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四智)

전식득지(轉識得智,2259)-뉴사전

근와(槿瓦) 2020. 11. 5. 08:22

전식득지(轉識得智,2259)-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유루(有漏)의 제8식과 제7식과 제6식과 전5식을 바꿔, 순차적으로 각각의 식()에 따라 번뇌가 없는 지혜인 대원경지(大圓鏡智)·평등성지(平等性智)·묘관찰지(妙觀察智)·성소작지(成所作智)를 얻는 것. <成唯識論 103156참조>

 

참고

유루(有漏,1936)-뉴사전 : 번뇌를 가진 것이라는 뜻. ()(, asrava)는 흘러나오는 것, 흘러나오는 일, 새는 것의 뜻으로, 6(; 다섯가지의 감각기관의 마음)으로부터 새어 나온다고 설명되며, 번뇌의 다른 이름. 또 다른 해석에 의하면, 번뇌는 주야로 6창문(瘡門 ; ····대변·소변)으로부터 새어 나온다고 생각되므로 번뇌가 있다라는 뜻. 추악(번뇌)함이 있는 존재. 방황을 가지는 상태. 일반적으로 방황의 세계를 말한다. 교리적으로는 도제(道諦)를 제외한 유위(有爲)를 말함. 이것에 대해서 번뇌를 떠난 상태를 무루(無漏)라고 한다. , sasava <雜阿含經 2213> (해석예) 샘이있는(有漏)것 그것은 취온(取蘊). 번뇌가 모인 것이다. 생존에서 생겨나는 추악함. 생존에 구애되는 번뇌. 소승불교에서는 색계(色界)와 무색계(無色界)에 있어서 무명(無明)을 제외한 여러 가지 번뇌를 말한다. 색계·무색계의 62의 번뇌에서, 4제수도(四諦修道)5부로 일어나는 치()번뇌를 뺀 나머지 52를 가리킨다. 3()의 하나. 다시 태어나는 것. 번뇌 투성이가 된, 이라는 뜻. ()는 번뇌의 다른 이름. 번뇌구족의 방황하는 마음.

 

제팔식(第八識,2331)-뉴사전 : 아뢰야식(阿賴耶識)과 동일.아뢰야식 <成唯識論 2, 3317, 13> .....아뢰야식(阿賴耶識,1625)-뉴사전 : 아뢰야는 산, alaya-vijnana , alaya-akhya-vijnana중의 산, alaya의 음역. ()은 산, vijnana의 한역. , kun gshi rnam (par)ses(pa) 현장(玄奘)이후의 새로운 역어이며, 구역으로는 아려야식(阿黎耶識)·아리야식(阿梨耶識)이라 한역하고 장식(藏識)이라고도 함. 유식설(唯識說)에서 말하는 가장 근본적인 식의 작용. 감춰진 잠재의식.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식. 실제로 계속 작용하고 있는 식()(, pravrtti-vijnana 7)이라고도 한다. 근본식(根本識)(, mula-vijnana) 비가시적, 비현상적으로 의식하는 의식과 같은 것. 아라야란 저장소란 의미이므로 뭔가 실체적 장소적인 해석을 일으키기 쉬우나 그 본성은 비어() 있다고 한다. 유식설(唯識說)에서는 개인 존재의 주체, 또한 윤회의 주체이며, 신체속에 있는 미세한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호법(護法)의 교의에 의하면 8(八識)을 인정하는 내에서의 제8. 7식을 소의(所依)로서 종자(種子)·5(五根)·기세계(器世界 : 자연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작용이 있는 식(). 일체의 모든 법의 근본. 모든 법의 종자를 따서 가질 수 있는 마음.

 

제칠식(第七識,2331)-뉴사전 : 유식설에서 팔식(八識)을 세는 중의 제7. 말나식(末那識)과 동일.말나식 <成唯識論 2317> .....말나식(末那識,571)-뉴사전 : 말나(末那)는 산, manas의 음역. 유식설에서 말하는 제팔식(第八識)의 하나로 제칠식(第七識)에 해당하고, ()라고 하는 식작용(識作用)을 의미함. 사량(思量)을 본질로 하지만, 6의식(第六意識)과는 구별됨. 의식적으로는 사로잡히지 않는 의식적 결정에 모순을 일으키게 하는 것처럼 늘 자기를 사랑하고 있는 영역의 마음을 말한다. 인간차(人間差)의 한계를 안으로부터 본 인간의 마음의 움직임이라고도 해야할 것으로, 그 존재 근거에 대하여 인간에게는 부단하게 연속 변화하는 근본적인 것이 있는, 6(第六識)의 근거로 되는 것이 필요한, 선정(禪定)에서 제6(第六識)이 없어져도 나의 사로잡힘이 있는 계위(階位)가 있는 등의 이교육리(二敎六理)가 일컬어짐. 이것은 영원히 선악의 축적장(蓄積場)이라고도 일어야할 의식을 초월한 영역인 아라야식()과의 관련에 있어서 논의됨. 또한, 말하자면 미혹의 근원이기 때문에 염오의(染汚意)라고 일컫고, 아치(我癡)·아견(我見)·아만(我慢)·아애(我愛)4가지 번뇌와 관련됨. 미혹으로부터 깨달음에 이르기까지를 말나식(末那識)과의 관련에 있어서, 세가지 단계에 의해 설명하는 경우가 있음. (1) 보특가라아견상응(補特伽羅我見相應). 8(第八識)을 연()으로 하여 나()라고 하는 실체를 잡는 견해를 일으키는 단계. 범부 또는 번뇌가 성한 일반인의 제7(第七識). (2) 법아견상응(法我見相應). 조금 청정(淸淨)은 되었지만, 아직 법집(法執)과 아집(我執)을 여읠 수 없는 단계. (3) 평등성지상응(平等性智相應). 부처로서의 모든 과보(果報)와 법공(法空)을 체득한 단계. 이상의 3단계임.아뢰야식(阿賴耶識)의식(意識)() <八宗綱要 247> (해석예) 보통사람의 마음속에서 항상 흐리기 전의 마음은 맑게 일어나는 때도 아견아물(我見我物)이라고 하는 차별의 취하고 잃음이 없이 마음속 어느 사이엔가 취하는 것과 같이 되는 것이 이 말나식(末那識)이 있음에 의한 것이다. <唯識大意 本 6>

