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四生)

태생(胎生,2413)-국어사전

근와(槿瓦) 2025. 5. 12. 12:04

태생(胎生,2413)-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어미의 배 속에서 개체로서의 생활이 가능할 때까지 발육한 다음 태어나는 일. 대부분의 포유동물과 물고기의 일부가 이에 딸림.난생. (사람이 어떤 곳에) 태어나는 일. ) 서울 태생. / 어디 태생이냐? / 그는 가난한 집 태생이다.

 

참고

어미의 배 속에서 개체로서의 생활이00어미의어미(1599)-국어사전 : <어머니>의 낮춤말. (새끼를 낳은) 동물의 암컷을 이르는 말. ) 어미 돼지. / 어미의 젖을 빠는 강아지. ...어머니(1599)-국어사전 : 자기를 낳은 여자. 모친(母親). 자기의양어머니’‘새어머니’‘수양어머니를 이르는 말. 자식을 가진 여자를 대접하여 일컫는 말. 사물을 낳는 근본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노력은 성공의 어머니. ) 어머님·자위(慈闈). ) 어멈·어미. ...양어머니(-,1586)-국어사전 : 양가(養家)의 어머니. 양모(養母).생어머니·친어머니. ...양가(養家,1579)-국어사전 : 양자로 들어간 집. 양어버이의 집. 소후가(所後家). ) 양정(養庭).본생가(本生家생가(生家). ...양자(養子,1587)-국어사전 : 조카뻘 되는 이를 데려다가 삼은 아들. 입양으로 아들이 된 사람. 계자(繼子). 양아들. ...입양(入養,1932)-국어사전 : 혈연관계가 아닌 일반인 사이에, 양친과 양자로서의 법적인 친자 관계를 맺는 일. ) 해외 입양. / 그들 부부는 고아원에서 아이 한 명을 입양하였다. / 나는 두 살 때 미국으로 입양되었다. ...(2088)-국어사전 : 사람이나 포유동물에게서 분비되는 새끼의 먹이가 되는 뿌연 빛의 액체. 유즙(乳汁). ② →유방(乳房). 식물의 줄기나 잎에서 나오는 흰빛의 끈끈한 액체. ...유방(乳房,1814)-국어사전 : 포유동물의 가슴이나 배에 있는 피부의 융기(隆起). 가운데에 젖꼭지가 있고 거기에 젖샘이 나 있어 젖을 분비함. . 젖퉁이. ...빨다¹(1142)-국어사전 : 무엇에 입을 대어 액체를 입속으로 당겨 들이다. ) 아기가 젖을 빨다. / 벌이 꿀을 빨다. 무엇을 입속에 넣어 혓바닥으로 핥거나 녹이거나 먹거나 하다. ) 사탕을 입에 넣고 빨다. / 아기가 손가락을 빨다.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액체나 가루 따위를) 당겨 들이다. ...강아지(75)-국어사전 : 개의 새끼. 어린 자식이나 손자를 귀엽게 이르는 말. ) 우리 강아지, 밥은 먹었니? ...³(81)-국어사전 : 갯과의 동물. 사람을 잘 따라, 예부터 가축으로 기름. 용맹스럽고 영리하며 냄새를 잘 맡고 귀가 밝아, 사냥용·경비용·수색용·목양용(牧羊用애완용 따위로 쓰임. 권력자나 부정한 사람의 앞잡이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주구(走狗). 성질이 못된 사람이나 함부로 몸을 굴리는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술만 먹으면 개가 되는 사람. ...(1419)-국어사전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 ) 술은 초물에(첫물에) 취하고 사람은 훗물에(끝물에) 취한다.(속담) 술은 처음 마실 때부터 취하지만 사람은 한참 사귀고 나서야 친해진다는 말. 전처보다 후처에 더 혹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알코올(alcohol,1547)-국어사전 : 탄화수소의 수소를 수산기(水酸基)로 치환한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에틸알코올·메틸알코올·글리세린 등이 있는데, 특히 에틸알코올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음.] ② →주정(酒精).

