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의 대화

정치(政治,2085)-국어사전

근와(槿瓦) 2025. 5. 17. 09:23

정치(政治,2085)-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국가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며 행사하기 위하여 벌이는 여러 가지 활동. ) 밀실 정치. / 모략 정치를 청산하다. 통치자나 위정자가 국민을 위하여 시행하는 여러 가지의 일. ) 정치를 잘하려면 국민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참고

국가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며00국가국가(國家,286)-국어사전 : 일정한 영토와 그곳에 사는 일정한 주민들로 이루어져, 주권에 의한 통치 조직을 지니고 있는 사회 집단. 나라. 방국(邦國). ...영토(領土,1686)-국어사전 : 영유하고 있는 땅. ¹영지(領地). 토지. 그 나라가 영유하고 있는 땅. 그 나라의 통치권이 미치는 지역. ) 영토 분쟁. ...분쟁(紛爭,1086)-국어사전 : 어떤 말썽 때문에 서로 시끄럽게 다투는 일, 또는 그 다툼. 분경(紛競). ) 국제 분쟁이 잦은 중동(中東). ...국제분쟁(國際紛爭,293)-국어사전 : 나라와 나라 사이에 특정한 문제에 관한 의견의 충돌로 일어나는 분쟁. ...말썽(764)-국어사전 : 일을 틀어지게 하거나 성가신 일을 일으키는 말이나 짓. ) 말썽을 부리다. / 말썽을 일으키다. ...성가신성가시다(1318)-국어사전 : (자꾸 들볶거나 번거롭게 굴어) 귀찮거나 괴롭다. ...들볶다(679)-국어사전 : (잇달아 쉬지 않고 무엇을 채근하거나 잔소리를 하며) 못살게 굴다. ...채근하거나채근(採根,2270)-국어사전 : 식물의 뿌리를 캐냄. 일의 근원을 캐어 밝힘. (어떤 일을) 따지어 독촉함. ) 사장은 인부들에게 일을 빨리 할 것을 채근했다. ...따지다(694)-국어사전 : 옳고 그름을 밝히어 가르다. ) 잘잘못을 따지다. 샅샅이 캐어묻다. ) 배후 관계를 따지다. 구체적으로 낱낱이 셈하다. ) 이자를 따지다. 차근차근 헤아려 검토하다. ) 잘 따져 보고 시작해라. ...독촉(督促,629)-국어사전 : 몹시 재촉함. ) 빚 독촉에 시달리다. ...재촉(2010)-국어사전 : (어떤 일을) 빨리 하라고 좨침. ) 성화같이 재촉하다. (빚돈 따위를) 어서 갚으라고 몰아침. ) 빚돈 재촉에 시달리다. (빨리 이르려고) 바쁘게 움직임. ) 걸음을 재촉하다. 최촉(催促). ...캐어묻다(2374)-국어사전 : 어떤 일을 밝히려고, 자꾸 다짐하여 묻다. 자세히 파고들어 묻다. ) 캐묻다. ...다짐(530)-국어사전 : 다져서 확실한 대답을 받음. 이미 한 일이나 앞으로 할 일이 틀림없음을 조건 붙여 말함. ) 다짐을 하고 돈을 받다. (마음을) 굳게 가다듬음. ) 필승을 다짐하다. ...가다듬다(7)-국어사전 : 흐트러진 정신을 바로 차리다. ) 정신을 가다듬어 어려움에 대처하자. 마음을 다잡다. ) 느즈러진 마음을 가다듬다. (목소리를 제대로 내려고) 목소리를 고르다. ) 목청을 가다듬다. (몸가짐이나 옷맵시를) 바르게 하다. 느슨해진 힘을 다잡아 다스리다. ...다잡다(529)-국어사전 : 다그쳐 붙들어 잡다. 단단히 잡도리하여 엄하게 디스리다. (들뜨거나 어지러운 마음을) 다그쳐 바로잡다. ...잡도리(1981)-국어사전 : (잘못되지 않도록) 엄중하게 단속함. ...느즈러지다(506)-국어사전 : 졸라맨 것이 느슨해지다. ) 밧줄이 느즈러지다. 마음이 풀려 느릿해지다. ) 시험이 끝나서인지 마음이 좀 느즈러진 모양이다. 날짜가 밀려 나가다. ) 기한이 몇 차례나 느즈러지고 있다. ...잔소리(1971)-국어사전 : 듣기 싫게 늘어놓는 잔말. 세설(細說). 꾸중으로 이러니저러니 하는 말. ...꾸중(404)-국어사전 : <꾸지람>의 높임말. ...꾸지람(404)-국어사전 : 아랫사람의 잘못을 꾸짖음, 또는 그 말. 지청구. ) 꾸지람을 내리다. ) 꾸중. ...지청구(2204)-국어사전 : ① →꾸지람. 아무 까닭 없이 남을 탓하고 원망함. ...틀어지다(2455)-국어사전 : (올바로 나가지 않고) 옆으로 굽어 나가다. (비비 꾀어서) 틀리다. 친구 사이가 벌어지다. 계획했던 일이 어그러지다. 마음이 언짢아 토라지다. ...토라지다(2426)-국어사전 : 먹은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신트림이 나면서 체하다. [‘틀어지다를 얕잡아 이르는 말로] 사이나 감정이 좋지 않게 되다. ...화해(和解,2649)-국어사전 : 다툼을 그치고 풂. 소송의 당사자들이 분쟁을 그치기로 약속하는 계약. 한방에서, 위장을 편히 하고 땀이 나게 하여 외기(外氣)를 푸는 일. ...주민(住民,2147)-국어사전 : <거주민(居住民)>의 준말. ...거주민(居住民,112)-국어사전 : 일정한 곳에 자리를 잡고 사는 주민(국민). ) 주민(住民). ...국민(國民,289)-국어사전 : 한 나라의 통치권 아래에 결합하여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 국인(國人). 인민. ...주권재민(主權在民,2142)-국어사전 :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음. 인민 주권(人民主權). ...주권(主權,2142)-국어사전 : 주되는 권리. 국가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최고·독립·절대의 권력. ) 통치권. 