으로 이의가 없으나, 아미타에 대해서는 이의가 있다. 선도와 같이 무량수(無量壽)라 번역하면, 그것은 아미다유자(阿彌多庾遮, anitayus)일 것이고 무량광(無量光)이라 번역하면, 아미다바(阿彌多婆, amitabha)이다. 요컨대 우리는 광명무량(光明無量)·수명무량(壽命無量)의 각체(覺體)에 귀명(歸命)하는 뜻으로, 아미타불의 구원을 원하는 것이다. 선도는 나무를 원(願), 아미타불을 행(行)이라 하여, 원행구족(願行具足)의 6자이므로 이를 부르고 생각하는 이는 반드시 왕생을 얻는다 하고, 일본의 진종(眞宗)에서는 나무는 원하는 기(機), 아미타불은 구원을 받는 법이라 하여, 기법일체(機法一體)의 6자임을 나타내다. 아미타불의 입장에서 보면 “원하는 이를 돕는”칙명(勅命)이 되고, 중생 편에서 보면 “도움을 원하는” 신념(信念)이 된다. 곧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기쁜 마음을 내어 일념으로 지심귀명(至心歸命)하면, 그때 바로 왕생이 결정되고, 이 일념이 상속한 뒤에 부르는 일생 동안의 칭명(稱名)은 왕생을 위한 인(因)이 아니고, 부처님 은혜를 갚는 행(行)이라 한다. .....극락(極樂,264)-뉴사전 : 또 안양(安養)·안락국(安樂國)·무량수불토(無量壽佛土)·무량광명토(無量光明土)·무량청정토(無量淸淨土)·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밀엄국(密嚴國)·청태국(淸泰國)이라고도 함. 아미타불의 정토. 단순히 정토라고도 함. 서쪽을 향하여 십만억의 불국토를 지나면 저쪽편에 있는 나라. 여러 가지 고통이 없고, 단지 즐거움(산, sukha)만이 있으며, 아미타불은 그곳에 계시면서 항상 설법을 한다고 함.「아미타경」에는 이 정토의 모습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는데, 지금도 또한 아미타불은 여기에서 설법을 한다고 함. 이 나라에 태어나는 사람은 여러 가지 즐거움을 받는다고 함. 예를 들면 부처님 몸과 같이 32상과 신통을 얻고, 5관(官)의 대상은 모두 미묘하고, 즐겁고, 마음대로 법을 듣고, 부처님에게 공양하면, 깨달음이 열린다고 함. 단 이 정토에는 변지(邊地)·의성(疑城)·태궁(胎宮) 등이라고 불리는 변두리가 있어서, 아미타불의 구제에 의혹을 품은 사람이 여기에 태어난다고 함. 행(幸)이 있는 곳. <阿彌陀經> <稱讚淨土經> <秘藏記 上> <天台彌陀經義記> <九字釋> <敎行信證 信卷, 眞佛土卷> <沙石集 7(18)> [표현예] 지금 살고 있는 나라. 산, sukhavati .....왕생(往生,1850)-뉴사전 : ① 다시 태어남. 다른 세계에 태어나는 것. 윤회함. 팔, sandhavati 팔, samsarati <中阿含經 54권 ㊅ 1권 767上 : MN. Ⅰ. p.256f.> ② 사후에 지옥에 태어나는 것. 팔, niyyati <雜阿含經 32권 ㊅ 2권 231下 : SN. Ⅳ, p.318> ③ 이 세상에서 죽고, 후에 선업에 의해 33천(天)·극락정토·도솔천 등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 <灌頂經 12권 ㊅ 21권 534上> ④ 특히 염불 공덕으로 사후 아미타불의 정토인 극락세계에 다시 태어나는 것. <灌頂經 12권 ㊅ 21권 533下> <往生要集 ㊅ 84권 39下, 41下> (해석예) 이 사바를 떠나 극락정토에 가서 연화화생하는 것. 심행상응(心行相應)하는 일념을 말함. 연화장세계에 태어나는 것. (표현예) 가서 다시 삶. <往生禮讚偈> ⑤ 일반적으로 죽는 것을 말함. ⑥ 어떻게 해도 몸둘 곳이 없어 포기한 것을 왕생한다, 라고 사용함.