 

제육식(第六識,2325)-뉴사전 : 6의식·의식과 동일. 의식은 안식(眼識)·이식(耳識) 등의 6식 가운데 여섯 번째이므로 제6.의식6의식. <莊嚴經論 331607> .....의식(意識,2029)-뉴사전 : 알고 사고하는 마음. 생각하는 마음. 현대의의식과 반드시 같지는 않다. 의식은 과거·미래의 대상에 대해서도 작용한다. , 과거를 추억하고 미래를 예상할 수가 있다. 6. 뜻에 의해 생기는 집착. 의식은 상속식(相續識)과 다르지 않지만, 상속식은 세(), 의식은 추(), 즉 상속식이 실제상 작용하는 것이 의식이다. <俱舍論 32577> 의식의 영역. <般若心經 8848> <法隆寺 범본(梵本)에는 원문에 산, mano-dhatu로 되어 있고 의계(意界)로 번역해야 한다. 한역·티벹역은 모두 의식계(意識界)로 번역되고 있고, 약간의 범본사본도 그와같이 되어 있다. 내용도 십팔계를 가리키므로 당연히 의식계이어야 한다.

 

전오식(前五識,2260)-뉴사전 : 유식종(唯識宗)에서 우리의 대경(對境)을 인식하는 마음 작용을 여덟으로 나눈 가운데서, 앞의 5(). 곧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을 이름.오식(五識). .....오식(五識,1812)-뉴사전 : ····몸의 5개의 감각기관에 의해 생겨나 색성향미촉(····)이라는 5개의 대상에 상응하는 감각작용. 즉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 이것은 육식중(六識中)의 앞의 오식(五識)이기 때문에 항상 전 오식(五識)이라 총칭함. 삼계(三界)의 내에 욕계의 생물은 육식(六識)을 소유하고, 색계의 초선천(初禪天)에는 코·혀의 이식(二識)이 없고, 이선천(二禪天)이상에는 오식(五識)이 없고 의식뿐이다. ②「기신론에서 말하는 오식(五識). (1) 업식(業識). 근본무명에 의해 불각심(不覺心)이 기동한 위()를 말함. 진여가 무명에 의해 비로서 기동한 위()를 말함. (2) 전식(轉識). 업식(業識)이 일전(一轉)하여 능견(能見)의 작용이 발생한 것을 말함. 업식(業識)의 근본무명(根本無明)이 일전(一轉)하여 능견(能見)의 식이 된 것을 말함. (3) 현식(現識). 업식(業識)에 의해 소견의 경계를 나타낸 곳을 말함. 업식에서 현현한 능견의 마음이 전식(轉識)이고 소견의 모습이 현식(現識). (4) 지식(智識). 자심소현(自心所現)의 경계에 대해서 여러 사분별(邪分別)을 발생케하는 것을 말함. (5) 상속식(相續識). 사분별에 의해 고락의 염이 끊임없이 서로 이어져 생사가 서로 이어지는 것을 말함. <起信論 32577참조>

 

대원경지(大圓鏡智,455)-뉴사전 : 대원경(大圓鏡)에 모든 모습이 그대로 물건의 형상이 비쳐지는 것처럼 모든 사물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 내는 부처님의 지혜를 말함. 거울과 같이 모든 모습을 비추어 내는 지혜. 거울과 같이 일체를 확실하게 하는 지혜. 거울과 같은 청정무구(淸淨無垢)한 마음. 그것은 어느 것이라도 비추어 내며 인간안에 내재함. 유식설(唯識說)에서 번뇌하는 마음을 바꾸어 번뇌가 아닌 지혜를 4가지로 나눈(四智) 가운데 하나를 말함. 8아뢰야식을 전이하여 얻는 맑은 지혜를 말함.사지(四智). 밀교에서는 아촉불(阿閦佛)의 오지(五智)의 하나라 함.오지 <心地觀經 2> (해석예) 아뢰야식(阿賴耶識)을 대원경지(大圓鏡智)라고 이름짓는다. <唯識大意 末 18> 무루(無漏)의 제8식은 영원히 아뢰야(阿賴耶)의 이름을 떠나서 일체의 제법(諸法)을 떠올려 아는 중요하고, 명확한 거울을 일체의 사물의 형태를 베끼는 것과 같음. 그런 이유로 대원경지(大圓鏡智)라고 이름짓는다. <唯識大意 末 19>