...00¹(954)-국어사전 : (척추동물의) 위장 따위가 들어 있는 가슴과 골반 사이의 부분. 길쭉한 물건의 가운데 부분. ) 배가 불룩한 독. 위장(胃腸). ) 배가 고프다. (의존 명사적 용법) 짐승이 새끼를 낳거나 알을 까거나 하는 횟수를 세는 단위. ) 한 배에 아홉 머리를 낳다. ...낳다¹(448)-국어사전 : (사람이나 동물이) 아이 또는 새끼나 알을 몸 밖으로 내놓다. 어떤 결과를 나타나게 하다. ) 모든 사람의 정성이 기적을 낳았다. / 소문이 소문을 낳다. (사회적 환경이나 주변 여건 등이) 어떤 사실이나 인물을 나오게 하다. ) 그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바이올린 연주가이다. ...바이올린(violin,907)-국어사전 : 대표적인 현악기의 한 가지. 말총으로 만든 활로 네 줄을 켜서 연주하는데, 음색이 화려함. 제금(提琴). ...제금(提琴,2090)-국어사전 : 중국 명나라·청나라 때의 현악기의 한 가지. 야자나무 열매의 속을 파서 울림통을 만들고, 한옆에 대를 세우고 두 줄을 매어 말총을 맨 활로 켜서 소리를 냄. ② →바이올린. ...연주가(演奏家,1660)-국어사전 : 기악의 연주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 ) 바이올린 연주가. ...소문(所聞,1351)-국어사전 :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전하여 오는 말. ) 소문을 퍼뜨리다. / 곧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소문이 마을에 퍼졌다. / 그에 대한 소문이 자자하다. ...자자하다(藉藉-,1958)-국어사전 : (소문이나 칭찬 따위가)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어 떠들썩하다. 짜하다. ) 그의 효성에 대해 칭찬이 자자하다. ...오르내리다(1702)-국어사전 :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다. ) 뒷산의 언덕길을 오르내리다. / 반입량에 따라 시세가 오르내리고 있다. 어떤 기준에 넘쳤다 모자랐다 하다. ) 열이 40를 오르내리다. 남의 말거리가 되다. ) 남의 입에 오르내리다. ...반입(搬入,923)-국어사전 : (어떤 곳에) 물건을 들여옴. ) 전시품을 반입하다.반출. ...들여옴들여오다(680)-국어사전 : 밖에서 안으로 가져오다. 물건을 장만하여 집이나 나라 안으로 가져오다. ) 새 기계를 들여오다. ...시세(市勢,1447)-국어사전 : ()의 인구·재정·시설 등의 종합적인 형세.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원활한 정도. 장금. ...장금(-,1987)-국어사전 : (물건 따위가) 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세. 시세(市勢). 장시세. ...시장(市場,1450)-국어사전 : 여러 가지 상품을 팔고 사는 장소. ) 상설 시장. / 청과물 시장. 특정한 상품이 거래되는 곳, 또는 상품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추상적인 기구(機構). ) ()¹...상설(常設,1244)-국어사전 : (주로, 일부 명사 앞에 쓰이어) 항상 마련하여 둠, 또는 그 시설이나 설비. ) 상설 시장. ...공산품(工産品,225)-국어사전 : 공업의 생산품. ...수요(需要,1401)-국어사전 : 구매력이 있는 사람이 상품에 대하여 가지는 구매 욕구. ) 수요가 증가하다.공급. ...공급(供給,219)-국어사전 : 요구나 필요에 따라 물품 따위를 제공함. ) 식량의 공급. / 공장에 자재를 공급하다. 판매나 교환을 위하여 상품을 시장에 내놓음. ) 수요가 공급을 웃돌다.수요(需要). ...웃돌다(1784)-국어사전 : 어떤 기준을 넘다. 상회(上廻)하다. ) 목표를 웃도는 수출.밑돌다. ...상회(上廻,1256)-국어사전 : (어떤 수량이나 기준을) 웃돎. ) 평년작을 상회하다.하회. ...하회(下廻,2546)-국어사전 : (어떤 수량이나 기준보다) 밑돎. ) 작황이 평년작을 하회하다.상회. ...수출(輸出,1407)-국어사전 : 국내의 상품이나 기술 따위를 외국으로 팔아 내보냄. ) 공산품을 수출하다.수입(輸入). ...수입(輸入,1403)-국어사전 : 외국에서 물품 따위를 사들임. ) 수입 농산물. 외국에서 사상·문화 등을 들여옴. ) 외국 문화 수입.수출. ...공업(工業,227)-국어사전 : 원료에 인공을 가하여 새로운 물품을 만드는 산업. ) (). ...밑돌다(897)-국어사전 : 어느 기준에 못 미치다. ) 목표를 밑도는 실적.웃돌다. ...시세(時勢,1447)-국어사전 : 시국의 형편. 시대의 추세. ② →시가(時價). ...추세(趨勢,2333)-국어사전 : (그때의) 대세의 흐름이나 경향. 대세가 향하는 바나 그 형편. ) 세계적인 추세. / 땅값이 하락 추세를 보이다. 어떤 세력을 붙좇아 따름. 권세에 아부함. ...아부(阿附,1516)-국어사전 :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알랑거리며 붙좇음. 아첨(阿諂). ) 아부 근성. / 윗사람에게 아부하다. ...알랑거리다(1543)-국어사전 : 자꾸 알랑알랑하다. 알랑대다. ) 얼렁거리다. ...알랑알랑(1544)-국어사전 : 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다랍게 아첨하는 모양. ) 얼렁얼렁. ...다랍다(521)-국어사전 : (주로 어린아이에게 쓰는 말로) 때가 묻어 깨끗하지 못하다. ) 그 다라운 손으로 어딜 만지니? 아니꼬울 만큼 잘고 인색하다. ) 아니, 다랍게 요걸 주고 생색을 내? ) 더럽다. ...아첨(阿諂,1525)-국어사전 :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알랑거리며 비위를 맞춤, 또는 그렇게 하는 짓. 아부(阿附). 아유(阿諛).

...00속에서(1363)-국어사전 : 깊숙한 곳. . 내부. ) 굴의 속. / 주머니 속. 물체의 거죽을 제외한 부분. ) 배추의 속. 사물의 중심을 이루는 부분. 내용. ) 말은 그럴듯하나 속이 없다. 사람의 몸에서 배의 안 또는 위장. ) 속이 매스껍다. / 상한 음식을 먹었나, 속이 좋지 않다. 마음가짐. 심성(心性). ) 속이 검다. / 속이 찬 사람. 철이 든 생각. ) 아직도 속을 차리지 못한다. 속내평. 생각. ) 남의 속도 모른다. (어떤 상태가) 죽 이어지는 가운데. ) 무관심 속에 악화되어 가는 주변 환경.. ...무관심(無關心,840)-국어사전 : 관심이 없음. ) 무관심한 표정. 관심을 가지지 아니함. ) 결코 무관심할 일이 아니다. ...관심(關心,247)-국어사전 : 어떤 사물에 마음이 끌리어 주의를 기울이는 일. ) 사회 사업에 관심을 가지다. / 고대사에 깊은 관심을 쏟다. ...매스껍다(777)-국어사전 : 비위가 상하여 구역이 날 듯이 속이 아니꼽다. ) 메스껍다. ...구역나다구역(嘔逆,280)-국어사전 : 속이 메스꺼워 토할 듯한 느낌. 욕지기. ...내부(內部,454)-국어사전 : 사물의 안쪽. . . 어떤 조직에 속하는 범위.외부(外部). ...(132)-국어사전 :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쪽의 면(). 겉면. 외면(外面). 표면(表面).. ...외면¹(外面,1744)-국어사전 : 거죽. . 겉면. 겉에 나타난 모양. 겉모양.내면(內面). ...외부¹(外部,1745)-국어사전 : 물체나 일정한 범위의 바깥 부분. 그 단체나 조직의 밖.내부(內部).

...00개체로서의개체(個體,94)-국어사전 : 따로따로 떨어진 낱낱의 물체. 개물(個物). 집합체. 생명 현상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관을 완전히 갖추고 독립하여 생활하는 최소 단위의 생물체.군체(群體).

...00생활이생활(生活,1276)-국어사전 : 살아서 활동함. 생계를 유지하여 살아감. ) 생활의 방편. / 생활에 여유가 있다. 어느 일정한 조직에 딸리어 그 구성원으로 활동함. ) 직장 생활. 어떤 행동이나 활동을 하며 살아가는 상태. ) 문필가 생활. / 연구 생활. ...방편(方便,952)-국어사전 : [불교에서] 그때그때의 형편에 따라서 편하고 쉽게 이용하는 수단. ) 일시적인 방편. 보살이 진실의 가르침으로 이끌기 위하여 임시로 세운 법문. ...일시적(一時的,1918)-국어사전 : 한때만의 (). 오래가지 않는 (). ) 일시적 현상. / 일시적인 사랑.영구적(永久的). ...영구적(永久的,1677)-국어사전 : 영구히 변하지 않고 계속되는 (). ) 영구적 정착. / 영구적인 안전 보장.일시적.

 

가능할 때까지 발육한 다음 태어나는 일00가능할가능(可能,6)-국어사전 : ()수 있음. ) 네 힘으로도 가능한 일이다.불가능. ...불가능(不可能,1089)-국어사전 : 할 수 없음. 불능. )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말은 없다.가능.