한 국가가 가지는 독립적 자주권. ...주되다(2144)-국어사전 : 기본이나 주장이 되다. 중심이 되다. (주로,‘주된’‘주되는의 꼴로 쓰임.) ...권리(權利,310)-국어사전 : 권세와 이익. 무슨 일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격. 어떤 이익을 자기를 위해 주장할 수 있는 법률상의 힘.의무(義務). ...권세(權勢,311)-국어사전 : 권력과 세력. ...권력(權力,310)-국어사전 : 남을 지배하여 강제로 복종 시키는 힘. ...세력(勢力,1333)-국어사전 : 남을 누르고 자기가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는 힘. (). ...세력(勢力,1377)-뉴사전 : 타성(惰性). <俱舍論 611> , vega <AK. , 41> 위대한 힘. , vibhutva <MSA> . , thama-bala <方廣大莊嚴經 43560: Lalit. p.127> , utsaha <廻諍論 3216: ad Vigr. Vy.7> 가능력. 능력. , virya <方便心論 491> ...타성(惰性,2396)-국어사전 : (어떤 동작이나 경험으로) 굳어진 버릇. 관성(慣性). ...이익(利益,1888)-국어사전 : 이롭고 도움이 되는 일. 물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것. 기업의 결산 결과 모든 경비를 빼고 남은 순소득. 이윤(利潤). ...이익(利益,2080)-뉴사전 : 이익(利益). 유익이 되는 것. , artha , arthaya hitaya <有部律破僧事 24125> 뛰어난 이점(利点). 공덕(功德). 승리(勝利)와 똑같음. , anusamsa <有部律雜事 3624384: MPS. S. 140> 타인(他人)을 이롭게 하는 것. 은혜를 주는 것.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름으로써 얻어지는 행복, 은혜. <選擇集 838> ...자격(資格,1938)-국어사전 : 일정한 신분·지위를 가지거나, 어떤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조건. (어떤 조직 속에서의) 일정한 지위나 신분. ...신분(身分,1465)-국어사전 : 개인의 사회적 지위. 사람의 법률상 지위나 자격. ...의무(義務,1857)-국어사전 : 마땅히 해야 할 직분. 법률로써 강제로 하게 하거나 못하게 하는 일.권리. ...주장(主張,2153)-국어사전 : 자기의 학설(學說)이나 의견 따위를 굳이 내세움, 또는 그 학설이나 의견. ② →주재(主宰). 민사 소송에서, 당사자가 자기에게 유리한 법률 효과나 사실을 진술함, 또는 그 행위. ...주재(主宰,2153)-국어사전 : 책임지고 맡아서 처리함, 또는 그 사람. 주장(主張). ...중심(中心,2172)-국어사전 : 한가운데. 한복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 또는 그러한 위치에 있는 것. 줏대. ()이나 구()에서 가장자리의 각 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는 점. ...통치권(統治權,2438)-국어사전 : 국토·국민을 지배하는 국가의 절대적 권리. ...통치(統治,2438)-국어사전 : 도맡아 다스림. 원수(元首) 또는 지배자가 주권을 행사하여 국토 및 국민을 다스림. 통리(統理). ...독립적독립(獨立,626)-국어사전 : 다른 것에 딸리거나 기대지 않음. 정치적으로, 한 나라가 완전한 주권을 행사함. 법률상으로, 개인이 한 집안을 이루어 생계를 세우고 사권(私權)을 행사하는 능력을 가짐. 따로 갈라져 나와 홀로 섬. ...자주권(自主權,1960)-국어사전 : 어떤 일을 자기의 뜻대로 자유롭게 결정·처리할 수 있는 권리. 지방 자치 단체가 가지는 자치 입법권. 독립 국가로서, 국가의 존립과 발전을 위하여 제나라에 관한 나라 안팎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행사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권리. ...국민(國民,289)-국어사전 : 한 나라의 통치권 아래에 결합하여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 국인(國人). 인민. ...인민(人民,1900)-국어사전 :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 국민. 민인(民人). 백성. 공화국의 구성원인 자연인(自然人),또는 군주국 따위의 피치자(被治者). ...자연인(自然人,1954)-국어사전 : 미개인, 또는 사회나 문화 따위에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인간. 법률에서, 권리나 의무의 주체로서 평등하게 그 능력과 자격을 인정받고 있는 개인을 이르는 말.법인. ...법인(法人,995)-국어사전 : 자연인이 아니고 법률상으로 인격이 주어진 권리 의무의 주체. 공법인(公法人)과 사법인(私法人)이 있음. ) 무형인(無形人).자연인. ...공법인(公法人,224)-국어사전 : 공공의 사무를 처리할 목적으로 공법의 규정에 따라서 인격이 주어진 법인. [지방 자치 단체나 공공 조합 따위 공공 단체(公共團體).]사법인. ...사법인(私法人,1169)-국어사전 : 사법에 의하여 설립되고 규율되는 법인. 내부 조직에 따라 사단 법인과 재단 법인으로 나뉘고, 그 목적에 따라 영리 법인과 공익 법인으로 나뉨.공법인(公法人). ...