 

평등성지(平等性智,2693)-뉴사전 : 평등의 모습을 아는 지혜. (자기와 타인과의) 평등성을 이해하는 지혜. 자타의 평등을 실천하는 지혜. 유루(有漏)의 제7말나식(末那識)을 전환하여 이 지혜를 얻음. 이 지혜에 의해 일체의 모든 사상(事象) 및 자기와 타인과의 평등함을 알고 큰 자비심을 일으킴. 오지(五智)의 하나. (해석예) 말나식(末那識)을 평등성지(平等性智)라 이름 지었음. <唯識大意 末 18> 무루(無漏)의 말나식(末那識)은 영원히 아집(我執)을 떠나 평등의 법성(法性)을 증명하기 때문에 평등성지(平等性智)라 부름. <唯識大意 末 19>

 

묘관찰지(妙觀察智,612)-뉴사전 : 사지(四智)의 하나. 유루(有漏)의 제6의식을 전변시켜 이 지()를 얻음. 바라는 대로 자유자재로 작용하는 지(). (대상에 관해서 충분히) 관찰하는 지식.사지(四智) (해석예) 의식(意識)을 묘관찰지(妙觀察智)라 이름한다. 무루(無漏)의 의식(意識)은 묘하게 기근(機根)을 관찰하여 설법단의(說法斷疑)의 용()이 되므로 관찰지(觀察智)라 한다. <唯識大意 末 18>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오지(五智)의 하나. 모든 것을 바르게 추구하는 지(). 모든 본연의 상태를 심사숙고(沈思熟考)하는 지(). 서방무량수불(西方無量壽佛)의 지덕(智德)에 배치함.오지(五智)

 

성소작지(成所作智,1362)-뉴사전 : 이루어야 할 것을 완수하는 지(). 오지(五智)의 하나. 더러움속에 있는 전오식(前五識)을 바꾸어 이 지()를 얻는다. 이 지()에 의해 사람들을 구제하여 이루어야 할 일을 이룬다. , anusthanam nispattih <大悲空智經 大相應輪品 18592: Hevajra , 8, 7> (해석예) 오식을 성소작지(成所作智)라고 이름한다. 무루(無漏)의 안식 내지 신식(眼識乃至身識)5가지는 모두 신통변화의 소작(所作)을 이루는 것이 뛰어나며 이런 까닭에 성소작지(成所作智)라고 이름함. <唯識大意 末 18>

 

전식(轉識,2259)-뉴사전 : 현재 작용하고 있는 식(). 아라야식을 제외한 다른 7가지의 식()을 가리킨다. 현세적(現勢的)인 식. 잠재의식(아라야식)에 대함. , pravrtti-vijnana , hjug pahirnam par ses pa <成唯識論 3137> 깨닫지 못하는 망상심이 일어나 움직이는 것에 따라서, 거기에는 경계에 작용하는 의지적 작용이 있는 것을 말함. 업식(業識)의 근본무명(根本無明)이 변하여 능견(能見)의 식()으로 된 것. <起信論 32577> 더러워진 식()을 바꿔 버리는 것.

 

오지(五智,1834)-뉴사전 : 부처님의 5종류의 지혜.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지혜를 5종류로 나눈 것. (1)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 법계(진리의 세계)의 본성을 명확하게 하는 지혜. (2) 대원경지(大圓鏡智). 거울같이 만상을 현상하는 지혜. (3) 평등성지(平等性智). 여러 가지 사상이 평등하다고 하는 것을 관()하는 지혜. (4) 묘관찰지(妙觀察智). 여러 사상의 차별상을 정당하게 관찰하는 지혜. (5) 성소작지(成所作智). 자신 및 타인을 위해 이루어야 할 것을 성취시키는 지혜. 이것들은 각각 대일(大日)·아촉(阿閦)·보생(寶生)·아미타(阿彌陀)·불공성취(不空成就)5여래(五如來)에 배당됨. 본제지(本際智)·성문지(聲聞智)·연각지(緣覺智)·보살지(菩薩智)·불지(佛智)를 말함. ③「무량수경에 있어서 여래의 지혜를 총명과 불가사의지(不可思議智)·불가칭지(不可稱智)·대승광지(大乘廣智)·무등무륜최상승지(無等無倫最上勝智)로 나눈 것. (해석예) 불지(佛智)·부사의지(不思議智)·불가칭지(不可稱智)·대승광지(大乘廣智)·무등륜지(無等倫智). 쟈이나교에서는 (1) 문지(聞智 성전에 관한 지식), (2) 사지(思智 다만 쟈이나교에 의하면 感官智), (3) 자각지(自覺智 直官智), (4) 혜지(慧智 他心智), (5) 의지(義智 모든 실체와 양태를 아는 지혜)를 말함.