...00때까지(697)-국어사전 : 시간의 어떤 점이나 부분. ) 아무 때나 오너라. / 때는 바야흐로 봄이다. 좋은 기회나 운수. 알맞은 시기. ) 때를 기다리다. 끼니, 또는 끼니를 먹는 시간. ) 나가 놀다가도 때가 되면 들어와야지. 어떤 경우. ) 꿈꿀 때. / 생각날 때. 시대. 연대. 그 당시. ) 신라 때의 보물. / 어렸을 때. ...까지(385)-국어사전 : (체언이나 부사어에 붙어) 어떤 움직이는 상태나 동작이 끝나는 한계를 뜻함. ) 죽음까지 각오한 일대 결단. / 뜻한 바를 이룰 때까지 노력하겠다. 시간이나 공간의 미치는 한도를 뜻함. ) 8시부터 10시까지. / 서울에서 부산까지. (현재의 상태나 정도 위에) 다시 더함을 뜻함. ) 둘이 먹어도 모자라는데 나까지 끼어서야.

...00발육한발육(發育,935)-국어사전 : 생물이 차차 자라남. ...차차(次次,2253)-국어사전 : (어떤 상태나 정도가) 계속 조금씩 진행하는 모양. 차츰. 점점. ) 날이 새면서 방 안이 차차 밝아졌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 급한 대로 우선 이 돈을 쓰고 차차 갚아라. 차차로. ...점점(漸漸,2063)-국어사전 : 조금씩 더하거나 덜하여지는 모양. 점차(漸次). 차차. 초초(稍稍). ) 날씨가 점점 더워지다. / 병이 점점 악화되다. ...차츰차츰(2253)-국어사전 : 급작스럽지 않게 점점 더 나아가는 모양. ) 몸이 차츰차츰 나아가다. ) 차즘차즘. ...자라나다(1944)-국어사전 : 자라서 크게 되다. ) 새싹이 자라나다. /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났다.

...00다음다음(528)-국어사전 : 어떤 차례의 바로 뒤. ) 다음 주일. 어떤 일이 끝난 뒤. ) 일을 끝낸 다음 쉬어라.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 다음에 또 만납시다. 버금. ) 과장 다음의 직위. 나란히 있는 사물의 바로 인접한 것. ) 우리 집 다음 집은 세탁소다. ) .

...00태어나는태어나다(2414)-국어사전 : (사람이나 동물이) 어미의 태()로부터 세상에 나오다. )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다. ) 태나다.

...00¹(1908)-국어사전 : (어떤 가치 창조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쓰는 활동. 작업. (어떤 사건이나 사태에 관련된) . 행위(行爲). (생계나 벌이를 위한) 노동. 직업. (되어 가는) 형편. 볼일. 소간사(所幹事). 형편. 사정. 사유. 사실. 현상. (돈이나 노력이 드는) 행사(行事). 계획. 사업. (실제로 겪거나 본) . 경험. 말썽. 사단(事端). 사건. 변고(變故). (처리해야 할) 사안(事案). 책무(責務). 용변이나 남녀의 교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물리학에서, 물체의 힘이 작용하여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 ...행위(行爲,2589)-국어사전 : (사람이) 행하는 짓. [특히, 자유 의사에 따라서 하는 행동.] 행동. ) 호객 행위. / 범죄 행위. / 그런 나쁜 행위는 처벌 대상이다. ...(2231)-국어사전 : 흔히, 버릇처럼 하는 어떤 동작이나 행동. ) 짓을 부리다. 몸이나 몸의 일부를 놀려 움직이는 동작, 또는 좋지 못한 행위나 행동. ) 얼굴을 만지는 짓. / 지나친 짓. / 못된 짓만 골라서 하다. / 많은 어른들 앞에서 이게 무슨 짓인가? ...호객(呼客,2621)-국어사전 : (사창가나 음식점 따위에서) 말이나 짓 등으로 손님을 끎. ) 호객 행위. ...사창가(私娼街,1188)-국어사전 : 사창이 많이 모여 있는 곳. 매음굴. 사창굴. ...사창(私娼,1188)-국어사전 : 당국의 허가 없이 매음하는 여자.공창. ...공창(公娼,233)-국어사전 :‘관청의 허가를 얻어 매음 행위를 영업으로 하던 여자를 이르는 말.사창. ...매음(賣淫,777)-국어사전 : 여자가 돈을 받고 몸을 파는 일. 매색(賣色). 매소(賣笑). 매신(賣身). 매춘(賣春). ...행위(行爲,2768)-뉴사전 : 한역불전(漢譯佛典)속에는 행위라는 말은 나와 있지 않다. 그러나 그에 해당하는 말은 업(, karman , kamma). 행위로서의 카르마는 신··(··)3업이라 불리우고, (1) 신체로 하는 행위, (2) 입으로 말을 발하는 것. (3) 마음으로 생각하는 정신적 행위의 3(三者)를 행위라고 생각함. 입으로 내는 말도, 마음에 생각하는 심적 내용도, 그 하나하나가 원인이 되고, 조건이 되어 차차로 결과를 만들어내 가기 때문에, 행위라고 생각한 것임. 이 행위에 좋은 행위(선업)와 나쁜 행위(악업)을 세워, 각각 십종씩을 헤아려서 신삼(身三구사(口四의삼(意三)의 십선업·십악업 등이라고 함.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1517)-뉴사전 : 3악업에 10종류가 있는 것을 신과 구와 의에 관하여 구별한 것. 10악중, 처음의 살··음의 3가지는 신업, 다음의 망어·기어·양설·악구의 4가지는 구업, 마지막 탐··사견의 3가지는 의업에 대한 악업임.십악업 ...십악업(十惡業,1582)-뉴사전 : 십선업(十善業)의 반대. 십악(十惡)과 같음.십악 ...십악(十惡,1582)-뉴사전 : 살생·투도(偸盜)·사음·망어·기어·악구·양설(兩舌)·탐욕·진에(瞋恚)·우치의 10가지의 악업을 말함. 이 중 처음 3가지는 몸의 악(), 중간의 4가지는 입의 악(), 마지막 3가지는 마음의 악(). 그래서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議三)이라고 함. <六度集經 4317> <觀無量壽經 12346> <佛本行集經 13656> ()·()·()3가지로 이루는 10종류의 나쁜 행위. 살생·투도·사음·망어·기어·악구·양설·탐욕·진에·사견. <正法眼藏 禮拜得髓 8238>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이 십악(十惡). <一遍上人語錄諺釋 17> 살생, 투도, 사음, 망어, 기어, 악구, 양설, 탐욕, 진에, 우치. <念佛名義集 360> ...행동(行動,2587)-국어사전 : 몸을 움직임, 또는 그 동작. 행작(行作). ) 행동이 민첩하다. 행위(行爲). ...동작(動作,648)-국어사전 : 무슨 일을 하려고 몸을 움직임, 또는 그런 몸놀림. ) 기민한 동작. / 동작이 빠르다. ...몸놀림(832)-국어사전 : 몸을 움직이는 일. ) 둔한 몸놀림. / 몸놀림이 기볍다.