사단법인(私團法人,1159)-국어사전 : 일정한 목적을 위해 조직된 단체로서, 법률상 그 권리·의무의 주체로 인정받은 것. 공익 사단 법인과 영리 사단 법인의 구별이 있음. ) 사단. ) 재단법인. ...공익법인(公益法人,229)-국어사전 : 영리를 도모하지 않고 사회 공중을 위한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 종교나 자선 및 학술 따위를 위한 법인.영리법인. ...공익(公益,229)-국어사전 : 공공의 이익.사익(私益). ...공익단체(公益團體,229)-국어사전 :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 [적십자사 따위.] ...적십자사(赤十字社,2025)-국어사전 : 적십자 정신에 의한 활동을 하는 국제적, 또는 각 국가별 기구. 186310월 앙리 뒤낭의 제창으로 창설됨. 요원은 전시에 중립적 지위가 보장되며, 적십자 표장을 각국이 공통으로 사용함. ) 적십자. ...적십자정신(赤十字精神,2025)-국어사전 : 전쟁·천재(天災질병 등으로 재난을 입은 군인·민간인 등에 대하여, 이념과 적대(敵對) 관계를 초월하며, 인류 구원의 입장에서 구휼하고자 하는 박애 정신. ...박애(博愛,911)-국어사전 : 뭇사람을 차별 없이 두루 사랑함. 범애(汎愛). ...박애주의(博愛主義,911)-국어사전 : 인류는 모두 평등하며 인종·국가·계급 등을 초월하여 널리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주의. 사해동포주의. ...사해동포주의(四海同胞主義,1191)-국어사전 : 박애주의. ...사해동포(四海同胞,1191)-국어사전 : 사해형제. ...사해형제(四海兄弟,1191)-국어사전 : [세상 사람들은 모두 형제와 같다는 뜻으로]‘세상의 모든 사람을 친밀하게 이르는 말.‘논어안연편(顔淵篇)’에 나오는 말로, 사해에 있는 사람을 모두 형제라고 한 데서 유래함. 사해동포. ...사해(四海,1191)-국어사전 : 사방의 바다. 온 천하. 사표(四表). 불교에서,‘수미산(須彌山)을 둘러싼 사방의 바다를 이르는 말. ...사표(四表,1190)-국어사전 : [나라의 사방이라는 뜻으로] 세상 또는 온 천하를 이르는 말. 사해(四海). ...-천하¹(1719)-국어사전 : 전부의. 모두의. ) 온 세상. 온 집안. ...천하(天下,2290)-국어사전 : 온 세상. 하늘 밑. 보천. 환내(寰內). 한 나라, 또는 정권. (관형사적 용법) 세상에 드묾, 또는 세상에 다시 없음. ...적십자(赤十字,2025)-국어사전 : 흰 바탕에 붉은 색의 십자를 그린 휘장. [적십자사의 표상.] <적십자기>의 준말. <적십자사>의 준말. ...영리법인(營利法人,1679)-국어사전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공익법인. ...영리(營利,1679)-국어사전 : 재산상의 이익을 얻으려고 활동하는 일.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 ...피치자(被治者)(,2431)-국어사전 : 이불. , . . 거죽. 표면. 덮다. 덮어 가리다. 입다. 옷을 입다. 받다. 은혜 등을 입다. 피해·부상 등을 입다. 당하다. 피동을 나타내는 말. ...치자(治者,2357)-국어사전 : 한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 치인(治人). 권력을 지닌 사람. ...인민주권(人民主權,1900)-국어사전 : 주권이 인민에게 있는 것, 또는 그 주권. 주권 재민(主權在民). ...국가(國家,244)-뉴사전 : 나라. 나라나 가정. 세상의 일. <增壹阿含經 422777> <上宮維摩經 上 5620> [해설] 국가의 관념에 해당하는 것은, 불교에서도 최초부터 논의되고 있음. 불교는 성립초기부터, 출세간적 성격을 띠고 있었음. 비구가 교단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가정과 가족을 버리고 국가를 버리지 않으면 안되었음. 그 대신에 거지도 천민도 국왕도 출가하면 모두 일개사문(沙門)이었다. 그러한 출세간적 성격은 일체의 인생고락을 뛰어넘어 일체의 사람들을 깊게 사랑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임. 국가권력의 지배를 떠난다고 하는 것은 국가의 틀을 넘어서 모든 사람들의 인생고를 구한다는 자비심을 가지게 되기 위해 불가결한 조건인 것임. 인도에서는 마우리야왕조의 아쇼카왕(268~232)이 다스릴 때에, 불교는 국가의 지도이념이 되었다. 불교의 법(, dharma)에 의한 정치이념은 전인도를 지배하고, 멀리 해외에까지 퍼졌다. 그러나 그 때에도 불교교단의 초국가적 성격에는 변함이 없었던 것임. 원시불교의 이 국가를 초월한 태도는 남방불교에 전해져 타이·버마·세일론 등의 불교국에 있어서는 불교는 국교, 또는 국교에 준하는 종교이며, 그 권위는 국가권력을 능가할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었음. 특히 태국에서는 헌법 제1장 제4조에황제는 불교신자이며, 또한 종교의 옹호자이시다라고 명기되어 있을 정도임. 그런데 북방에 전해진 대승불교에서는 사정이 다름. 중국에서는 정신적으로는,사문(沙門)은 왕자를 존경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우월적 태도를 가지면서, 사실상은 국가의 보호지배아래에 놓여져, 종종 국왕의 명에 의해 폐불·파불(破佛)의 비운을 만나, 나중에 다른 국왕의 권력에 의해 부흥되고 있음. 한국과 일본에서는, 불교는 최초부터 국가권력과 결부되어 발달하여, 국가불교·귀족불교의 성격이 강하였다.