 

(,1501)-뉴사전 : , vijnana , vinnana의 한역. 인식작용. 식별작용. 작용하는 마음. 식별의 작용을 이루는 것. 인식하는 마음. 인식기능. ()·()·()·()·촉각(觸覺)의 기관 및 사고력을 매개로 하는 6종의 인식기능. ()·()·()·()·()·()6종의 인식작용이 색()·()·()·()·()·()인 것. ()6종 대상을 인식하는 기능. [표현예] 보고 정함. 마음의 작용. 마음·뜻과 같음. 마음. 5(五蘊)의 하나. 인간의 생명을 지키는 한가지 요소. 12인연 중 제3. (, samskara)에 조건 지워진 마음.십이인연 유식(唯識)(). 의식. 순수 의식. 마음. 기억. 만유에 편재하여 있어 상주하는 정신적 원리. ()이 모든 곳에 편재하고 지()·()·()·()·허공계(虛空界)안에도 식은 모두에 편만해 있다고 설명했음. 불교이외의 철학에서 상정했음. 깨달음. 지식. 방황하고 있는 범인(凡人)의 마음의 작용. (해석예) 대경(大經)에서도 식()과 신()을 나누어 이해한다면 식()은 오식(五識), ()은 육식(六識)이다. 영혼. 요별의(了別義). 깨달음. 지혜. ()은 요별(了別)의 의(). 분별.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가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않는 것을 식과(識寡)라고 함. ()은 식지(識知)와 숙력된 지혜. (해설) , vijnana라는 말은 산, vi(분석(分析). 분할(分割)+Vjna ()의 합성어로 대상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인식하는 작용이다. 후세에는 심(, , citta)·(, mano)·(, vinnana)을 구별하지만, 초기에는 이들 말은 구별없이 사용되었다. 대승불교에서는 대상을 분석적으로 인식하는 식()에 대해 존재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프라쥬나(, prajna)가 설명되어 훌륭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말의 속어형, 예를 들면 팔리어의 팔, panna는 반야라 음역하고, 대승불교의 상징이 되었다. 선종에서는 반야를 무분별지(無分別智)라 부르고 분석적인 지()인 분별지와 구별하여 무분별지를 얻는 것을 수행의 목표로 하였음. .....오온(五蘊,1816)-뉴사전 : 5개의 집합. 5종류의 무리의 의미. (, skandha)은 적집(積集)의 뜻으로 해석되어져, 모임을 말함. 각각의 존재의 5개 구성요소(집합). 각각의 존재를 포함해서, 모든 존재를 5개의 모임(五蘊)의 관계에 두고 보는 견해. ()과 심()의 모임. 물질과 정신. 오온(五蘊)이란, 불교에서 물질과 정신을 5개로 분류한 것을 말함. 환경을 포함한 중생(衆生)의 신심(身心)5종류로 분석한 것. ()·()·()·()·()5개임. (1) (, rupa)은 물질 일반, 혹은 신체. 신체 및 물질. 물질성. (2) (, vedana)는 감수작용으로 감각·단순 감정을 말함. (3) (, samjna)은 마음에 떠오르는 상()으로 표상작용(表象作用). (4) (, samskara)은 의지, 혹은 충동적 욕구에 해당될 마음작용. 잠재적 형성력. ()·() 이외의 마음작용 전체를 말한다고도 해석될 수 있다. (5) (, vijnana)은 인식작용. 식별작용. 구별하여 아는 것. 또 의식 그 자체를 말함. 마음작용 전반을 총괄하는 마음의 활동. 대략적으로 말하면, 물질성·감각·표상·의지적 형성력·인식작용의 5가지라고도 말한다면 좋을 것임. ()은 신체이고, () 이하는 마음에 관계하는 것으로서 이를 합하여 신심(身心)이라 함. 우리들 개인 존재는 물질면()과 정신면(다른 4)으로 되어, 5개의 집합 이외에 독립의 자아()는 없다고 생각함. <俱舍論 14-512-21, 86-13 > ()·()·()·해탈(解脫)·해탈지견(解脫智見)을 말함. <俱舍論 120, 219> 밀교(密敎)에서는 오여래(五如來)를 말함.

 

사지(四智,1135)-뉴사전 : 법지(法智유지(類智타심지(他心智세속지(世俗智)를 말함. 부처님의 지혜로, 대원경지(大圓鏡智평등성지(平等性智묘관찰지(妙觀察智성소작지(成所作智)를 말함. 유식(唯識)의 이치에 들어가기 위한 네 가지의 지혜. 미혹을 끊는 네 종류의 지혜. (1) 아생이진(我生已盡). 나의 윤회의 생존은 이것으로 다해 버린다고 하는 지. (2) 범행이립(梵行已立). 청정한 행동이 완성되었다고 하는 지. (3) 소작이변(所作已辯). 이루어야 할 것을 이루어냈다라고 하는 지. (4) 불수수유(不受水有). 이 생존을 끝냈으면 다시 윤회하는 몸이 되지 않았다고 하는 지.