 

대부분의 포유동물과 물고기의 일부가 이에 딸림00대부분의대부분(大部分,577)-국어사전 : 반이 훨씬 넘어 전체에 가까운 수효나 분량. ) 회원의 대부분이 학생이다. ...(,914)-국어사전 : 둘로 똑같이 나눈 것 가운데 한 부분. ) 두 사람이 반씩 가지다. (시간·공간·일 따위의) 중간이 되는 부분. ) 학습 시간이 반쯤 지났다. / 이제 겨우 반쯤 왔다. / 일이 아직 반에도 미치지 않은 상태다. (일부 명사 앞에 붙어)‘거의 그와 비슷한’‘중간 정도의등의 뜻을 나타내는 말. ) 반죽음. / 반농담. / 반공일. ...학생(學生,2549)-국어사전 : 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 학도(學徒). 학예(學藝)를 배우는 사람. 생전에 벼슬하지 못하고 죽은 사람을 높여 일컫는 말. [명정(銘旌지방(紙榜신주(神主) 등에 쓰임.] ) 학생 부군(府君) 신위(神位). ...벼슬(1002)-국어사전 : 지난날, 관아에 나아가 공무를 맡아보던 자리, 관직(官職)’을 이르던 말. ...관직(官職,249)-국어사전 : (관리로서) 국가로부터 위임받은 일정한 범위의 직무, 또는 그 직위. ) (). ...관리(官吏,244)-국어사전 : 관직에 있는 사람. 벼슬아치. 공무원. 관헌. ...품계(品階,2515)-국어사전 : 왕조 때의 벼슬의 등급. 고려·조선 시대에는 문·무관 다 같이 일품(一品)에서 구품(九品)까지 아홉 등급으로 가르고, 각 등급을 정(()의 두 가지로 갈라서, 모두 열여덟 등급으로 구분하였음.

...00포유동물과포유동물(哺乳動物,2500)-국어사전 :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 ...포유류(哺乳類,2500)-국어사전 : 척추동물의 한 강(). 가장 고등한 동물군으로 새끼를 낳아서 젖을 먹여 기름.

...00물고기의물고기(868)-국어사전 : 물에 사는, 아가미와 지느러미가 있는 척추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아가미(1505)-국어사전 : 물에서 사는 동물의 호흡 기관. 보통 빗살 모양으로 갈라져 있으며, 이곳을 통해 물속의 산소를 받아들임. ...지느러미(2190)-국어사전 : 어류나 물에 사는 포유류의 운동 기관. ··가슴·꼬리 등에 있는 납작한 막() 모양의 기관으로, 이것을 놀려서 움직이거나 몸의 균형을 유지함.

...00일부가일부(一部,1916)-국어사전 : (전체의) 한 부분. ) 일부 학생들은 과격한 시위를 벌였다. / 사건의 일부가 발표되었다. ...과격하다(過激-,236)-국어사전 : (말이나 행동이) 지나치게 격렬하다. ...격렬하다(激烈-,139)-국어사전 : 몹시 세차다. ) 격렬한 논쟁을 벌이다. ...세차다(1339)-국어사전 : 힘 있고 억세다. ) 불길이 세차다. ...억세다(1608)-국어사전 : 몸이 튼튼하고 힘이 세다. ) 억센 몸. (품은 뜻이나 성질이) 굳고 세차다. ) 억센 기상(氣像). 식물의 잎이나 줄기가 뻣뻣하고 세다. ) 나물이 좀 억세다. ) 악세다. ...뻣뻣하다(1146)-국어사전 : 물건이 단단하고 꿋꿋하다. ) 뻣뻣한 표지를 대다. 풀기가 썩 세다. ) 베옷에 풀을 먹여 뻣뻣하게 하다. 태도나 성질이 고분고분하지 않고 억세다. ) 뻣뻣하게 맞서다. ) 빳빳하다.

...00이에이에(1885)-국어사전 : 그래서. 이리하여 곧. )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그래서(324)-국어사전 : (1) 앞에서 이야기된 내용이 뒤에서 이야기되는 내용의 원인·조건·근거가 됨을 나타내는 접속 부사. ) 비가 왔다. 그래서 소풍 계획은 취소되었다. (2)‘그리하여서또는그러하여서가 줄어든 말. ) 학생이 그래서 되겠느냐? / 꼴이 그래서 되겠니? ) 고래서.

...00딸림딸리다(695)-국어사전 : 매이다. 속하다. 붙어 있다. ) 딸린 식구가 많다. / 조수(助手)가 딸려 있다. ...조수(助手,2112)-국어사전 : 어떤 사람의 일을 도와주는 사람. ) 운전 조수.

 

난생난생(卵生,431)-국어사전 : (동물의 새끼가) 알의 형태로 태어나 어미의 몸 밖에서 부화하는 일. [포유류 이외의 대부분의 동물에서 볼 수 있음.]태생(胎生). ...¹(1542)-국어사전 : ·물고기·벌레 따위의 암컷이 낳는 둥근 모양의 것. ()이나 껍데기에 싸여 있으며, 일정한 조건 밑에서 새끼나 유충이 깨어 나옴. ) 개구리 알. 달걀. 작고 둥근 물건의 낱개. ) 사과 알이 굵다. ...달걀(548)-국어사전 : 닭이 낳은 알. 계란(鷄卵). ...(552)-국어사전 : 꿩과의 새. 집에서 가장 널리 기르는 가축의 한 가지. 대가리에 붉은 볏이 잇고, 날개는 짧아 날지 못함. 알과 고기의 생산을 위해 사육하나 애완용으로도 기름. 품종이 매우 많음. ...부화(孵化,1076)-국어사전 : 동물의 알이 깸, 또는 알을 깸. 알까기.

 

사람이 어떤 곳에 태어나는 일00사람이사람(1162)-국어사전 : 가장 진보된 고등 동물. 지능이 높고 서서 걸으며, ·연모·불을 사용하면서 문화를 만들어 내고, 사유하는 능력을 지님. 인간. 인류. 법률상 권리와 의무의 주체인 자연인.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 ) 저이는 이 회사 사람이다. 어느 고장의 출신자. 겨레붙이. ) 서울 사람. 어른. 성인. ) 사람 구실 할 나이가 되었다. 인격자. 도덕적 인간. ) 사람다운 사람. 사람됨. 인품. ) 사람이야 그만이지. 남과 대화할 때자기 아내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 이 사람이 담근 술입니다. 쓸 만한 인물. 인재. ) 요즘은 사람 구하기가 너무 힘들다. 불특정의세상 사람’. )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소문. 내객. 손님. 참석자. ) 예식장을 꽉 메운 사람들. 상대편의 대상이 되어 있는자기또는’. ) 왜 사람을 못살게 구는 거야. ·따위 대명사에 이어 쓰이어,‘자기와 친근한 사람을 가리킴. ) , 이 사람아 그래 얼마 만인가. (의존 명사적 용법) 사람을 세는 단위. ) 한 사람. 여러 사람.