...00권력을권력(權力,310)-국어사전 : 남을 지배하여 강제로 복종 시키는 힘. ...지배(支配,2196)-국어사전 : 거느려 부림. 다스림. 통치함. ) 지배를 당하다. 어떤 이의 의사가 상대자의 행위를 규제하여 얽어맴. 아랫사람을 다잡아 일을 처리함. ...무력(無力,844)-국어사전 : 힘 또는 세력이 없거나 부침.유력(有力) 능력이나 활동력이 없음. ) 생활에 무력한 사람. ...무력(武力,844)-국어사전 : 군사상의 위력. 마구 욱대기는 힘. ) 무력으로 남을 기죽이다. ...기죽이다기죽다(-,372)-국어사전 : 기세가 꺾이어 약해지다. ) 상대편 선수는 겨루기 전부터 이미 기죽은 표정이다. ...욱대기다(1776)-국어사전 : 난폭하게 위협하다. 우락부락하게 우겨 대다. 억지를 부려 마음대로 해내다. ...위협(威脅,1806)-국어사전 : 으르고 협박함. 공하(恐嚇). 위하(威嚇). 협위(脅威). ) 위협 사격. / 총을 겨누고 위협하다. ...우락부락(1767)-국어사전 : 생김새가 험상궂고 행동이 거친 모양. ) 우락부락한 얼굴로 상대편을 노려보다. ...험상궂다(險狀-,2601)-국어사전 : (생김새가) 매우 험악하다. ) 험상궂은 얼굴. ...험악하다(險惡-,2601)-국어사전 : (길이나 산·날씨 따위가) 험하고 사납다. ) 날씨가 험악하다. (형세 따위가) 무시무시하다. ) 험악한 분위기. (생김새나 태도, 성질이나 인심 따위가) 흉악하다. ) 험악한 표정. ...무시무시하다(850)-국어사전 : 매우 무서운 느낌을 주는 기운이 있다. ) 무시무시한 광경. ...우기다(1766)-국어사전 : (자기의 주장이나 의견을) 고집하여 주장하다. ) 자기 말이 옳다고 끝까지 우기다. ...으르다²(1838)-국어사전 : (상대편을 해칠 듯이) 말이나 행동으로써 위협하다. ...협박(脅迫,2615)-국어사전 : (어떤 일을 강제로 시키기 위하여) 을러서 괴롭게 굶. 형법에서, 해악(害惡)을 끼치겠다는 말을 하거나 태도를 지어 남에게 겁을 주는 일.