 

번뇌(煩惱,789)-뉴사전 : 나쁜 마음의 작용. 번요뇌란(煩擾惱亂)의 뜻. 고민 걱정. 몸과 마음을 번거롭게 하고 괴롭히는 정신작용. 몸과 마음을 성가시게 하는 작용.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마음의 더럽혀짐. 부정함. 그릇된 생각(妄念). 요컨대, 심신을 괴롭히는 번거롭게 하는 정신작용의 총칭. ()이라고도 함. 잠재적인 것을 포함함. 여러 가지 분류가 있지만, 근원적 번뇌로서 3(三毒 : 三垢), 즉 탐냄()·성냄()·어리석음()을 드는 것이 대표적임. , Klesa. 길례사(吉隷舍)라 음역. ()·수면(隨眠)·()·()·()·()·()·()·폭류(暴流)·(使) 등이라고도 한다. 나라고 생각하는 사정에서 일어나는 나쁜 경향의 마음 작용. 곧 눈 앞의 고와 낙에 미()하여 탐욕·진심(瞋心)·우치(愚癡) 등에 의하여 마음에 동요를 일으켜 몸과 마음을 뇌란하는 정신 작용. 일체 번뇌의 근본되는 근본번뇌와 이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수번뇌가 있으며, 또 이것을 사사(邪師)·사설(邪說)·사사유(邪思惟)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분별기(分別起)의 번뇌와, 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몸과 함께 있는 구생기(俱生起)의 번뇌가 있고, 또 사()에 대한 정의(情義)의 미()인 수혹(修惑), ()에 대한 지()의 미인 견혹(見惑)이 있으며, 혹은 세용(勢用)의 이둔(利鈍)에 나아가서 5리사(利使)·5둔사(鈍使)를 세우기도 하고, 혹은 3()·3()·3()·4()·4()·4()·5상분결(上分結)·5하분결(下分結)·9()·8()·10·108번뇌·84천번뇌 등으로도 나눈다. (俱舍論 5> 유정(有情)의 몸과 마음을 번()거롭게 하고 성가시게 구는 까닭에 번뇌라고 명명함. <唯識大意 本 10> 사람의 심신을 지껄이고 번거롭게 해서 괴롭히고 혼란시킨다는 뜻. <歸本鈔中末諺註 75> 마음에 일어나는 세가지 독. 유신문의(唯信文意)()이라고 하는 것은 몸을 번거롭게 하고, ()라고 하는 것은 마음을 괴롭힌다. ()는 몸에 관계됨. 번거롭게 한다는 것은 일이 많아 귀찮은 것을 이름. () 글자는 마음을 괴롭힌다라고 하는 기분 나쁜 것. <圓乘 2005>

 

지혜(智慧,2445)-뉴사전 : 사물의 실상을 비추어 미혹을 밝혀 깨달음을 완성하는 작용. 사물을 올바르게 받아들여 진리를 판별하는 인식. 예지(叡智 ; 英志). 진실의 지혜. (, jnana)와 혜(, prajna , mati), 이 경우에는 혜()는 깨달음을 이끄는 것. 깨달음에 있어서 나타나는 것. ()는 세상을 향해서 발견하는 것. 차별상대의 세계에 있어서 작용하는 것임. 자비(慈悲)와 함께 있는 아미타불의 지혜. 통속적으로는 현명함. (해석예) ()란 마음에 비추어 분별하는 것이다. 그때는 세속제(世俗諦)를 아는 것이다. ()란 해료(解了)라는 것이다. 제일의제(第一義諦)를 가르키는 것이다. ()란 속제(俗諦)를 아는 지()이고 혜()란 진제(眞諦)를 비추는 혜()이다. ()는 저것을 저것, 이것은 이것이라고 분별하고 생각하는 작용에 의한 사유(思惟)에 이름붙이고, ()는 이 생각의 결점으로 토끼도 뿔도 작용하지 않는 부동(不動)으로 이름붙인다. 부동삼매(不動三昧)이다. .....실상(實相,1534)-뉴사전 :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 진실의 본성. 참모습. 그것은 평등의 실재. 상주불변(常住不變)의 이법(理法)이라고 함. ()은 특질의 뜻. 실상(實相)은 제1의공(第一義空)이다. <圓乘 1410> 적멸무상(寂滅無相)의 것이다. 진여일실(眞如一實)의 공덕보해(功德寶海)의 사(). 진실공덕상(眞實功德相). 진실이다라고 하는 생각. 진실의 관념. [해설] 본체·실체·진상·본성 등이 본래의 어의(語義).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의 모습을 말하고, 진실의 이법(理法)·불변의 이(), 진여(眞如)·법성(法性)이라고 하는 의미까지 깊게 사용함. 원어는 산, dharmata , bhuta-tathata 등에서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을 이루는 본연의 진실을 의미하고, 일여(一如)·실성(實性)·열반(涅槃)·무위(無爲) 등도 실상(實相)의 다른 이름이 될만큼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구마라습(鳩摩羅什)의 번역에는 공()의 의미도 포함시키고, 나가루쥬나(, Nagarjuna 龍樹)이래 강조되었다. 제법(諸法)의 실상을 설하는 것은 대승불교의 표치(標幟)로 소승불교의 3법인(三法印 : 무상(無常)·무아(無我)·열반(涅槃)에 대해서 제4로 실상인(實相印)을 든다. 모든 존재의 진실의 현상을 말함. 제법실상(諸法實相)이라고 하는 말이 의미하는 내용은 모든 종파의 교학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입장에서 최후구경(最後究竟)의 것으로써 생각되어진 것을 이 말로 나타낸다. 이 실상의 양상은 말이나 마음으로 짐작할 수 없는 것이 일반의 입장이지만 이 입장의 사적(史的) 발전의 최후적인 것으로 되는 천태종에서는 가장 완전한 자기발견의 장()을 말하고, 본질()도 현실()도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완전하게 조화하고 있는 세계이든가 방황하는 범부의 위에 직접 숭고한 부처님을 볼 수 있는 세계라든가로 생각되어 현생즉실재(現象即實在), 차별즉평등(差別即平等) 등으로 표현됨. 선종에서는 제법실상(諸法實相)은 불조(佛祖)의 현성(現成)·본래(本來)의 면목으로써 정토교는 미타의 명호를 실상법으로 생각하고 일연종(日蓮宗)에서는 본문의 제목으로 해석하는 등, 여러 가지 해석이 되어왔지만 진여(眞如)인 실상을 현실로 끌어당겨 양자의 융합상즉(融合相即)을 논하고 대승불교의 현실긍정적 태도를 이론적으로 해명한 점에서는 공통이다.제법실상. .....미혹(迷惑,719)-뉴사전 : 방황. 도리에 어두운 것. 마음이 (도리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망설이는 것. ()는 사리를 속이고, ()은 사리에 밝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되는 경우가 있음. (해석예) 산에서 헤맨 상(), 명리에 눈이 가려서 의리도 치욕도 잊는 것을 말한다. 사람을 혼란시키는 것. 술 등에 탐닉하는 것.