...00어떤어떤(1595)-국어사전 :‘어떠한이 줄어서 된 말. ...어떠한어떠하다(1595)-국어사전 :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가) 어찌되어 있다. ) 그곳 날씨는 어떠합니까? ) 어떻다.

...00곳에(216)-국어사전 : 어떤 한정된 공간. ) 높은 곳. (의존 명사적 용법) 일정한 자리나 지역을 세는 단위. ) 한 곳. 다섯 곳.

...00태어나는태어나다(2414)-국어사전 : (사람이나 동물이) 어미의 태()로부터 세상에 나오다. )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다. ) 태나다.

...00¹(1908)-국어사전 : (어떤 가치 창조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쓰는 활동. 작업. ) 인간은 일을 하기 위하여 태어났다. (어떤 사건이나 사태에 관련된) . 행위(行爲). ) 그 시각에 피고가 한 일을 소상히 말하시오. (생계나 벌이를 위한) 노동. 직업. ) 요즘 무슨 일을 하십니까? (되어 가는) 형편. ) 요즘 회사 일이 어떻게 돌아갑니까? 볼일. 소간사(所幹事). 용무. ) 무슨 일로 오셨나요? 형편. 사정. 사유. ) 참석하지 못할 일이 생겼소. 사실. 현상. ) 무사하셨다니 반가운 일입니다. / 준비도 없는데 손님이 들이닥쳤으니 이 일을 어쩐담. (돈이나 노력이 드는) 행사(行事). ) 이번에 혼사 일을 치르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계획. 사업. ) 나라를 세우는 일. / 이번 일은 성공률 100%이다. (실제로 겪거나 본) . 경험. ) 이런 걸 본 일이 있느냐? / 저 사람에게 속았던 일이 있소. 말썽. 사단(事端). 사건. 변고(變故). ) 곤란한 일이 생기다. / 갑작스럽게 일을 당하다. / 기어이 일을 저지르고야 마는구나. (처리해야 할) 사안(事案). 책무(責務). ) 어려운 일을 혼자 감당하다. / 그 지도자에게 나라의 일을 맡기다. 용변이나 남녀의 교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 친구 하나가 화장실로 일을 보러 갔다. / 일을 치르다. 물리학에서, 물체의 힘이 작용하여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 ...노동(勞動,474)-국어사전 : 몸을 움직여 일을 함.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체력이나 정신을 씀, 또는 그런 행위.

 

서울 태생00서울서울(1286)-국어사전 : 한 나라의 중앙 정부가 있는 곳. 국도(國都). 수도(首都). 도성(都城). 경락(京洛). 경사(京師). 경성(京城). 도읍. 우리나라의 수도.

...00태생위와 같습니다.

 

어디 태생이냐?00어디어디¹(1595)-국어사전 : 정하지 않은어느 곳을 가리키는 말. ) 어디를 가나 사람들이 친절하다. 밝힐 필요가 없는어느 곳을 가리키는 말. ) 어디 좀 다녀올게. 무엇이라 말하기 어려운어떤 점을 가리키는 말. (주로,‘어딘가’‘어딘지의 꼴로 쓰임.) ) 어딘지 모르게 쓸쓸한 느낌이 든다. (반어적 의문문에 쓰이어) 범위·장소·수량적인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뜻으로 쓰는 말. ) 밥 한 그릇이 어디라고?

...00태생이냐위와 같습니다.

 

그는 가난한 집 태생이다00그는(323)-국어사전 : () <그이>의 준말. ) 그와 함께 기뻐하다. <그것>의 준말. ) 그와 같은 물건. () 말하는 이로부터 조금 떨어져 있는 물건을 가리킬 때 쓰는 말. ) 그 책상. 이미 말한 것이나 알고 있는 사물 등을 가리킬 때 쓰는 말. ) 그 친구네 집. 확실하지 않거나 밝히고 싶지 않은 일 등을 말할 때 쓰는 말. ) 그 얼마 전에 있었던 일.

...00가난한가난(5)-국어사전 : 재산이나 수입이 적어서 생활하기에 어렵고 딱한 상태. 빈곤(貧困). ) 근면·절약으로 가난에서 벗어나다. ) 간난(艱難). ...근면(勤勉,336)-국어사전 : 아주 부지런함. ) 근면한 성격. 부지런히 힘씀. ...부지런(1073)-국어사전 : 일에 열성이 있고 꾸준함. ) 바지런. ...절약(節約,2057)-국어사전 : 아끼어 씀. 아낌. 검약(儉約). 절략(節略). ) 에너지를 절약하다. ...아낌아끼다(1507)-국어사전 : 내어 놓거나 버리기를 아깝게 여기다. ) 비용을 아끼다. 소중히 여기어 함부로 쓰지 아니하다. ) 몸을 아끼다. 되도록 적게 들여서 하려 하다. ) 자재를 아끼다. (위하는 마음에서) 해가 되지 않게 하려고 애쓰다. ) 아끼는 제자. / 자연을 몹시 아끼다. ...간난(艱難,42)-국어사전 : (하는 일이) 힘들고 고생스러움. ) 온갖 간난을 견디어 내다. <가난>의 본딧말.

...00(2227)-국어사전 : 사람이 살기 위하여 지은 건물. 가족이 생활하는 터전. 동물이 보금자리를 친 곳. ) 까치가 미루나무에 집을 짓다. 가정(家庭). ) 한 지붕 밑에 세 집이 산다. ·벼루·안경 따위를 끼거나 담아 두는 제구. ) 안경을 집에 넣다. 바둑에서, 돌로 에워싸여 상대편이 들어올 수 없거나, 두고 나서 자기 차지가 된 바둑판의 빈 자리. [의존 명사적 용법] 바둑에서, 완전히 자기 차지가 된 바둑판의 빈 자리를 세는 말. ) 두 집 이기다. ) ().

...00태생이다위와 같습니다.