...00획득하고획득(獲得,2670)-국어사전 : 얻어 내거나 얻어 가짐. 손에 넣음.

...00유지하며유지(維持,1822)-국어사전 : (어떤 상태를) 그대로 지니어 감. 지켜 감. 지탱함. ) 질서를 유지하다. ...지탱(支撐,2205)-국어사전 : 오래 버티거나 배겨 냄. ) 사방(四方) 네 개의 기둥이 가옥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다. ...유지(遺志,1822)-국어사전 : 죽은 이가 생전에 이루지 못하고 남긴 뜻. ) 유지를 받들다. ...질서(秩序,2224)-국어사전 : 사물 또는 사회가 올바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일정한 차례나 규칙. ) 질서를 바로잡다. ...바로잡다(905)-국어사전 : 굽은 것을 곧게 하다. ) 굽은 가지를 바로잡다. 잘못되거나 그릇된 것을 고치거나 바르게 하다. ) 오자(誤字)를 바로잡다. / 사회 질서를 바로잡다. ...받들다(928)-국어사전 : 공경하여 높이 모시다. ) 노부모를 잘 받들다. 가르침이나 뜻 따위를 소중히 여기며 따르다. ) 스승의 뜻을 받들다. 물건을 밑에서 받아 잘 올려 들다. ) 잔을 받들다.

 

행사하기 위하여 벌이는 여러 가지 활동00행사하기행사(行使,2588)-국어사전 : 부려서 씀. 사용함. [특히, 권리나 권력·힘 따위를 실지로 사용하는 일.] ) 실력 행사. / 국민의 권리를 행사하다. ...부리다¹(1063)-국어사전 : (사람을 시켜) 일을 하게 하다. ) 일꾼을 부리다. (마소 따위를 몰아서) 일을 시키다. ) 소를 부리다. (기계나 기구 따위를) 조종하다. ) 차를 부리다. (재주나 꾀를) 피우다. ) 요술을 부리다. (어떤 행동을) 나타내다. ) 고집을 부리다.

...00위하여위하다(-,1806)-국어사전 :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사랑하거나 소중히 여기다. ) 부모를 위한 정성. / 책을 신주처럼 위하다. (공경하여) 말씨를 존대하다. (일정한 목적이나 행동을) 이루려고 생각하다. ) 승리를 위한 다짐. / 너의 성공을 위해서 하는 말이다. (무엇을) 이롭게 하려고 생각하다. )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전력을 다하다.

...00벌이는벌이다(988)-국어사전 : 일을 베풀어 놓다. ) 잔치를 벌이다. 여러 개의 물건을 죽 늘어놓다. ) 상품을 벌여 놓다. (영업을 목적으로) 시설을 차리다. ) 가게를 벌이다.

...00여러여러(1633)-국어사전 : 많은 수효의. ) 여러 사람. / 여러 해. / 여러 가지 상품.

...00가지가지(31)-국어사전 : 사물을 종류별로 구별하여 헤아릴 때 하는 말. ) 세 가지 방법. 제기차기할 때 차기 시작하고서 땅에 떨어지기까지의 동안. ) 이번 가지에는 200을 넘게 찼다.

...00활동활동(活動,2655)-국어사전 : 힘차게 몸을 움직임. ) 활동하기 불편한 몸.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애씀, 또는 어떤 일을 이루려고 돌아다님. ) 정치 활동. 신체 또는 정신이 변화하고 있는 상태.

 

밀실 정치00밀실밀실(密室,895)-국어사전 : 아무나 함부로 드나들지 못하게 하고 비밀히 쓰는 방. ...비밀히비밀하다(秘密-,1118)-국어사전 : 비밀에 속하는 성질이 있다. ) 비밀한 사연. 남에게 알리지 않으려는 태도가 있다. ) 비밀한 활동이 남의 눈에 띄다. ...비밀히.

...00정치위와 같습니다.