 

무루지(無漏智,638)-뉴사전 : 2()의 하나. 진리를 증하고 모든 번뇌의 허물을 여윈 청정한 지혜. 소승에서는 4()의 이치를 증한 지혜라 하여 법지(法智)와 유지(類智)의 두 가지를 세우고, 대승 유식에서는 무루지에 근본지(根本智)·후득지(後得智)의 두 가지를 세우다. 근본지는 유식의 성()인 진여(眞如)의 이치를 증득한 무분별지(無分別智)를 말하고, 후득지는 그 근본지에서 나와 유식의 상(), 인연으로 일어난 모든 만상을 아는 지혜. 번뇌에 더럽혀지지 않은 지혜. .....이지(二智,2091)-뉴사전 : 진지(盡智)와 무생지(無生智).진지무생지 근본지(根本智)와 후득지. 양자를 각각 여리지(如理智), 여량지(如量智)라고도 함.근본지후득지 권지(權智)와 실지(實智). 평등을 깨닫는 지()와 차별을 보는 지().권실이지 (해석예) 사바세계의 지혜와 불도의 지혜. 일체지(一切智)와 일체종지(一切種智).일체지일체종지 .....진지(盡智,2470)-뉴사전 : 번뇌의 더러움을 모두 없앤뒤 얻어지는 지혜. 이미 현재의 고를 모두 없앴다고 자각하는 지혜. 수행의 결과,나는 사성제를 완전히 체득하였다고 아는 지혜를 말함. 사제의 이치로부터 생기는 지혜. 4사문과(四沙門果)에 이르는 도를 성취한 사람의 지.십지(十智) <法集論> <集異門論 326376> <異部宗輪論 4915> <俱舍論 2411, 261-4 > , ksaya-jnana <大品般若經 廣乘品 8254: PvP.p.208> <上宮維摩疏> , khaye nanam .....무생지(無生智,657)-뉴사전 : 이미 미래의 고과(苦果)는 생기지 않는다고 자각하는 지(). 나는 이미 사성제(四聖諦)를 다 체득했기 때문에, 더 체득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아는 지혜를 말함. 사제(四諦)를 다 체득한데서 생기는 지혜. 십지(十智)의 하나.십지 <集異門論 326376> <異部宗輪論 4915> , anu-tpada-jnana <大品般若經 廣乘品 8254: PvP. p.208> , anutpada-mati <俱舍論 2415 : AK. , 51> <上宮維摩疏> 전혀 법은 생기는 일이 없다라고 아는 지혜. 번뇌의 부정함을 다 없애고, 그 위에 그 일에 얽매이지 않는 궁극의 지혜. 생멸변화(生滅變化)를 멀리한 영원의 지혜. , jnana-ajati , skye ba med pa ses pa <辨中邊論 辨無上乘品 31476: MAV. bh. p.71, 1. 11> .....근본지(根本智,273)-뉴사전 : 궁극적인 진리를 깨달은 지혜. 정지(正智)·진지(眞智)·무분별지(無分別智)와 같음. 나중에 후득지(後得智)를 생기게 하는 기본이 되므로 이처럼 말함. , jnana-sattva <最勝妙吉祥根本智最上秘密一切名義三摩地分 20808: Namasamgiti> .....무분별지(無分別智,645)-뉴사전 : 주관·객관의 상()을 떠나, 평등하게 작용하는 진실의 지혜. 식별, 변별하기 전의 지혜. 개념적 사유를 초월한 진관지(眞觀智). <眞諦譯 攝論 95> .....후득지(後得智,2889)-뉴사전 : 근본지(根本智) 보다 나중에 얻어지는 지(). 중생제도(衆生濟度)에 작용하는 지혜. 근본지(根本智)의 반대어. 또는 여량지(如量智)·권지(權智)·속지(俗智). 근본지에 의하여 진리를 깨달은 뒤에, 다시 분별하는 얕은 지혜를 일으켜서 의타기성(依他起性)의 속사(俗事)를 요지(了智)하는 지혜. <俱舍論 264> <五敎章 上 364> <八宗綱要 280> .....여리지(如理智,1717)-뉴사전 : 이치에 맞는 절대의 지(). 근본지. 근본무분별지. 여량지(如量智)의 반대. , yathavad-bhavikata <佛性論 31802> <五敎章 中 313> .....여량지(如量智,1716)-뉴사전 : 모든 사상(事象)의 작용에 응한 지혜. 경험적인 지혜. 여리지(如理智)의 반대. <佛性論 31802> <飜譯名義集 5541132> .....권지(權智,255)-뉴사전 : 사람을 교화하기 위해서 있는 임시 지혜. 부처님이 중생을 인도하기 위해서의 뛰어난 지혜. 방편. 교화를 위한 수단을 꾀하는 지혜. 실지(實智)의 반대.권실이지 <上宮維摩疏 上 5630> <法王帝說> .....실지(實智,1539)-뉴사전 : 진실의 지혜. 진리로 통하는 지혜. 근본지(根本智). 깨달음의 진실지(眞實智). 무분별지(無分別智). 주객(主客) 대립의 세계를 떠난 진실의 지혜. 권지(權智)의 반대. , agra-dharma (최고의 법). <華嚴經 196: SaddhP. p.30> <上宮維摩疏 上 5630> <往生要集 8469> <眞言內證> <佛法夢> .....권실이지(權實二智,254)-뉴사전 : 부처님이 교화를 위해 수단을 꾀하는 지혜인 권지(權智)와 진리가 통하는 지혜인 실지(實智). 