삼원(三願,1214)-뉴사전 : ① 보살이 세우는 세가지 원(願)을 말함. 즉, 진리를 깨우치게 하고, 권태롭지 않게 가르침을 주고, 생명을 던져서 바른 가르침을 지키려고 하는 원을 말함. ② 아미타불의 48원(願)을 그 원의 성질에 따라, 섭법신원(攝法身願)과 섭정토원(攝淨土願)과 섭중생원(攝衆生願)의 3가지로 분류한 것. <淨影 無量壽經義疏 上> ③ 특히 아미타불이 세운 48원(願)중, 염불하는 자(者)를 구제할 것을 맹세한 제18원[지심신락원(至心信樂願)]과, 임종시에 맞으러 갈 것을 맹세한 제19원, 그리고 생사를 3번 겪는 동안에 반드시 구제할려고 맹세한 제20원, 이 3가지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음. <選擇集> <敎行信證 化身土卷 참조> ④ 제18지심신락원(至心信樂願)과 제11심지멸도원(心至滅度願), 제22환상회향원(還相廻向願)을 말함. <敎行信證 行卷> .....지심신락원(至心信樂願,2429)-뉴사전 : 아미타불 48원중 제18. 진정한 마음으로 믿고 원하여 극락정토에 태어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섭취하여 왕생시키고자 하는 서원. 또 본원삼심(本願三心)의 원, 왕상신심(往相信心)의 원이라고도 함. .....지심신락(至心信樂,2429)-뉴사전 : 진정한 마음으로 믿고 바라는 것. .....환상회향원(還相廻向願,2867)-뉴사전 : 아미타불 48원 중 제22. 이것은 정토에 왕생(往生)한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다른 국토에 가겠다고 맹세한 서원. 환상회향(還相廻向)의 교의는 이 서원에서 나왔다. <無量壽經 ㊅ 12권 268中 참조> .....환상회향(還相廻向,2867)-뉴사전 : 정토에 태어난 사람이 대자비에 의해, 세상에 돌아와 미혹한 사람들을 제도하는 것. 정토에 태어나 부처님이 된 인간은 이 혼탁한 세상에 돌아와 살아있는 모든 것을 구제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이것도 역시 부처님 자신의 공덕이다.→왕상(往相) <敎行信證 1> (해석예) 아미타불의 서약을 지니고 중생을 이익케 함. <眞聖 5의 24> .....왕상(往相,1849)-뉴사전 : 정토에 가는 모습. 살아있는 것이 정토에 왕생하는 것. 사람이 신심으로 구원되는 것. 정토진종에서 설함. <曇鸞 「往生論註」 敎行信證 13> 왕생정토의 모습. 왕생정토의 상황이라는 것. 사바에서부터 정토로 왕생할 때까지의 모습. 왕생하는 모습. 중생쪽에서 붙인 이름으로 미타의 정토안락세계가 이미 완성되어, 후래중생이 정토로 왕래하는 모습. 중생이 정토로 갈 때까지의 모습. .....왕상신심원(往相信心願,1849)-뉴사전 : 아미타불 48원 중 제18. 지심신락원(至心信樂願)·염불왕생원(念佛往生願)이라고도 함.