...비밀투표(秘密投票,1118)-국어사전 : 선거인의 투표 내용을 비밀로 하는 투표.공개 투표. ...선거인(選擧人,1298)-국어사전 : 선거권을 가진 사람. 유권자. ) 선거인 명부. ...선거권(選擧權,1298)-국어사전 : 대통령·국회의원·지방 의회 의원 등의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할 수 있는 국민의 권리. ) 피선거권. ...피선거권(被選擧權,2528)-국어사전 : 선거에 나가 당선될 수 있는 권리. ) 선거권. ...당선(當選,561)-국어사전 : 선거에서 뽑힘. ) 학생회장으로 당선되다. / 당선 소감을 묻는 기자들에게 웃어 보이기만 한다. (출품작 따위가) 심사에서 뽑힘. ) 신춘문예에 당선되다.낙선(落選).

 

모략 정치를 청산하다00모략모략(謨略,813)-국어사전 : 남을 해치려고 속임수를 써서 일을 꾸밈. ) 남을 중상하고 모략하다. ...중상(中傷,2171)-국어사전 : 터무니없는 말로 남을 헐뜯어 명예를 손상시킴. ...해치다(2584)-국어사전 : 해롭게 하다. ) 그렇게 무리하다가는 건강을 해치기 쉽다. (남을) 다치게 하거나 죽이다. ) 강도가 사람을 해치고 달아났다. ...속임수(-,1368)-국어사전 : 남을 꾀어서 속이는 수단, 또는 그 짓. 사수(詐數). 암수(暗數). 외수(外數). ) 마지막 판에 속임수를 쓰다. ...터무니없다(2418)-국어사전 : [근거가 없다는 뜻으로] 이치나 도리나 조리에 맞지 않다. ) 터무니없는 거짓말. / 터무니없는 역지를 부리다. ...터무니없이터무니없이 비싼 값.

...00정치를위와 같습니다.

...00청산하다청산(淸算,2303)-국어사전 : 서로 채권·채무 관계를 셈하여 깨끗이 주고받음. ) 빚 청산. 회사나 조합 등이 해산한 경우에 그 재산을 정리·처분하는 일. (어떤 일이나 특히 부정적인 요소 등) 지금까지의 관계에 결말을 지음. ) 소매치기 생활을 청산하고 새 삶을 시작하다.

 

통치자나 위정자가 국민을 위하여00통치자나통치자(統治,2438)-국어사전 : 도맡아 다스림. 원수(元首) 또는 지배자가 주권을 행사하여 국토 및 국민을 다스림. 통리(統理). ...도맡다(617)-국어사전 : 모든 책임을 혼자 맡다. ...다스리다(526)-국어사전 : (나라·사회·집안 등의 일을) 보살펴 관리하거나 처리하다. ) 나라를 다스리다. (일정한 목적에 따라) 다듬어 정리하거나 다루어 처리하다. ) 땅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 진짜 농부다. (어지러운 사태를) 바로잡아 가라앉히다. ) 난리를 다스리다. (어지러운 마음을) 바르게 가다듬다. ) 마음을 다스려야 높고 넓게 보이나니. 병이나 상처를 보살펴 낫게 하다. ) 열을 다스리다. 죄를 물어 벌을 주다. ) 죄인을 다스리다.

...00위정자가위정자(爲政者,1805)-국어사전 : 정치를 하는 사람. ...위정(爲政,1805)-국어사전 : 정치를 함.

...00국민을국민(國民,289)-국어사전 : 한 나라의 통치권 아래에 결합하여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 국인(國人). 인민. ...국적(國籍,292)-국어사전 : 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신분. ) 미국 국적을 취득하다. 선박이나 비행기 따위가 어떤 너라에 소속됨을 이르는 말. ) 국적 불명의 비행기가 영공에 나타나다.

...00위하여위하다(-,1806)-국어사전 :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사랑하거나 소중히 여기다. ) 부모를 위한 정성. / 책을 신주처럼 위하다. (공경하여) 말씨를 존대하다. (일정한 목적이나 행동을) 이루려고 생각하다. ) 승리를 위한 다짐. / 너의 성공을 위해서 하는 말이다. (무엇을) 이롭게 하려고 생각하다. )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전력을 다하다.

 

시행하는 여러 가지의 일00시행하는시행(施行,1455)-국어사전 : 실제로 행함. ) 약속한 대로 시행하다. 법령의 효력을 실제로 발생시킴. ) 법령의 시행.

...00여러여러(1633)-국어사전 : 많은 수효의. ) 여러 사람. / 여러 해. / 여러 가지 상품.

...00가지의가지(31)-국어사전 : 사물을 종류별로 구별하여 헤아릴 때 하는 말. ) 세 가지 방법. 제기차기할 때 차기 시작하고서 땅에 떨어지기까지의 동안. ) 이번 가지에는 200을 넘게 찼다.