 

태생(胎生,2637)-뉴사전 : 사생(四生)의 하나. 모태에서 태어난 것. 태에서 태어나는 출생방법. 인류·짐승류를 가리킨다. 또 태내에 태어난 사람.사생. <集異門論 926403> <俱舍論 811~12> , jarayu-ja <Ak..9> <金剛般若經 8749> <法華經 隨喜功德品 946> , jarayuja yonih <俱舍論 811 : Akbh.P.118> , yoni-ja <金剛針論 32171: Vajras.42> , jarayu-jah , mnal nas skye ba <Mvyut.2279> <往生要集 8479> 화토(化土)에 태어나는 것. 보토(報土)에 태어나는 것을 화생(化生)이라 하는데에 반대됨. , garbha-avasa <無量壽經 12278> ...사생(四生,1086)-뉴사전 : 네 종류의 모든 살아 있는 것. 생명이 있는 것. 미혹한 세계의 모든 생물. 모든 살아 있는 것을 그 태어나는 방법의 차이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여 말함. (1) 태생(胎生 ; , jarayu-ja). 모태로부터 태어나는 것. 인간과 짐승을 말함. (2) 난생(卵生 ; , anda-ja). 알에서 태어나는 것. 새와 같은 종류를 말함. (3) 습생(濕生 ; , samsveda-ja). 습기 속에서 태어나는 것. 장구벌레나 곤충 등을 말함. 축축한 곳에서 태어남. (4) 화생(化生 ; , upapadu-ja). 과거 자신의 업력(業力)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 의지할 곳 없이, 홀연히 태어난 것. 천인(天人)이나 지옥의 중생들이 이것에 속함. 인간은 태생으로, 아귀는 태생의 것과 화생의 것이 있으며, 천인(신들)과 지옥은 중생은 화생이며, 축생은 태생의 것과 난생의 것과 습생의 것이 있음. 중유(中有)도 화생임. <俱舍論 811 > , cata-sro yonayah <AK.,8> <集異門論 926403이하> <碧巖錄 83> <無門關 48293> <上宮維摩疏> <十七條憲法 2> <願文 74135> <三敎指歸 344> <歎異抄 5> <修證義 9> <一遍語錄 上, 消息法語> <沙石集 1(1)> <妻鏡> <佛法夢> <謠曲 葵上> 태생(胎生)·난생(卵生)·습생(濕生)·화생(化生)을 차례로 도는 것. <今昔物語 4권 제34> 네 번의 생사를 말함. 사생백겁(四生百劫) 등이라고 할 경우가 그것임.

 

000 대다(570)-국어사전 : -거리다. ...-거리다(106)-국어사전 : 의성어·의태어 뒤에 붙어, 같은 동작을 잇달아 되풀이함을 뜻함. -대다. ) 소곤거리다. / 출렁거리다. ...되풀이(655)-국어사전 : 같은 말이나 행동을 거듭함. 같은 상황이 거듭됨. ) 편지를 되풀이하여 읽어보다. / 똑같은 훈련이 되풀이되다. ...거듭하다(104)-국어사전 : 자꾸 되풀이하다. ) 해를 거듭할수록 두고 온 고향 생각이 간절하다. ...의성어(擬聲語,1859)-국어사전 : 사물의 소리를 흉내 낸 말. [딸랑·쨍그랑·철썩철썩 따위.] 소리시늉말. 소리흉내말. ) 의태어(擬態語). ...딸랑(695)-국어사전 : <달랑의 센말. ) 떨렁. ...달랑¹(549)-국어사전 : (작은 방울 따위가) 한 차례 흔들리어 가볍게 울리는 소리. ) 딸랑. (작은 물건이) 매달려 있는 모양. ) 달랑 매달아 놓다. (작은 사람이) 경망스레 행동하는 모양. ) 덜렁²...쨍그랑(2239)-국어사전 : <쟁그랑>의 센말. ) 쩽그렁. ...쟁그랑(2012)-국어사전 : 얇은 쇠붙이 따위가 가볍게 맞부딪치거나 떨어질 때 울리어 나는 소리. ) 젱그렁. ) 쨍그랑. ...맞부딪치다(772)-국어사전 : 마주 부딪치다. ...부딪치다(1061)-국어사전 :‘부딪다의 힘줌말. ) 몸을 벽에 부딪치다. ...부딪히다(1061)-국어사전 : [‘부딪다의 피동] 부딪음을 당하다. ) 정신없이 달려가다가 자전거에 무딪히다. ...부딪다(1061)-국어사전 : 물체와 물체가 세게 마주 닿다. 물체와 물체를 세게 마주 대다. ) 뒤차가 앞차에 부딪다. ...철썩철썩철썩(2294)-국어사전 : 액체의 면이 넓적한 물체와 세게 부딪칠 때 차지게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 파도가 밀려와 철썩 부딪치는 소리. 차진 물건을 물체에 던지거나 손바닥 따위로 세게 때릴 때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 궁둥이를 철썩 때리다. ) 찰싹. ) 절썩. ...차지다(2253)-국어사전 : (퍼석퍼석하지 않고) 끈기가 많다. ) 밥이 차지다. / 진흙이 차지다. (성질이나 사람됨이) 깜찍하고 알뜰하며 빈틈이 없다. ) 저렇게 차진 성격이니 살림은 빈틈없이 하겠네.메지다. ...메지다(794)-국어사전 : (곡식 등에) 끈기가 적다.차지다. ...의태어(擬態語,1862)-국어사전 : 사물의 모양이나 움직임을 흉내 내어 만든 말. [‘아장아장’‘곰실곰실’‘반짝반짝따위.] ) 의성어(擬聲語). ...아장아장(1523)-국어사전 : (작은 몸집으로) 찬찬히 걷는 모양. ) 어정어정. ) 아창아창. ...걷다²(123)-국어사전 : 바닥에서 발을 번갈아 떼면서 나아가다. )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걷다. / 좀 더 빨리 걸어라.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다. ) 우리 경제는 이제 바야흐로 향상 일로를 걷기 시작하였다. ...반짝반짝반짝¹(925)-국어사전 : 무엇을 아주 가볍고 빠르게 들어 올리는 모양. ) 아이를 반짝 들어 올리다. 수그렸던 얼굴 따위를 갑자기 쳐드는 모양. ) 얼굴을 반짝 쳐들다. 감았던 눈을 갑자기 뜨는 모양. ) 반짝 눈을 뜨다. 갑자기 정신이 들거나 어떤 생각 따위가 머리에 떠오르는 모양. ) 반짝 정신이 들다. / 귀가 반짝 뜨이는 말. ) 번쩍¹...곰실곰실(214)-국어사전 : 작은 벌레 같은 것이 느릿느릿 곰틀거리는 모양. ) 굼실굼실. ) 꼼실꼼실. ...곰틀거리다(215)-국어사전 : 자꾸 곰틀곰틀하다. 곰틀대다. ) 굼틀거리다. ...곰틀곰틀곰틀(215)-국어사전 : 몸을 이리저리 고부리거나 비틀며 움직이는 모양. ) 굼틀. ) 꼼틀. ...고부리다(192)-국어사전 : 한쪽으로 고붓하게 굽히다. ) 구부리다. ) 꼬부리다. ...고붓하다(192)-국어사전 : 좀 곱은 듯하다. ) 구붓하다. ) 꼬붓하다. ...곱다²(215)-국어사전 : 한쪽으로 조금 휘어 있다. 고부라져 있다. ) 굽다³...고부라지다(192)-국어사전 : 한쪽으로 고붓하게 되다. ) 구부러지다. ) 꼬부라지다.