진실의 지혜와 방편의 지혜. 부처님의 지혜를 2개의 방면으로 나누어 말함. <上宮維摩疏 上 5620> <法王帝說> .....일체지(一切智,2163)-뉴사전 :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 부처님. 완전한 지혜를 갖고 있는 이. 전지자. , sarva-jna <有部律破僧事 624127: CPS.p.128> 부처님의 지혜. 일체를 아는 지혜. , sarvajna-jnana <方廣大莊嚴經 43560: Lalit. p.128> <華嚴經 359623: RGV.p.22> <往生要集 8461, 78> 모든 것을 아는 것. <出曜經 여래품 4716> 일체는 공()이라고 아는 지혜. <四敎儀註 中下25> 삼지(三智)의 하나. 내외의 일체의 것에 통달한 지혜를 말한다. 천태에서는 2승소득(二乘所得)의 지혜라 하고, 구사(俱舍)에서는 불지(佛智)라고 한다. <俱舍論 275, 2917, 305-11 > .....일체종지(一切種智,2162)-뉴사전 : 일체를 그 구체적인 특수상(特殊相)에 있어서 아는 지혜. 모든 것의 개별성을 아는 지혜. , sarva-akara-jna-ta <俱舍論 275> 일체지(一切智 : 모든 것을 다 알아낸 자의 지혜)의 지(). 부처님의 일체지를 가리킴. 전지자의 지혜. 본래 한역에서는 일체지지(一切智智)라는 것이 올바르다. 최고의 완전무결한 깨달음. 부처님의 지혜. 모든 존재에 관해 평등의 상()에 즉()하여 차별의 상()을 상세히 아는 지혜. .....십지(十智,1600)-뉴사전 : 10종의 지혜. 이것에 의해 모든 지()를 섭취하게 됨. (1) 세속지(世俗智 , samvrti-jnana). 대부분은 병()·()·남자·여자 등 세속의 존재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고, 또한 내용된 의미로부터 말하면 유위(有爲)·무위(無爲)의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한다고 함. (2) 법지(法智 , dharma-jnana). 최초로 법의 진상을 아는 지()이고, 욕계의 4()를 대상으로 한다. (3) 류지(類智 , anvaya-jnana). 법지(法智)와 비슷하지만 유지(類智)라고 불리워 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4()를 대상으로 함. (4) 고지(苦智 , duhkha-jnana). 4()중 고제(苦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5) 집지(集智 , samudaya-jnana). 집제(集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6) 멸지(滅智 , nirodha-jnana). 멸제(滅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7) 도제(道諦 , marga-jnana). 도제(道諦)를 대상으로 하는 지(). (8) 타심지(他心智 , para-citta-jnana). 타인의 마음 및 마음의 움직임을 아는 지(). (9) 진지(盡智). 우리에 의해 고()가 이미 알려지고, ()이 이미 판정되었고, ()이 이미 증명되었고 도()가 이미 닦여졌다라고 아는 지(). (10) 무생지(無生智).우리에 의해 고()가 이미 알려졌기 때문에 더욱이 알 필요는 없다. ()이 이미 판정되었기 때문에 더욱이 판정할 필요는 없다. ()이 이미 증명되었기 때문에 더욱이 증명할 필요는 없다. ()가 이미 닦여졌기 때문에 더욱이 증명할 필요는 없다라고 아는 지().현장(玄奘)은 진제(眞諦)의 역어(譯語)를 그대로 채용했다. 진제역(眞諦譯) ②「화엄경10주품(十住品)에서 교법을 자유롭게 설하는 말재주를 발휘하는 지()10(十種)으로 나눈 것. (1) 사무애해(四無礙解)를 말하는 무애지(無礙智). (2) 말해야만 하는 것을 말하는 무착지(無著智). (3) 연속해서 끊어짐이 없는 무단지(無斷智). (4) 말이 신속한 무치지(無癡智). (5) 때에 응하는 무이지(無異智). (6) ()에 착류(錯謬)하지 않는 무실지(無失智). (7) 내용에 대해서는 무량의 무량지(無量智). (8) 세상에 있어서 가장 변()이 묘한 무승지(無勝智). (9) 애써서 싫증나는 것이 없는 무해지(無懈智). (10) 잘 매료하여 퇴굴(退屈)하지 않는 무탈지(無奪智). 華嚴經 10주품(十住品)에 있어서 설하는 부처님의 10종의 지(). 3세지(三世智)·불법지(佛法智)·법계무애지(法界無礙智)·법계무변지(法界無邊智)·충만일체세계지(充滿一切世界智)·보조일체세계지(普照一切世界智)·주지일체세계지(住持一切世界智)·지일체중생지(知一切衆生智)·지일체법지(知一切法智)·지무변제불지(知無邊諸佛智).