...00¹(1908)-국어사전 : (어떤 가치 창조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쓰는 활동. 작업. ) 인간은 일을 하기 위하여 태어났다. (어떤 사건이나 사태에 관련된) . 행위(行爲). ) 그 시각에 피고가 한 일을 소상히 말하시오. (생계나 벌이를 위한) 노동. 직업. ) 요즘 무슨 일을 하십니까? (되어 가는) 형편. ) 요즘 회사 일이 어떻게 돌아갑니까? 볼일. 소간사(所幹事). 용무. ) 무슨 일로 오셨나요? 형편. 사정. 사유. ) 참석하지 못할 일이 생겼소. 사실. 현상. ) 무사하셨다니 반가운 일입니다. / 준비도 없는데 손님이 들이닥쳤으니 이 일을 어쩐담. (돈이나 노력이 드는) 행사(行事). ) 이번에 혼사 일을 치르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계획. 사업. ) 나라를 세우는 일. / 이번 일은 성공률 100%이다. (실제로 겪거나 본) . 경험. ) 이런 걸 본 일이 있느냐? / 저 사람에게 속았던 일이 있소. 말썽. 사단(事端). 사건. 변고(變故). ) 곤란한 일이 생기다. / 갑작스럽게 일을 당하다. / 기어이 일을 저지르고야 마는구나. (처리해야 할) 사안(事案). 책무(責務). ) 어려운 일을 혼자 감당하다. / 그 지도자에게 나라의 일을 맡기다. 용변이나 남녀의 교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 친구 하나가 화장실로 일을 보러 갔다. / 일을 치르다. 물리학에서, 물체의 힘이 작용하여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 ...노동(勞動,474)-국어사전 : 몸을 움직여 일을 함.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체력이나 정신을 씀, 또는 그런 행위.

 

정치를 잘하려면 국민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00정치를위와 같습니다.

...00잘하려면잘하다(1976)-국어사전 : (1) 바르고 착하고 떳떳하게 하다. ) 정말 잘했다. / 그녀는 시부모님께 참 잘한다. 남보다 낫게, 또는 뛰어나고 훌륭하게 하다. ) 공부를 잘하다. / 뭘 해도 잘한다. 막히거나 서투른 데 없이 익숙하게 하다. ) 영어를 잘하다. / 축구를 잘하다. 음식 따위를 즐겨 먹다. ) 그 사람은 술을 잘한다. 버릇으로 자주 하다. ) 웃기를 잘하는 처녀. / 술에 취하면 싸움을 잘한다. (반어적으로 쓰이어) 어이없거나 한심하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 시험만 봤다 하면 꼴찌라니, 정말 잘하는 짓이다. / 잘한다 잘해, 만날 늦잠이나 자고. (주로,‘잘하면의 꼴로 추측을 나타내는 문장 앞에 쓰이어)‘운이나 여건 따위가 좋으면의 뜻을 나타냄. ) 잘하면 올해도 풍년이 들겠다. 넉넉잡아서, 넉넉잡아야, 고작의 뜻을 나타냄. (주로,‘잘해서’‘잘해야의 꼴로 쓰임.) ) 이 정도면 잘해서 오천 원이면 살 수 있다. (2) 친절히 성의껏 대하다. ) 부모에게 잘해야 한다. ...잘해야(1976)-국어사전 : 고작해야. 기껏해야. 크게(많이) 잡아야. ) 잘해야 오천 원쯤이겠지. / 잘해야 일 년쯤 버틸 것이다.

...00국민의국민(國民,289)-국어사전 : 한 나라의 통치권 아래에 결합하여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 국인(國人). 인민.

...00마음을마음(742)-국어사전 : 사람의 몸에 깃들여서 지식·감정·의지 등의 정신 활동을 하는 것, 또는 그 바탕이 되는 것. ) 마음의 양식이 되는 책. 거짓 없는 생각. )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하여 일어나는) 기분. 느낌. ) 홀가분한 마음. (어떤 사물이나 행동에 대하여) 속으로 꾀한 뜻. ) 마음을 고쳐먹다. 심정(心情). ) 반가운 마음으로 맞이하다. 사랑하는 정. ) 그에게 마음을 두다. 성의. 정성. ) 마음을 다하다. ) . ...마음(713)-국어사전 : 사람의 지((()의 움직임. , 그 움직임의 근원이 되는 정신적 상태의 총체. 감정. 시비 선악을 판단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정신 활동. 사려(思慮) 분별. 겉으로는 알 수 없는 마음의 본래의 상태. 본심(本心). 성격. 천성. 기분(氣分). 감정. 가슴. 인정. 인심. 의사. 의향. 성의. 정성. 도량. ) 마음 한 번 잘 먹으면 북두 칠성이 굽어보신다.마음을 바르게 쓰면 신명(神明)이 비호한다.