 

선법(善法,1318)-뉴사전 : 선한 일. 바른 일. 도리에 따르고 자타(自他)를 이익되게 하는 법(). 세상의 선법. 오계·십선을 말함. 혹은 출세간(出世間)의 선법. 삼학육도(三學六度)를 말함. <俱舍論 162, 1711 >因 善法 向上, dharmena gamanam urdhvam(미덕(美德)에 의해서 천상에 오른다.) <金七十論 44541255>

.....오계(五戒,1786)-뉴사전 : 5가지 계율. 재가(在家)의 불교신자가 지켜야 할 5가지 훈계. (1) 살생하지 말 것. (2) 도둑질하지 말 것. (3) 남녀 사이를 혼란시키지 말 것. 성에 관해서 문란하지 않는 것. 특히 부인외의 여자, 또는 남편외의 남자와 교제하지 말 것. (4) 거짓말하지 말 것. (5) 술을 마시지 말 것.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음주(飮酒)의 금제(禁制). 불살생계(不殺生戒불투도계(不偸盜戒불사음계(不邪婬戒불망어계(不妄語戒불음주계(不飮酒戒)의 총칭. 우바새계(優婆塞戒)라고도 함. <長阿含經 2114> , Panca-Sila <遊行經 1196> <九橫經 2883> [보통 원어는 산, panca-sila이다.] <四分律 22640> <俱舍論 1414-15, 그 위에 3 참조> <觀霧量壽經 2345> , panca siksapadani <藥師本願經 14407: Bhaisaj. p.19, c.8> <灌頂經 1221534, 535> <反故集> 오계(五戒)를 지키는 재가(在家)의 남자. 우바새(優婆塞). .....십선(十善,1577)-뉴사전 : 10가지의 선한 행위. 십악(十惡)의 반대. 십악(十惡)이란, 살생(殺生투도(偸盜사음(邪婬망어(妄語 : 거짓말을 하는 것양설(兩舌악구(惡口기어(綺語 : 정말로 재미있게 만드는 말탐욕(貪欲진에(瞋恚 : 화내고 미워하는 것사견(邪見 : 잘못된 견해)를 말함. 이상의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는 것. 불살생(不殺生)에서 불사견(不邪見)까지를 십선(十善)이라 함. 죽이지 않는다(, prana-atipatat prativiratah), 훔치지 않는다(, adatta-adanat p.), 사음하지 않는다(, kama-mi-thya-carat p.), 망어하지 않는다(, anrta-va-canat p.), 욕하지 않는다(, parusa-vacanat p.), 기어하지 않는다(, sambhinna-pralapat p.), 양설하지 않는다(, pisuna-vacanat p.), 탐욕하지 않는다(, abhidhyatah p.), 화내지 않는다(, vyapadat p.), 사견을 품지 않는다(, mithya-darsanat p.). <寂志果經 1272> <觀無量壽經 12341> <大智度論 4625395참조> 전생에 십선(十善)을 행한 공덕에 의해 금생에 왕위를 받기에 이르렀다는 의미로 천황의 위(: 지위)를 가리켜 말함. (해석예) 신삼구사의삼(身三口四意三). 성왕(聖王)의 천명을 받아 만민을 무육(撫育)하는 법. <十善戒相 131> 도에 따르는 것을 선이라 함. 차선십종(此善十種)이 있으면, 십선(十善)이라 함. <人登道隨 上 1352>

.....출세간(出世間,2573)-뉴사전 : 3계의 번뇌를 떠나 깨달음의 경지에 드는 것. 또는 그 경지. 세속·세간의 대어(對語). 초월성. 세속을 벗어난 깨끗한 세계. , lokuttara <雜阿含經 282203: MN. , p.72> 진실을 구하는 깨달음의 수행. 해탈을 위한 가르침. 사제(四諦)·6(六度) . <維摩經 14554> 불법(佛法)의 영역. <眞言內證> (해석예) 3계의 속박을 벗어나 무루성도(無漏聖道)에 들다. <人登道隨 上 3153>出世間慧, lokauttara prajna

.....사제(四諦,1118)-뉴사전 : , Catvari-aryasatyani , Cattari-ariyasaccani. 사성제(四聖諦)라고도 함. ()·()·()·(). 불교의 강격(綱格)을 나타낸 전형(典型)으로서 유력(有力)한 것. ()는 불변여실(不變如實)의 진상(眞相)이란 뜻. (1) 고제(苦諦). 현실의 상()을 나타낸 것이니, 현실의 인생은 고()라고 관하는 것. (2) 집제(集諦). ()의 이유 근거(理由根據) 혹은 원인(原因)이라고도 하니, 고의 원인은 번뇌인데, 특히 애욕과 업()을 말함. 위의 2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 (3) 멸제(滅諦). 깨달을 목표. 곧 이상(理想)의 열반. (4) 도제(道諦).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하는 수단. 위의 2제는 오()의 인과. 이 사제설(四諦說) 자신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내용이 들어 있지 않지만, 후대에 이르면서 매우 중요시하게된 데는 여러 가지 체계를 포괄(包括)하여 조직적으로 취급한 것이 있다. 고제는 무상(無常)·()·무아(無我)·5() (), 집제·멸제는 연기설(緣起說), 도제는 8성도(聖道) 설을 표하는 것. 그리고 고제·집제는 12인연의 순관(順觀), 멸제·도제는 역관(逆觀)에 각각 해당한다. 사제(四諦)는 사체로도 읽는다.사성제. ...사성제(四聖諦,1090)-뉴사전 : 사제(四諦)와 같음. 사제는 뛰어나고 신성한 것이므로, (; , arya , ariya)이라는 자를 붙임. (; , satya , sa-cca)란 진리·진실이라고 하는 것. 인생문제와 그 해결법에 대한 네가지의 진리라고 하는 뜻. , 고제(苦諦 ; , duhkha-satya)·집제(集諦 ; , samudaya-s ; 고집체), 멸제(滅諦 ; , niro-dha-s ; 苦滅諦·苦集滅諦)·도제(道諦 ; , marga-s ; 苦滅道諦·苦集滅道諦)를 말함. (1) 고제. 이 세상은 고통이라고 하는 진실. (2) 집제. 고통의 원인이 번뇌·망집이라고 하는 진실. (3) 멸제. 고통의 원인이 멸이라고 하는 진실. 즉 무상의 세상을 초월하여 집착을 끊는 것이 고통을 없앤 깨달음의 경지라고 하는 것. (4) 도제.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천이라고 하는 진실. 즉 이상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팔정도의 올바른 수행방법에 의해야만 한다고 하는 것. (俱舍論 221-3> <中阿含經 71464: MN. , p.184>

.....십이인연(十二因緣,1589)-뉴사전 : 인간의 고통, 고민이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지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추구하여 12가지 항목의 계열을 세운 것. 존재의 기본적 구조의 12구분. 연기(緣起)의 이법(理法)12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설명한 것. 생존의 조건을 나타내는 12가지의 계열. 늦게 성립된 해석에 의하면, 중생이 과거의 업에 의해 현재의 과보를 받고, 또한 현세의 업에 의해 미래의 과보를 받는 인과의 관계를 12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 것. (1) 무명(無明 : 무지), (2) (: 잠재적 형성력), (3) (: 식별작용), (4) 명색(名色 : 마음과 물질), (5) 육처(六處), (6) (: 감관과 대상과의 접촉), (7) (: 감수작용), (8) (: 맹목적 충동, 망집, 갈망에 비유되는 것), (9) (: 집착), (10) (: 생존), (11) (: 태어나는 것), (12) 노사(老死 : 무상한 모습)을 가리킨다. 차례로 앞의 것이 뒤의 것을 성립시키는 조건이 되어 있음. 따라서 차례로 앞의 것이 없어지면 뒤의 것도 없어진다.