무량수경(無量壽經,633)-뉴사전 : 「대무량수경」·「대경」·쌍권경(雙卷經)이라고도 한다. 범명은 Sukhavativyuha로서「아미타경」과 범명이 같기 때문에「아미타경」을 소경(小經)이라고 하는데 대하여 대경이라 함. 이 경은「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아미타경」과 함께「정토삼부경」이라 하여 정토종에서 매우 존중하는 경이다. 범본으로는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유럽 및 일본 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어 현재 그 수는 13부에 달한다. 이 범문「무량수경」이 최초로 소개된 것은 영국의 Max Muller와 일본의 南條文雄이 네팔에 전해오는 제본(諸本)을 대교(對校)하여 낸 것이 있다. 이「무량수경」의 내용을 보면 아미타불의 인과시종(因果始終)을 주로 밝힌 것이니 처음에 석가여래 부처님께서는 아란의 간청에 응하여 인생출현의 목적을 말씀하게 된 것을 기뻐하시었다. 이 목적은 다른 것이 아니다. 오탁악세(五濁惡世) 중생의 최후 목적이 되는 구제를 얻는 길은 오직 아미타불에게 귀명(歸命)하는 것밖에 다른 길이 없다고 명시하신 것이다. 그리고 아미타불의 내력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아미타불이란 부처님은 본래 국왕이었는데 구도의 염원이 돈독하여 출가위승(出家爲僧)하여 법장비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당시에 세자재왕불(世自在王佛)이라는 부처님이 계셨는데 그에게 나아가서 불도성취의 방법인 설법을 듣고, 모든 중생을 구제하여 중생들의 모든 죄악을 끊어주고 일체의 진리를 밝혀서 위없는 불과(佛果)를 성취시키겠다고 서원(誓願)을 세웠다. 그래서 그는 중생구제에 대한 특수한 48대원을 이루기까지는 어떠한 고통이라도 불사하고 받겠다고 영겁에 수행하기를 쉬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그 수행의 결과로 성불하여 아미타불이라는 부처를 이루는 동시에 서방 십만억 불토 밖인 피안에 극락세계를 건설하고 중생구제의 본원을 성취하게 되었다」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고, 다음에는 불광(佛光)의 공덕이며 정토의 장엄이 현시되어 있다. 그리고 하권에는 처음에 48대원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제18원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의 성취를 명시하고 또 아미타불에게 구제를 받아가는 중생의 다양함을 상중하 3종으로 나누어 그의 행법이 설명되어 있으니 이것을 삼배(三輩)라고 일컫고 있다. 이와 같은 아미타불의 성취한 정토를 흠모시키기 위하여 정토와 예토(穢土)가 대조되어 있다. 그리하여 저 유명한 오탁악세(五濁惡世)라고 하는 사바세계의 모양을 밝히면서 부처님을 만나뵙기가 참으로 어려움을 말씀하셨다. 그러나 아미타불의 정토는 십만의 세계로부터 무수한 보살이 왕생하게 되므로 그 나라의 이름이 극락세계라고 부르게 됨을 설시하고 말세의 중생을 이익케 하는 것은 이 경 밖에 없다고 말씀하고 말법에까지 이 경을 전지(傳持)하라고 미륵보살에 대하여 부탁하고 이 경을 부여하시었다. 이 주소(註疏)도 상당히 많다. 특히 정영(淨影)의「무량수경」의 소 2권을 비롯하여 65부나 전하고 있다. 현존하는 경과 결본경(缺本經)의 제목을 들면 아래와 같다. (1)「무량수경」2권 후한 안세고 역. (2)「무량청정평등각경(無量淸淨平等覺經)」2권 후한 지루가참 역. (3)「아미타경」2권 오 지겸 역. (4)「무량수경」2권 조위(曹魏) 강승개(康僧鎧) 역. (5)「무량청정불평등각경」2권 조위(曹魏) 백정(白廷) 역(缺). (6)「무량수경」2권 서진 축법호 역. (7)「무수지진등정각경(無壽至眞等正覺經)」2권 동진 축법력(竺法力) 역(缺). (8)「신무량수경(新無量壽經)」2권 동진 불타발타라 (缺) (9)「신무량수경」2권 송 보운(寶雲) 역(缺). (10)「신무량수경」2권 송 담마밀다 역(缺). (11)「대보적경제오무량수여래회(大寶積經第五無量壽如來會)」2권 당 보리유지 역. (12)「대승무량장엄경」3권 북종 법현 역(缺). 이상의 여러 가지의 결본현존본(缺本現存本)의 경이 있으나 강승개삼장 번역이 널리 유포되고 있다. 이 경의 서장역도 대경·소경이 다 있으며, 영역은 Max Muller가 번역한 The Targer Sukhavativyuha가 동방성서(Sacred Book of the East) Vol. 49, Part Ⅱ pp. 1~72에 수록되어 있다. 이 경에 대한 중국에 있어서의 주석서는 담란(476~546)의「약론안락정토의(略論安樂淨土義)」1권을 필두로 혜원(523~592)의「무량수경의소」2권, 길장(549~623)의「무량수경의소」1권, 영유(771~853)의「무량수경의소」2권, 그리고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이 있다. 한편 우리 나라의 경우는 이 경을 비롯한「정토삼부경」에 대한 신라 학승들의 주소류(註疏類)가 눈에 띄게 많아서 통일신라시대에 있어서 정토교학의 연구가 활발했음을 알 수 있다.