...00읽어야읽다(1924)-국어사전 : (소리를 내거나 눈으로 살피어) 글을 보다. ) 편지를 읽다. (표정이나 태도를 보고) 뜻을 헤아려 알다. ) 그의 표정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읽을 수 있었다. 바둑이나 장기에서, 자기의 수()를 생각하거나 상대편의 수를 헤아리다. ) 수 읽기에서 졌다.

...00한다하다²(2538)-국어사전 : (어떠한 상태나 결과가 나타나도록) 몸을 움직이다. ) 중매를 하다. 일부 명사에 으레 딸려 쓰이는 용언들을 대신하여 쓰임. )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하다(부르다). (어떠한 일에) 주로 마음을 쓰다. ) 여러모로 생각을 하다. (표정이나 태도를) 나타내다. 짓다. ) 밝은 얼굴을 하고 돌아오다. (무엇으로) 만들다. 삼다. ) 강인한 체력을 밑천으로 하다. 다루다. 처리하다. ) 쓰고 남은 재료를 어떻게 할까. 일컫다. ) 이런 경우를 두고 살신성인이라 한다. 가지다. ) 그런 것은 해서 무얼 하나.

 

000 모두(812)-국어사전 : (1) 일정한 수효나 양을 기준으로 하여, 빠짐이 없는 전체. ) 우리 모두의 책임이오. (2) 일정한 수효나 양을 빠짐없이 다. 합하여 다. 전부. ) 가족이 모두 편안한가? / 물건 값이 모두 얼마요? ...일정한일정(一定,1921)-국어사전 : 정해져 있어 바뀌거나 달라지지 않고 한결같음. ) 수입이 일정하다. 어떤 기준에 따라 모양이나 방향 따위가 정해져 있음. ) 일정한 복장 형태. ...한결같다(2552)-국어사전 :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다. ) 그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은 한결같다. ...똑같다(704)-국어사전 : 조금도 다른 데가 없다. ) 똑같은 모양의 신발. ...신발¹(1464)-국어사전 : ¹...¹(1460)-국어사전 : 발에 신고 걷는 데에 쓰이는 물건을 통틀어 이르는 말. 신발. ...신다(1462)-국어사전 : (·버선 등을) 발에 꿰다. ) 채 마르지도 않은 양말을 신다. ...빠짐없다(1141)-국어사전 : 하나도 빼놓지 않고 모두 다 있다. ...빠짐없이준비물을 빠짐없이 챙겨라. ...챙겨라챙기다(2274)-국어사전 : (물건의 있고 없음을) 따져 보살피거나 건사하다. ) 빠뜨린 것이 없는지 다시 챙겨 보다. 소용될 물건을 찾아 한데 모으다. ) 낚시 도구를 챙기다. 음식물을 갖추어 차리다. ) 반찬을 챙겨 차려 주다. ...차리다(2249)-국어사전 : (음식 따위를) 장만하여 갖추다. ) 밥상을 차리다. / 술상을 차려 내다. 필요한 것을 갖추어 벌이다. ) 구멍가게를 하나 차리다. / 새살림을 차리다. / 놀이판을 차리다. / 신방을 차리다. 어떤 격식이나 태도를 걸맞게 지니어 드러내다. ) 체통을 차리다. / 예절을 차리다. / 격식을 차리다. 욕망을 채우거나 채우려 하다. ) 실속을 차리다. / 제 욕심만 차리다. (기운·정신 따위를) 가다듬다. ) 기운을 차리다. / 정신을 차리다. / 이 사람, 정신 차려! (방법·대책 따위를) 세워 취하다. ) 대처할 방도를 차리다. 짐작으로 속내를 알다. ) 눈치를 차리다. ) 채다³...모두(毛頭,812)-국어사전 :‘털끝으로 순화. ...모두(冒頭,812)-국어사전 : 이야기나 글의 첫머리. ...털끝(2420)-국어사전 : 털의 뾰족한 끝. 아주 작은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그런 생각은 털끝만큼도 없다. / 내게는 털끝만 한 잘못도 없다. ...첫머리(2299)-국어사전 : (어떤 사물이) 처음 시작되는 머리나 맨 앞부분. 선두(先頭). ) 행렬의 첫머리. / 이야기의 첫머리.끝머리. ...끝머리(409)-국어사전 : 어떤 사물의 끝이 되는 부분. ) 문장의 끝머리. / 이야기의 끝머리.첫머리. ...책임(責任,2274)-국어사전 :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 책임 완수. ) (). 법률에서, 행위의 결과에 따른 손실이나 제재를 떠맡는 일. [민사 책임과 형사 책임이 있음.] ...완수(完遂,1733)-국어사전 : (목적이나 책임을) 모두 이루거나 다함. ) 책임 완수. / 임무를 완수하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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