.....삼학(三學,1242)-뉴사전 : 불도를 수행하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 수행 부류를 말함. 계학(戒學)과 정학(定學)과 혜학(慧學)의 이 세가지를 가리킴. (1) (), ()을 멈추고 선()을 닦는 것. (2) (), 심신을 정결히 하여 정신을 통일하고, 잡념을 몰아내어 생각이 뒤엉키지 않게 하는 것. (3) (), 그 정결해진 마음으로 바르고 진실한 모습을 판별하는 것. 이 부즉불이(不即不離)한 삼학의 겸수(兼修)가 불도수행을 완성시킴. 규율이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마음을 잘 가라앉혀서, 거기에서 바른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 3()(, trini siksani)이란, 증상계학(增上戒學 , adhisilam)·증상심학(增上心學 , adhicit-tam)·증상혜학(增上慧學 , adhiprajna)이라 함. 증상(增上 탁월)하게 하는 3종의 수행법이라는 뜻. <集異門論 526388> <俱舍論 249, 12 참조> (해석예) 계정혜(戒定慧). <聞解 138>

.....육도(六度,1971)-뉴사전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지혜(智慧)의 피안(彼岸)에 이르는 여섯가지 뛰어난 수행. 육바라밀(六波羅蜜)과 동일. (해석예) 보시 지계 인욕 정진(布施 持戒 忍辱 精進). 이 네가지를 복()이라고 하고, 선정 지혜(禪定 智慧) 이 두 가지를 지()라고 한다. ...육바라밀(六波羅蜜,1975)-뉴사전 : 대승불교(大乘佛敎)에 있어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덕목. 바라밀은 산, , paramita의 음역으로, 피안(彼岸)에 이르는 것으로 해석하고, ()라 한역함. 이상(理想)을 달성하는 것. 완성의 의미임. 육도(六度)라고도 함. 여섯가지 덕목의 완성. (1) 보시(布施 , dana). 주는 것. 그것에는 재시(財施 : 의복 등을 베푸는 것)와 법시(法施 : 진리를 가르치는 것)와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고, 안심을 주는 것)3종이 있음. (2) 지계(持戒 , sila).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 ksanti). 고난을 참고 견디는 것. (4) 정진(精進 , virya). 진실의 도()를 느슨히 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 (5) 선정(禪定 , dhyana). 정신을 통일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prajna). 진실한 지혜를 얻는 것. <摩訶般若波羅蜜 68256>(해석예) 단계인진선혜(檀戒忍進禪慧). <金般講 57>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念佛名義集 76> ...바라밀(波羅蜜,730)-뉴사전 : , , paramita의 음역. 예전에는()라 한역했다. 당대(唐代)에 있어서는 도피안(度彼岸)이라 한역. (), 건넜다,도피안이란 피안에 이르렀다의 뜻. 동시에 완료형임. 절대, 완전한의 뜻.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 절대완전의 보시(布施), 은혜를 베푸는 완성의 뜻. 피안에의 길. 완성. 수행의 완성. 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의 길.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波羅蜜)로서는 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이것에 방편(方便)·()·()·()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세운다. 육바라밀(六波羅蜜)이란, (1) 보시(布施)(, dana).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진리()을 가르치고, 안심(無畏)를 주는 것. (2) 지계(持戒) (, sirla). 계율을 지키는 것. (3) 인욕(忍辱)(, ksanti). 박해곤고(迫害困苦)를 참는 것. (4) 정진(精進)(, virya). 심신을 힘쓰며, 다른 오바라밀(五波羅蜜)을 수행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 (5) 선정(禪定)(, dhyana),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는 것. (6) 지혜(智慧) : 般若 , prajna). 미혹을 여의고, 존재의 궁극에 있는 실상(實相)을 깨닫는 것을 말함. 6의 반야에 방편(方便)·()·()·()4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 자기를 완성함과 동시에, 많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俱舍論 189> <起信論 32579> (해석예) 도피안(度彼岸). <金般講 4> [표현예] 궁극. 완전한. ...바라밀다(波羅蜜多,731)-뉴사전 : 바라밀(波羅蜜)과 동일.바라밀 산, paramita <Bodhis.p.4 六波羅蜜多 ; 58, 1.16(十波羅蜜多) ; 371 1.7> <MAV. , >

 

분별(分別,945)-뉴사전 : (외적인 사물에 구애된) 단정. 다투다. 수기(授記)와 동일. 논의. 구분교(九分敎)의 하나. 배분하는 것. 나누어 배부하는 것. 조치. 하나하나 분해함. 구별. 구별하는 것. 열어 보임. 사유. 구분하는 것. 구별하여 생각함. 판별하기. (두개 이상의) 경우를 나누어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 개념으로서 표시할 수 없는 것을 표시하는 것. 개념작용. 생각. 망분별(妄分別)을 하는 것. 망상. 주관적 구상. 구상작용.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낼 때의 주관적 측면. 아라야식이 개전하여 차별상을 나타내는 것. 또는 그때의 주관적 측면. 망분별. 잘못된 인식. 망상. 사물(事物)을 분석하고 구별하는 것. 특수.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말함. 사유(思惟). 구별. 분별기(分別起)의 약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남.분별기 사람들이 이해되도록 나누어 설명함. 생각하는 것. 수심(受心)을 말함. 지식으로 하는 이해. 대상을 사려하는 것.分別名意識(분별이 즉 뜻이라는 것.) [해설] vika-lpa는 마음의 작용이 대상을 사유하고 계산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자성분별(自性分別)(, svabhava-vikalpa) ()·()·()·()·()의 오식(五識)이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 (2) 계탁분별(計度分別)(, abhinirupana-vikalpa). 대상의 차별을 추량하고 재는 작용. (3) 수염분별(隨念分別)(, anusmarana-vikalpa). 과거의 것을 추념하는 작용. <俱舍論 2298>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