염장관(厭障觀,1764)-뉴사전 : 우리의 본성이 번뇌로 덮혀 있는 것(因障)과, 우리가 육체라는 과보에 속박되어 있는 것(果障)을 생각하고, 이 2가지를 멀리하고 버리는 관법. 6행관(行觀)의 하나.→육행관 .....육행관(六行觀,1996)-뉴사전 : 천태종에 있어서 유루(有漏)의 지(智)를 가지고 모든 수혹(修惑)을 끊을 때에 수행하는 관법(觀法). 추(麁)·고(苦)·장(障)·정(靜)·묘(妙)·이(離)의 여섯가지를 차례로 관(觀)하는 것. <四敎儀註 中本 4> .....육행(六行,1996)-뉴사전 : ① 부처님의 육행(六行). 육도(六度)의 행(行)을 말함.→육바라밀 <性靈集 8권> ② 외도(外道)가 수행하는 6가지 고행을 말함.→육종고행외도 ③ 하계(下界)를 고(苦)·추(麁)·장(障)인 것이라 하여 싫어하고, 천계(天界)를 정(靜)·묘(妙)·이(離)한 것이라 하여 바라는 것. <秘藏寶論 上 ㊅ 77권 363上> .....하계(下界,2716)-뉴사전 : 욕계(欲界). 천상계에 대하여, 사람이 사는 이 세상을 일컫는 말. <四敎儀註 中下 14>「下界即欲界」<俱舍論 21권 3> .....고(苦,117)-뉴사전 : ①“괴롭다”라는 의미. <四敎儀註 上末 7> ② 괴로움. 번뇌.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 심신이 괴로워 불안한 상태. 이 괴로움에는 네가지 종류(四苦), 또는 여덟 종류(八苦)가 있다고 함.→사고팔고(四苦八苦) ③ 유루법(有漏法)의 다른 이름.「(有漏法)은 성자(산, arya 티, hphagspa) (의 마음)와 다르기 때문에 고(苦)라 이름지었다」<俱舍論 1권 5> ④ 고통. ⑤ 과환(過患)과 같음.→과환 ⑥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내세우는 덕(성질)의 14번째. 불쾌감. ⑦ 상캬철학에서 창조와 서로 관계가 고(苦). 격질(激質). 3가지 구성요소(산, triguna 三德)의 하나.→삼덕 ⑧ 괴로움의 뜻. ⑨ 부사(副詞)로서, 친절하게 공손하게. .....추(麁,2562)-뉴사전 : ① 몹시 거친 것. 변변찮은 것. 눈이 성긴 것. 조잡. <有部律破僧事 7권 ㊅ 24권 136> <俱舍論 24권 15 등> 산, audarika ② 눈이 거친 것. 육체를 가리킴. ③ 조현(粗顯)한 번뇌. 거친 것 중의 거친 것은 범부(凡夫)의 경계이다. <起信論 ㊅ 32권 577下> ④ 상대적인 것. .....장(障,2217)-뉴사전 : ① 장해. 방해. 성도(聖道)의 방해가 되는 것. <俱舍論 17권 15-17 등> 산, avarana <MSA> ② 저항. 방해. 산, avrti 산, avarana 티, sgrib pa <唯識二十論 ㊅ 31권 76上 등> [불교 일반에서는 정신적인 방해를 의미하지만, 여기에서는 물질적인 저항을 가리킨다.] ③ 장애가 되다. 방해함. <上宮法華疏 1권 ㊅ 56권 64下> 산, avrti <MSA> (해석예) 장(障)은 창(彰)이라는 글자이다. 나타난다고 하는 글자이다. <圓乘 1379> .....천계(天界,2504)-뉴사전 : 천상계의 준말. 천상(산, deva)의 세계. 신의 세계라는 뜻. 좋은 안락함을 받지만, 여전히 괴로움을 벗어날 수 없는 생존의 경지. <瑜伽論 37권 ㊅ 30권 493上> <本尊抄 704> .....천상계(天上界,2509)-뉴사전 : 십계(十界)의 하나.→십계 .....십계(十界,1558)-뉴사전 : ① 눈·귀·코·혀·몸의 오근(五根)과 색·소리·향·맛·촉의 오경(五境)을 말함.→근(根)→경(境) 산, dasa-dhatavah <俱舍論 1권 11, 2권 1 : AKbh.p.10> ② 방황과 깨달음의 세계를 10종으로 나눈 것. 즉, 지옥계·아귀계·축생계·아수라계·인간계·천상계·성문계·연각계·보살계·불계. 지옥에서 천상계(天上界)까지의 6가지 계(界)가 범부의 미혹의 세계, 그 뒤의 4가지 계(界)가 성자의 깨달음의 세계인데, 합쳐서 6범4성(六凡四聖)이라 함. 지옥에서 천상(天上)까지의 6계(六界)는 소승불교에서도 일컬어지고 있지만, 대승불교, 특히 천태의 교학에서는 성문에서 불(佛)까지의 4계(四界)를 부가하여 10계(十界)라 함. 사취(四趣)·인천(人天)·이승(二乘)·보살·불(佛)로 나누거나, 삼악도(三惡道)·삼선도(三善道)·이승(二乘)·보살·불(佛)로 나누거나 하는 경우도 있음. 앞의 6계는 괴로움에 가득차고, 업에 의해 윤회전생하는 세계로, 6도윤회(六道輪廻)라고 함. 천태종에서는「법화경」의 모든 성불사상을 기준으로 삼고, 10계의 각각에 10계를 소유함. 십계호구(十界互具)라고 설명함.→십계호구 <摩訶止觀 5上 참조> <佛祖統記 50권> <覺海法語>「십계(十界)란 지옥·아귀…불계시야(佛界是也).」<沙石集 10末 (1)> .....정(靜,2273)-뉴사전 : ① 조용한 것. 16행상(十六行相)중 하나.→십륙행상 산, santa <俱舍論 12권 3 : AKbh. p.178> ② 평안한이라는 뜻. 팔, santa <義足經 ㊅ 4권 183中 : Sn. 912> .....묘(妙,611)-뉴사전 : ① 이것저것 헤아려볼 수 없는 것.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는 것. 대단히 뛰어난 것. 우리들의 생각을 넘어서 있는 것. 감각으로 잡을 수 없는 것. 최상의·최고의·각별함·종종 산, manju 산, sat 산, su 등의 역어(譯語)로서 쓰임. ② 열(劣)의 대(對). 더러움이 없는 선(善). 산, pranita <AK. Ⅳ, 127> ③ 십육행상(十六行相)의 하나.→십육행상 산, pranita ④ 존경. 숭배해야 할 자. 산, bhattaraka <大悲空智經 序品 ㊅ 18권 587下 : Hevajra Ⅰ, 1.2> ⑤ 훌륭함으로. <上宮維摩疏 下 1 ㊅ 56권 51中>「妙得中道」<上宮維摩疏 上 ㊅ 56권 21上> ⑥ 숨겨진 본질. <老子 1> .....이(離,2042)-뉴사전 : ① 나쁜 행위를 끊는 것. 팔, veramani <雜阿含經 28권 ㊅ 2권 203中 : MN. Ⅲ, p.74> ② 멀리하는 것·제거하는 것·멀리 떨어지는 것. 