 

일체즉일(一切即一,2162)-뉴사전 : 일즉일체(一即一切)라고도 한다. 개체와 전체가 상즉(相即)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 전체중에 한 개의 개체가 있고, 또 하나의 개체중에 전체가 있다고 볼 때, 일생 내지 세계를 오류없이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표현은화엄오교장(華嚴五敎章)에 나오는 일즉십(一即十)에서 쓰고 있다. 이외의 모든 수는 1을 연()으로서 성립한다. 따라서 일진(一塵)중에 일체의 불토가 상즉(相即)해 있고, 일념중에 무량의 시간이 상즉해 있다는 설. .....상즉(相即,1270)-뉴사전 : 2개의 사실과 현상이 서로 융합하여 무차별일체(無差別一體)가 되어 있는 것. 틀려 있지 않은 것. 융통. <大乘義章 二諦義> <四敎儀註 上本 38, 下本 31> <沙石集 五本 (5)> .....일즉십(一即十,2156)-뉴사전 : ·()의 체가 서로 상즉(相即)하여 연기(緣起)하고 있는 것을 말함. 만일 일을 단위로 하면, 1을 떠나 2 내지 10은 없다. 2 내지 101(하나) 속에 포함되어 존재하고 있으므로, 110은 상즉하는 것과 같이, 일진(一塵)·일념의 속에도, 일체 불토는 무량의 시겁(時劫)을 포함하며, 무애원융(無礙圓融)인 상()을 나타낸다. 화엄종의 용어.일체즉일(一切即一) .....일즉일체(一即一切,2156)-뉴사전 : 일이 즉 일체라고 하는 것. 일과 일체가 서로 융합하여 무애(無礙)한 것을 말함.화엄경교리에서 일()과 다()가 융합하여 1중에 우주의 전활동(全活動)을 포용하여 융통 무애(融通無礙)함을 말한다. 만유의 개개의 실체는 차별적 존재 같기는 하나, 그 체는 본래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하나 하나가 모두 절대이면서 만유와 서로 융통하는 것이, 마치 한 방울 바닷물에서 큰 바닷물의 짠맛을 알 수 있는 것 같은 따위. .....화엄오교장(華嚴五敎章,2855)-뉴사전 : 오교장(五敎章,1790)-뉴사전 : 3. 당나라 현수의 저서. 화엄종의 처지에서 불교 중의 여러 학설을 종횡으로 비판하여화엄경을 최고로 주장하고, 그 종의를 조직적으로 기술한 것. 책의 제목이 여러 가지로 화본(和本)의 상중 양권이 있으며 제목은화엄일승교기(華嚴一乘敎記)라 하고, 화본의 하권에는화엄경중일승오교분제의(華嚴經中一乘五敎分齊義)이며, 당본(唐本) 3권에는화엄일승교의분제장(華嚴一乘敎義分齊章)이라 하며, 송의 정원(淨源)의 서에는화엄일승교분기(華嚴一乘敎分記)라 하고, 신라 최치원의 저서인 현수전(賢首傳)에는화엄오교장(華嚴五敎章)이라고 하였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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