제거(除去). (번뇌 등을) 제거하는 것. <俱舍論 26권 10-11 등> ③ (다른 것의 본질을) 떠나있는 것. ④ 세리(世離)라고도 번역됨. 열반(涅槃)을 뜻함. (해석예) 이(離)란 영리(永離)(산, nihsarana이고, 모든 유위(有爲 : 法)에 있어서의 열반(涅槃)(산, nirvana)임. ⑤ 도망쳐 나가는 것. 십육행상(十六行相)의 하나.→십육행상 ⑥ 일반적으로, …을 떠난, …없이의 뜻으로서 사용된다. ⑦ 버리고. ⑧ 바이세시카철학에서 성질(德)의 제9. 분리. (해석예) 두가지가 (이미) 이른 것이 이르지 못한 것에 의해, 이(離)라고 이름 짓는다. 여기에 3종이 있다. 하나는 수일(隨一)의 업(業)에서 생겨난 이(離), 둘은 구업(俱業)에서 생겨난 이(離), 셋은 이(離)에서 생겨난 이(離)임. ⑨ 절상(絶想)과 동일.→절상(絶想) ⑩ 떠나다. 하나의 것을 분할함. .....육행관(六行觀,1213)-구사전 : 六行相觀의 뜻. 有漏智를 가지고 修惑을 끊는 때에 행하는 厭下欣上의 觀法으로 超越證인 이는, 見道에 들어가기 이전에 이 觀法을 써서 修惑의 一分을 끊고서부터 見道에 들어간다고 한다. 有部 등의 說. 俱舍論 卷二十四에 의하면, 無間道에서 自他(자기의 현재하는 境位)와 次下地를 대상으로 하여, 그것들로 寂靜하지 않기 때문에 麤하고, 美妙하지 않기 때문에 苦이고, 自他를 出離하지 못하기 때문에 막힌다고 하여, 그 麤·苦·障의 三行相의 1을 觀하여 이것을 싫어하고, 解脫道에서 次上地를 대상으로서 下地라 함은 逆으로 이것은 靜·妙·離라고 하여, 그 三行相의 1을 觀하고 이것을 기뻐하여, 이와 같이 하여 次下地의 惑을 끊는다. 上下合하여 六行相을 觀하기 때문에 六行觀이라 한다. 이것은 上地와 下地를 對立시켜서 觀하는 상대적인 觀法이기 때문에, 이것에 의해서는 自他 및 上地의 惑은 끊을 수가 없고, 또 有頂에서 上地는 없기 때문에 有頂地의 惑도 끊을 수가 없다. 이 6種의 行相중 어느 行相을 觀하는가의 순서는, 斷惑者의 하고자 하는 바에 따른다. 곧 無間道의 厭麤觀이 解脫道의 欣靜觀에 대응한다는 것처럼 순서 등이 일정하지는 않다. 또 唯識宗에서는, 六行觀은 번뇌의 現行을 항복시킬 수는 있지만, 번뇌의 種子를 끊을 수는 없다고 한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권 2, 17권 11 등>「因 善法 向上」산,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頌 54권 1255下> .....오계(五戒,1786)-뉴사전 : ①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권 ㊅ 1권 14下> 팔, Panca-Sila <遊行經 ㊅ 1권 196下> <九橫經 ㊅ 2권 883中>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㊅ 22권 640中> <俱舍論 14권 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㊅ 2권 345中> 산,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㊅ 14권 407上 : Bhaisaj. p.19, c.8> <灌頂經 12권 ㊅ 21권 534中, 535下> <反故集> ②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①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산,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산,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산,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산,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산,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산,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산,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산,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산,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산,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㊅ 1권 272中> <觀無量壽經 ㊅ 12권 341下> <大智度論 46권 ㊅ 25권 395下 참조> ②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位 :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임.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의 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의 52>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계(戒)는, 악(惡)을 멈추고 선(善)을 닦는 것. (2) 정(定)은,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혜(慧)는,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또 3학(學)(산,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산,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산,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산,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권 ㊅ 26권 388中> <俱舍論 24권 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의 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福)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智)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팔,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도(度)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산,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의 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산,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산,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산, virya). 진실의 도(道)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산,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산,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권 ㊅ 8권 256下 등>(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산, 팔,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도(度)」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도(度)란,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란,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施)·계(戒)·인(忍)·진(進)·정(定)·혜(慧)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산,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法)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산,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산,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산,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산,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산,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제6의 반야에 방편(方便)·원(願)·력(力)·지(智)의 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권 9> <起信論 ㊅ 32권 579中>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眞, 玄>
분별(分別,945)-뉴사전 : ①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② 다투다. ③ 수기(授記)와 동일. ④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⑤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⑥ 조치. ⑦ 하나하나 분해함. ⑧ 구별. ⑨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⑩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⑪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⑫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⑬ 개념작용. 생각. ⑭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⑮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⑯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⑰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⑱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⑲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⑳ 사유(思惟). ㉑ 구별. ㉒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㉓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㉔ 생각하는 것. ㉕ 수심(受心)을 말함. ㉖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산, svabhava-vikalpa)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산,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산,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권 ㊅ 29권 8中>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四十八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종현전원(臨終現前願) (0) | 2016.02.06 |
---|---|
사십팔원(四十八願) (0) | 201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